평생 아이폰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갤럭시 폴드8 출시하면 교체할까 생각중입니다.
자연스럽게 워치도 애플워치에서 갤럭시워치를 사용해볼까 하는데
여기저기 검색해보거나 커뮤니티를 살펴 보면,
스마트폰에서는 갤럭시와 아이폰의 일장일단이 서로 있는데
워치에서는 갤럭시워치가 확연하게 안 좋은 것으로 많이 이야기들 하시더라구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나 성능이 안 좋은 것일까요?
저는 스마트 워치를 그냥 평범하게 사용해서..
일반 알림 확인 용도나
가끔 런닝이나 등산, 산책할때의 운동기록용 정도인데..
이정도 용도로 사용하는데도 갤럭시워치가 애플워치보다 많이 성능이 떨어지거나
사용성에 있어서 불편한점이 있는걸까요?
잘 아시는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 비슷하게 되긴 되는데
전체적으로..앞서는 부분이 하나도 없는거 같아요.
갤워치울트라 애플워치울트라2 같이 쓰고 있어요.
아 갤워치울트라부터는 애니메이션은 많이 따라와서 버벅이는건 많이줄었습니다.
일반 알림 확인 용도나 가끔 런닝이나 등산, 산책할때의 운동기록용 정도인데..
- 이런 목적이라면 기능적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겁니다. 애플워치가 다른 건 몰라도 수영 목적의 방수 성능은 확실히 더 좋다고 느낍니다.
- 갤워치는 교통카드 (티머니 말고 이즐로 사용 추천), 제미나이, 한글 키보드,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가격, ECG, 체성분 측정 등이 장점입니다
정확도 관련해서는 이 영상에서 핵심적인 걸 제대로 보여줍니다. 후반부 보면 갑자기 정확도가 산으로 가는 그래프가 나오는데, 헐렁하게 혹은 손목쪽으로 내려서 착용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갤워치는 애초에 제조사에서도 손목뼈 보다 위로 올려서 최소 손가락 하나 정도만큼 더 올려서 착용하라고 하고 있는데, 그렇게 착용하면 꽤 좋은 정확도가 나옵니다.
갤럭시워치의 장점은 저럼한 가격 정도?
나머진 다 단점 입니다.
일단 운동측정 및 심박수가 애플워치에 비해 부정확
고도측정, 걸음걸이 측정 부정확등
기본적으로 센서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음성비서 호출이 잘안되거나 먹통일때가잦아
간단한 호출 후 타이머 맞추거나 날씨물어보는등의 기능 쓰는데도 스트레스받습니다.
워치로 간혹 음성녹음을 쓰신다면 음질이 안좋고 수음력도 많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느리고 버벅이는건 최신 워치8에서도 여전하고 재부팅을 가끔 해주지 않으면 상태가 많이 안좋아져요. 카톡실행에 몇분이 걸린다던지 하는
사소한 스트레스들 엄청 받습니다.
그리고 음성비서 호출이 잘안되거나 먹통일때가잦아
간단한 호출 후 타이머 맞추거나 날씨물어보는등의 기능 쓰는데도 스트레스받습니다.
- 요 부분은 공감이 안 되네요. 워치8 사용중인데 제미나이 반응은 엄청나게 빠르고 동작 수행도 로딩을 안 하나 싶을 정도로 거의 즉각적으로 바짝바짝 됩니다.
재부팅은 업데이트 있을 때 말고는 해본적이 없습니다 저는.
저는 워치로 타이머를 매일 쓰는 입장이라 자주 쓰다 보면 꽤 여러 번 증상이 나타납니다.
추가로 워치로 헤이 구글이나 하이 빅스비를 호출했는데 워치는 무반응이고 폰 음성 비서가 실행되는 경우도 있어서 굉장히 불편한 부분입니다.
애플워치의 경우 음성 인식률도 굉장히 좋고 반응이 빠르지만 워치 호출 시 폰 음성 인식은 자동으로 판단해서 중단시키는 소프트웨어가 적용되어 있는데 갤럭시는 그게 없어요.
참고로 제미나이 / 구글 어시스턴트는 동시 다발적으로 동작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구글 홈, 안드로이드 폰 2대, 워치 사용중인데 구글 호출하면 기본적으로 구글 홈 반응, 워치 들어서 화면 켜짐 상태로 가까이서 부르면 워치가 반응, 폰 보면서 하면 워치랑 구글홈 무반응에 폰만 반응 이런식입니다.
빅스비를 써야되거나.. 빅스비가 오프라인 작동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최신 애플워치는 온디바이스시리가 됩니다..
타이머 생성 같은 작업에서 애플워치 시리 대비 제미나이가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그냥 사용자 경험이 다릅니다.. 동시대 기기인데 체감이 갤럭시s26울트라 대비 s22 느낌이랄까요?
체성분 분석만 갤워치가 장점인것 같습니다.
메인폰 갤럭시로 바꾸면서 갤워치도 좋아졌다고 해서 넘어왔는데 저도 넘어왔는데 걍 아이폰 서브로 두고 애플워치 쓰고 있습니다..
시계도 못 생기고 워치 페이스도 못생기고..
아 셀룰러 쓰면 갤워치는 시계전용번호로도 따로 수발신이 됩니다.. 근데 뭐 쓸모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