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무거나질문

인터넷 1,2층 주택 와이파이 신호 강도, 연결에 대한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21

2026-05-22 12:13:32 102.♡.122.52
개포동나그네

오래된 시골 주택

1,2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이 1,2층이지 그렇게 큰 집도 아닙니다.

인터넷은 1층 거실로 들어오고,

다들 인터넷은 각자 방이 2층에서 사용합니다.


집이 월세여서

1) 벽을 뚫어서 유선연결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2) Tp link Deco(일종의 메쉬 같은것인데 메쉬 시스템은 아닙니다) 를 이용해서 여러개, 1층-2대, 2층-3대를 놓았지만, 큰 속도 개선은 없습니다.

3) 제 생각에는 콘크리트 벽떄문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Tp link Deco 끼리 서로 신호전달이 원활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4) Deco는 모두 각 방 유리창 앞에 두었습니다.

5) 1층 유선인터넷과 연결된 애플TV 기기에서는 500M가 측정됩니다. 그런데 2층 방에서는 1M로 측정됩니다.


어떻게 하면 개선할수 있을까요?

Deco 기기가 각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 속도개선이 없으니 집안식구들의 원성이 말이 아닙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개포동나그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똥남아범
IP 211.♡.154.150
05-22 2026-05-22 12:20:16
·
이건 방법이 없습니다.
유리창문을 서로 열고 ?
지향성 안테나 설치 하시는 수밖에요.
공감글
IP 175.♡.30.71
05-22 2026-05-22 12:31:42
·
아마존에서 넷기어 파워라인 2기가 샀는데 너무 좋습니다. 전력선 인터넷이라고 찾아보세요. 전기로 인터넷 공유하는거에요
개포동나그네
IP 102.♡.122.52
05-22 2026-05-22 14:05:17
·
@공감글님 110v 모양이라 불편하지 않으세요?
야마돌아
IP 106.♡.203.110
05-22 2026-05-22 12:31:59
·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중간중간에 하면요?
OLIVER
IP 39.♡.212.216
05-22 2026-05-22 12:33:09
·
1층과 2층 사이의 연결된 내부 배관에 랜선을 통과시켜서 2층으로 뽑은 뒤에 유선 메시로 구성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소위 '요비선'이라고 부르는 인출선만 구매하면 별다른 변수가 없다는 가정 하에 diy로도 가능하긴 한데, 내부 배관에 다른 케이블이 들어있거나 배관이 구부러져 있어서 통과가 힘들다거나 하는 변수가 생긴다면 사람 부르는게 낫습니다. 일단 유튜브 영상을 한번 검색해보시구요, 안되겠다 싶으면 '관로포설' 키워드로 지역에 업체나 개인을 섭외해보세요.
개포동나그네
IP 102.♡.122.52
05-22 2026-05-22 12:34:22
·
@OLIVER님 집이 내부배선이 없습니다. 배관도 외부로 나와 있어요.
OLIVER
IP 39.♡.212.216
05-22 2026-05-22 12:40:39 / 수정일: 2026-05-22 12:41:06
·
@개포동나그네님 전기, 통신선은 집을 지을때 목조건 콘크리트건 미리 골조내에 매립하는거라 없을 수가 없습니다. 통신단자함, 전기단자함 열어보세요..
바람난타조
IP 223.♡.83.4
05-22 2026-05-22 12:33:16
·
유선 포설이 아예 어려우실까요?
포설이 어렵다면
전력망통신으로 2층까지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포동나그네
IP 102.♡.122.52
05-22 2026-05-22 12:33:47
·
@바람난타조님 네. 집주인이 안된다고 하네요.
중간보스
IP 203.♡.44.185
05-22 2026-05-22 12:43:54 / 수정일: 2026-05-22 13:56:15
·
가장 확실한 방법은 벽을 관통하는 포설이지만 그게 안된다면 PLC(Power Line Communication)를
이용하는 방법이 시설을 건드리지 않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위에 @공감글님 댓글 혹은 아래 URL을 참고 하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inidi/products/13554895374?NaPm=ct%3Dmpgdfw3y%7Cci%3Dshopn%7Ctr%3Ddana%7Chk%3Dc1ed580ed36bfd61b470858ede6eafbb70631060%7Ctrx%3Dundefined
엽차
IP 211.♡.153.120
05-22 2026-05-22 13:54:45
·
@중간보스님 이거 좋네요.
개포동나그네
IP 102.♡.122.52
05-22 2026-05-22 14:07:44
·
@중간보스님 이건 멀티탭에 연결해도 되나요?
중간보스
IP 203.♡.44.185
05-22 2026-05-22 14:20:43 / 수정일: 2026-05-22 14:20:58
·
@개포동나그네님 기술적인 이해가 조금 필요한 설명 입니다.
PLC는 말 그대로 집안에 깔려있는 AC220V 라인에 통신용 고주파를 얹어서 통신을 하는 방법으로
이론상 전력라인이 닿는곳끼리는 어디든 통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전선이 길어지거나
가늘어지면 신호가 약해지기때문에 멀티텝(에 연결 해도 사용 가능하나) 보다는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 하는쪽이 조금이라도 통신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루나르도문
IP 211.♡.196.98
05-22 2026-05-22 12:44:26
·
https://www.tp-link.com/kr/home-networking/powerline/

PLC 모뎀 고려해 보시죠. 따로 설치 필요 없고 그냥 전원 콘센트에 꼽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1층 2층이 단일 전기배선 쓴다는 전제가 필요하긴 한데, 두꺼비집 하나라면 한번 시도해 볼만 합니다
멋진상우
IP 27.♡.242.76
05-22 2026-05-22 12:58:52
·
1층과 2층사이 어딘가 통로는 있을 겁니다. 그 통로로 랜선을 깔고 2층에 공유기를 브릿지나 메쉬로 붙여야죠.
진짜 통로가 없으면 그냥 계단에 유선랜 까는 수밖에 없겠네요.
아니면 창 샤시에 배수구멍이 있을텐데 그리로 빼시지요.
엽차
IP 211.♡.153.120
05-22 2026-05-22 13:33:41
·
계단이 실내에 있으시면 계단벽에 유선 붙여서 유선 메쉬구성해 보세요.

유선하실 때 1층 메인 공유기하고 유선 poe허브로 연결해서 poe 선을 2층으로 끌어와서 poe 메쉬공유기 연결하시면 됩니다.

계단이 실내 없으시면 1층의 외부 인터넷 들어오는 배관? 구멍?으로 랜선을 빼서 2층 각방 창문으로 랜선을 집어 넣으시는데 창에 구멍 뚫지 않고 쓸수 있는 창틀용 플랫 평면 랜선이 있습니다. 그 랜선이 양쪽에 랜선을 꼽을 수 있게 되어있는 게 있어요. 그걸 창틀에 붙이시고 각방에 메쉬 공유기 연결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도 저도 안되면 무선 메쉬하셔야 하는데 무선 메쉬는 비싸도 무조건 트라이밴드로 하셔야 합니다.
개포동나그네
IP 102.♡.122.52
05-22 2026-05-22 13:47:02
·
댓글들 모두 감사합니다. 아주 유용한 정보들이 되었습니다.
ProNAS
IP 122.♡.246.79
05-23 2026-05-23 07:52:31
·
1층에 메인무선공유기
2층에 무선확장기(유선연결)
설치하면 됩니다.
YourLights
IP 223.♡.80.191
05-24 2026-05-24 06:17:57
·
납작한 Cat6 랜선 + 접착식 몰딩으로 1층 메인 Deco에서 2층 복도 Deco까지 한 가닥만 올리세요. 2층 복도 Deco만 유선 백홀로 잡혀도, 나머지 2층 방 Deco는 2층 내부에서 훨씬 나은 신호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푸른솔개
IP 106.♡.138.68
05-24 2026-05-24 06:44:48
·
파워라인은 신박하군요. 메쉬를 어떻게 구성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각 공유기마다 유효 거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선메쉬가 불가하면 무선으로 중간중간 깔아주셔야합니다. 계단 쪽에 신호를 올려줄수있도록 중간 메쉬가 하나 필요합니다. 신호중첩이 약한상태에서 메쉬가 연결되면 속도가 안나올수있어요
marino
IP 119.♡.213.13
05-24 2026-05-24 23:19:10 / 수정일: 2026-05-24 23:19:18
·
파워 라인은 정말 신박하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