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시골 주택
1,2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이 1,2층이지 그렇게 큰 집도 아닙니다.
인터넷은 1층 거실로 들어오고,
다들 인터넷은 각자 방이 2층에서 사용합니다.
집이 월세여서
1) 벽을 뚫어서 유선연결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2) Tp link Deco(일종의 메쉬 같은것인데 메쉬 시스템은 아닙니다) 를 이용해서 여러개, 1층-2대, 2층-3대를 놓았지만, 큰 속도 개선은 없습니다.
3) 제 생각에는 콘크리트 벽떄문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Tp link Deco 끼리 서로 신호전달이 원활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4) Deco는 모두 각 방 유리창 앞에 두었습니다.
5) 1층 유선인터넷과 연결된 애플TV 기기에서는 500M가 측정됩니다. 그런데 2층 방에서는 1M로 측정됩니다.
어떻게 하면 개선할수 있을까요?
Deco 기기가 각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 속도개선이 없으니 집안식구들의 원성이 말이 아닙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유리창문을 서로 열고 ?
지향성 안테나 설치 하시는 수밖에요.
소위 '요비선'이라고 부르는 인출선만 구매하면 별다른 변수가 없다는 가정 하에 diy로도 가능하긴 한데, 내부 배관에 다른 케이블이 들어있거나 배관이 구부러져 있어서 통과가 힘들다거나 하는 변수가 생긴다면 사람 부르는게 낫습니다. 일단 유튜브 영상을 한번 검색해보시구요, 안되겠다 싶으면 '관로포설' 키워드로 지역에 업체나 개인을 섭외해보세요.
포설이 어렵다면
전력망통신으로 2층까지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이 시설을 건드리지 않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위에 @공감글님 댓글 혹은 아래 URL을 참고 하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inidi/products/13554895374?NaPm=ct%3Dmpgdfw3y%7Cci%3Dshopn%7Ctr%3Ddana%7Chk%3Dc1ed580ed36bfd61b470858ede6eafbb70631060%7Ctrx%3Dundefined
PLC는 말 그대로 집안에 깔려있는 AC220V 라인에 통신용 고주파를 얹어서 통신을 하는 방법으로
이론상 전력라인이 닿는곳끼리는 어디든 통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전선이 길어지거나
가늘어지면 신호가 약해지기때문에 멀티텝(에 연결 해도 사용 가능하나) 보다는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 하는쪽이 조금이라도 통신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PLC 모뎀 고려해 보시죠. 따로 설치 필요 없고 그냥 전원 콘센트에 꼽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1층 2층이 단일 전기배선 쓴다는 전제가 필요하긴 한데, 두꺼비집 하나라면 한번 시도해 볼만 합니다
진짜 통로가 없으면 그냥 계단에 유선랜 까는 수밖에 없겠네요.
아니면 창 샤시에 배수구멍이 있을텐데 그리로 빼시지요.
유선하실 때 1층 메인 공유기하고 유선 poe허브로 연결해서 poe 선을 2층으로 끌어와서 poe 메쉬공유기 연결하시면 됩니다.
계단이 실내 없으시면 1층의 외부 인터넷 들어오는 배관? 구멍?으로 랜선을 빼서 2층 각방 창문으로 랜선을 집어 넣으시는데 창에 구멍 뚫지 않고 쓸수 있는 창틀용 플랫 평면 랜선이 있습니다. 그 랜선이 양쪽에 랜선을 꼽을 수 있게 되어있는 게 있어요. 그걸 창틀에 붙이시고 각방에 메쉬 공유기 연결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도 저도 안되면 무선 메쉬하셔야 하는데 무선 메쉬는 비싸도 무조건 트라이밴드로 하셔야 합니다.
2층에 무선확장기(유선연결)
설치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