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무거나질문

기타 샷시 하단부 습기? 누수? 14

2021-11-09 12:55:09 220.♡.167.113
Dr_Siera

7F3BD7EA-0FCD-41F5-9B9E-63A52CCC20E8.jpeg

D891842A-B781-4237-86F5-F6E14550EAE8.jpeg

안녕하세요. 


올 초에 인테리어를 하면서 거실 샷시를 교체하고 샷시 하단부는 합판+필름으로 마감했습니다. 


근데 살다보니 필름이 자꾸 우는 현상이 나타나더라고요.

 

인테리어 하고 이사 들어온 지 반년 좀 넘었는데, 필름이 우는 현상이 점점 심해져서 인테리어 업체에서 와서 오늘 뜯어봤는데 합판이 습기를 잔뜩 머금고 있네요 ㅠㅠ


30년 거의 다 되어가는 구축 아파트라 외부에서 물이 들어와서 그런걸까요? 


보수를 하긴 해야 하는데, 다시 합판+필름으로 마감하면 똑같은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 같은데…


업체쪽에서는 돈이 좀 들더라도 베란다 확장부쪽 마루를 뜯고 타일로 바닥을 깔면 습기나 빗물이 타일부에서 마를테니 마루가 썩는 것은 막을 수 있지 않겠냐고 하는데, 그러면 비용과 먼지 등 너무 일이 커질 것 같아 좀 꺼려지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겪으신 분들 혹시 계실까요? 어떻게 마감을 해야 좋을지 조언 좀 부탁 드립니다. 



Dr_Siera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남자는 저녁노을에 비친 풍경을 바라보며 말했다.
"지금 이순간...정말 잊혀지지 않을 것 같아..."

정말 행복했었다는 말 한마디가
그동안 정말 고마웠다는 한마디가
차마 입에서 떨어지지 않아

여자는 그저 말없이 
남자의 손을 잡았다.

물가에 비친 저녁노을에
다시 바람이 불었다.

7월의 어느날 
그렇게
시간은 또 흘러가버렸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Honor96
IP 221.♡.177.129
11-09 2021-11-09 13:00:09
·
비가 심하게 오는 샷시 밑에 샅샅히 훓어보시면 물이 새는지 확인 가능하실겁니다. 물이 새는 거 같으면 일차로 샷시주변 실리콘을 다시 쏴서 누수를 잡아보고, 다시 비 심하게 오는 날 물이 새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아파트는 벽체 자체에 금이 가서 물이 새는 경우도 있어서 그 부분 잡을려면 에폭시 공사같은 걸 추가로 하셔야 합니다. 만일 물이 새는게 아니고, 단순 습기로 저렇게 되거면 샷시 틀 밑에 최대한 두꺼운 두께의 단열재 (iso 핑크라 불립니다.)를 우레탄 폼으로 붙이시고, 빈 곳 역시 우레탄 폼으로 꽉 채우세요. 그 다음에 합판 마감하시면 두번 다시 이런 일은 없을 겁니다.
Dr_Siera
IP 220.♡.167.113
11-09 2021-11-09 13:11:50
·
@Honor96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외부에 실리콘은 얼마 전에 새로 쏜 상태입니다.
하단에 단열재를 대는 경우 습기나 물이 바닥으로 타고 내려와서 마루가 썩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업체에서는 그 가능성을 걱정하면서 마루가 상하는 것보다는 그냥 합판이 물을 먹는 게 더 낫지 않냐고 하더라고요….
Honor96
IP 221.♡.177.129
11-09 2021-11-09 13:15:19 / 수정일: 2021-11-09 13:16:09
·
@Dr_Siera님 단열재에 우레탄폼을 샅샅이 발라 붙여 버리고 빈틈을 우레탄 폼으로 다 메꿔버리면 단열이 잘 되서 더 이상 습기가 차지 않습니다. 벽체나 실리콘 부에서 물이 새는 게 아니라면 단순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습기가 문제인거고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대책이 바로 단열 강화죠. 그리고 실리콘 쐈다하더라도 잘못 쏘면 물이 샐수도 있고, 벽체에서 물 새는지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단순 습기라면 오히려 다행인거죠.
몰리호야
IP 175.♡.96.50
11-09 2021-11-09 13:07:49
·
외부에 실리콘도 쏘고 들어오신건가요? 저희는 인테리어 하기전에 물기가 좀 있어서..실리콘 쐈는데..이후는 아직까진 정상 입니다...아니 근데..타일을 깔라니......원인을 먼저 제거해야 할 것 같은데......
Dr_Siera
IP 220.♡.167.113
11-09 2021-11-09 13:12:50
·
@몰리호야님 네, 얼마전에 실리콘은 다시 시공했구요, 지금은 외벽 크랙때문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할거같긴 한데, 귀신같이 비가 오늘 그치네요 ㅋㅋㅋㅋ
Honor96
IP 221.♡.177.129
11-09 2021-11-09 13:10:32
·
업체 이야기는 타일로 깔면 물이 들어와도 썩을 부분이 없으니 괜찮다는 이야기인거 같은데, 타일 접착할 때 전체 본드 바르는게 아니라 중앙부만 찍짜서 그 위에 바르는 거 아시죠? 타일이 붙어 있어도 그 아래에는 빈 공간이 엄청 많습니다. 즉이 물이 들어와서 타일 밑에 고일거고 썩는게 밖에서 안 보일 뿐 내부에서 물이 썩어서 곰팡이피고 더 난리가 날 겁니다.
Dr_Siera
IP 220.♡.167.113
11-09 2021-11-09 13:16:06
·
@Honor96님 물이 흥건하게 들어오는 건 아니고 습한 정도라 타일로 하면 숨을 쉬면서 자연건조 되지 않을까 하고 제안한 것 같습니다. 어렵네요 ㅜ
Honor96
IP 221.♡.177.129
11-09 2021-11-09 13:18:10
·
@Dr_Siera님 벽체깨져서 물이 들어올 때도 보면 흥건하게 고이는 경우는 잘 없고요, 물이 조금 비친다던가 아니면 주변이 그냥 축축해지는 정도로 밖에 안보입니다. 진짜 물이 줄줄 새 들어오면 그건 심각한거죠. 그리고 인테리어 공사할 때 기존 타일 깨보면 의외로 타일 밑에 곰팡이 핀 곳이 꽤 있던데... 말입니다.
OLIVER
IP 220.♡.20.201
11-09 2021-11-09 13:20:12 / 수정일: 2021-11-09 13:24:15
·
아무리 봐도 결로 같은데, 내외부 온도차로 생기는거라 저 벽돌사이 폼으로 다 메꿔서 기밀하고, 내부에서 단열재 밀착/기밀시공만이 답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제거 없이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재발합니다. 내부에서 곰팡이 파티가 벌어지건 말건 아래층으로 누수가 되건말건 눈에만 안보이게 타일로 덮으면 된다는 그 업체는 이제 그만 보내주세요ㅋ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Dr_Siera
IP 220.♡.167.113
11-09 2021-11-09 13:28:16 / 수정일: 2021-11-09 13:58:43
·
@OLIVER님 아직 겨울을 한 번도 나지 않아서 결로일 것 같지 않다고 하는데…. 사실 저도 단열을 좀 다시 제대로 했으면 싶어서 우레탄폼이랑 이보드를 대고 합판+필름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말해봤습니다. 근데 바닥으로 습기나 물이 들어가면 어쩌냐고 하면서 반대하더라고요 ㅜ
OLIVER
IP 220.♡.20.201
11-09 2021-11-09 13:47:27 / 수정일: 2021-11-10 14:32:58
·
@Dr_Siera님 저 비어있는 벽돌 사이 사이에 손 한번 대보시고 찬바람 들어오는게 느껴지면 거의 결로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누수는 누수가 있는 부위 근처만 넓게 퍼지거나 흐르는 모양이지, 저렇게 길고 넓은 부위에 걸쳐서 저런 패턴으로 생기지는 않거든요.
실내 습도랑 내외부 온도의 영향이라 꼭 겨울이 아니어도 결로는 생길 수 있습니다. 이슬점 산출표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외부온도가 요즘 정도만 되도 이슬이 맺히는 실내온습도가 있습니다. 엊그제 비 왔을때만 해도 서울/경기지역 5~8도 정도 아니었나요? 그리고 단열재를 시공했어도 기밀이나 밀착시공이 안되면 귀신같이 거기로 결로가 생기는지라 열교 없앤다고 타카핀 하나도 다 찾아서 제거하고 시공하던데, 저렇게 단열재가 아예 없으면......

평소 집의 온습도, 환기여부 따져보시고 도저히 결로는 아닌거 같다 하시면 누수탐지 업체라도 부르시는거 추천합니다. 왜냐면 현재 상태가 저지경이고 만약 만에 하나 원인이 결로라면 앞으로 생길 습기들이 계속 아래로 스며들어서 아래층 누수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일배책 같은 보험 들어둔거 없으시면 아래층 수리해주는데 목돈이 들어가기도 하니까 일단 빠르게 원인부터 파악해보시고 뭐가됐든 보수공사는 빨리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현재 시공한 인테리어 업체는 어떻게든 상황을 모면하려고만 할 확률이 높으니 일단 외부 업체와도 상담을 한번 해보세요.
------
유튜브에서 알고리즘이 가끔 추천해주는 영상인데, '클린헌터'라고 베란다나 샷시 부근 곰팡이 파티 생겼을때 재시공해주는 업체입니다. 거기서 시공하라고 추천드리는게 절대 아니라 다양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이 많다보니 한번 참고해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Dr_Siera
IP 117.♡.1.171
11-09 2021-11-09 14:53:57
·
@OLIVER님 감사합니다 확인해볼게요!
익스크루
IP 222.♡.200.78
11-09 2021-11-09 13:42:01 / 수정일: 2021-11-09 13:52:12
·
(사진은 제가 누수 문제 겪었을때 찾은 누수의 원인 이었습니다.
윗집의 옆집 베란다 창고 문틀...ㅜㅜ 이걸 어떻게 찾냐고요 ㅠㅠ)

일단 누수의 원인을 찾는게 우선이네요.
누수인지? 습기인지?
업체에서 '보수하는게 어떻냐'는 답이 아닌듯 합니다. 일단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1. 누수라면 베란다 어디에서 물이 들어오는지 찾기.
1) 샷시 상부에서 들어올 수 있는지?
- 상태 확인 : 코킹작업(실리콘) 상태 파악(노후화 진행 정도, 찢김, 삭음, 들뜸 등 육안으로 확인 필요)
상태가 대충 양호 하다면 코킹 작업 시기가 언제 었는지 알아보기. (추후 수선시 필요. 매도자에게 문의. 대략 5년정도)

2) 샷시 코킹 상태 양호시
- 현재 배란다 옆 샷시 상태 파악. 떨어져 있지만, 틈이 있는 곳으로 물이 흘러가 소위 물길 따라 문제로 보이는 곳까지 왔을 수 있음도 생각해보기. 물은 방향이 없습니다. 고이는 길로 흘러갑니다.
벽이 있어도 옆샷시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샷시 자체 내부 구멍뚤림이나(피스로 박은 구멍 외) 플라스틱 상한 부위가 있는지 꼼꼼한 확인 필요.


2. 위 샷시의 상태와 같이 윗집 상태 살피기
- 방문해서 확인은 할 수 없겠지만, 육안으로 밖에서 최대한 확인해보기


3. 혹시 아파트 외벽 크랙이 있는지 유무 확인하기
- 아파트 크랙이면 아파트 관리실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들진 않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으로 수리 가능. 단, 전체를 놓고 진행하기 때문에 입주자회의 참석하여 크랙 수리 요청 등 활동 필요)


4. 기타 외부 요인 (제 경우)
- 예전 집에 물이 새서, 당연 윗집에 말하고 찾아 수리하라 라고 했지만,
어디서 새는지 알 수 없다며 본인들 집에 언제든 와서 집접 찾아라 라고 해서 몇 달을 찾으려고 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윗집 물이 샐만한 틈이 없고, 물을 배란다에서 쓰지도 않음. 확인)

- 하지만, 비가 오면 계속 물이 새고, 안방에서만 새다보니... 생각하다 안방이 붙어 있는 옆집에 문의.
옆집도 비가오면 물이 샌다하여 옆집 윗집에 문의.
전에 아랫집에서 컴플래인이 있어 배란다 바닥 누수 공사를 다했다며, 아직도 새냐~ 아파트가 오래되서
그렇다...어떻하냐. 라고 위로를 해주셨지만, 답이 될 수 없었습니다.

- 일단 옆집의 윗집이 원인으로 보이니 배란다 방수 테스트를 하자며 관리실과 몇달을 씨름하던 중...
원인 발견. 배란다 창고 문틀에 쥐 구멍만한 구멍으로 물이 새고 있었습니다.

말로만 들었던 윗집 옆집이 원인이였던 것이였죠. 그것도 모르고 윗집하고만 엄청 싸웠으니...


누수의 원인이 참 다양하고 원인을 찾지 못하면 아무리 보수를 해도 소용없구나를 잘 알게됐습니다. 주저리 떠는 이유가

원인 파악을 철저히 하신 후 수리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ㅠㅠ

얘기하다보니 길어졌네요.
암튼 더 추운 겨울이 되기 전에 빨리 찾아 수리하시길 기도할께요~
Dr_Siera
IP 117.♡.1.171
11-09 2021-11-09 14:54:28
·
@익스크루님 아이고 이렇게 자세하게까지 ㅠㅠ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