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이사를 가게 되면서 새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다용도실이 너무 좁아 보일러와 딱 붙어서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라, 보일러 고장이나 가스 검침 시 애로사항이 많을 것 같아 안방 베란다에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앞 베란다에는 우수관만 설치된 경우가 많으며 우수관만 있는 곳에 세탁기 설치는 하수도법 위반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축 아파트는 앞 베란다에 오수관/우수관이 같이 설치돼 있기도 한 것으로 아는데요.

안방 베란다에 사진처럼 관이 두 개 배관 되어 있고 비 오는 날 소리를 들어보니 우측에 물 떨어지는 소리가 났어요.
이 경우 왼쪽 파이프는 오수관인가요?
미리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_ _)
다른 방법을 생각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