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 출시가 이제 3개월을 넘어가는데요.게임성에 대비해서 인기가 매우 적은 게임이죠....
거의 초창기때부터 한 소감을 적어봅니다.
지금까지 약 5만원가량의 소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1. 원작 구현이 매우 잘 되어 있다.
이렇게 원작(만화) 구현이 잘된 게임은 없다고 봅니다. 애니에 없는 내용도 게임내에 잘 표현되어 있구요. 중간중간에 애니메이션도 잘 넣었습니다. 성우까지 잘 넣은 게임입니다. 그리고, 케릭터들도 원작의 스킬을 잘 표현했습니다. 최고의 강점이라고 봅니다.
다만 아쉬운건... 원작의 변태스러운 표현들이 전부 빠진점???
2. 세로게임으로 호불호가 있을듯
개인적으로 세로게임이 매우 맘에 드는 편입니다. 다만, 세로에 대한 한계점도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시도이고, 잘 표현된듯 합니다.
3. 케릭터가 세분화 되어 있다.
주인공인 멜리오다스만 해도, 케릭터가 3개 입니다. 엘리자베스의 경우는 호크&엘리자베스와 단독 엘리자베스 등 6개 정도가 있을 정도로 애니의 특성에 따라서 구분을 다 했습니다. (다이앤도 6개 정도 되는듯...) 문제는 너무 다양해서 어중간한 애들도 너무 많다는 겁니다.
이것은 호불호가 갈릴수가 있다고 봅니다.
이제부터 문제점입니다....
4. 가챠을 뽑는 보석의 효율과 확율이 매우 나쁨
가챠확율이 타 게임(프리코네)에 비교하면 낮은데... 보석의 효율도 나쁩니다.
이 게임은 1보석당 1천원꼴입니다. 11연차를 할때 한번에 3만원 나가는 효율이라고 봅니다.
프리코네가 11연차에 1500보석에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나죠. 게다가 가챠효율도 똥망...
픽업뽑기라고 올려준게... 0.5% 확율입니다. 유튜버들이 뽑기방을 열어서 300보석은 기본으로 씁니다... 1000보석 쓰는 경우도 많죠
프리코네가 존버하면서 보석모으면 충분히 다 뽑아낼수 있는 확율을 가졌는데... 이 게임은 픽업으로 뽑기는 매우 어렵다고 보셔야 합니다. 쭈욱 장기전으로 기다려서 뽑히는 방식밖에 없습니다.
5. 고인물이 이길수밖에 없는 구조
코스툼별로 능력이 더해지는 구조입니다.
입고 있는 코스툼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옷이 5개면 5개의 능력치가 전부다 포함됩니다. 그래서, 코스툼을 많은 유저가 강할수밖에 없구요. 고인물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코스툼을 전부 다 가지고 있다보니, 신규유저가 따라올수 없는 간극이 생깁니다.
게다가 특수코스튬은 처음에는 현금으로만 판매하고 나중에 보석으러 팝니다. 그리고 내려가죠... 그 기간에 질려라라는거죠. (물론나중에 나오겠지만...)
6. 콘텐츠 소비율이 매우 빠름
콘텐츠소비가 너무 빠르고, 스토리퀘는 다시할 이유가 없어서, 반복퀘만 하게 되는 지루함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섬멸전과 보스전같은것만 주구장창 할수밖에 없습니다.
7. 일일퀘스트가 너무 길고, 보상이 적음
일일퀘스트로 처리해야할 양이 꽤나 많습니다. 그것 만큼만 해도 꽤나 오래걸리게 되는데요. 그뿐아니라.. 다해도 보석이 딸랑 2개일 정도로 효율이 나쁩니다. 이벤트랑 연계해야 겨우 일일 보석 5개를 얻을 정도입니다.
8. 과금을 유도하는 시스템
과금유도에 악랄하기로 유명한....넷마블 게임입니다.
신규케릭과 스킬, 코스튬으로 악랄하게 과금유도 합니다. 투급 10만까지는 어케든 올리는데, 그 이상부터는 과금안하면 힘들정도로 어렵습니다. 소과금을 할수밖에 없더군요...
9. 특수 콘텐츠는 특정케릭터가 아니면 진행이 어려움
보스전, 진보스전 등 특정 콘텐츠는 특정케릭터 전용이라고 보일 정도입니다.
진보스전 때문에... 과금했습니다 ㅡㅡㅋ
종합하면...
가볍게하면 정말 좋은 게임입니다.
그런데, 조금만 깊게 들어가도 과금을 안할수 없는 구조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인기가 적은 이유가 고인물, 저과금, 무과금의 간격이 넘을수 없는 구조로 만들어서 그런듯 합니다.
가볍게하실꺼 아니면, 안하는거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월 1만원 과금은 필요한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