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말에 렛저 나노 S를 구입하고 하드웨어 월렛은 그동안 이것만 써 왔습니다.
나름 PC 보안에 신경쓰고 있지만 웹베이스의 지갑들은 웬지 모를 불안감 때문에 쓰기가 힘들더군요.
나노 S 가 보안문제로 한번 업데이트 된 이후 용량이 줄어들었고 그외 아이폰에 직접 연결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저한테는 큰 단점 이었는데. 나노X는 위의 단점을 해결하였지만 왠지 배터리 내장 제품은 오래 쓰기가 꺼려저 교체를 안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FIDO인증 3가지만 사용하기 때문에 용량은 거의 꽉 차긴 해도 실 사용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었거든요.
국내 웰렛은 그전에 키월렛 터치라는 NFC 방식의 제품을 사용해봤었는데 국내 제품 특성(??) 답게
지갑 초기화도 불가능 ( 본사에 와서 초기화. - 한 2년만에 꺼내봤더니 현재는 앱에서 초기화가 되네요. ) 하고 서비스가 종료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 때문에 잠깐 쓰다가.. 현재는 NFC를 통한 안드로이드 폰에서 구글 인증용 FIDO 키로만 사용 중입니다.
현재는 아이폰을 메인으로 사용해서 이동중에 나노S를 이용해 코인을 전송하려면 노트북을 이용하거나 안드로이드 폰이 반드시 필요했는데 작년에 디센트 월렛을 6만원 공동구매 하길래 아이폰에서 한번 써볼까 하고 주문했다가 관리의 복잡성 때문에 취소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며칠 전에 디센트 월렛을 8만원 초반에 다시 세일을 하길래 드디어 다시 구입을 했습니다. 그냥 작년에 취소 안할것을.
첫인상은 적당한 크기에 지문인식 기능까지 있어서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초기 비번 숫자 설정은 렛저와 비슷했고, 24단어 백업후 확인절차는 지루했지만 뭐 렛저도 같은 절차를 거치니 그냥 무난했습니다.
아이폰에 앱을 깔고 연결해보니 나쁘지 않습니다. 용량도 커서 지원하는 코인도 많고..
그런데 PC에 연결해서 사용이 불가능하네요. 렛저를 PC에 연결해서 쓰다보니 그게 익숙해졌나봅니다.
그리고 다른 서비스들과의 연동성도 렛저 보다는 아직 부족한듯합니다.
개인적으로 불편한 점은
1. 메타마스크 지갑에 외부지갑 연결해서 사용하는 기능이 있는데 디센트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메타마스크에 해당 연동 서비스를 위해 요청하는 자료는 다 전달했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하네요.
2. 지갑 기능과 별개로 FIDO 인증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네요.
구글 계정 같은 거 락 걸어 둘때 좋은 기능인데.. 나중에 꼭 사용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3.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PC 앱이 없네요. 가능하면 렛저 라이브 같은 PC용 앱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렛저 나노는 PC용 앱에서 비트코인 전송할때 자신의 노드를 이용해서 브로드캐스팅 하는 기능도 들어있거든요.
회사의 노드 또는 외부 서비스 노드가 멈추었을때 자신의 노드를 이용해 자산을 확인하고 전송할 수 있는 이런 기능을 전 참 좋아라 합니다.
작년에도 지갑이 늘어나면 관리가 복잡해질 거 같아 주문했다가 취소했었는데, 막상 구입하니 여전히 같은 생각이어서.
렛저 나노S 의 복원키를 디센트 월렛에 넣어서 복원해봤습니다. ^^;
음.. 다른 코인들은 모르겠지만 ( 아마 다 잘 될듯합니다. ) 비트랑 이더는 기존 계정 엑세스가 잘 됩니다.
다만 비트코인은 주소쳬계가 1로 시작하는 레거시 지갑, bc로 시작하는 네이티브 세그윗. 3으로 시작하는 세그윗 주소 3가지가 보통 쓰이는데..
세그윗 주소가 전송수수료가 30% 정도 저렴해져서 전 렛저에서 3으로 시작하는 세그윗 주소를 사용해 왔는데. 디센트에는 해당주소를 불러올수가 없네요. 디센트에는 세그윗 주소라고 되어 있는 주소가 실제로는 bc로 시작하는 네이티브 세그윗 주소입니다.
이더는 렛저에서 여러 어카운트를 썼었는데, 디센트에서 추가하면 순서대로 기존 어카운트 생성 순으로 계정이 잘 살아납니다.
원래 목적중의 하나인 아이폰에서 기존 코인 전송이 가능해져서 좋긴한데 몇가지 불편한 점이 또 있어서
PC에서도 사용가능하고 아이폰도 지원하고 FIDO 인증도 가능하려면 나노X로 가야 했나 싶기도 한데.
일단 뭐 기존 지갑 백업도 되니 그런대로 쓸만한것 같습니다.
부디 이 험한 가상화폐 시장에서 잘 살아남아서 좋은 제품 계속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그럼 간단히 사용 후기 써봤습니다.
지원 많이 되면 좋겠습니다.
최신펌웨어와 최신앱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고 에어갭방식으로 동작하기에 메타마스크 구동하는 컴퓨터에 카메라가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