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들 장기 하락장에서 잘 지내시고 계신지요?
이제는 진짜 가을이네요. 놀러 다니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
오늘 글을 쓰는 것은 차트 분석이기 보다는... 괜찮은 지표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릴까 해서 입니다.
그물망 (Fishnet) 지표인데... 쉽게 설명드리면 단기 중기 장기 이평선들을 그물을 이루는 하나의 줄로 이용해서
촘촘하게 깔아놓은 것입니다. 결국엔 이평선 분석이죠.
이미 차트 보시는 분들은 잘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업빗 어플에서도 있더군요)
저처럼 이런게 있는줄도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소개합니다.
(제가 속한 차트방에서도 몇분이 가끔 올려주셨는데 흘려 보다가 저도 우연찮게 트윗으로 차트 분석 보다가 발견해서
써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비트코인 차트를 보시면 (클릭하시면 화면이 확대됨)

쉽게 설명하면
------------------------------------------------------------------------------------------------------------------------------------------
1. 장기상승장에서는 그물의 윗면을 따라 간다. 장기하락장에서는 그물의 아랫면을 따라 간다.
2. 상승 -> 하락장 변곡점에서 검은 화살표처럼 그물이 꼬이기 시작한다.
3. 장기하락장의 끝에서 그물 폭이 좁아지면 (=그물 색깔이 진해지면)서 가격이 그물의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라타기
시작하면 장기상승장으로의 시작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4. 가격이 그물의 상단을 너무 뚫고 나가서 윗꼬리를 만들거나, 그물의 하단을 너무 뚫고 나가서 아랫꼬리를 만든다면
그곳이 과매수 과매도 지점이다.
5. 그물의 색깔이 짙어지는 지점은 주요한 지지 및 저항 지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
그래서 위에 차트를 보시면 연두색 사각형 지점이 위의 3.번 지점이라고 볼 수 있고.
현재는 지난 2014년 하락장과 비교해 봤을때 (그물망 분석으로 봤을때는) 빨간색 사각형 지점으로 프랙탈일 수 있습니다.
(단, 뒤에도 설명드리겠지만 저 그물 상단으로 이번에 올라가지 못하면 다시 그물이 아래로 펼쳐지면서 descending triagle의
하단으로 가격이 빠져나가 버리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다른점은..... 아래 거래량을 보시면 2014 빨간 사각형에서는 거래량이 상승장 parabolic을 만들때 만큼 증가했지만 현재 거래량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 그물망을 보면 (차트 좌상단에 지표 이름 있음)

이 그물망은 단기는 빨간색, 중기는 파란색, 장기 이평선은 연한회색? 으로 표시해줍니다.
2014년도와 비교해보면 이 그물망에서 볼때는
빨간색과 파란색 그물망이 꼬이면서 그 폭이 좁아지고, 연회색 장기 이평선 그물이 단기 중기 그물을 아래에서
받쳐주기 시작하면 그리고 가격은 그물의 하단에서 상단을 타기 시작하면 하락장이 끝난다는 것을 볼 수 있고
빨간색 사각형의 지점을 반복 지점으로 볼 수 있을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에 그물을 지금 장기 하락장에 확대해서 보면

다음과 같이 연회색 장기이평선 그물이 나사 돌리는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단기 중기 이평선 그물 아래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것을 2014에서 다시 보면

다음과 같이 장기 이평선 그물이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그물망으로 (이건 제 지인 코인호랑이 님께서 소개시켜주신 그물망입니다.)

이 그물망으로 보면 장기 단기 하락장을 구별하기 더 쉽습니다.
지금은 그물 상단이 6800 인근이며 이것은 앞서 제가 여러 차트 분석글에서 설명드렸던 중요 포인트 6850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fishnet으로 마지막 정리를 해보면

위에 정리해 드렸던 5가지 원칙을 일봉 차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지점에서는 7200, 6850, 6500 인근에 그물이 꼬여서 색이 진해진 것 ( = 저항선으로 작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해드리면 그물망 지표는 이평선을 좀 더 비쥬얼하게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도구이고
이평선의 정배열, 역배열, 간격 등을 똑같이 보여줍니다. 대신 제 생각에는 약간의 볼린져 밴드와 같은 과매수 과매도도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장이 기네요.
다들 지쳐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다같이 으샤으샤 해서 성투하셔서 언젠가 찾아올 장기 상승장에서
다같이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P.S. 그물망을 이용한 분석으로는 https://twitter.com/MustStopMurad/status/1052611501813510145
요런 것들이 있습니다. 제 분석이 아니라 차트를 따오지는 못하고 링크만 겁니다.
+ 추가 주봉 차트 +

지난 2014년 주봉 차트에서 보시면 그물망이 한바퀴 돌아서 노란색 동그란 지점처럼
그물이 얇게 꼬이면서 진해지는 지점이 발생해야 좀 늦지만 아주 확실하게 장기상승장으로의 전환을
주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확실한 상승이 되려면 이번에도 저렇게 한번 꼬여줘야겠쥬?
그리고 주봉급에서도 그물의 바닥면쪽에 가주고요.... 차트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주봉 그물망의 하단은 3k 입니다.
주봉으로 보니 그물의 하단이 3k....게다가 지금의 위치는 그물의 상층부....기간도 1년이상은 더 걸릴듯 하네요.
지금 위치에서 대상승 직전 하단까지 2014-2015년 bars로 계산해보니 336일 나오네요...어흑....
고맙습니다. 꾸벅.
무지개 색깔로 만들면 더 이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