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글자크게보기 다크모드
톺아보기 공감글 추천글
커뮤니티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임시소모임 ·비어있당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주식한당 ·일본산당 ·비어있당 ·소셜게임한당 ·바다건너당 ·골프당 ·키보드당 ·안드로메당 ·나스당 ·날아간당 ·노젓는당 ·개발한당 ·땀흘린당 ·AI그림당 ·퐁당퐁당 ·가상화폐당 ·꼬들한당 ·냐옹이당 ·소시당 ·포뮬러당 ·밀리터리당 ·리눅서당 ·임시소모임 ·테니스친당 ·캠핑간당 ·콘솔한당 ·덕질한당 ·육아당 ·VR당 ·패스오브엑자일당 ·PC튜닝한당 ·이륜차당 ·사과시계당 ·레고당 ·디아블로당 ·와인마신당 ·클다방 ·야구당 ·갖고다닌당 ·여행을떠난당 ·스팀한당 ·WOW당 ·IoT당 ·총쏜당 ·그림그린당 ·라즈베리파이당 ·젬워한당 ·헌팅한당 ·활자중독당 ·클래시앙 ·뚝딱뚝당 ·찰칵찍당 ·오른당 ·요리한당 ·DANGER당 ·나혼자산당 ·방송한당 ·e북본당 ·스타한당 ·심는당 ·3D메이킹 ·ADHD당 ·전기자전거당 ·창업한당 ·물고기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소리당 ·AI당 ·시계찬당 ·도시어부당 ·X세대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볼링친당 ·문명하셨당 ·쿠키런당 ·대구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이브한당 ·패셔니앙 ·FM한당 ·맛있겠당 ·걸그룹당 ·안경쓴당 ·차턴당 ·내집마련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땅판당 ·영화본당 ·MTG한당 ·노키앙 ·적는당 ·소풍간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파도탄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WebOs당 ·윈폰이당
© CLIEN.NET
공지[긴급 서버 점검] 잠시 후 16:30~17:00 까지 긴급 서버 점검이 실시됩니다. 더보기

테니스친당

No Tennis No Life!!

질문 포핸드 그립 - 이스턴 vs 세미 웨스턴 9

드림커
3,437
2023-03-17 15:48:06 140.♡.205.155

안녕하세요~~


요즘 포핸드 교정을 받느라,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와중에, 테린이 단톡방에서 그립 관련한 이야기가 나와서, 다른 고수분들은 어떤 그립으로 포핸드를 치고 계신지 궁금해서 글을 써봅니다.


가물가물한 기억으로는, 처음에 실내 테니스장에서 레슨을 받을때는 인덱스 너클이라고 불리는 검지손가락과 손바닥이 만나는 위치로부터 접히는 면이 그립의 4번면에 가도록 살짝 돌려 잡는 '세미 웨스턴'으로 포핸드를 시작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부터, 저도 모르게 인덱스 너클이 3번면에 가는 '이스턴 그립'을 잡고 포핸드를 치고 있더군요. 


둘 다 장단점이 있는것같긴한데, 테린이 단톡방 몇몇 분들이 세미 웨스턴이 좀 더 요즘 스타일이라고 하셔서, 

오전에 의식하고 세미 웨스턴으로 좀더 돌려 잡아 봤더니, 발사각 탄도 수정이 쉽지 않네요.. 공이 다 바닥으로 냅다...


포핸드에 정답은 없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기는 했는데, 

그래도 다른 분들은 어떤 그립을 잡고 어떤 이미지로 포핸드를 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드림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Twitter
댓글 • [9]
도리행
IP 221.♡.44.4
03-17 2023-03-17 16:10:13
·
저는 세미웨스턴인데, 약간 이스턴 쪽으로 치우칩니다. 보통 세미웨스턴과 이스턴 사이를 잡는 것을 하이브리드라고 해서 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그립방법입니다.

하이브리드로 해서 지금에서 약간만 세미웨스턴 쪽으로 잡아보세요.
드림커
IP 211.♡.192.127
03-17 2023-03-17 19:35:03
·
@도리행님 안그래도 하이브리드
그립이 뭔가했었습니다! 한번 해봐야겠네요
도리행
IP 221.♡.44.4
03-17 2023-03-17 16:11:15
·
그리고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팔로만 치게되면 그럴수 있으니 조금더 몸으로 스윙을 하시면 탑스핀이 걸리면서 잘 넘어갈 겁니다.
iohc
IP 61.♡.89.177
03-17 2023-03-17 17:12:03
·
이건 사람마다 다 달라서 ... 전 이스턴 그립입니다.

웨스턴과 이스턴 그립에 따라서 타점, 팔펴짐까지 많은 변화가 필요해서 조금씩 적응해 가는게 아니라 확 바꾸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뭐가 좋다 나쁘다가 특별하게 없으니 원하는 샷을 할 수 있는 그립을 찾아서 적응해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드림커
IP 211.♡.188.7
03-17 2023-03-17 19:44:11
·
@iohc님 저도 공감하는 내용입니다만, 포핸드 폼을 교정받다보니 조금씩 그립이 돌아가서, 다시 궁금해지고 있네요
iohc
IP 61.♡.89.177
03-17 2023-03-17 23:11:51 / 수정일: 2023-03-17 23:53:29
·
@드림커님
처음 배울 때 이스턴으로 배웠는데, 언제부턴가 잘 맞으면서 점점 웨스턴으로 가는 모양새가 되더라구요.
일부러 그냥 놔뒀어요 아니 조금씩 더 돌려 이스턴 > 세미 > 웨스턴과 세미의 중간쯤까지 갔었죠.
그래도 볼이 깔려서 네트를 넘어갔거든요. 그게 제가 원하는 샷이기도 했고.

근데 그게 잘 맞을 때 얘기고, 운동을 하다가 몇개월씩 쉬다를 반복하다 보니 웨스턴으로 하는게 뭔가 이상하게 안되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레슨도 다시 받구요.

다시 처음 배운 이스턴으로 돌아오고 나서야 좀 안정된 느낌이 들고, 지금은 이스턴이 좀 더 몸에 맞는 것 같고 지속적으로 원하는 샷이 되고 있어서 그걸로 하고 있습니다.
Mercyme
IP 118.♡.22.174
03-20 2023-03-20 17:46:07
·
전 이스턴이지만....그래도 요즘 대세는 더 강하게 치면서 탑스핀도 많이 걸어 안정성도 가져가는게 추세죠..
이스턴도 뭐 얼마든지 스핀많이 걸 수 있다고 하지만(페더러의 이스턴그립에 스트레이트 암 극단적인 레깅과 위핑)
사실 동호인이 따라하긴 무리가 많아 보이구요
그래서 세미웨스턴 추천합니다. ...절충으로 하이브리드도 많이 잡더라구요..

사실 그립은 본인한테 잘 맞는게 젤 좋은그립입니다ㅎㅎ
류겐
IP 211.♡.74.210
03-22 2023-03-22 10:06:20
·
테니스의 역사로 보면 이스턴에서 웨스턴 계열로 움직였죠. 왜 이렇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이전에는 라켓이 무겁기도 했고 탄성이 약해서 힘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면이 플랫하게 만들어지기 쉬운 이스턴 그립이 정석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라켓이 점점 발전하고 그닥 많은 힘을 들이지 않아도 강한 스트로크를 보낼 수 있게 되니까 당연하게도 스핀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그립쪽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그냥 세미 웨스턴 그립이 스핀에 용이하다.. 라고 말하자면 그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죠.

라켓의 발전만큼 스트로크 기술의 변화도 큰데요. 현대 테니스는 다관절이 복합적으로 스윙 스피드를 올려주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로크 시에 팔이 굽어지는 더블 밴드 암이라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구요. 각 관절을 최대한 사용해서 최종적으로 손목까지 이르렀을 때 라켓 헤드 스피드가 최고 속도가 되게 합니다.

이렇게 하려고 할 때 이스턴 그립을 잡으면 볼이 하늘로 날아가게 됩니다. 왜 그런지는 해보시면 알아요. 세미 웨스턴으로 잡았을 때 볼이 쳐박히는 것은 이스턴 그립을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스윙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윙도 바뀌어야 해요. 그리고 타점도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세미 웨스턴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이스턴보다 조금이라도 타점을 앞으로 끌고 오기에 용이하기 때문이거든요. 물론 이스턴과 세미 웨스턴 사이의 그립인 하이브리드로도 똑같이 스윙을 하는 선수들도 있는데 이건 개개인의 신체적 능력에 따른 것이지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똑같습니다.

이렇게 발전해가는 기술의 흐름 때문이라도 이스턴, 세미 웨스턴 두 그립을 호불호의 영역이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미 웨스턴으로 가시라고 권장해 드리고 싶네요.
Begi
IP 39.♡.231.69
03-23 2023-03-23 19:28:04
·
저도 처음엔 세미-웨스턴으로 레슨을 받으며 시작했지만 사실상 이스턴과 세미-웨스턴 사이 하이브리드 느낌으로 그립이 점점 올라가더라구요. 특히 초심자의 경우 풀웨스턴으로 스윙을 하는것 자체가 매우 어색하게 느끼고 어렵기 마련인데요. 구력이 늘면서 조금씩 라켓을 돌려잡아가며 나한테 가장 좋은 포핸드그립이 무엇일까? 를 찾아보다보니 현재는 세미-웨스턴과 풀웨스턴 사이 하이브리드 느낌에서 해머 그립으로 슬슬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연습해서 닉 키리오스나 잭 삭 같은 풀 웨스턴 포핸드스윙을 해보는게 목표입니다 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비번 찾기 회원가입
OTP 앱 인증코드
인증코드를 받지 못하는 경우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