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퐁당퐁당

궁금해요 한강크로스챌린지 13

2022-06-14 13:55:31 39.♡.94.166
pp1345

오픈워터 해보고 싶어서 도전해 볼까 하는데 과연 1.8km를 완영 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함에 선배님들께 질문 드립니다..


수영은 코로나 전에 1년정도했고코로나이후에 3개월차 되네요


크로스 챌린지 완영 할 수 있을까요?

접배평자는 다 하고 저희 수영장 기준 레인5개 중에 2번째 레인 선두권 서고 있습니다 (상대적이어서 ㅠ)


아직 호흡이랑 체력이 다 올라오지 않아서 자유형도 200m쯤 돌면 쉬고 있어요..

(뭔가 제 실력에 대해 기준점을 알려 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알려 드려야 할지)


이 상태에서도 가능할까요? 수트와 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수트를 사면 물에 더 잘 떠서 더 쉽진 않을지 궁금해요



뭔가 취미로 수영을 하는데 항상 같은 내용 반복에 흥미도 잃어가고있는와중에 목표 달성의 성취감을 느껴보고자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수질이 어떤지도 궁금하네요 바다에선 수영을 해봤는데 강에서는 안해봐서요

pp1345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3]
리얼빅토리
IP 118.♡.42.148
06-14 2022-06-14 14:32:50
·
저도 오픈워터 해보고 싶지만 안해봤네요.
같은 셩장에서 하시는 분들 중 속도는 더 느리고 뺑뺑이 뒤에서 서시는 오픈워터 경험자들을 보면 속도보다 지구력, 체력에 더 방점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1키로, 2키로 정도는 속도내지 않더라도 꾸준히 갈 루틴과 체력안배는 해야할 것 같은데, 저는 욕심상 속도에 더 욕심을 내어서 장거리에 취약하더군요.
pp1345
IP 39.♡.94.166
06-14 2022-06-14 15:35:14
·
저랑 같네요 ㅎㅎ
속도욕심은없는데 할때 빡 하는 성향이라 처음부터 무리해서 장거리에 취약하네요.. 그나마 코로나전에는 핀끼고 45분내내 뺑뺑이는 돌았어서 가능성이있나 싶기도하구요
22km
IP 223.♡.173.47
06-14 2022-06-14 16:55:43
·
이번에 핀 사용이 가능한가요?
할지 말지 고민 중인데 혹하네요
저도 폼이 아직 안 올라와서 무서워서요 ㅎㅎ
pp1345
IP 39.♡.94.166
06-14 2022-06-14 17:17:45
·
@22km님 슈트와 핀 등 안전장비는 선택이아니라 권장으로 되어있어요 ㅎ 그나저나 22KM가능하신거 아닌가요
22km
IP 210.♡.106.5
06-14 2022-06-14 17:39:36 / 수정일: 2022-06-14 17:40:26
·
@pp1345님
아! 자전거입니다!! ^^;;;
알리에서 웻슈트 저렴이 한번 구매해서 이번에 맛만 보는걸로 해봐야겠네요
동물원옆식물원
IP 121.♡.242.49
06-14 2022-06-14 19:26:15
·
오픈워터의 장벽은 발이 닿지 않는 물에서의 수영과
바닥이 보이지 않는 물에서의 수영입니다.
두 가지가 약간 다른데
결국은 발이 닿지 않으면서
바닥이 보이지 않는 물에서 수영하게 됩니다.
수영을 잘 하는 사람 중에도 이것을 극복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연습 방법은 발이 닿지 않는 깊은 풀에서 연습하는 것입니다.
다니시는 수영장에 그런 조건이 없다면 그런 풀을 찾아가서 연습해야겠죠.

수영실력을 걱정하셨는데 슈트 + 핀 조합이면 다 가능합니다.
슈트를 입으면 침대에 눕듯 물위에 누워있을 수 있을 정도로 부력이 있습니다.
팔만 저어도 가는데 핀까지 있으니 완영을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안전부이도 오픈워터의 필수 아이템인데
심한경우 이것을 끌어안고 발차기로만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쥐가 나거나 물안경을 고쳐 쓴다거나 특별한 경우를 위한 것인데
이것을 끌어안고 발차기라면 튜브 끼고 가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위에 말한 공포를 극복하기 힘들다면 잠시 부이를 잡고 가다가
몸이 풀리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 수영을 해도 되지만
수영이 아니기 때문에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적으로 연습해야 할 기술은 전방주시법 입니다.
레인이 없기 때문에 머리를 들어 앞을 보는 기술이 없다면
지그재그로 가서 수영거리가 몇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유튜브에서 오픈워터 수영 전방주시법 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그리고 쥐가 났을때 대처법도 숙지하셔야 합니다.
검색해 보시면 강의동영상들이 있는데
간단히 알려드리면 발끝을 잡고 몸쪽으로 당겨주면 됩니다.
핀을 꼈으면 핀을 잡고 해야겠죠.
그리고 쥐가 날것 같다거나 풀어줬는데 다시 쥐가 날것 같다면
다리에 힘을 빼고 발차기 없이 팔로만 가야 합니다.
팔로만 가다보면 쥐가나려던 다리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끝으로 이런 행사에는 한강댐과 협조를 해서 물살도 조절하고
많은 안전 요원들이 보트를 타고 지켜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때보다 제일 안전하게 도전이 가능한 행사입니다.

그리고 잠실 수중보 중간에는 발이 닿는 얕은 곳이 있습니다.
수영하다가 강 한가운데에서 일어서기도 하고
그게 싫어서 피해서 수영하기도 합니다.
pp1345
IP 218.♡.100.83
06-14 2022-06-14 23:16:14
·
@동물원옆식물원님 뽐뿌 수영포럼에만 계신줄알았는데 여기도계셨네요!
역시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슈트와 오리발이 실력을 커버해준다면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체력과 헤드업 자유형 연습해야겠네요 ㅎㅎ
안산토박이
IP 14.♡.231.206
06-15 2022-06-15 16:26:08
·
@동물원옆식물원님 정성 여린 댓글에 감동ㅠㅠ

한수 배웠습니다 선배님.
22km
IP 223.♡.173.47
06-15 2022-06-15 17:45:05
·
@동물원옆식물원님
조언 감사합니다.
이번 대회를 기회로 한강 수영 도전하려 하는데
탁한물에 머리를 넣고 수영하는데에 거부감은 없습니다.
다만 거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걱정이네요
안전한 완영을 위해 슈트에 부이를 착용하고 참석할지 / 슈트에 핀으로 참석할지 고민이네요
동물원옆식물원
IP 121.♡.242.49
06-16 2022-06-16 15:46:55
·
@22km님 모든 오픈워터 수영은 안전부이를 착용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슈트없이, 맨발로 하는것까지는 선택이지만
안전부이 없는 수영은 안전멜트 없이 운전하는 사람처럼 무모한 일입니다.
안전부이 없이 수영하다가 다리에 쥐 나면 대책이 없거든요.
안전부이착용 후 수영과 혼자 수영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 입니다.
맨발로 수영해도 잘 뜨기 때문에 핀없이 하셔도 무방합니다.
저의 경우 핀을하고 한강에서 수영하면 너무 금방 끝나서 두 번 하지만
5월처럼 물이 너무 찰때와 물의 상태가 안 좋을 때는 핀을 더 선호합니다.
오픈워터가 처음 수영이면 핀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pbh0107
IP 59.♡.132.68
06-16 2022-06-16 08:38:56
·
우선 장거리 연습을 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5명이서 200미터씩 턴 해가면서 선두에 서서 나가는 연습을 했는데요. 두어번 해보면 2키로는 풀장의 경우 지루해서 그렇지 할만 합니다. 속도보다는 일정한 속도로 오래동안 하는 데 주안점 두셔야 해요 (저는 장거리 하는 날은 MP3 헤드셋 끼고 합니다. ㅎㅎ)
조오케이
IP 61.♡.82.91
06-16 2022-06-16 13:57:50
·
슈트 + 핀 이면 진짜 금방 갔다 와요 ㅋㅋㅋㅋ 18년인가 참가 했었는데 생각보다 금방와서 당황했었어요...
머리들고 자유형이랑 평영이랑, 머리들고 접영발차기랑 연습해두면 쓸일이 꽤 있떠라구요 ㅋㅋㅋ
그날 그날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물살이 있어서 머리 박고 수영하다보면 어느샌가 쭈욱 떠밀려서 안전요원들이 등을 톡톡 건드리는걸 느낄 수 있어요 ㅋㅋㅋ 전방주시 필수!! 그리고 핀 낀 사람들이 많아서 머리 박고 하다보면 갑자기 핀이 얼굴 때리는 경우도 있어서 주위 잘 보고 적당히 사람들 따라서 가야 해요 ㅋㅋㅋ
아 그리고... 한강물.... 생각보다 냄새나 이런건 괜찮은데 진짜 앞이 하나도 안보여요 가시거리 50cm ㅜㅜ
cbkim75
IP 121.♡.30.166
08-13 2022-08-13 06:36:22
·
몇년전에 한강크로스스위밍챌린지 참가 했었어요. 수트는 없었는데 대회전에 수친들과 미리 사전답사를 해봤다가

생각보다 한강물상태가 더럽게 느껴져서 처음엔 물을 머금지 않으려고 했던게 기억이 납니다.

근데 어차피 수영을 하려면 그냥 수영장 물이다 생각하고 해야 되더라구요. 대회당일에는 핀끼고 하니까 별 어려움없이

완영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시 하고싶은 마음은 없어요.

지금 확인해보니 일정이 연기가 되었네요. 비가많이 와서 그럴거라고 생각했는데.

변경 전 : 2022년 8월 13일(토), 14일(일)

변경(연기, 통합) 후 : 2022년 9월 3일(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