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퐁당퐁당

궁금해요 천천히 수영(자유형)을 하면 가라앉는 다는 느낌때문에..... 22

1
2018-08-15 09:24:21 104.♡.195.147
디스크환자

5년전에 1년 4개월 배우고 허리를 다처 쉬다가... 8월부터 다시 시작중 입니다..


지금 다니는 수영장 강사분께도 허리때문에 접영, 평영은 안하고 자유형과 배영만 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열심히 하고는 있습니다만...

5년 전 배울 때 자세 교정을 못해서 그런지..

아직도 자유형 할 때 빨리 가려는 버릇을 못 고치고 있네요. 이 때문에 조금만해도 숨이 엄청 차고요...


천천히 가면 물속에 가라앉는 다는 생각이 머리 속을 지배하고 있는 듯 합니다.

천천히 시작하다가 나중에 보면 나도 모르게 빠르게 가고 있네요..


처음 수영 배울 때, 어르신들이 중간에 쉬지도 안고 천천히 도시더라구요. 

레인을 몇바퀴 왕복하는 걸 보고 어찌나 부러웠던지....


아직 물이 좀 무서운건가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디스크환자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서명이라~ 머라고 해야하나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달콤한민트초코
IP 112.♡.253.42
08-15 2018-08-15 09:41:28
·
억지로 속도 늦추지 마시고, 지금 속도대로 빠르게 갈 수 있을정도로 호흡과 체력을 늘리시면 해결 되실듯?
디스크환자
IP 104.♡.233.182
08-15 2018-08-15 10:26:07
·
그런데 금방 지쳐요.. ㅠㅠ
사소한차이
IP 121.♡.186.83
08-15 2018-08-15 10:49:18
·
길게 스트로크하고 발차기를 2박자로 하시면 슬렁슬렁 강제 전환 됩니다. 허리 아플때는 발차기를 못하다보니 강제로 배우게된 영법인데 익숙해지면 너무 편하더라구요.
디스크환자
IP 211.♡.14.30
08-15 2018-08-15 11:02:29 / 수정일: 2018-08-15 11:02:39
·
발차기를 1/2로 하란 말씀이신가요? 천천히? 내일 아침에 해봐야겠습니다. ^^
사소한차이
IP 121.♡.186.83
08-15 2018-08-15 11:23:54
·
참고영상 찾다가 확인했는데 TI영법이라 부르더군요. 요거 한번 보세요.


아홉마리
IP 175.♡.30.129
08-15 2018-08-15 13:48:40
·
사소한차이님 // 오 이거 좋은데요. 제가 비슷하게 흉내는 내고 있었는데 이 영상보면서 가다듬어야 겠네요
디스크환자
IP 211.♡.14.30
08-15 2018-08-15 14:15:06
·

영상 잘봤습니다.. 저에겐 고난이도네요..ㅠㅠ 저렇게 발차기가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ㅠㅠ
청해무운
IP 116.♡.100.14
08-15 2018-08-15 12:13:15
·
천천히 하시는게 진짜 실력이죠
천천히 할 수 있으려면 모든 자세가 맞아떨어져야 하거든요
빨리 가려는 것이 가라앉는 것에 대한 공포 때문이시라면 아래 글이 혹시 도음되실지 모르겠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swim/11134176?po=0&od=T31&sk=&sv=&category=수영강습&groupCd=&articlePeriod=defaultCLIEN
lukeskwk
IP 114.♡.201.126
08-15 2018-08-15 15:13:46 / 수정일: 2018-08-15 15:14:41
·
이 링크 정말 추천이에요.
제가 수영에 임하는 자세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준 글이었습니다.
부력을 컨트롤하게 되면 수영이 정말 쉬워져요.
김씨
IP 222.♡.176.132
08-16 2018-08-16 09:56:51 / 수정일: 2018-08-16 09:57:20
·
가슴을 누르라는게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가 안 되네요.
오늘 수영장 가서 한번 시도해 보는 걸로! 좋은 링크 감사합니다.
아홉마리
IP 175.♡.30.129
08-15 2018-08-15 13:50:08
·
몸을 쭉 펴고 고개를 아래로 내리는 것이 물에 오래 뜨고 천천히 수영하는 것에 기본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첨부터 되는 것은 아니라서 그냥 천천히 거리를 늘리면서 체력을 키우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디스크환자
IP 211.♡.14.30
08-15 2018-08-15 14:12:29
·
고개를 조금 숙이면 숨 쉬려고 고개를 돌릴 때 꼭 물을 먹게 되네요..
사소한차이
IP 121.♡.186.83
08-15 2018-08-15 15:35:00
·
음 호흡할때, 물밖으로 입을 다 내놓지는 않고 1/2~2/3 정도 내놓는데요. 내놓기 직전~공기로 노출되는 타이밍에 푸~ 하고 바로 살짝 들이마시고 다시 원위치하구요. 그럼 물이 좀 입에 들어오는데 물 속에서 내뱉어 비리곤 합니다. 물 안먹으려고 너무 고개 쳐들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쌤이..
사소한차이
IP 121.♡.186.83
08-15 2018-08-15 15:37:36
·
떠서 가는 연습 하려면 아예 호흡 하지 말고 참으면서 고개는 정수리가 수면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넣고 15도 앞에 바라보며 수영해보세요. 천천히 팔다리돌리면 25미터 레인 숨 참고 갈 수 있습니다. 그게 되시면 물에 가라앉는것에 대한 공포가 확연히 줄어들거에요.
디스크환자
IP 104.♡.176.234
08-15 2018-08-15 17:03:43
·
와~ 25미터 레인을 숨 한번 안쉬고 가능할까요? 아직 시도 안해봤어요..
HaveFun
IP 192.♡.208.250
08-16 2018-08-16 13:30:55
·
TI영법 틈틈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구요. 부력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호흡시 머리가 들리면?
상체가 들리고 엉덩이가 가라앉죠. 호흡이 편하게 안되고 다리는 물속으로...그럼 깊어질수록 저항 많이 받는 다리는
그래도 가라앉지 않으려면 차야하니 다리엔 힘이 뽝! 체력은 고갈고갈! 팔도 물을 잡는 방향이 앞에서 뒤아래쪽으로 가야 추친력이 붙고 추진력이 붙어야 미끄러져 나가고 그래야 다음 스트록과 호흡이 편해지죠. 근데 상체 들리면 이것도 물을 제대로 못 잡으니 허우적 물을 아래로 밀게 됩니다. 일단 살고 봐야 한다는 본능이죠.. 몸은 제자리 팔에도 힘 많이 들어가고...
물 잡기 및 스트로크에도 롤링이 제대로 안되면
호흡도 어려워지고 척추를 기본으로 코어근 회전의 힘으로 스트로크를 해야 힘이 덜들고 호흡요구량도 적어지고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다 TI영법의 기초가 되어 있구요. 기본적으로 별로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물에 편하게 떠 있을수 있어야 합니다. 잠수연습을 좀 하셔서 벽차고 스트림 라인 유지하면서 물에서 미끄러져 나가는 느낌을 좀 익혀보시고 힘은 압축해서 내 몸에 맞는 타이밍에 써주고 나머지 시간은 쉬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킥보드 탈때 생각해 보시면 발 한번 팡 구르면 미끄러져 나가는 동안 속도도 빠르고 힘도 덜 들죠? 그런 느낌이어야 해요. 추진력은 포인트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휴식이다... 이런 느낌. 이게 몸에 익으면 1km --> 10km 쉽게 늘어갑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탈때 보시면 밀고 미끄러지고 밀고 미끄러지고 밀때만 힘을 쓰죠. 그런 포인트를 일단 좀 잡으셔야 해요..
디스크환자
IP 222.♡.116.223
08-16 2018-08-16 14:00:21
·
저에겐 너무나 어려운 이론이네요...
사소한 차이님께서 얘기해주신 데로 발을 1/2 간격으로 차보긴 했는데.. 그러니까 숨쉬는게 틀어저 버리고..
팔도 엉망이 되네요..
뭐하나 잘 되지를 않아요.ㅠㅠ
아직 갈길이 먼가봅니다.
알려주신 TI 영법을 틈틈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aveFun
IP 192.♡.208.250
08-16 2018-08-16 13:33:43
·
추가로 스트림라인 중요한 이유중에 상체 들리면 저항이 커져서 안그래도 앞으로 잘 못나갑니다. 힘만 많이 들고요..
저항관련된 부분도 수영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HaveFun
IP 192.♡.208.250
08-16 2018-08-16 14:53:46
·
음 천천히 오래 하고자 하는게 목표라면 TI영법은 틈틈이 교정용으로 본다 생각하시고 그 느릿느릿 어르신들 영법을 잘 관찰해보세요. ^^ 잘 보시면 춤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팔도 하이엘보 거의 안해요. 하이엘보 하면 잘 나가고 효율적이지만 그냥 슬렁슬렁 허우적 거리는 것 보다는 힘이 더 들거든요. 속도는 상관없이 힘 안들고 오래 하려면 호흡과 스트록과 발차기의 리듬을 조화롭게 맞추시면 됩니다. 물론 호흡시 정수리 고정에 입만 나오게 하는 건 중요해요. 이게 잘 안되면 호흡만이라도 좀 짧게 하고 다시 물속에 머리 얼른 넣어주시면 됩니다. 몸이 잘 뜨는 느낌을 빨리 찾으시면 좀 수월해지실 거에요. 아참, 킥판 다리사이에 끼우고 하는 롤링훈련도 좋아요. 킥판땜에 다리가 뜨거든요. 그게 잘되면 다리를 빨리 안차도 안 가라앉고 부드럽게 잘 나가는 구나...느끼실듯.
HaveFun
IP 192.♡.208.250
08-16 2018-08-16 14:55:57
·
참고로 발차기 리듬을 롤링과 스트록과 조화시키는게 안되면 오히려 발차기가 속도를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요건 킥판다리사이에 끼고 했을때 더 잘 가는지 확인하시면 되요.
HaveFun
IP 192.♡.208.250
08-16 2018-08-16 15:57:38
·
우선은 리듬은 오른쪽 호흡기준... 2비트킥.(한팔에 킥 한번)
왼팔입수 -> 오른팔 물잡아 뒤로 밀기시작 -> 아주 약간 뒤에(가슴지날때정도?) 오른발 발목 스냅시작 물밀어 팡. (왼쪽어깨 입수 Low/오른쪽 어깨 high/정수리 고정상태서 목만 돌리고 뒷통수가 무리 없는 선에서 왼팔에 최대한 붙게/ 호흡 내뱉고 들이마시고) -> 물타고 미끄러지는 느낌이 좀 나야 합니다. 요 추진력이 다음 롤링까지 쉬는 구간을 만들어줘야 하구요..
호흡한 머리 살짝먼저 입수(정면까지 오고)밀어낸 오른팔 돌려 입수직전 -> 왼팔 손목 살짝 꺾어 물잡기 시작 -> 오른팔 입수하면서 왼팔 물잡아 밀기 (요때 롤링되면서 정면보던 머리가 아주 살짝 왼쪽으로 돌아가는 타이밍이 맞으면 좋습니다.(5~10도?) 호흡 안하는데 많이 돌리면 저항받아서 낭비구요..)-> 가슴지날쯤? 왼발 스냅시작 -> 물 밀어내고 한 셋트처럼 발도 스냅으로 팡 (오른어깨 low/왼어깨 high)-> 호흡은 없음.

발목이 물밀어 팡 누를때 스트록하던 팔은 허벅지 근처에서 같이 밀면서 누르는게 거의 맞아 떨어지면 좋습니다.
처음엔 밀어내는 팔보다 반대쪽 입수팔에 찔러넣는 느낌을 좀 주시면 더 수월하실거에요. 나중에 속도 올리실땐 찔러넣는 반대팔보단 밀어내는 팔에 더 집중하셔야 합니다..

킥판끼고도 발목스냅만 깔짝깔짝으로 같이 연습하셔도 괜찮습니다..
디스크환자
IP 222.♡.116.223
08-21 2018-08-21 16:43:56
·
알려주신 방법대로 차근차근 해볼려고 노력중입니다..
알려주신 방법대로 조금씩 자세를 수정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