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주식한당

잡담 뚜렷한 악재 없는 하락에 대응하기 16

2
2026-06-23 16:53:56 106.♡.253.114
수면제

오늘 코스피와 초스닥의 하락폭이 커서 무슨 악재가 있었는가 궁금해서 검색을 해봐도 찾아지지 않더군요. 매크로 상황이 갑자기 나빠진 것도 아니고, 수급 상 연기금이 크게 팔거나 그랬던 것도 아니고,,,


결국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건 지금까지 너무 많이 올랐다, 반도체로만 쏠림이 심해져서 그런거다고 하는데, 이런 설명도 말이 안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많이 올라서 떨어진거라기엔 낙폭이 너무 컸고, 차익실현 매물 때문이라거나 반도체 쏠림 때문이라기엔 정작 별로 오르지 않았던 종목들도 죄다 크게 하락했습니다.


결국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하락” 그 자체죠. 이럴 때 사람들은 이유가 없는 하락이니 불안해서 팔고 떠나기도 하고, 반대로 아무런 이유도 없이 떨어졌으니 매수기회라며 사기도 하는데, 어떤 행동이 정답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오늘처럼 “이유 없는 하락”이 가장 무서운 때는 다음 날도, 다다음 날도 계속 “이유 없이” 하락할 때입니다. 


그렇게 내일도, 모레도 계속 떨어지면 그 때부턴 사람들이 이유를 만들기 시작하고, 이 때 만들어지는 이유는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몹시 강력한 악재로 변질됩니다. 근데, 지금이 그럴 때냐면 확률은 높아보이지 않네요. 이런  현상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 주식시장에 들어가서 더이상 돈을 들고 들어갈 사람이 남아있지 않을 때 나오는 현상인데 정말로 그런 정도의 분위기 같진 않은거 같아서요.


하지만, 중요한 건 그걸 미리 예언하거나 예측하려고 깝치다 종자돈을 날리지는 말아야죠. 둘 중 어느쪽으로 확신이 있어도 올인하면 안되죠. 가끔 시장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의견에 “그럼 곱버스 올인하셈” 이런 식으로 비아냥 비슷한 댓글이 달리는 걸 종종 보는데, 그런 식이면 긍정적인 시장전망에다 “그럼 레버리지에 전재산 올인해보셈” 하는 거하고 다를 게 없죠.


제 개인적으로는 내일과 모레 계속 움직이지 않고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확인 하고 포지션을 바꾸든, 종목을 추매하든 결정을 내릴 생각입니다.

수면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6]
지크키르히
IP 123.♡.123.2
06-23 2026-06-23 17:21:45
·
개인 빚투가 최대치라고 하는데 악재가 아니라고 하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거죠. 개미들이 빚으로 끌어올린 코스피인데...
아츄특공대
IP 58.♡.139.32
06-23 2026-06-23 18:12:57
·
오늘 좀 심하게 하락한 것 같긴 한데... 내일도 이러면... 패닉셀 나올 듯 하네요...;;;; 레버, 미수 등등 끌어썼다면 말이죠....
스트레스받지말자
IP 39.♡.250.56
06-23 2026-06-23 18:18:04
·
그동안 특별한 이유없는 상승이 계속됬었죠.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cho사커보이
IP 106.♡.196.10
06-23 2026-06-23 18:20:58
·
마이크로소프트가 과도한 투자 대신 저가형 모델에서 딥시크를 쓸 수 있다는게 메모리에 악재가 된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아직 그런 분석은 많지 않은데...하이퍼스케일러 중에 한 군데라도 투자를 줄이면 메모리 부족은 급격히 해소 되겠죠

근데 마소가 호랑이 등에서 과연 내려올 수 있을지는의문이긴 하네요
아츄특공대
IP 58.♡.139.32
06-23 2026-06-23 18:24:45
·
@cho사커보이님 투자에서 밀리면 끝일텐데... 마소는 윈도우즈라는 바탕이 있어서 어짜피 안드의 구글, ios 의 애플 처럼... 윈도우즈에는 어차피 우리꺼 올라갈테니 .. 라는 작전일까요?
mdkappa
IP 113.♡.254.58
06-23 2026-06-23 18:47:31
·
@cho사커보이님 별거 아닐 가능성이 높으나 확실한 건 메모리 가격을 비싸게 유지하면 할수록 고객들은 다른 방법을 열심히 찾게 될 겁니다. 문제는 대안을 찾으려면 찾을 수 있단 거죠.
리트리셈
IP 39.♡.230.231
06-23 2026-06-23 19:43:19
·
@cho사커보이님
agi와 sgi가 코앞입니다. 투자를 줄일수가 없죠. 하루라도 일찍 선점하는 자가 다 가져가는 장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기서 쫄리거나 쩐이 딸리면 바로 탈락이고 그동안 투자한 돈은 아니 투자한 것만 못한게 됩니다.
pCTR
IP 104.♡.192.55
06-24 2026-06-24 07:01:15
·
@리트리셈님
하루라도 일찍 선점하는 자가 다 가져갈거라는건 근거가 약하죠. 지금 OpenAI보세요. 초반 몇년간 독보적이었지만 다 뺏기는중. agi를 위해서는 투자를 줄일수 없다는 것도 근거가 약하고요. 오히려 ai는 코모디티(유틸리티)화 되고있습니다.
리트리셈
IP 39.♡.230.231
06-23 2026-06-23 18:34:23
·
지난주 이번주에 적당히 리밸런싱 하려던 사람 입장에서는 아쉬운 하루이긴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며칠더 하락한다면 ...
단기론 분명 어깨인데 팔 타이밍은 놓친거죠.
mericrius
IP 121.♡.186.170
06-23 2026-06-23 21:34:22
·
오랜시간 FOMO를 참으며 기다린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주겠죠.
mericrius
IP 121.♡.186.170
06-23 2026-06-23 21:43:41
·
글 쓰신 내용처럼 과거에 지금처럼 이유없는 폭락이 나오고 나서 이후에 이유를 만들어 더 큰 폭락으로 이어진 사례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그냥그런이
IP 180.♡.131.83
06-23 2026-06-23 22:25:45
·
@mericrius님 대부분의 크고작은 꼭지가 그렇습니다.
mericrius
IP 121.♡.186.170
06-23 2026-06-23 22:38:42
·
@그냥그런이님
구체적인 근거를 알고 싶었던건데요. 적어도 제가 확인하기로 최근 10년간에는 국장에서 그런 케이스를 못본거 같아서요.
수면제
IP 172.♡.122.183
06-23 2026-06-23 23:10:40
·
@mericrius님 국장에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2020년 코로나 판데믹 터지기 전에 비슷한 움직임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냥그런이
IP 180.♡.131.83
06-23 2026-06-23 22:30:45
·
좋은 인사이트네요.
명확한 악재는 그게 해소만 되면 되니까 오히려 반등이 쉬운데
한참 오르다가 크게 내리거나 연속으로 몇일 내리는것은
이유를 모르니 해결도 되기 힘들죠.
어떤 유튜브를 보니 개인의 과도한 레버리지를 폭락의 이유로 들던데
오늘도 개인은 역대급으로 매수를 했던데 개인들 레버리지가 터져서 하락했다는게 설득력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dillumiri
IP 211.♡.4.238
06-24 2026-06-24 04:05:57
·
전 어제 이곳 분석글들 보고 인사이트 받아서 다 팔았어요. 기대수익 나와서 이후부터는 내꺼 아니다란 생각이 들고 또 캡쳐하고싶기도하고ㅋㅋ 또한 차트를 보니 그냥 쎄 해서요. AI시작도 안한건 알겠는데...중간중간 바톤 터치하는 도약들이 바로바로 안나오면 뭐...불안 불안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