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주식한당

잡담 코스닥에 대한 개인 의견입니다. 13

2
2026-06-18 16:31:20 수정일 : 2026-06-18 16:51:08 122.♡.56.205
천문공

많이 눌렸죠.

코스피와 극단적인 양극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계속 이럴 것인가... 전 아니라고 봅니다.


# 코스닥의 장기 관점.


정부에서는 코스닥을 살리고자 여러 방책을 마련 중입니다.

그런데 시장 신뢰가 너무 좋지 않고,

한국 시장에 유입 되는 외국계 기관, 개인 자금 모두 삼전닉스에 쏠리고 있고,

방송 스피커들도 모조리 삼전닉스만을 외치고 있으며,

개인들도 삼전닉스에 대부분 치중하는 분위기인데,

학습효과가 한 두 번이 아니라 꽤 긴 시간 이어져 왔고,

상대적 매력이 코스닥이 더 큰 상태가 아니므로,

결과적으로....장기 관점으로 좋게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코스닥의 단기 관점.


그런데 너무 오래 눌려 있었고, 코스피가 쉬어갈 타이밍이 전 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늘 장 막판에 삼성전자를 전량 매도했습니다.

급하게 올라서 좋을 것이 전혀 없는데,

만일 2~4주 더 걸려서 오늘 가격에 도달했다면 아마 매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설사 조금 더 오르더라도 단기 10% 이내일 것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코스닥이 이제 반등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ETF 영향이 너무나 큰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삼전 닉스가 빠지면 코스닥이 더 많이 빠집니다.

이걸 몇 차례 반복해 왔던 것인데요.

이제 그것도 거의 막판이라는 생각입니다.

오래 눌려 있던 만큼 꽤 강한 반등이 나와 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지속성은 ... 생각 보다 크지 않을 것 같다는 전제하에 보고 있습니다.

다만 정해진 것이 아니라... 반등 상황이 온다면 ... 

그 때  가 보고 나서 다시 판단할 문제이나 현재로선 그렇습니다.


# 종합


삼전 닉스가 단기적으로 기간 조정을 거칠 때 

코스닥이 꽤 괜찮은 반등을 줄 것으로 보지만,

지속적이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반등 초기에 너무 빠르게 정리하기 보다는,

하락폭의 되돌림이 절반 근처로 가는 타이밍에 줄여 나가는 것을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피 비중을 다시 늘리는 시점이 오겠고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장기적으로 코스닥을 살리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랜 눌림에 따르는 반등시 너무 급하게만 보지 말고,

그렇다고 마냥 계속 좋게만 보지 말고,

적당한 선에서 분할 매도 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가

코스피 쪽으로 천천히 옮겨 가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천문공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3]
삼선짬뽕
IP 223.♡.176.10
06-18 2026-06-18 17:27:10
·
잠시 코스닥으로 갔다오시려는 건가 보네요. 이그전? 어디서 본 내용 중에 버블 막판에는 다른 종목 팔아서 오르는 종목 사느라 다우 슨피500 다 빠지고 나스닥만 올랐다고 합니다. 버블이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지금 알수는 없지만, 코스닥에 너무 오래 머무르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무한의주인
IP 39.♡.230.167
06-18 2026-06-18 17:41:10
·
주식 예전부터뭣도 모르고 나같이 시작한 사람들은 코스닥에 대한 불신이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우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코스탁 진출기업들에 대한 점검강화와 주가조작 세력들에게 철퇴를 내려야 할거에요 시범케이스로 거니부터 해야지 사람들이 믿고 들어갈것 같습니다
출발비대면여행
IP 121.♡.221.1
06-18 2026-06-18 18:16:47
·
본문의 시작은 코스닥이 계속 이렇게 눌려있지 않을거라고 하셨는데, 마무리는 살리기 어렵다고 하시니 더욱 헷갈리네요.
천문공
IP 122.♡.56.205
06-18 2026-06-18 18:19:12
·
@출발비대면여행님
음.. 단순화해서 말씀드리면,
반등의 타이밍은 거의 온 것 같다라는 것이고,
지속성은 떨어질 것으로 보는 관점이며,
따라서 반등이 어느 정도 진행 되면 정리하는 방향으로 보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명이나물
IP 59.♡.176.89
06-18 2026-06-18 19:49:29
·
@천문공님 소위 그것이 데드캣 바운스를 지칭하는것이겠지요?
천문공
IP 122.♡.56.205
06-18 2026-06-18 20:06:12 / 수정일: 2026-06-18 20:08:34
·
@명이나물님
그 정도로 비관적이진 않습니다.

요는 상대적 수익율을 위해서입니다.
즉, 코스닥을 아주 나쁘게 본다기 보다
오를 때는 덜 오르고 내릴 때는 더 내리면서
시간이 지나면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K자의 차이가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 같아서 입니다.

그간 오래 눌렸으니 한 번 반등이 올 것으로 보는 제 추정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리 된다면....탈출의 기회로 삼자는 것이고,
오랜 눌림만큼의 반등일 때만 잠깐 코스피 보다 좋을 것 같으니...너무 서둘러 팔지는 말자는 것이고,
또한 코스피가 지금처럼 너무 급하게 쉼 없이 달리면...
제 경험상 반드시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그 때를 기회로 삼아 들어 가기 위한 준비 작업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woopy
IP 122.♡.245.108
06-18 2026-06-18 19:18:39 / 수정일: 2026-06-18 20:46:12
·
주린이지만 저도 오늘 오후에 삼전 일단 정리 했습니다. 조정 한번 받을거 같은 느낌 아닌 느낌이...

올라도 더 이상은 제 몫이 아닌거고... ^^
천문공
IP 122.♡.56.205
06-18 2026-06-18 20:17:30
·
@woopy님
네.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올라도 더 이 상은 제 몫이 아닌...
박서23
IP 131.♡.144.32
06-19 2026-06-19 00:00:38
·
저는 오늘 하이닉스는 30% 정도 정리했는데, 삼전은 유지입니다. 하이닉스는 급하게 너무 오른 느낌이 있는데, 하이닉스랑 비교해서 그렇게 느끼는 지 몰라도, 삼전은 그렇게 급하게 올랐다는 느낌이 없네요.
천문공
IP 122.♡.56.205
06-19 2026-06-19 00:45:15
·
@박서23님
상승 여력이 없다는 것이 아니어서,
괜찮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더 멀리 갈 것이고요.
괭괭이
IP 125.♡.18.105
06-19 2026-06-19 07:50:53
·
하닉이 항상 먼저가고 많이 오르긴 했는데 느리지만 시간차 두고 삼전이 많이 오르곤 하더군요. 현금화 좀 해뒀는데도 계좌는 오르니 이제 수익이 늘어도 둔감해지는 느낌입니다.
따끈따끈한
IP 140.♡.29.0
06-19 2026-06-19 14:36:24
·
코스닥에서 매력 있는 종목이 있을까요? 저는 없다 봐요.
코스닥은 거품이 많이 껴있다 생각하고요.
코스피는 반도체 섹터 빼고 공매도 놀이터라고 봐요.
코스피 2500에서 9000갈 때 상승한 종목은 몇 개 없고 그 아래 종목들은 죽어가요…
해파랑
IP 221.♡.142.108
06-19 2026-06-19 17:18:04
·
혹시 삼전은 정리하고 닉스는 보유하신 특별한 이유라도 있으신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