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내주식만 투자를 해왔고, 해외주식은 경험이 없습니다.
다만 다시 금융위기와 같은 큰 이벤트가 생긴다면 사고자 마음먹고 있는 것들은 있습니다.
사서 특별한 일이 없는한 죽기전까지 보유할 생각입니다.
전세계적인 해자를 가지고 있으며, 사라질 가능성이 거의 없고, 꾸준히 성장할 기업.
어떤 기업들이 떠오르시나요?
일단 저는 구글, 마소, 아마존 입니다.
적어도 50년 이상 지금의 해자를 지키며 계속해서 성장할 기업, 또 어떤 기업이 있을까요?
전 국내주식만 투자를 해왔고, 해외주식은 경험이 없습니다.
다만 다시 금융위기와 같은 큰 이벤트가 생긴다면 사고자 마음먹고 있는 것들은 있습니다.
사서 특별한 일이 없는한 죽기전까지 보유할 생각입니다.
전세계적인 해자를 가지고 있으며, 사라질 가능성이 거의 없고, 꾸준히 성장할 기업.
어떤 기업들이 떠오르시나요?
일단 저는 구글, 마소, 아마존 입니다.
적어도 50년 이상 지금의 해자를 지키며 계속해서 성장할 기업, 또 어떤 기업이 있을까요?
솔직히 공인인증서 기반의 한국 공공기관 및 금융 관련 웹사이트 쓸 때와 게임을 제외하면 windows는 더 이상 쓸 필요가 없습니다. 기업 웹사이트를 비롯한 대다수의 민간 웹사이트는, 심지어 ERP나 그룹웨어 조차도 HTML5 기반으로 이전했고, 이 쪽은 거의 기반 웹 브라우저로 크롬을 요구하는 추세 입니다.
OS와 office가 10년 뒤에도 밥줄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최근 몇 년 간 MS가 (OS를 제외한) 자사의 주요 product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이전하려고 저렇게 필사적으로 노력할 이유가 없습니다.
회사가 수십년가는건 그 사업을 계속해서가 아니라 신사업으로 계속 확장해 나가서죠..
MS의 모습은 30년전과 지금이랑 전혀 다른데요.. 해자로 수십년 영위하는 업체가 어디있습니까.
아마존도 초기에는 그냥 온라인 서점일 뿐이었고.. 지금은 클라우드 등 IT 최선두에 서있는 전혀 다른 모습인데요..
알짜배기 기업들과 버핏군단이 버핏이 죽는다고 사라지는게 아닙니다. 버크셔만의 사업방식은 오직 버크셔만 가능하거든요. 그거야말로 진정한 해자겠지요. 다른 기업들이 따라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요.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