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폴란드, 한국산 플랫폼 기반 PL-21 IFV 도입 계획
얼마 전 폴란드의 PL-21 IFV 추진 소식을 듣고서 떠오른 의문이, K9과 레드백(AS-21)의 차체 크기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입니다.
https://pbs.twimg.com/media/Ed3JRyfWAAAPSDn?format=jpg&name=large
길이 7.7m, 전폭 3.64m는 작년 3월 월간조선*기사에서 나온 바 있습니다. M1 전차와 전폭이 같다고 치면 3.66m. 높이가... 위의 캡처화면을 바탕으로 보면, 높이를 돌출된 RCWS 빼고 포탑 상면까지만 잰다면 3.0m??
* 5조원 규모 호주 수출용 장갑차, 한국에도 시범 도입, 글=이경훈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22.03.31
그나저나 위의 캡처 속 기동성능에서, 1.0m(미준비) ○○ (준비)...는 웬지 도섭/도하 성능일 듯하네요. 잠수도하능력은 안 빼먹는 건가. (먼 산)
다시 크기로 돌아오면, K9의 차체는 길이/전폭/높이 모두 레드백보다 조금씩 작습니다. 폴란드가 PL-21이란 이름으로 K9 차체 기반의 중방호력 장갑차를 만들고자 한다면... 현재의 포탑 상면까지 포함한 K9의 높이는 레드백보다 낮습니다. 포탑은 압축(?)해도 차체를 많이 높여야 보병의 승하차가 원활하겠죠. 차체 크기가 변해도 파워팩과 현수장치, 궤도의 공통성만 유지되어도 군수지원상 이점이 있겠습니다만...
그런데 검색중 발견한 안습(!)의 현장 :
독일 KMW의 영국지사에 있는 예비역 으르신인데, 전에도 폴란드의 K2 전차 도입소식에 "멀리 아시아에 있는 나라 전차를 들여서 군수지원은 어떡하려구?" 트윗을 올렸다가 한땀한땀 만드는 레오파르트...드립 공격을 당했던 냥반입니다. 레드백도 너무 크지 않아?라고 트윗 했는데, 그 반응은 위와 같은 캡처였습니다. 니네 회사가 파는 박서보다 짧다고요. -_- (물론 박서는 명색이 차륜형이라 전폭은 2.99m로서 레드백보다 좁습니다. 차륜형 치고는 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