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이륜차당

모터싸이클 오일 레벨 체크에 관해서.. 6

2015-10-09 15:03:47 112.♡.178.138
BCOM
아래 올라온 글들 읽다보니 오일레벨체크 얘기가 주로 언급되는데 댓글로 달려다 글이 길어져 이렇게 올려봅니다.
 
1. 오일 먹는 바이크도 있고 잘 안먹는넘도 있는데 그래서 메뉴얼엔 레벨체크 후 부족할때 보충하라고 적어놓습니다. 중요한건 일제든 유럽제든 먹는 바이크도 있고 안먹는 바이크도 있습니다.
BMW R1200 엔진들이 먹는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일제는 혼다 CBR1000RR 08년식 이후부터 오일 퍼먹는걸로 악명높았죠.
근데 바이크 특성때문이 아니라도 결함이나 소모성 부품 마모에 의해서 오일을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 원래 먹는 4T 바이크도 있습니다.
 
2. 오일 점도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일 레벨, 즉 오일양 체크가 중요합니다.
물론 점도가 중요한건 맞습니다. 그러나 오일품질이 좋아진 지금은 교체주기 이내에 교체하면 문제없습니다. 애초에 메뉴얼엔 점도체크하라는 말도 없죠.
투어 도중 체크는 점도가 묽어져 문제된다는 말이 보이는데, 그래서 딥스틱이 있는 기종엔 정확한 오일레벨 확인을 위해 주름이 있습니다. 딥스틱 없이 점검창으로 보는 기종은 말할것도 없구요.
 
3. 딥스틱 또한 기종마다 다릅니다.
그냥 살짝 끼웠다 빼보는 기종도 있는 한편, 완전히 조였다가 다시 풀어서 보는 기종도 있습니다.
전부 제각각 다르기때문에 메뉴얼대로 하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4. 투어 도중 체크해도 됩니다. 아니, 이게 좋습니다.
냉간 시 예열하고 체크하나 달리다 체크하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메뉴얼 설명대로 시동 끄고 2~3분 후 체크하면 됩니다.
냉간시 3~5분 예열하라는 말은 예열이 안 되어있을경우 그렇게 하라는 말입니다.
 
시동 끈 후 2~3분이라는 시간은 정확한 결과를 얻어야 하는 오일레벨체크인데 그 텀이 길죠?
오일 점검창이 있는 기종을 센터스탠드 세우고 지켜보면 2~3분은 커녕 1분정도면 헤드쪽에 있던 오일이 거의 다 내려옵니다. 온도가 낮아 오일이 뻑뻑할 경우의 수 까지 포함해서 2~3분인겁니다.
 
애초에 딥스틱이나 오일창에는 상한선과 하한선이라는 게 있습니다.
칼같이 정확히 맞추기도 힘들 뿐더러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한가지 예로, 미국은 qt 단위를 쓰는데 1qt=946ml입니다. 메뉴얼을 펴보면 같은 바이크에 리터와 qt가 같이 적혀있습니다만 단위를 환산해보면 서로 양이 조금 다를겁니다)
 
만약 냉간시에만 체크해야한다면 투어 도중 오일을 먹거나 해서 오일양에 문제가 생긴 경우
정확한 확인을 위해 냉간시동이 가능할때까지 엔진을 식혀야합니다.
그런 덜떨어진 엔진이 달린 바이크라면 저는 걍 안탈겁니다ㅋㅋㅋ
 
허나 드라이섬프라면 얘기가 다를수도 있습니다.
얘네는 설계에 따라 체크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걍 메뉴얼에서 시키는대로 하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사실 메뉴얼에 팩트가 있는 항목이라 구구절절 적긴 그렇지만 혹시나 해서 올려봅니다ㄷㄷ
BCOM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
Overtake
IP 195.♡.52.107
10-09 2015-10-09 17:24:27 / 수정일: 2017-04-30 16:00:02
·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됩니다. ^^
BCOM
IP 112.♡.178.138
10-09 2015-10-09 19:12:38 / 수정일: 2017-04-30 16:00:02
·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즈데드
IP 58.♡.209.106
10-09 2015-10-09 18:41:52 / 수정일: 2017-04-30 16:00:02
·
독일 차들이 확실히 엔진오일을 좀 먹도록 설계하는 것 같아요... ㅜㅠ
BCOM
IP 112.♡.178.138
10-09 2015-10-09 19:13:29 / 수정일: 2017-04-30 16:00:02
·
대체로 그런 경향이 있더라구요.
quaint
IP 61.♡.148.200
10-09 2015-10-09 19:35:41 / 수정일: 2017-04-30 16:00:02
·
제 bmw 공냉 boxer 매뉴얼을 보니...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눈에 띄는군요...

- 엔진이 따뜻할 때 오일 레벨을 재야 한다. 따라서 엔진 온도가 충분히 올라갈 만큼 오래 주행한 후에 오일 레벨을 측정해야 정확하다. (온도에 따라 점도 차이가 생기고 이로 인해 sump 내의 오일 량이 오차가 생기기 때문. 기준을 엔진이 뜨거운 상태로 잡음)

- 엔진 헤드와 벽에 붙은 오일이 흘러 내린 후에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주행 후 시동을 끄고 5분 후에 측정할 것.

- 위는 HP2 Sport, R nineT 동일한 내용인데요... 아래 두 가지가 다릅니다.

(1) 바이크 기울기
- HP2 Sport : 평탄한 땅에 "바이크를 자기 스탠드로 세우고" 측정할 것. --> 이게 제일 이상한 부분인데요, 여태까지 보통 사이드스탠드로 세우면 안 되고 바이크가 지면에 수직이 되게 놓고 재야 하는 거로 알고 있었는데, 이 매뉴얼에는 이렇게 나오네요! (물론 센터스탠드는 없는 바이크입니다)
- R nineT : 제가 알고 있던 상식 대로 "지면에 수직으로 차체를 두고 측정"

(2) R nineT의 경우 "매 50 km 주행 마다 오일 레벨을 측정하라"고 돼 있네요. (아니 귀찮게 어떻게;;;) --> 여튼 뭐 이건 HP2S 매뉴얼에는 안 나오지만 동일 적용 된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BCOM
IP 112.♡.178.138
10-09 2015-10-09 19:53:49 / 수정일: 2017-04-30 16:00:02
·
저도 예전에 BMW 기종 탈때 통합메뉴얼 받아서 심심할때마다 본적있는데 헷갈리는 부분이 있더군요.
표현이 이상하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구요. 그냥 상식적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ㅋㅋ
수평을 맞추고 본다는 기본만 지키면 되겠죠.

공냉박서가 오일을 꽤 먹어서 안전빵으로 메뉴얼에 명시해놓은게 아닐까 하네요.
그래도 50키로는 너무 소심한데요ㅋ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