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주말 대림 모터스쿨의 '메뉴얼 초보'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후기 남깁니다.
참고로 저는 8월에 2소 면허 학원에서 처음 바이크란 것을 타봤으며,
바이크에 적응 하고자 울프 125cc를 약 2주전에 사서 약 20km? 정도 밖에 안탄 초보 중 초보입니다.
무엇인가를 처음 배울때 초기에 제대로 배워야 평생간다는 것을 각종 취미 생활 (스키, 보드 등등)을 통해 알고 있어서,
바이크도 제대로 배워서 타야겠다는 생각에 대림 모터 스쿨에 신청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초보 코스인 '메뉴얼 초보'를 신청하였습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설명 드리면,
1. 이론 교육 : 바이크 특성, 브레이크 종류, 기본적인 바이크 확인 방법 (오일류, 브레이크 등등), 코너링 방법
2. 자세 교육 : 센터 스텐드를 세운 상태에서 자세 교육
3. 적정 rpm 유지 및 기어 변속 : 센터 스텐드를 세운 상태에서 스로틀을 열어 4~5천 알피엠 유지하기 및 변속
4. 코너 돌기 : 감속 + 등속 + 가속
5. 브레이크 연습
6. 출발 정지 반복 / 언덕 출발
7. 저속 밸런스 : 발로 무게 중심 잡기, 한손으로 중심 잡기 등
정도 교육을 받습니다. (적고 보니 다양하네요 ;;)
교육을 받고 나서 울프를 다시 타보니 확실히 교육 효과가 느껴졌습니다.
정지 및 출발이 매우 부드러워졌으며, 시선 처리가 잘 되면서 커브가 자연스럽게 돌게 되더군요.
처음 입문하시는 분은 꼭 들으셨으면 합니다.
금액이 비싸다고 느낄 수 있으나, 취미를 오래 지속하려면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전 다음 코스인 테크닉 기본 및 중급을 계속 수강할 예정입니다.
모터 스쿨 교관님은 테크닉 중급까지 이수하고 공도에서 바이크를 타기 원하시더군요.
감사합니당~
아무리 생각해도 바이크는 자동차 보다 더 조심하고 알아야 할게 많은거 같아요
교육 효과가 확실하다니 꼭 수강하고 타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LiOS
초보에게 제일 급박한 과제가 능숙한 기어변속과 레브매칭을 통해 막히는 공도 시내 주행에서도 부드럽게 주행할수 있는 능력인데 잠깐밖에시간할애 안합니다. 그리고 줄창 코너웤을 가르치더라구요. 테크닉 중급, 기본 과정도 옆에서보니 코너링과정입니다.
물론코너웤이 중요하긴한데 그전에 어떠한 속도/ 정지상황/ 오르내리막에서 동력전달을 능숙하게 조작하는지가 기본인듯한데 마치 시골한적한길에서만 바이크탈사람들을위한교육같아서 만족스럽진않았습니다.
#CLiOS
기어변속.. 뭐.. 부드럽게 잘 되면 좋지만 좀 변속충격이 있어도 다음에 잘하면 된다는 정도구요,
정말 변속하기 힘들때(양쪽으로 차들이 바짝 붙어있는데 전방에 신호등 보일때..)는 그냥 기어 안올리고 쓰로틀만 감아도 아무 일 없더군요. ^^;; (두번째로 공도 나갔을때 1단으로 60킬로까지 땡겼습니다. 기어 못바꾸고 차들은 달리고 해서...ㅋㅋ)
전 거기서 연습한 것 중에 출발/정지, 저속밸런스, 오르막 출발요령이 가장 기억에 남고, 실제로 공도에서도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배울때(작년여름)는 s자 코스 도는건 한시간도 채 안 했습니다.
네, 초보 입장에서 배워야할 건 산더미인데, 시간상 다양한 내용을 조금씩 할당하더 군요.
말씀대로 이 강의만으로 초보를 탈출하기는 어렵고, 개인적으로 배운 내용을 연습해야 될듯 합니다.
배운 내용을 개인적으로 연습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여 저는 만족합니다 ^^.
miriet님//
저는 출발/정지, 오르막, 브레이크가 가장 도움이 된 듯 합니다. 강의 배우기전에 공도를 나갔을때 브레이크 기술이 없어서 두려움이 컸었고, 출발 할때 시동을 자꾸 꺼먹어서 민폐짓을 많이 했는데
배우고 나니 확실히 부드럽게 출발을 하게 되더군요 ㅎ
#CLiOS
문제는 교육받고 와서도 공도나가기 까지 한참 걸렸어요.
지금쯤 다시 교육받으면.. 더 많은 도움이 될 듯 싶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