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4년에 파니갈레 899 박스 오픈했고, 브레이크와 쇽이 좀 딸리는거 같아서 3000km 타고 팔고
파니갈레 1199s 트리콜로레로 다시 영입했습니다.
1199 노말, 1299S 도 타봤고, R버전들은 못타봤네요.
V4/V4s 는 안타봤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파니갈레에 4기통이면 별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해서)
일단 파니갈레를 사고 싶으신 분들은
중고든 박스든 무관하게
무조건 S 붙은걸로 사야 됩니다.
그 이유는 ACTIVE 리어 서스펜션 때문인데요.
요런식으로 리어 올린즈 서스펜션이 노면을 읽고서 전자식으로 정보를 전달해주고, 그걸 계속 컨트롤해준다 뭐 그런 서스펜션입니다.
실제로 이 서스펜션이 얼마만큼의 성능인지 정량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899 를 타다가 1199s 트리콜로레로 기변했을때 가장 크게 느껴지는건 3가지였습니다.
1. 출력
2. 브레이킹
3. 서스펜션
출력이야 뭐 cc 가 커지니까 당연한거고 마력도 140hp -> 200hp 니까 당연한거니까 패스하고
브레이킹은 당연히 1199s 트리콜로레가 훨씬 좋습니다. 걍 바로 체감될 정도로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체감이 바로 서스펜션인데요, 달리다보면 전체적인 리바운드가 훨씬 빨라지는 체감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브레이킹 체감이 1199s >>> 899 이정도라면
서스펜션 체감은 1199s >>>>>> 899 이정도입니다.
따라서 파니갈레를 사실 분들은 모델 불문하고 무조건 s 붙은걸로 사셔야 합니다.
실제로 돈이 정말 많은 분인데 1199s 매물이 없어서 박스 오픈 못하고
어쩔 수 없이 1199 노말로 박스 오픈 한 뒤에
사제로 휠, 서스펜션 뭐 이것 저것 2천만원 이상 파츠로 업그레이드 하신 분 있는데
결국 나중에 1199s 랑 비교해서 진득하게 타보더니 정말 후회하신 분 있습니다.
뭐 그분이야 돈이 워낙 많으니까 돈이 아깝다 이런 개념보다 삽질했다, 시간 낭비했다, 짜증난다 뭐 그런 관점이 더 크긴 했지만요.
결론적으로 파니갈레를 타고 싶으신 분들은 무조건 s 붙은 버전으로 사시는걸 추천해 드리고
성능이니 퍼포먼스니 나는 모르겠고
그냥 무조건 나는 파니갈레가 예뻐서 좋은거고
난 빡세게 타지도 않는 편이고, 그런 슈퍼바이크나 스포츠 주행에 관심도 없다
그냥 도심형 허세형 카페레이서형 파니갈레를 원한다 그러면
899
959
1199
v2
의 선택지가 있는데
899 가 가격적으론 가장 메리트 있습니다. 2400만원 신차 출고가격이니 지금은 대충 감가 40~60% 사이로 형성됐을테니까요.
그리고 파니갈레 특유의 하단 배기 heritage 도 물려받아서, 디자인상으로도 나쁘지 않죠.
흰색 바디 컬러도 예쁘고, 빨간휠이야 취향에 맞는 분도 있고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거슬리면 휠 바꿔도 되고, 도색해도 되고 뭐 그렇습니다.
다만 899 는 적당한 퍼포먼스, 뛰어난 디자인, 하단 배기, 감가도 꽤 빠진 상태로 여러가지로 좋은 선택이지만
모노스윙암이 아닌 점이 단점입니다.
959 역시 디자인은 파니갈레니까 당연히 좋습니다만
899 랑 퍼포먼스 차이는 거의 없을거고 (조금 낫겠죠), 삐져나온 배기가 문제죠. 풀 시스템으로 바꾸면 하단 배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만, 그 풀시스템 가격이 600~700 정도 하기 때문에
959 에 그정도 가격을 투자해서 풀시스템 하단 배기로 바꾼 차량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발견하기 쉽지 않을겁니다.
또한 모노스윙암 역시 아니구요.
감가도 899 보단 덜 빠졌겠죠.
이런식으로 슬립온을 바꿔서 변형시킬 수 있고, 뭐 이게 디자인으로 더 낫다는 취향도 있으니까 취향대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899 or 959 는 감가가 많이 되서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크다! 그리고 배기는 원하는 모양대로 선택하면 된다!
대신 둘 다 모노스윙암이 아니다라는 점이 있죠.
v2 는 최근에 나왔으니 감가는 별로 없겠죠. 따라서 가격적인 메리트는 적을거고
대신 최신 페이스리프트라고 해야 하나요? 변경된 디자인의 파니갈레라고 보면 되겠죠.
기존 899, 959, 1199, 1299 의 파니갈레가 아닌
페이스리프트된 v2, v4 의 파니갈레가 더 좋다, 하지만 가격적인 메리트를 원한다라고 하면 무조건 v2 로 가야겠죠.
v2 는 899/959 와 다르게 모노스윙암이고, 배기도 최대한 heritage 를 따라서 하단으로 뽑긴 했는데,
아마 규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조금 더 삐져나온 형태로 만들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이 더 좋다 + 모노스윙암이 꼭 필요하다면 v2 밖에 선택지가 없겠죠.
물론 배기는 받아드리던지, 아니면
이런식으로 배기를 바꾸던지 해야겠죠. 똥고배기로 만들면 더 멋져 보입니다. (제가 똥고 배기 성애자라 그럴수도)
난 페이스리프트 이전 파니갈레 디자인이 좋고
모노스윙암이 꼭 필요하다면
1199 노말이 최고의 선택입니다. 감가도 50% 이상 됐을거구요.
가격적으로도 아주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닙니다.
s 붙은 놈들은 감가가 좀 되더라도 기본적으로 일제 알차나 S1000RR 하고 비교하면 가격 부담이 좀 오는데 (한 50% 정도 더 비쌉니다)
1199 노말은 물론 마일리지나 상태를 보긴 해야겠지만, 일제 알차나 S1000RR 하고 비교하면 아주 큰 부담은 아닙니다. (한 10~20% 정도 더 비쌉니다)
따라서 허세형 도심형 카페레이서 간지로 1199 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1. 파니갈레가 드림카라면
2. 퍼포먼스를 중시한다면 무조건 s/r 붙은걸로 1199s, 1199s 트리콜로레, 1199r, 1299s, 1299r, v4s
3. 그딴거 필요없고 그냥 간지용 허세용 파니갈레가 필요하다면
가격적 메리트 -> 899
삐져나온 배기도 무관 -> 959
페이스리프트된 파니갈레가 좋다 -> v2
하단 배기 + 모노스윙암이 꼭 필요 -> 1199 노말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출고가 기준으로, 정확한 금액은 틀릴 수 있습니다. 그때 그때 세금이나 특이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899 - 약2400만원
959 - 약2500만원
v2 - 약 2600만원
1199 - 약 3300만원
1199s - 약 4200만원
1199s 트리콜로레 - 약 4800만원
1199r - 약 5000만원
1299s - 약 4100만원
1299r - 약 6000만원 (파이널에디션)
v4 - 약 3400만원
v4s - 약 4300만원
뭐 이정도 가격입니다. 컬러나 특정 에디션 뭐 이럴때마다 가격은 조금씩 차이 있습니다만
대략 899, 959, v2 는 2400~2600 정도
1199/1299/v4 노말은 3300~3400 정도
1199s/1299s/v4s 는 4100~4300 정도
트리콜로레, r버전, 특별버전 (스페치알레, 파이널 에디션 등등) 은 가격이 좀 더 쎄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중고 사실때는 반드시 떼르로 구변 되어 있는 놈을 사는게 좋습니다.
소리는 취향이긴 합니다만
떼르 > 아크라 >>>> 순정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런 민트급 매물은 좀 쎄게 불러서 주인이 올때까지 기다리는게 낫지 않을까요?
1300~1400 정도로 개인 매물로 올려놓으면 주인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업자들 가격이야 고려할 부분은 아니구요.
요즘 1199 노말이 1500~1700 정도에 올라오고
959 같은 경우가 1400~1700 정도에 올라오니까
899 민트급 매물도 충분히 1300~1600 사이에 올리면 주인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제 파니갈레 앞뒤 올린즈에 올린즈 댐퍼까지 달려있긴 한데
기존 차량에서 올린스 서스로 업데이트 해본적이 없어서 올린즈의 위대함을 잘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다만 자동차에서 서스의 위력은 경험해본게 순정 작스 쇼바에서, 올린즈만큼 좋진 않지만 한때 조금 유명했던 Koni FSD 쇼바로 바꿔서 아직 사용 중입니다. 이 경험이 올린즈에 대한 로망을 만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