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MaClien

사용기 생각보다 대단히 괜찮은 형태 32

4
2023-06-18 14:21:44 110.♡.245.40
scrttemp

IMG_9449.jpeg


외국에선 headless 맥북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깨진 액정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중국에서 액정 깨진 맥을 매입해서 이렇게 제품화 해서 (마개조?) 파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ㅎㅎ (참 영리하네요) 


맥북 프로 14년식 부터 이런식으로  서브로 하나 쯤은 두고 있었던거 같네요

제가 당시에 이 생각을 했을때는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이 외국 포럼밖에 못 본거 같아요. 



제 평소 맥 사용 형태는  - 주로 집과 사무실간 맥 휴대 (간혹 주2회 카페?)  하면서 거의 내장 디스플레이는 보지 않는 사용 형태인데요, 


그러니까 어느날 15인치 레티나 2014년식 15인치 맥북을 들고 다니는데 참 액정이 거추장(?) 스럽다고 느껴지덥니다.  액정 자체도 800g 정도 했던걸로 기억하고, 맨날 깨질까 걱정하고 (액정 값이 거의 6할ㅋㅋ)   사실상 거의 열어보지도 않는데  맥 전원 시스템이 이상한게 화면을 닫으면 클렘쉘 모드라고 해서  반드시 전원도 연결해야하고,  또 열어놓고  쓴다면 어차피 보지도 않는 화면을 안 보려면 윈도우처럼 끌 수 없어서 안 볼 방법이 없더라구요. (즉, 반드시 외장 키보드 마우스를 쓰는 형태가 불만..책상이 지저분해지죠, 관리할 기기도 늘어나서 귀찮고,) 


그래서 화면을 제거하고 그냥 외장 키보드에 트랙패드, 배터리, 메인보드, 스피커까지 달린 노트북으로 개조해야겟다고 생각이 들어   액정이 깨진 다른 맥북을 구해서 제거하고 실사용 테스트 해보니... 너무 좋은 겁니다 ㅋㅋ


그 뒤로   인텔 2019년 식 16인치,  m1 에어도 동일하게 개조해서 쭉 썻네요. 


m1 (애플 실리콘 이후) 부터 좀 독특한 문제가 생겼는데, 내장디스플레이를 제거해도 시스템상에서 모니터를 인식한다는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문제는 아니고 애플 실리콘 설계상 뭔가 그런 디폴트가 있는거 같아요)   뭐 외장 모니터 연결후 외장 모니터를 메인으로 두고 내장 모니터를 미러링 하도록 하게 하면 됩니다. 


장점은, 

* 일단 액정 무게가 제외되고,  (m1 에어 기준 무게를 측정해보니 액정 제외 860그램 정도 나오네요 - 액정만 거의 500g이라는 거죠- ,  16인치 인텔 맥북의 경우 거의 액정만 거의 800그램 이상이었던거 같아요) 

* 액정이 파손 될까 걱정 안하셔도 되고요 (안깨진거 기준ㅋㅋ 그런데 굳이 멀쩡한걸 저렇게 하려면 분해 조립에 익숙하신 분만 하세요~ 업체 맡기거나)

* 터치 아이디가 내장된 키보드라  열린 화면처럼 비번 엑세스 같은게 매우 용이하고 당연히 첫 로그인 시에도 편리합니다 (외장 키보드 쓰려면  터치아이디  달린 애플 키보드  값만 거의 15만원이 넘지요)  

* 게다가 따로 사면 14만원 넘는 내장 트랙패트도 달려잇습니다 ;;

* 배터리가 있어서  맥미니와 달리 작업하다 재우고 외장 모니터 선만 빼서 가방에 넣고 나가면 되고요 (물론 버튼 눌려서 재우고 로그인 되지 않게 비번걸어줘야 합니다 ㅋㅋ)    

* 거기다 꽤 괜챃은 스피커 달려 있고,  

* m1 이라 사양도 훌륭하고요. 

* 내부 액정이 해상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상당히 자원 리소스를 많이 먹는데 그 부분이 원천 차단돼 좀더 쾌적합니다. (이부분은 인텔은 확실히 체감이 되는데, 애플 실리콘 경우  내장 디스플레이가 제거되도  강제로 인식하기 때문에 확신이 없습니다) 

* 잡다한 키보드 마우스 트랙패드가 내장 입력기기로 통합되니 책상이 깔끔합니다. 


이런저런 악세사리 값 생각하면  액정 깨진 맥북을 이렇게 활용하는 대안은 생각보다 경제적이고 미니멀스럽고 좋습니다.


뻘글인거 같은데  액정 깨진 맥북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고 소개해드리고 싶었네요.  이동이 적고 거의 외장 디스플레이만 보시는 분들한텐 상당히 매력적인 조합입니다.  ( 제 사진 처럼 15~16인치 휴대용 외장 모니터 달아서 가끔 쓰는 것도 꽤 즐겁습니다) 











scrttemp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honjun
IP 112.♡.168.19
06-18 2023-06-18 14:35:18
·


여기서 본적있는데 실사하시는분이 계시네요.
쏠!
IP 175.♡.24.173
06-18 2023-06-18 15:53:27
·
저도 이렇게 쓰고 있어요;;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16:02:15
·
@쏠!님 좋지요? ㅋㅋ 반갑네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쏠!
IP 218.♡.134.97
06-18 2023-06-18 18:12:57
·
@scrttemp님 일단 분리는 해놨는데 용도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쏠!
IP 218.♡.134.97
06-18 2023-06-18 18:14:20
·
@별나라왕자님 사실 모니터와는 연결되어있지 않아요 ㅎㅎ 예전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맥미니가 모니터 뒤에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7358162CLIEN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18:35:54
·
@쏠!님 아 ㅋㅋ 그렇네요 장식인가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쏠!
IP 175.♡.24.173
06-18 2023-06-18 18:43:00
·
거의 데이터 입출력용도로만 연결해서 쓰고 있어요. 대형 선더볼트 허브인 셈이죠
mx_master
IP 121.♡.29.234
06-18 2023-06-18 16:21:53
·
국내에선 업자들이 만들어서 파는게 없는가 싶어서 검색해봤는데 못찾겠더군요..ㅎㅎ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18:36:33
·
@mx_master님 m1 에어 모델 정도는 드라이버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액정 깨진거 구해다 시도해보새요 ㅎ
AAAA
IP 125.♡.37.12
06-18 2023-06-18 16:30:14 / 수정일: 2023-06-18 16:30:23
·
저도 이거 좋은것같더라고요 ㅋㅋㅋ 아직 써볼 기회는 없었네요
내가그린
IP 121.♡.219.96
06-18 2023-06-18 17:21:44
·
맥북미니군요?
라재무쟈트
IP 223.♡.181.7
06-18 2023-06-18 18:14:02
·
액정 아예 떼면
블루투스, 와이파이가 안되지 않나요?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18:38:26 / 수정일: 2023-06-18 18:38:54
·
@라재무쟈트님 예전 터치바 이전 모델들은 그래서 따로 와이파이 안테냐 모듈만 따로 알리에서 사다가 힌지 커버 속에 매립해서 작업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안그러면 강화유리 제거해서 아이사이트 카메라 근처 까지 분해해야해서요)
그런데 터치바 이후 신형 모댈들은 힌지 안에 모두 매립된 형태라 무선 통신에 아무런 장애가 없습니다
라재무쟈트
IP 39.♡.223.151
06-18 2023-06-18 21:28:04
·
scrttemp님//
아하 그럼 아이사이트 외엔 모두 정상동작하겠군요!
리커버리 모드나 부팅디스크 선택화면도 잘 나올까요?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22:17:27
·
@라재무쟈트님 인텔맥도 애플 실리콘 맥도 액정 제거 후 리커버리 모드 들어가도 별 지장 없이 초기화 가능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애플 실리콘은 몇분 삽질 한거 같은데 결국 됐습니다)
ohora47
IP 221.♡.142.222
06-18 2023-06-18 19:37:02
·
으아니!!! 이게 가능 한거였군요 ㄷㄷ
맥대디
IP 38.♡.67.146
06-18 2023-06-18 22:04:08
·
심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는 절대 안하겠지만, 신박한 사용법 입니다.
훔훔
IP 47.♡.158.255
06-18 2023-06-18 22:13:52
·
애플이 저런 키보드를 팔았으면 좋겠는데 안나오네요..
scrttemp
IP 110.♡.245.40
06-18 2023-06-18 22:18:38
·
@훔훔님 아마 나오면 맥미니 팀킬이라 그럴거에요 해외 포럼에도 진지하게 이런 제품 냇움 좋겟다고 하던거로 기억하네요 직접 써보면 정말 미니멀한 형태라 만족스럽습니다
훔훔
IP 47.♡.158.255
06-18 2023-06-18 22:21:28
·
@scrttemp님 아 저는 컴퓨터까진 아니고 키보드/트랙패드만요.
맘에 드는 외장 키보드가 없어요..
김마하
IP 89.♡.62.20
06-19 2023-06-19 00:01:25
·
이것이 키보드 일체형 PC인가요…?
kumoski
IP 106.♡.0.143
06-19 2023-06-19 09:35:59
·
모니터 붙이지는 말고 하판만 책상에 두고 모니터는 외부로 연결해서 쓰는게 더 깔끔하지 않을까도 싶네요..
키보드+마우스 형태같이. 저건 좀 괴랄한거 같아요..
scrttemp
IP 110.♡.245.40
06-19 2023-06-19 10:27:14
·
@모바일시커님 모니터는 따로 있는데 휴대용 모니터를 달아서 쓰는 모습도 보여드릴려고 찍은 겁니다 괴랄하긴한데 매우 실용적입니다 ㅋㅋ
HEVC
IP 218.♡.181.57
06-19 2023-06-19 09:38:15
·
배터리있는 맥미니같네요 ㅋㅋㅋ
scrttemp
IP 110.♡.245.40
06-19 2023-06-19 10:27:43
·
@HEVC님 낫죠 ㅎ 스피커도 좋고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모두 탑재했죠 ㅋㅋ
Houdini
IP 76.♡.110.193
06-19 2023-06-19 12:42:04
·
정말 신박한 제품이군요.
YouthGoneWild
IP 221.♡.32.25
06-19 2023-06-19 14:40:47
·
아니 m1이상이면 저도 허나 마련하고 싶네요 ㅋㅋㅋ
scrttemp
IP 110.♡.245.40
06-19 2023-06-19 14:45:28
·
@YouthGoneWild님 강력추천합니다
치킨쥬스
IP 185.♡.145.43
06-20 2023-06-20 08:55:28
·
예전에 제가 맥프레13 으로 했던거도 살포시 붙여넣고 갑니다 ㅎㅎ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3259541?po=0&sk=id&sv=breadfish&groupCd=&pt=0CLIEN
scrttemp
IP 110.♡.245.40
06-20 2023-06-20 11:26:36
·
@치킨쥬스님 m1 으로 넘어오시죠 ㅎㅎ
방송부서
IP 118.♡.11.45
06-20 2023-06-20 10:23:26 / 수정일: 2023-06-29 10:51:00
·
나온지 12년된 LG XNOTE를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3D 패널까지 있는 고가의 노트북인데 먼지 쌓이면 몇년에 한번씩 뜯어서 청소를 해주다가 어느날 부터 액정이 안들어 오더군요.-_-
데스크탑마냥 고정해놨고 배터리 빼고 쓰는 노트북이라 24인치 모니터를 달아놨습니다.

그리고 쿼드코어 샌드브릿지 + GPU는 엔비디아의 페르미 불판 세대인데 단 한개의 쿨러로 맥북 프로는 애교로 보일정도로 사람이 쓸 물건이 못 될정도로 끔찍한 발열로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달아 데스크탑 PC마냥 처음부터 쓰고 있었죠.

이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을 주로 ODM으로 유명한 대만 콴타 컴퓨터에서 만들었으나 만듦새는 매우 엉망이고요..-_-
scrttemp
IP 110.♡.245.40
06-20 2023-06-20 11:27:27
·
@방송부서님 윈도우 생태계도 가능하겠내요 그러고 보니 ^^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