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MaClien

질문있어요 맥으로 개발하시는 분들 터미널(아이텀)로 git 관리하시나요?? 23

2023-01-12 17:26:23 221.♡.25.112
깡대장

안녕하세요.


git, github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iOS 개발자 준비생입니다.


이전 글에 달아주신 댓글 정보를 바탕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xcode GUI를 통해 커밋만 했었는데 현업에서는 CLI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여 터미널로 git을 다루는 방법을 중점으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검색을 해봤더니 터미널 말고 아이텀이라는 앱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서요. 그 이유가 비주얼적인 면, 즉 가독성 때문에 터미널 대신 사용하는 걸까요? 


기본 앱 터미널로 공부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지, 또 현업에서는 어느 정도까지 git, github을 다룰 줄 알아야 하는지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깡대장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두유콩
IP 61.♡.148.106
01-12 2023-01-12 17:30:44
·
인텔리제이 내부 깃 기능 쓰고 있습니다..
라우라
IP 222.♡.12.116
01-12 2023-01-12 17:50:00 / 수정일: 2023-01-12 17:50:34
·
저는 터미널 씁니다. iTerm 이나 터미널이나 별반 다를거 없습니다. 중요한건 딱히 디자인이 아니라서요.

git의 경우 commit, push, pull은 당연히 알아야 하고, stash, squash, rebase, merge, rm등의 사용법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명령어 사용하는 것 말고 git이 어떠한 흐름으로 동작하는지를 이해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해가 없이 그냥 사용할 경우 자기가 한 실수가 뭔지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도 모르게 됩니다.
github의 경우 pull request, code review, actions 사용법 정도를 익혀두시면 됩니다.
purme
IP 172.♡.45.133
01-12 2023-01-12 17:52:35
·
iTerms2 엄청 많이 쓰죠.
자주 쓰는 간편한 Git 명령어들은 그냥 터미널에서 하는 게 빠르니까요.
IDE 툴 안에도 내장 터미널도 있고 플러그인 형태의 깃 툴이 있는데 간혹 히스토리 확인하거나 diff 보거나 할 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git 개념이 잡혀 있으면 그런 GUI 플러그인 툴이나 앱들은 금방 익혀요.

유튜브에 git 현업 등과 같은 검색어로 찾아보면 자세한 설명 많아요.
기본적인 명령어들 위주로 먼저 보고 익숙해지면 그 다음 약간 고급 기능까지 알아두면 좋고요.
아내의유혹
IP 221.♡.67.100
01-12 2023-01-12 17:56:57
·
툴은 툴일 뿐이라 그냥 본인이 편한거 쓰시면 됩니다.

요샌 ide 자체에서 대부분 git 지원해주니까 굳이 cli를 고수할 필요도 없어요.
배우는 단계니까 명령어를 직접 쳐보는 정도의 의미말고는 ㅎㅎ
저 포함 주위 개발자들 보면 fork, gitkraken 등등 별도의 써드파티 앱 쓰는 분들이 더 많네요.

터미널도 기본 터미널 쓰시는 분들도 많으세요.
그 외 써드파티 앱 쓰시는 분들은 그 앱에 본인이 원하는 편의 기능이 있기때문이겠죠 (혹은 성능차이)
배틀테그
IP 221.♡.8.150
01-12 2023-01-12 18:19:54
·
원격 콘솔로 접속하는게 아니라면 굳이 CLi를 써야할 이유가 뭐가 있겠습니까.
정말 현업에서 CLi를 고집합니까? 저희 쪽은 전혀 안그런데요.
그냥 Github Desktop(전 주로 이걸 씁니다)을 써도 되고 xCode를 쓰신다니 그냥 툴에 내장된 걸 쓰면 더 편한데요.
물론 그냥 기본 삼아 터미널에서 CLi 환경을 한번 써보는 것도 손해보는 일은 아니긴 하죠.
기본 내장 터미널과 iTerm은 굳이 git cli 하나 배우겠다고 iTerm 깔고 뭐하고 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용가리우스
IP 211.♡.177.189
01-12 2023-01-12 19:06:06
·
iterm2와 tmux 연동시켜놓으면 터미널 창 닫아도 프로세스 계속 살아있어요. 실수로 창 닫아도 세션이 유지되니 편리합니다.
polymorphism
IP 121.♡.155.51
01-12 2023-01-12 18:58:59
·
"현업에서는 CLI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여" -> 현업이 더 툴을 쓸겁니다. 혼자 프로젝트하면 CLI 로 하다가 꼬이거나 날려도 별 상관없지만, 현업에서 그러면 공개처형되겠죠. 그래서 더 GUI 툴로 봐가면서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fork 와 vscode 의 내장 git을 씁니다.

"그 이유가 비주얼적인 면, 즉 가독성 때문에 터미널 대신 사용하는 걸까요?" -> 탭으로 창 분할 등이 좀 편한데, 굳이 필요 없습니다. 사실 제일 많이 쓰는 터미널은 IDE 에 내장되어 있는 터미널 같아요 ㅎㅎ 전 vscode 내장 터미널과 warp 라는 터미널 씁니다.
돌격하는코끼리
IP 117.♡.28.72
11-04 2023-11-04 16:36:54
·
kaapolymorphism님// 55 q
LinkeneitoR
IP 122.♡.86.66
01-12 2023-01-12 19:06:39
·
가끔 저도 CLI를 쓰긴 하는데 굳이 일부러 써봐야할 이유 까진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특정 언어나 플랫폼을 위한 개발툴에 내장된 기능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다른걸 할때 햇갈릴 수 있으니
fork나 sourcetree 같은 별도의 형상관리 프로그램을 쓰는것도 좋습니다
susemi99
IP 211.♡.226.150
01-12 2023-01-12 20:53:00
·
https://git-fork.com/
현업이 터미널에서 git 작업한다는 소문은 왜 퍼진건지 모르겠네요. 그런 현업은 열명도 못 봤어요.
hyundaikia
IP 106.♡.3.49
01-12 2023-01-12 21:32:59
·
서버쪽은 모르겠으나 ios에서 터미널로만 작업하는분들은 한국에 찾기 힘들겁니다.
배우시는 단계라면 gui를 사용하여 여러기능과 컨플릭 조건 등 깃의 특성에 대해 익히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gelio
IP 116.♡.9.10
01-12 2023-01-12 22:17:23
·
그냥 oh-my-zsh 설치하고 플러그인 쓰시면 편해요. GUI 이전에 CMD 기반으로 익숙해지시는걸 추천해요.
Paused
IP 138.♡.21.5
01-12 2023-01-12 23:02:15
·
업무는 원격으로 붙어서 하는 경우가 많아서 CLI 주로 사용중입니다.
vscode extension이나 JetBrains IDE에 달린 기능으로 GUI 사용이 가능하긴 한데, 키보드에서 손이 떨어져야 하는게 싫어서 잘 안 쓰게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맥 로컬에서 작업할 때에는 GUI도 많이 사용합니다.
밥먹어요
IP 219.♡.139.150
01-12 2023-01-12 23:35:16
·
기본터미널 + intellij git기능 사용합니다.
JHwan
IP 175.♡.249.53
01-13 2023-01-13 00:04:20
·
작업하시는 개발환경에 따라 케바케 아닐까 싶어요.
서버 터미널 코더분들은 터미널이 기본일거고…
/Vollago
용돈주세요
IP 211.♡.244.31
01-13 2023-01-13 00:42:37
·
주로 서버에 붙어서 작업하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개발하던 시절엔 코드 작업은 윈도우 상에선 Source Insight / 우분투나 맥 에선 VSCode 써서 작업하고 내부 git 사용할 땐 CLI 기반으로 했었네요.
업으로 삼으면 툴을 최대한 활용해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게 중요하지만, 배우는 과정에선 조금 불편해도 CLI 를 한번 접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
(CLI를 즐기다보니 현업에서도 남들 VSCode 쓰고 pycharm 쓸 때 나홀로 vim 을 쓰게 되는 단점이 있긴합니다.)
HOHO_;)
IP 211.♡.180.7
01-13 2023-01-13 08:52:00
·
Gitkraken 만세~
상준
IP 220.♡.117.252
01-13 2023-01-13 09:24:42
·
CLI을 통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안다면 좋지만, 익숙하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굳이 CLI로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확연히 text로 보는 것 보다는 그래픽적으로 보는 것이 보다 직관적이다 보니 사용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아낀 에너지를 보다 코드 구조를 효율적으로 만들까 고민하는데 쓰는게 현명하다는게 평소 생각입니다.

iterm2를 저도 쓰지만, 사용 이유는 쬐금 더 이쁘기도 하고 소소하게 편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분에서 에너지를 아껴서 진짜 집중해야 하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
아 물론 CLI에 적응이 너무 잘 된 상태라면, GUI tool을 익히기 위해 에너지를 쓰는 것이 좋을지는 고민이 필요할 듯 합니다.
낮달.
IP 118.♡.10.38
01-13 2023-01-13 14:53:06
·
git은 흐름 파악하는게 중요하지
다루는 툴은 그닥 중요치 않다고 봐요.
istree
IP 182.♡.122.80
01-14 2023-01-14 03:13:56
·
소스트리 써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sup2
IP 222.♡.57.226
01-14 2023-01-14 21:37:30
·
터미널, intellij 의 git 관리도구, 소스트리 이렇게 3개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저는 터미널 많이 씁니다.
다림질
IP 125.♡.134.221
01-15 2023-01-15 17:33:02
·
터미널 프로그램은 모두 에뮬레이터입니다. 뭘 쓰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iterm2가 이쁘고 몇 가지 기능이 있어서 많이 쓰죠. 저도 iterm2 씁니다. 맥으로 개발하는 분들은 거의 다 설치하는 거 같습니다.

git은 아주 잘 다뤄야 합니다. github에서 협업을 어떤식으로 하는지도 잘 알아야 하구요. git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서 어느 정도나 해야하냐고 물어볼 것도 없이 아주 잘 알아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커질수록 잘 알아둘 필요성이 커집니다. Pro Git (https://git-scm.com/book/ko/v2) 읽어보세요.
다림질
IP 125.♡.134.221
01-15 2023-01-15 17:35:32
·
아 그리고 많은 분들이 깃을 cli 환경에서 쓸 필요 없다고 말씀 주셨는데, 그건 능숙해진 이후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깃을 배울 때는 터미널에서 명령어 치면서 해보길 추천드립니다. 터미널에서 할 줄 알고 나서 툴을 쓰는 거야 상관없는데 특정 툴이 없으면 깃을 아예 못 쓰는 상황이 되면 곤란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