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MaClien

맥당이야기 M2 맥북에어 SSD 속도, 발열때문에 기본형 고민이신분 29

4
2022-08-02 09:37:18 119.♡.78.205
최강홍진

M2 맥북에어 SSD 속도, 발열때문에 기본형 고민이신분 이영상 보시면 될거같네요.

지금 기본형 사용한지 2주정도 됐는데, 진짜 정말 쾌적합니다. ㅋㅋ



국내에서 이런리뷰 해주는사람은 처음보는거 같네요. 

최강홍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9]
4eon
IP 175.♡.63.173
08-02 2022-08-02 10:10:53 / 수정일: 2022-08-02 10:13:24
·
m2에어 관련 리뷰 수십개 본거 같은데 이 분 리뷰가 가장 좋네요~

하지만 저는 저분이 비추하는 돈지랄 m2에어 CTO풀옵을 오늘부터 써보겠습니다.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0:15:24
·
@4eon님 죄다 이슈몰이라 저런이야기는 쏙빼놓고 하는거죠. ㅎㅎ 돈있으면 CTO 사면 좋습니다.
일어나라석보야
IP 220.♡.44.134
08-02 2022-08-02 10:12:05
·
오 좋네요.
가안널
IP 108.♡.196.194
08-02 2022-08-02 10:17:24
·
MKBHD도 리뷰하면서 "내가 영상편집을 빡세게 하는 사람만 아니었으면 16인치 프로 대신에 이거 가지고 다니고 싶은데 (못가지고 다녀서) 질투난다"라고 했죠.

M1에어랑 M1프로모델들이 너무 잘나와서 그동안 대기수요가 거의 증발한 상태(대부분 맥유저들이 1-2년사이에 M1에어나 M1프로를 사서 당장 기기를 바꾸긴 애매한 상태)에서 M2에어가 나오니까 질투심에 근거한 이상한 루머들이 많이 돌아다니는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무겁다 = 애플역사상 13인치 중 제일 가벼움
쓰로틀링이 심하다 = 쓰로틀링이 가장 심한 상태에서도 쓰로틀링 안걸린 M1에어보다 빠름
발열이 심하다 = 상하판 온도 45도 이내로 유지
히트싱크 빼서 원가절감하고 발열관리 안함 = 위에 두가지, 즉 상하판 온도 적절히 유지하면서 쓰로틀링 시 고성능이 보장된다면 발열관리 엄청 잘한건데요.. 팬리스에서 히트싱크의 의미는 별로 없고 오히려 배터리 손상위험이 높아짐
SSD 성능 반토막 = 대용량 파일복사 이외에는 성능 저하 발견된 경우 없음 (256기가에서 대용량 파일 복사 어차피 불가능)

저도 뭐 전반적인 평가는 가성비로는 여전히 M1에어도 좋은 선택지고 지속적인 고성능을 원하면 14인치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너무 묻지마비난이 많아서 재미있네요 ㅎㅎ 아마도 제 기억에 많은 질투를 받은 맥북모델로 남을거 같습니다.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0:20:02 / 수정일: 2022-08-02 10:21:09
·
@가안널님 네 맞습니다. 진짜 정확합니다. 저리뷰에서 나오는내용 다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ㅋㅋ그냥 비싸서 M1 산다고하면 이해가 되는데 구지 깍아내려서 M1 가야된다는 유튜브 이슈 부터해서 진짜 웃긴거죠
시카고핫도그
IP 1.♡.45.49
08-02 2022-08-02 10:18:45
·
뭐 SSD 속도가 반토막?
그래서 몇인데? 1500?
뭐야 빠르네 어차피 용량 작아서 작업도 못 할텐데

사실 이게 정상적인 반응인데
소문만 너무 많이 나서 컴퓨터 스펙 잘 모르시는 분들이 더 영향 많이 받는 것 같아요

저는 차라리 GPU 10코어 모델이 스로틀링 더 빨리 와서 실성능이 8코어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는 테스트가 더 크리티컬한 결과 같던데...
고멍
IP 222.♡.218.224
08-04 2022-08-04 06:20:11
·
@lastship님 유튜버들이 너무 조회와 반응을 유도하고. 그 숫자의 체감 의미도 모르며 그저 댓들로 쓰레기라고 팩트화 하니….
m1에어가 승리자라고 하는데 그놈의 물건 하나에 매번 인생 승리ㅋㅌ
만곰이
IP 203.♡.149.209
08-02 2022-08-02 10:24:18
·
모든 궁금증이 해소되는 좋은 영상이내요. ^^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0:26:45
·
@만곰이님 잇섭이 해줄줄 알았는데 죄다 대여라 국내에서는 이런리뷰를 아무도 안했죠. 오히려 대여면 더할만한데 상당히 유명유투버들이 아쉬운상황이네요
오피셜
IP 121.♡.121.6
08-02 2022-08-02 10:51:40
·
결론은 SSD에 돈 쓸바에, 메모리에 (8GB -> 16GB) 쓰는게 낫겠죠?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1:00:17
·
@오피셜님 결론은 기본형 추천인데 구지 램을 추가해야되면 16기가죠 ㅎㅎ
viper_JS
IP 103.♡.65.92
08-02 2022-08-02 11:00:07 / 수정일: 2022-08-02 11:00:53
·
남들과 다르게 가야 돈 버는 거죠
남들이 좋다고 할때 안좋다, 안좋다고 말할때 괜찮다... ㅎㅎ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1:00:33
·
@viper_JS님 네 타이밍딱좋게 나왔는데, 저걸 아무도 안한게 참 ㅋㅋ
꽃길만걷자!
IP 210.♡.132.130
08-02 2022-08-02 11:07:24 / 수정일: 2022-08-02 11:11:20
·
부화뇌동하는 유투버들 싹 거를 수 있게 되었군요. 용호수님도 M2사면 호구되는 것처럼 영상 만든거 보고..만져보지도 않고 저럴 수 있나 살짝 실망했었습니다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1:08:06
·
@꽃길만걷자!님 예전에는 이런솔직한 리뷰가 주였는데 요즘에는 이슈몰이해서 조회수만 올리는거 같습니다.
고멍
IP 222.♡.218.224
08-04 2022-08-04 06:21:12
·
@꽃길만걷자!님 그분은 안사고 발표 영상 보고 미리 실망을 컨텐츠로 만드시더라구요;;; 물론 자신감 넘치는 캐릭은 좋아합니다.
Juzis
IP 223.♡.178.85
08-02 2022-08-02 11:43:12
·
오 영상 굿이에요 👍🏻👍🏻
덕분에 좋은 결정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강홍진
IP 119.♡.78.205
08-02 2022-08-02 11:43:51
·
@Juzis님 네 제가 둘다 써봤는데 확실히 빨라요 ㅋㅋ
KJ9
IP 58.♡.3.10
08-02 2022-08-02 12:27:56
·
애초에 256기가로 고용량 옮길 일이 많진 않겠죠.ㅎㅎ
어그로 끄는 유튜버들 무시하고 본인 상황에 맞는 지름을 하는게 현명합니다.
IOWait
IP 121.♡.219.156
08-02 2022-08-02 12:43:39
·
오 꼼꼼하게 잘 따져본 좋은 리뷰네요.
2Q
IP 223.♡.153.122
08-02 2022-08-02 13:20:10
·
저도 티라노 좋아합니다 ㅋㅋㅋ 믿고보는 티라노형
근데 저는 프로라는 이름에 이끌려 결국 프로로 ㅋㅋㅋ
LEVIATHAN
IP 203.♡.211.213
08-02 2022-08-02 13:38:30
·
티라노 구독한지 오래됐는데 거래처 과장님 같이 생겨서
이번에 떡상하시면 좋겟네 ㅎㅎ
DGNM
IP 121.♡.205.194
08-02 2022-08-02 15:18:27
·
아무래도 M2 에어 가격이 뜻밖에 많이 오른 것에서 오는 심리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가격이 차이가 나면 모든 면에서 더 낫기를 바라는 게 어쩔 수 없는 사람 마음이니까요.
알든
IP 107.♡.157.225
08-02 2022-08-02 15:39:26
·
13년형 맥프레에서 이제 넘어가려하는데 이것도 8기가램/256 이라서 무조건 16/512로 업글해야지 했었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램만 업글 하던가 기본으로 가던가 해야겠네요.
uatant
IP 39.♡.230.11
08-02 2022-08-02 17:19:34
·
오른 가격 때문에 과하게 욕 먹는 감이 없지 않아 있네요…

성능 별로 안 올라갔다고 하는데 싱글코어 1899, 멀티코어 8900(10gpu 기준입니다만) 나오는데 이 정도면 성능도 충분히 올라갔고

디자인 풀체인지에 무게 감소, 3.5 고임피던스 단자 까지.

올라가 가격만큼 달라진 점도 많죠.

스르톨링이 m2 에어만의 문제인것 처럼 욕 먹는데

팬리스 노트북 중에 풀로드 다 땡겼을 때 쓰르톨링 안걸리는 노트북이 있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모델은 없는데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m1 조차 풀로드 시에 쓰르톨링 걸리는 거라 팬리스 노트북이면 어쩔 수 없는 문제인데 과하게 부풀어져서 욕 먹는거 같습니다.

막상 실 사용 했을 때 게임이나 고성능 작업 돌리지 않았을 때 발열 없고 쾌적한건 m1이나 m2나 매한가지인데요.

가격 때문에 미운털 박혀서 정말 욕 많이 먹는거 같네요.
최강홍진
IP 221.♡.202.20
08-02 2022-08-02 17:28:18
·
@uatant님 네 정확하게 맞습니다. ㅎㅎ 정말 욕많이 먹는데 현실은 없어서 못파는 상황이죠 ㅎㅎ
Huray
IP 112.♡.127.212
08-02 2022-08-02 19:43:15
·
m1 에어 깡통 사용해보고 16g 로 구입했으면 m2 안넘어왔을꺼 같애요
최강홍진
IP 221.♡.202.20
08-02 2022-08-02 19:45:48
·
@Huray님 근데 언제부터 아이폰도 아니고 국내에서 M1 구매자가 M2 사고 그럴일은 별로 없었을거에요.
Huray
IP 112.♡.127.212
08-02 2022-08-02 19:47:09
·
@최강홍진님 제가 업무로 사용하기에는 8g 가 조금 부족했어요 ㅜㅡㅜ 무튼 m2 에어 좋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