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ms365를 구독해서 주문관리 및 매출현황을 엑샐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맥북에어 m1을 구매할 계획인데 엑셀과 원드라이브가 맥에서는 단축키나 여러 호환이 문제가 있다고 들어서 구글워크스페이스로 갈아타서 스프레드시트로 작성해서 관리해볼까 합니다
복잡한 함수를 쓰지 않고 현황관리만 하기 때문에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해도 괜찮을지 또한 구글드라이브가 맥에서는 원드라이브 보다 나은지 여러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복잡한 함수를 쓰지 않고 현황관리만 하기 때문에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해도 괜찮을지 또한 구글드라이브가 맥에서는 원드라이브 보다 나은지 여러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MS오피스 비용 때문이시라면
무료 LibreOffice도 괜찮습니다
전직원 엑셀, 워드, PPT 를 구글 스프레드시트, 워드, 프리젠테이션으로 갈아탔는데 이전에 비해서 모가 안되네 어렵네 하는건 없어 보이네요~
오히려 MS 보다 동시 편집이 훨씬 좋게 제공 되었어서 다같이 엑셀 쓰며 신세계다 했던게 이미 몇년전 입니다 ㅎㅎ
웹이라서 오히려 편리한점도 많아요...
저희 회사도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스프레드시트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구글워크스페이스 검토하였고, 조만간 그리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하지만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에 없는 매력이 많습니다.
주문서를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 자체 화면에서 입력하는 방식이라면 별차이가 없지만
구글스프레드 시트는
구글설문기반으로 구축한 질문지와 스프레드시트를 연동하면
외부에서 단순한 버튼 클릭이나 qr코드 인식만으로 미리 세팅해둔 품목과 수량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구현도 가능하고
앱시트나 앱스스크립트까지 연동하면 입고 출고 제고 관리를 앱처럼 구현하기도 하고 웹게시를 이용해서 홈페이지처럼 외부에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등 엄청나게 확장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엑셀은 익숙한 손가락 놀림으로 단축키 쓰면서
정제되지 않은 지저분한 데이터를 빠르게 1회성으로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위 내용 뿐 아니라 특정내용만 잘라서
권한이 구분된 대상자들에게 별도로 실시간 공유하거나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엑셀만의 장점을 스프레드시트가 대체할 수 없고 VBA나 파워쿼리 같은 고급 기능도 있지만
구글스프레드가 훨씬 광범위하고 엑셀이 흉내내지 못하는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스프레드시트는 구글드라이브(온라인)에 저장되므로, 오프라인에서 작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리 셋팅을 하면 된다고 들었던 것도 같긴합니다만. 어쨌든 엑셀보다는 번거롭겠죠.)
엑셀보다 스프레드 시트가 더 좋으실것 같습니다.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