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MaClien

질문있어요 모니터 3개 사용하시는 맥북 유저분 계실까요?? 20

2020-08-20 12:33:30 121.♡.42.207
박쿠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기존 XPS15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맥북프로 16으로 넘어왔습니다. 

사진과 같이 PC이용중인데, 맥북을 사용하다보니까 WINDOWS가 불편해지네요 ㄷㄷㄷ


덕분에 맥북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기존 데탑을 게임용으로 서브로 사용하고 싶은데 저 모니터 3대를 연결할 방법을 찾다 막막해져 글 올립니다.


메인은 QHD 144 모니터고, 상단, 우측은 FHD 60 입니다.

최대 선 2개만 꼽고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을 고민하다 요런 구성을 생각해봤는데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eGPU의 경우 맥북에서 지포스의 지원이 이제 끝났다는 이야기도 있고.. 현제 글카가 2070ti라 호환이 안될거라 그래픽카드도 라데온으로 변경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있어 잠시 더 알아보던 중  아래와 같은 녀석을 발견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https://www.amazon.com/TOTU-Upgraded-Universal-Charging-Extended/dp/B0838WTFD1/ref=psdc_778660_t1_B07Z53139Namazon


본 제품 상세 페이지 내용중에 보면 DP는 4k 60p까지 hdml은 4k 30p까지 지원한다는데 그렇다면

QHD60p, FHD60p x2 조합은 충분히 버틸 수 있지 않을까 행복회로 돌려보고 있어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다만 아쉬운점이 PD충전이 60W라는 점이고 이건 별도로 충전기 꼽는다 생각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혹시

저와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여 사용하시는 유저분 계실까요?


또 독에서 60W를 뽑아줄때 별도로 충전기 꼽으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보가 너무 없어서 답답하네요 ㅠㅠㅠ

박쿠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2:43:24 / 수정일: 2020-08-20 12:57:55
·
이건 display link 라는 usb 모니터 에뮬레이터(드라이버) 방식을 통해 구현되는것 입니다.
이 방식은 CPU 가 모니터를 에뮬레이터 해 주기 때문에, cpu 사용율이 올라가며, 프레임 드롭이나 수시로 끊김현상 이 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2:47:24
·
모니터 출력시 알아들 용어가 있는데요, Alt 모드라고, 이건 기기나 노트북 자체에서 직접 모니터 신호가 나가는 겁니다. 어떠한 드라이버나 DAC 같은게 팔요없죠 , usb-c to hdmi 같은 케이블을 구입하여 노트북이나 핸드폰에 꼽을때 Alt 모드를 지원 안하면 hdmi 신호가 가지 않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2:49:25 / 수정일: 2020-08-20 16:17:30
·
두번째로 썬더볼트 가 있습니다. 인텔이랑 합작하여, 1,2 를 거쳐 3가 되면서 단자 모양을 USB-C 와 통합 했습니다. DP x2 + 썬더볼트 3 + usb 를 통합한건데 최대장점은 모든걸 동시에 쓸수있다는 거죠. 이번에 맥이 ARM 계열로 가면서 가장 이슈가 인텔합작인 썬더3 가 버려지는거 아닌가 했는데, 다행히 들어가는걸로 결론났죠
ArtisanGoods
IP 125.♡.63.84
08-20 2020-08-20 14:07:19
·
@기체후일향만강님 모니터의 DP는 디지털 포트가 아니라 DisplayPort의 약자고 DisplayPort는 애플 독자규격이 아니라 VESA 표준입니다. 말씀하신 애플 규격은 mini DisplayPort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이것도 DisplayPort의 호환 규격으로 편입됐고 현재는 대부분 USB-C 포트로 대체되어 MS Surface 시리즈 정도에서나 볼 수 있는 포트입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6:11:24
·
@ArtisanGoods님 아 .. DVI 포트 말하려다가 뒤섞였습니다. 정정 할께요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2:56:29
·
세번째로 usb-c 가 있는데, 이건 좀 복잡하지만 구멍만 c 타입이라고 전부 c 아닙니다. usb-c 허브에 추가로 c 포트가 있지만 pd 전용이라 쓰여있는것처럼, 그곳에 c to hdmi 곱아도 동작 안하기때문에 이건 공부가 좀 많이 필요해요, 중요한건 기본적으로 alt 모드를 사용해서 원하는 프로토클을 넣으면 선택적인 기능만 하는 점이 있습니다. usb 허브를 꼽으면 hdmi 안나가는것처럼 말이죠
박쿠키
IP 121.♡.42.207
08-20 2020-08-20 13:00:24
·
@기체후일향만강님 상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결론적으로 현 사용중인 모니터들이 Alt 모드를 지원하는지 여부에 따라 해당 독으로 구현 가능성 여부가 결정된다고 보면 되는게 맞을까요..?
일단 상단 내용물의 독에는 hdml 포트 2개와 dp포트 1개가 있어 모니터와 연결은 hdml to hdml, dp to dp로 연결할 예정이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01:58
·
위에 링크를 보면 usb3.1의 기능중 alt 모드로 hdmi 출력 1개 지원하며, 나머지는 usb 를 아용해 모나터릴 에뮬레이터 시켜주는 display link 를 통해 두개 더 뽑습니다. 이 경우 대역폭 때문에 alt 모드로 나가는 모니터가 동시에 사용 가능한지는 의문입니다.display link 를 사용하면 usb 의 대역폭 과 cpu 의 자원이 허용하는한 무한대로 달수 있지만, 결국 프레임 드랍과 잦은 끊김 현상으로 치워버리게 될것 같네요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06:05
·
제품설명을 보면 아시겠지만, alt 모드로 사용하는 포트 1개 외 나머지 dp 포트 2개는 display link 를 통해 만든 가상 모니터 임으로 게이밍 모드가 안되며 drm 문서 맟 drm 걸린 영상/사진 을 볼 경우 검점 블랙박스로 표현됩니다
박쿠키
IP 121.♡.42.207
08-20 2020-08-20 13:14:51
·
@기체후일향만강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한 친절한 덧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결국 eGPU를 사용하거나 다중 모니터를 포기하지 않는한 여러모로 에러사항이 꽃필 것 같아 고민이 많아지네요...
박쿠키
IP 121.♡.42.207
08-20 2020-08-20 13:17:00
·
결론적으로 해당 독을 사용 시 모니서 3개를 사용할수는 있겠지만, 메인 모니터는 hdml로 연결하고 서브모니터들을 dp 포트로 연결해야하며, 서브 모니터들은 drm 영상은 볼 수 없다. 맞을까요?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19:29
·
@박쿠키님 네, 그리고 display link 드라이버를 깔아야 하며, 시퓨 점유율을 먹고, 가끔 순단 현상이 있다는 것 이겠죠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16:11
·
맥북 은 썬도블트3로 2개의 버스를 제공 하고요, 왼쪽 / 오른쪽 각각 1개의 버스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버스 당 2개의 모니터를 Alt 로 뽑을수 있으며 그래서 한쪽 에 2개의 포트가 있는 이유라 보시면 됩니다. 물론 1개 포트에서 2개 다 뽑을수 있죠, 근데 이건 DP 포트라서 HDMI 연결을 위해서는 별도의 액티브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18:44
·
만약 멀티허브를 샀는데 HDMI로 포트를 제공한다면, 이 경우 썬더볼트3 를 사용한게 아니라 USB3.1 의 Alt 모드로 뽑은겁니다. 이 경우 1개만 사용할 수 있죠. , 만약 썬더3 인데 HDMI 를 제공한다면 액티브타입 컨버터를 내장한것이며, 이 경우 가격이 절대 저렴할 수 없답니다. 이것만 봐도 이 멀티허브가 무슨 프로토콜로 포트를 뽑아 냈는지 알 수 있죠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21:00
·
만약 모니터럴 전부 Alt 모드로 뽑고 싶다면 썬더볼트 독을 좌측에 꼽아 2개 연결하고, 우측에 독을 꼽아 2개 더 뽑아 쓸수 있습니다. 최대 4개 모니터까지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하는것이죠, 여기에 추가를 원한다면 USB 모니터 방식의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것인데, 단점이 많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28:01
·
모니터 3개를 사용하기 위한 선택은 자유 입니다. 편리성을 위해 1개의 케이블로 모든걸 다 뽑을수 있지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존재하며(본인이 직접 겪어보았습니다. 이후 USB 모니터를 처다도 안봐요) , 안정적 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좌/우 측에 썬더3 독을 각각 꼽아야 함으로 엄청난 비용적 부담이 작용합니다. 알리 에서 찾아보면 적당한 선에서 원하는 기능을 찾을수 있지만, 반드시 알아야할 지식이 있음으로 신중한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기체후일향만강
IP 61.♡.172.51
08-20 2020-08-20 13:31:45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4545630CLIEN
제가 클리앙에 썼던 후기 입니다. 님과 비슷한 환경에서 사용했어요
박쿠키
IP 121.♡.42.207
08-20 2020-08-20 15:24:13
·
이후에 비슷한 조건의 유저분들이 참고하시기 좋도록 쓸대 없던 대댓글 삭제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으로 큰 도움 주신 기체후일향만강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음냐히
IP 114.♡.38.176
08-20 2020-08-20 16:34:07
·
내용과 무관하지만 모니터 위로 올리신건 어떻게 하신건가요? 모니터암으로 하신건가요? 저도 저렇게 쓰고싶네요 ㅎㅎ
박쿠키
IP 106.♡.194.105
08-21 2020-08-21 09:00:41
·
@음냐히님 카멜마운트 수직듀얼 기둥 별도구매하고 같은 카멜마운트 2관절 암으로 봉에 최대한 밀착시켰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