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MaClien

맥당이야기 아이폰 11 3D 터치기능 제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9

7
2019-09-30 09:01:48 수정일 : 2019-09-30 09:04:04 112.♡.150.96
InFinity

아이폰이야기지만 개인적으로는 UX나 HCI쪽 분야 주제라서 상대적으로 개발자분들이 많이 계신 맥당에 적어봅니다.


아이폰 3D 터치기능 제거는 저로서는 굉장히 아쉬운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3D 터치의 궁극적인 장점은 터치 인터페이스에 그야말로 하나의 Dimension 을 추가한데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2D 표면에서 작동하는 터치 인터페이스에 누르는강도(Depth) 차원을 추가함으로써


무엇보다도 화면에서 손가락을 띠었다가 다시 터치할 필요없이 추가의 입력을 할수 있다는게 3D 터치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이 부분을 가장 극명하게 느낀 사용자 경험을 꼽자면


핸드폰으로 게임을 거의 안하지만 모바일 배틀그라운드가 나왔을때 아이폰에 설치 해서 구동해 본적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시점이동과 캐릭터의 움직임이 화면위에 양손가락을 올려두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 전통적인 2D 터치 조작환경에서는 무기발사를 위해서는 손가락 하나를 추가로 올려서 발사 버튼을 눌러야 했었지만


3D 터치기능이 있다면 손가락 하나를 더 쓰지 않고 단순히 시점이동에 쓰던 손가락을 더 깊게 눌러서 그대로 무기를


발사 할수 있다는 점이 제가 3D 터치가 갖는 의의를 가장 극명하게 느꼈던 경험입니다.



이처럼 최근 애플이 변경한거 처럼 롱프레스로 대체될 수 없는 3D 터치 조작의 use case가 조금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어쨋든 2차원 표면에 한정되는 터치 조작에 깊이 라는 새로운 Dimension이 있다는 점은 맥의 매직 트랙패드에서


느낄수 있듯이 엄청난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애플 피셜에 따르면 3D 터치를 삭제함에 따라 두께가 줄어듦으로서 배터리를 좀더 탑재 할 수 있어


사용시간을 늘렸다고는 하지만 정말 3D 터치 센서의 두께가 줄어서 일지는...


3D 터치와 4~5시간의 추가 배터리타임을 놓고 선택하라면 당연히 저도 후자를 택하겠지만 아무래도 이건


단순히 마진의 문제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튼 HCI와 UI/UX쪽에 관심있는 학부생으로 최근 아이폰 리뷰를 보면서 3D 터치 삭제에 옹호적인


리뷰들이 많은거 같아서 아쉬움에 주절주절 적어봤습니다.

InFinity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11번가 추천인코드 FIG6448

"When a true genius appears in the world, you may know him by this sign, that the dunces are all in confederacy against him."
“진정한 천재가 등장했음은 바보들이 단결해서 그에 맞서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 "Jonathan Swift"

"You are atheists. Peaceful, technocratic. It is the only path to progress."
- "Raised by Wolves"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InFinity
IP 112.♡.150.96
09-30 2019-09-30 09:31:32
·
유저들의 3D 터치 기능 활용은 애플이 UI 전반에 걸쳐

3D 터치를 좀더 적극적으로 녹여내지 못한 탓이 컸다고 봅니다.

기존 3D 터치가 없는 아이폰들에 대한 iOS 호환성을 위해서 어쩔수 없었다고는 보지만

UI 전반에 걸쳐 좀더 적극적이고 광범위하게 녹여냈다면 한두세대만에 사장되진 않았을거 같습니다ㅜ
2motion
IP 59.♡.206.172
09-30 2019-09-30 09:30:01
·
저도 3d터치가 그냥 메뉴나 불러내는 기능 정도로나 인식했었는데
배그에서 저 기능을 경험했을 때 그 신박한 활용법에 정말 감탄한 기억이 있네요 ㅎㅎ
OFFSIDE
IP 211.♡.70.41
09-30 2019-09-30 09:51:21
·
3D터치가 롱프레스의 사용성을 대신하길 바랬었는데, 롱프레스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이 너무나 많아서 대신하긴 힘들었나봐요.
OFFSIDE
IP 211.♡.70.41
09-30 2019-09-30 10:11:58
·
iOS에 3D터치가 주로 사용되던 peek & pop 은 정말 쓸모없었던 기능같긴해요 ㅋ
rornfl
IP 110.♡.55.188
09-30 2019-09-30 10:05:05
·
공감 백개 드립니다. 트랙패드 포스터치부터 시작해서 햅틱 엔진, 아이폰의 3d touch까지 이어지는 기술을 왜 버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애플은 공통된 사용자 경험을 주고자 하는데 아이패드에는 3d touch 넣기 힘들어서 아예 아이폰에서 빼버린 것일까요? 그리고 애플 CF는광고 하는척 하며 교묘히 사용자 경험을 홍보하는데 3d터치도 적극적으로 광고하지 않는게 아쉽습니다.
개발은언제할래
IP 128.♡.187.150
09-30 2019-09-30 10:14:25
·
아 없어진건가요?;;;;
저는 아직 3D 터치 있었을때처럼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쩐지 좀 이상하다 했는데,,
아 왜 없앴을까,,, ㅠㅠ
레몬케잌
IP 121.♡.226.204
09-30 2019-09-30 10:20:43
·
저도 느끼는게, 롱프레스로 대체되니 너무 불편합니다. 손가락을 올려두고 있을 수가 없어요...
wonpooh
IP 223.♡.175.213
09-30 2019-09-30 10:24:30
·
3D인지 모르고 썼는데 없어지니까 너무 불편합니다.
/iPhone 11 Pro Max
떡빵
IP 182.♡.86.220
09-30 2019-09-30 10:25:00
·
장점이 확실히 있긴한데,
대중성이라고 해야하나...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지 않는 기능이고, 필요한 부분에서는 거의 롱프레스로 대체가 가능하다보니, 부피 줄이는것과 원가절감(마진UP)을 위해서 없애는거라 봅니다.

폰에서 뺏으니 터치바에나 넣어줬으면 합니다....
UptownSlip
IP 121.♡.238.69
09-30 2019-09-30 10:44:23
·
peek & pop 제일 좋아했는데.. 이제는 앱 위치 바꾸려면 누른후에 따로 재배열 하기 눌러줘야하는게 너무 귀찮더라구요
soofeel
IP 175.♡.137.172
09-30 2019-09-30 13:47:21
·
앱 재정렬하기 누르지 않아도 햅틱 피드백 왔을때 앱 아이콘 이동시키면 바로 재배열 가능합니닷!
DGNM
IP 106.♡.244.104
09-30 2019-09-30 11:46:39
·
비용에 비해서 이득이 그리 크지 않은 거죠.
저도 터치 입력에 추가적인 dimension이 있는 건 너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걸 좀 더 직관적으로 풀어낼만한 방법을 끝내 찾지는 못한 거죠.
또 남녀노소, 신체조건에따라 '살짝'과 '꾹' 누를때의 기준도 많이 다른 것 같고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패드/macOS와의 통일성이 아닌가 합니다.
아이패드에는 3D 터치를 넣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보니, 인터페이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3D터치는 배제한 것 같아요.
macOS는 트랙패드로 어느정도는 구현할 수 있지만 iOS에서의 감각과는 아무래도 좀 다르고요.
Dr.Balanche
IP 218.♡.175.235
09-30 2019-09-30 11:49:21
·
애플도 2-3년내 폴더블 디스플레이 도입을 어떤 식이든 안할 수 없을텐데요.
폴더블이던 롤러블이던 지금처럼 단단한 철판을 뒤에 대서 압력에 버틸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도 있겠죠.
꼬순내
IP 211.♡.99.17
09-30 2019-09-30 12:57:52
·
개발자들이 잘만 개발하면 사용처가 무궁무진할텐데 시장에 잘 적용이 안된거 같습니다.
jimmygutron
IP 61.♡.61.21
09-30 2019-09-30 14:01:27
·
하위 모델에는 3D 터치를 탑재하지 않다보니까 UI/UX에 혼동이 생겨서 통일하려고 빼지않았을까 싶네요
백에이커의숲
IP 118.♡.188.17
09-30 2019-09-30 14:44:58
·
레이싱게임에서 엑셀러레이션 강도 너무 좋았는데... ㅠㅜ 가격생각하면 사실 효용이 떨어지긴 하죠..
wirelesswire
IP 114.♡.170.237
09-30 2019-09-30 16:11:14 / 수정일: 2019-09-30 16:12:18
·
사라지는게 아쉽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까지는 개발자들이 제대로 쓰지도 않고, 어떤 부분들이 3D터치 가능한지 단번에 파악하기도 어려워서 없어졌다고 불편하진 않습니다. 요즘 아이폰은 화면이 커서 3D터치하기 위해서는 두손 조작이 필요할 때가 많은데 gimmick같은 느낌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통계를 내보면 3D터치 자주 쓰는 사람이 극소수 일겁니다.
호랑이연고
IP 175.♡.39.133
09-30 2019-09-30 19:46:38
·
기능 추가한 애플 마저 어떻게 쓰면 좋을지 제대로 보여주질 못했었죠..
사파리 픽엔팝이랑 키보드 커서 이동 정도..? 3d터치가 추가된지 꽤 됐었는데 초기 공개했을 때 기능 이상은 추가된 적이 없었고.. 제어 센터에서 좀 많이 응용할 수도 있었을 거 같은데 그것도 안 했고..
라그나
IP 14.♡.208.64
09-30 2019-09-30 21:39:43
·
3디 터치 애용했던 유저로서 햅틱터치 꼬라지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