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고당원들의 안구를 테러하는 Fogeyman입니다.
이번엔 레고당원분들이라면 집 냉장고진열장에 하나씩 있는 9398 락크롤러의 기어비를 바꾸는 방법을 사진으로 준비해봤습니다.
너무나 간단하고 쉬운 작업이라 뭘 이런것 까지 강좌로 올리나 싶으신분들도 계실테지만..
테크닉의 저변확대를 위해 저같은 초보자도 테크닉에 도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체감상으로는 거의 2배에 가까운 속도차이가 있었습니다.. (기어비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릅니다.. 허허)
뭐... 이건 체감상이고, 실제론 2배까진 아닐겁니다..
1미터 남짓한 짧은 거리를 달려서 시간을 측정해보니 대충 2배쯤 차이가 나더라는...
굳이 락 크롤링(장애물 넘기)을 즐기시지 않으시고, 평소에 9398의 (느려터진) 속도에 불만이 있으셨던분들은,
기어비 변경을 통해 9398이 이렇게도 빠릿해질 수 있구나..!라는 것을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기어비 변경에 큰 도움을 주신 bgthesmart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담1. 기어비 변경에 대한 계산은, 제가 얼마전 고민했던 글(링크)의 댓글에서 은검초님이 계산을 해놓으신게 있더군요..
여담2. 역시나 테크닉 디자이너들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쉽게 기어비를 변경할 수 있게 디자인을 하다니..)
여담3. 테크닉 만세!
여담4. 제 닉네임에 대한 올바른 발음법은 (포기맨)입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링크)
늘상 포기하는 남자라는 뜻은 아니고, (뭐.. 아니라고 할순 없지만)
항상 대세에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이다보니..
조만간 좀 더 적절한 닉네임을 생각해보겠습니다.
근데 레고 RC는 적외선 방식이라 수신거리도 짧고 채널도 4개 밖에 없어서.... 현실의 벽!
from CV
주인장에게는 허락을 받은게 아니라서 문제가 된다면 링크를 삭제하겠습니다.
다만 저도 9398 만들 때 검색해서 알게 됐고, 많이 도움이 되었던터라 꼭 알리고 싶었습니다.
혹시 레고당 회원분의 블로그일지도;;
http://noleter.tistory.com/1606
여기 가시면 기어변경에 대해 꽤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블로그 글을 좀 더 보니까,
왠지 레고당에서 본것만 같은 벚꽃길 사진이...?
아무튼 어제 작업하면서 보니 안쪽에 (블로그에도 소개되어있는) 16톱니 기어도 바꿀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하지만 벌크따윈 없는 저로서는, 그냥 원래 있는 기어들로만 개조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from CV
그냥 하나하나 바꿔보면서 얻은겁니다.
언급하신대로 바꾸면 속도는 빨라지지만.. 힘이 정말 떨어집니다.
나중에는 결국 타협하게 되더군요. ^^;
확실히 안쪽기어들까지 손을 보면, 좀 더 괜찮은 최적점을 찾을 수 있겠지만..
그냥 간단히 가자면, 제일 바깥쪽 기어만 수시로 바꿔주는게 낫지않나 싶습니다.
속도를 원하면 20/12, 크롤링을 원하면 12/20.
블로그는 주시하고 있겠습니다..
혹시라도 원치 않으시면 링크 삭제하겠습니다.
다만, 덕분에 9398가지고 재밌는 시간 보낼 수 있었다는 것을 꼭 감사드리고 싶었습니다.
너무 유용한 글이었던지라, 즐겨찾기까지 해놓고 보고 있었습니다.
레고당 분이실 거라는 짐작은 했었는데, 역시나군요 !!
from CV
from CV
from CV
12/20 = 0.6
20/12 = 1.7
1.7/0.6 = 2.8
이니까, 거의 3배인가요..? 허허..
그럼 다음에는 동영상강의를 기대해도 되는지...^^
기어비계산은 어렵지 않습니다.
음... 간단한 예를 들어보지요.
모터에 1기어-그것에 맞물린 3기어가 있다고 하지요.
그럼 <기어숫자>는 1:3입니다.
모터가 1바퀴 돌아갈 때 출력축은 1/3 돌아갑니다.
<기어비>로 환산하면 0.33이지요.
모터에 1기어 : 맞물린 3기어 +그리고 그것과 같은 축에 존재하는 3기어 : 맞물린 1기어가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간단히 표현해보면 기어숫자는 1:3 + 3:1의 상태입니다.
앞에꺼는 모터가 1바퀴 돌아갈 때 출력축은 1/3 바퀴 돌아가고, 뒤에꺼는 입력축이 1바퀴돌아갈 때 출력축이 3바퀴 돌아갑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보면, 모터가 1바퀴 돌아갈 때 출력축은 똑같이 1바퀴 돌아갑니다.
계산은 간단합니다.
1/3 * 3/1 = 1 의 과정을 거치지요.
<결론적으로 기어비 계산은
맞물린 기어숫자는 나눠(/)주고, 같은 축에 존재하는 기어숫자는 곱(*)해주면 됩니다.>
9398의 원래 기어가 ㅁㅁ + 12:20 + ㅁㅁ 였는데,
그것을 ㅁㅁ+ 20:12 +ㅁㅁ 로 바꿔주는 과정이니,
원래 기어비를 0.6aa 라 가정하면,
20:12기어로 바꿔준 모델의 기어비는 1.67aa 가 되지요.
따라서 오리지널 모델과 기어비 차이는 2.78배!!
Fogeyman님께서 예상한 결과와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항상 배움이 넘치는 레고당 좋습니다.
동영상 강의는... (살려주세요.. )
어쨌든
오리지널 12 :20, 16 : 16 , 기어비 1:1.667
포기님은 20:12, 16:16 , 기어비 1.677:1
블로그 첫번째 20:12, 12:20, 기어비 1 : 1
두번째 16:16, 20 : 12, 기어비 1.333 : 1 (포기님보다 속도는 줄지만 토크는 더 나오겠군요..)
12,16.20으로 조합을 해서 기어를 바꾸면 최대/소 가 2.779배가 나오는군요.
최대로 하면 체감 속도는 어떻게 될까 궁금해 지네요..ㅎ~
바퀴에 직접붙은 기어들은 기묘하게 생긴 http://brickset.com/parts/4610377
브릭 때문에 공간제약이 생겨서 기어비를 바꾸긴 힘들지만,
나머지 부분은 모터랑 리시버의 전류 제약만 없으면, 좀 더 빠르게 개조할수 있겠지만..
이게 양날의 검인게,
레고의 IR리시버 수신거리가 10미터 남짓해서 굉장히 짧은 편이라..
너무 빠르면 몇초 안가서 멈추지 않을까싶습니다.. 물론.. 계속 뛰어서 따라가며 조종하면 되겠지만..
아무튼,
제가 했듯이 별도 브릭없이 해당 기어들만 바꿔도,
최소 2배 이상은 빨라지니까 원래 9398에 비하면 속시원한 속도를 체감하실수 있으실겁니다.
https://www.sbrick.com/
http://rebrickable.com/mocs/JM1971/honda-atc
근데 인스트럭션이 굉장히 크게크게 되어있어서 큰 도전이 될것 같습니다..
만들다 힘들면,
http://rebrickable.com/mocs/isogawa/fleet-footed-insect
이걸 만들어봐야죠.
1. 타이어.
3.8' 배드랜드(타이어이름) 기준 외경 14.9cm -> 타이어의 원주 46.8cm
- 타이어가 한바퀴 회전할때, 46.8cm 를 전진한다.
2. 기어비
18t 피니언, 44t 스퍼 기준,
1) 디프40/9 = 4.44...
2) 스퍼44/18 = 2.44...
4.44... x 2.44... = 약 10.86
모터가 약 10.86 바퀴 회전할때 타이어는 1바퀴 회전한다.
3. 모터 2200kv(맘바, 하빙 등,모터이름)
* 여기서 셀은 리포배터리네요..
2셀 7.4v 3셀 11.4v 4셀 14.8v..
1) 4셀 기준 14.8V = 2200 x 14.8 = 32560 rpm
2) 4셀 만충 16.8V = 2200 x 16.8 = 36960 rpm
3) 6셀 기준 22.2V = 2200 x 22.2 = 48840 rpm
4) 6셀 만충 25.2V = 2200 x 25.2 = 55440 rpm
4. 계산
{RPM / 기어비 x 60(분->시간 단위맞춤) x (타이어원주)} / 100000(cm->km로 단위맞춤)
1) 4셀 기준 84.26 km/h
2) 4셀 만충 95.64 km/h
3) 6셀 기준 126.39 km/h
4) 6셀 만충 143.47 km/h
마찰력을 생각하면 실제 이렇게 안나옵니다
그냥 스마트폰 지붕에 고정하고 gps로 속도측정하는게 편해요ㅎ
근데.. 레고RC는 본격 RC는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느립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올려서 GPS로 속도측정해도... 시속 3~4km정도 밖에 안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터 힘도 굉장히 약한 편이라 스마트폰을 올리면 더 느려질 것 같은 느낌..?
레고인데 RC가 되는것 자체가 테크닉RC의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