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9년차.. 급하게 필요한 일도 없어서 10년되면 신청해야지 하고 있었는데
학생때 코로나를 틈타 한국에 좀 길게 귀국한적이 있었는데 출국을 100일인가를 넘겨버려서
아마 연속 거주 10년이 깨졌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 수수료 오르기전에 서류를 긁어모아 고도인재로 신청하고 왔습니다.
레딧 보니 요새는 고도인재라고 빨리 해주는것도 없고 똑같이 1년반 정도 걸리는것 같더라구요.
https://www.reddit.com/r/japanresidents/comments/1q062w5/pr_processing_times_january_2026_tokyo_only/?tl=ko
참고로 오늘 창구에서 접수 해주시는 분과의 대화..
"영주 심사는 심사 오래걸릴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생각하면 되나요?"
"최대 2년 정도요"
........ 느긋하게 기다려야겠습니다.
구청에서는 아무리 늦어도 7월 오기 전엔 될거라는데 되도록 이번 주에 신청하고 싶은데 안달나네요 ㅎㅎ
서류 추후에 제출한다고 사정 설명하면 추가제출용 봉투 줍니다. 엄청 몰리고 있을텐데 더 늦기전에 신청부터 하시는게 낫지 않나 하는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