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잡담 아이폰 8핀 케이블 설계에 화가 납니다 46

2013-09-14 11:23:01 210.♡.224.32
봄날의곰탱이
처음에는 와 멋지다! 라고 생각했었지만, 요새는 아이폰 8핀 케이블 설계에 화가 납니다.

처음에 어썸이라고 생각했던건 바로 꽂아도 거꾸로 꽂아도 상관없다는 점이었죠. 그런데, 너무 케이블이 비싸고 비싼 이유는 앞뒤를 인식하는 칩이 케이블에 들어가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케이블은 양쪽에 단자가 있으니 당연하지 라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아이폰 5 내부의 단자를 유심히 보니 내부 단자는 단면이더군요. 그 때부터 화가 납니다. 내부단자를 양면으로 하고 케이블을 단면으로 하고나서 케이블에 넣는 칩을 아이폰 안에 넣으면 아무 문젯거리가 없습니다. 그게 설계상 더 간단하거든요.

돈독이 올랐다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with ClienS

봄날의곰탱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6]
imh5777
IP 110.♡.48.231
09-14 2013-09-14 11:26:2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진짜 케이블 그게 2만원 넘는다는게 참 ㅋㅋㅋ
with ClienS
SimplyK
IP 121.♡.57.85
09-14 2013-09-14 11:35:17 / 수정일: 2017-04-30 10:44:15
·
+1
from CLiOS
튀밥
IP 121.♡.196.65
09-14 2013-09-14 11:28:28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음..... 케이블 가격 30핀하고 똑같을텐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34:49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금고리님
맞아요 그래서 30핀 공식케이블값이 비쌌죠
with ClienS
D-NICE
IP 110.♡.18.178
09-14 2013-09-14 11:32:02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예전 30핀 케이블도 같은 가격인거 아시죠?

말씀하시는 칩의 실제 존재 여부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그 말이 사실이라면 애플 입장에서는 원가상승의 요인이겠네요.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36:4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인사이트님
대신에 많은 대체품들이 있어서 공식케이블은 안팔렸죠. 애플 악세사리 사면 액세사리 업체에서 사은품으로 30핀 케이블을 네개씩 묶어서 번들로 주었죠
with ClienS
juneyin
IP 14.♡.180.201
09-14 2013-09-14 11:32:4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8핀 기능이 다 따로 있는 걸로 알아요
from CLiO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39:4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준인님
그 기능은 폰과 연결되는 악세사리에서 활용하는거죠. 케이블은 그 둘을 연결하는 전기선다발에 불과합니다
with ClienS
사시코
IP 218.♡.29.212
09-14 2013-09-14 11:35:18 / 수정일: 2017-04-30 10:44:15
·
내부를 양면으로 하는게 더 비효율적인 설계죠.
/via ClienKit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37:1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왜죠?
with ClienS
Mischa
IP 119.♡.61.5
09-14 2013-09-14 11:37:2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어쩔 수 없죠.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니까요.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38:1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Mischa님
그래서 화가 나는거 잡담으로 쓰는겁니다
with ClienS
시연
IP 58.♡.173.52
09-14 2013-09-14 11:40:27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전자부품 쪽에서 일하고, 커넥터 부서에서도 꽤 오래 있었는데요...

말씀하신, 기판에 양면으로 되는 커넥터가 설계는 쉬워보일지 몰라도 내구성도 심각하게 떨어지고 무엇보다 단가 상승이 꽤 됩니다.
거기에 기판에 칩 하나를 더 심는다... 단순히 칩가격을 떠나서 기판 설계가 더 불필요하게 늘어나 효율성으로는 떨어집니다.

오히려 케이블 양면 설계가 훨씬 쉬워요.

전 싫은데, 충분히 MicroUSB로도 설계가 가능한데 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45:1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그걸 못한 애플이 아니잖아요.
단가가 상승 할걸 모르지 않습니다.
케이블 하나하나마다 그 단가상승 요인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시스템이 문제죠
MicroUSB를 쓰기엔 자존심문제가 컸겠죠.
with ClienS
xunee
IP 180.♡.220.112
09-14 2013-09-14 13:57:22 / 수정일: 2017-04-30 10:44:15
·
MicroUSB로도 사운드 출력이 가능하던가요?

30핀 시절에도 그랬지만 현재 8핀도 그 케이블로 line out이 가능해집니다...
MicroUSB처럼 단순히 충전과 데이타전송의 기능밖에 없는 케이블보다는 애플의 그것이 훨씬 진보된 방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인 사용용도로는 잘 못느끼겠지만 스피커 Dock을 사용하거나 멀티미디어용도로 쓰다보면 참 잘 만들었다라는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無機物
IP 121.♡.153.11
09-14 2013-09-14 11:51:38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기기가 고장나서 교체하는 것보다 케이블이 고장나서 교체하는 게 더 싸게 먹힐 테니까요 ㅋ
Ghost_K
IP 110.♡.49.121
09-14 2013-09-14 11:56:1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오! 커넥터쪽의 원가, 설계 부분만 생각했었는데, 말씀 납득이 가네요~!
from CLiO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57:25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생물체님
고장나지 않게 설계하는게 그렇게 어려울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작 전기신호 앞뒤 뒤바꾸는거에 불과합니다. 지금 아이폰5가 하는 작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양면으로 설계해도 케이블 연결시에는 늘 한면만 신호가 들어오거든요
with Clien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1:58:55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생물체님
지금의 아이폰5도 바로 꽂혔는지 거꾸로 꽂혔는지를 측면의 연결로 파악해서 신호 위치를 바꿔줍니다.
with ClienS
시연
IP 58.♡.173.52
09-14 2013-09-14 11:59:0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이게 정답입니다.
양면 설계해서 커넥터 넣었다가 고장나면 일일이 다 뜯어서 교체해줘야하는데 그건 어떻게 보면 설계 미스라고 보기 쉬워요. 특히 I/O 커넥터의 경우엔 보통 삽발이 1만회가 보장된다고 해도 실제로 그보다 한참 못한 500-1000회에 고장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그걸 사용자 과실로 단정짓기도, 입증하기도 어렵구요. 이럴 경우 별 수 없이 리퍼를 해줘야 하는데요.. 양면 설계로 1만회 정도 삽발 보장하려면 단가가 예상보다 꽤 많이 상승해요. 동일 커넥터 기준 4배 이상 비싸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럴바에 그냥 케이블을 양면 설계하는게 애플 입장에선 훨씬 쉽고 싸죠.

오히려 이럴 문제가 없게 하려면 애초부터 라이트닝 케이블을 단면 구조로만 설계했으면 되겠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양면으로 한건데... 이걸로 원가절감 따지는 건 좀 애매하네요;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03:3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시연님 말씀에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다만,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는 않을거라는게 제 생각인데, 실무에선 다르다고 하시니 논의를 계속하면 평행선만 달리겠네요.
이렇게 케이블이 비싸고 내구성이 약하다면 차라리 Micro USB가 나았을거에요.
with ClienS
Ghost_K
IP 110.♡.49.121
09-14 2013-09-14 12:40:18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시연님은..... 제 딸아이 이름과 같아서 무조건 동의~ ㅎㅎㅎㅎㅎㅎㅎㅎ
from CLiOS
yute
IP 119.♡.250.23
09-14 2013-09-14 11:58:1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그건, 충전+USB 로만 쓸때의 기능이고...
다른 기능(영상 출력) 같은 것은 다른 회로를 씁니다.

기기속에 충전+USB 로의 변환회로를 넣어두면... 그 용도로밖에 못쓰죠.

영상 출력이라든가 기타 기능은 못쓰게 되는... 단순히, 방향 구분없는 USB 포트밖에 안되는거예요.
(안드로이드의 MHL 같은 이야기와는 별개로...;;;)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09:2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yute님
12345678 +1 신호가 들어와야하는데
+1 87654321 신호가 들어오면 이거 방향을 수정하는 작업을 케이블에서 하느냐 아이폰에서 하느냐의 문제인데, 왜 영상 이야기로 점프하세요
with ClienS
1830m
IP 110.♡.52.45
09-14 2013-09-14 12:03:19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실제로 설계해보신건가요 ?
무턱대고 애플이니 간단할것이다
이런 논리는 납득되지 않습니다.
딱히 칩이 포함되었다고 케이블 가격이
기존 제품 대비 상승한 것도 아니고요.
아마 글쓴 분은 말씀하신대로 아이폰쪽에
양면으로 되어있었다면 내구성 문제로
이런 글 쓰실 듯 하네요 ;
from CLiO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04:4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1830m님
실제로 설계를 못하니까 애플 찬양할께요
with ClienS
1830m
IP 110.♡.52.45
09-14 2013-09-14 12:06:37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그럼 되겠네요.
from CLiOS
공돌이-푸
IP 211.♡.170.189
09-14 2013-09-14 12:04:0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단가가 '상승'했다고 하시는데 케이블 가격은 30핀때와 동일합니다. 단가가 올랐다면 가격도 올랐어야죠. 예나 지금이나 짝퉁 케이블 가격은 쌉니다. 오픈마켓에 널렸고요.
케이블을 양 면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칩이 들어갔다고 하시는데 그건 그냥 MUX를 쓰면 됩니다. 굳이 비싼 칩이 들어갔다면 TI에서 만드는 BQ2025입니다. 이 칩은 인증 관련 보안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시 오류를 검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CRC가 아닌 다른 알고리즘을 쓴다고 하더군요.
오히려 저는 같은 값에 데이터 오류 검출까지 해주고 인증까지 해주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케이블 값을 내려줬으면 하는 것일 뿐 라이트닝 구조에 대해선 전혀 불만이 없습니다.
from CLiO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07:0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공돌이-푸님
케이블 가격이 너무 높고 내구성이 너무 약한게 화가 나는 이유입니다. CRC 체크되는 케이블이라기엔 너무 비싸죠. 케이블이 이삼만원씩 하는건 참기 어렵습니다
with ClienS
공돌이-푸
IP 211.♡.170.189
09-14 2013-09-14 12:09:20 / 수정일: 2017-04-30 10:44:15
·
네, 저도 그 부분은 백 번 공감합니다.
다만 본문에 적어두신 이유는 적합하지 않아요. 라이트닝 구조에 관한 부분을 지우신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
from CLiOS
1830m
IP 110.♡.52.45
09-14 2013-09-14 12:09:3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찬양하신다는 분이 아직 불만이 있으신듯 하네요 ㅎㅎ
from CLiO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15:5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공돌이-푸님
그냥 놔두겠습니다.
예전에 설계할때 케이블이 중간에 자꾸 거꾸로 꽂혀서 소프트웨어로 수정해본 경험이 있었거든요. 십여년전 이야기긴 하지만... 그때는 케이블이 병렬로 24핀이었는데도, 신호순서만 알고 있고 바르게 꽂혔나 거꾸로 꽂혔나 체크만 하면 되서 별도선 하나만 만들어서 아주 쉽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산업적 생산은 잘 모르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라고 판단한건데 많은 분들은 의견이 다르시군요
with ClienS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16:36 / 수정일: 2017-04-30 10:44:15
·
1830m님
찬송가 불러드릴까요?
with ClienS
glassbox
IP 211.♡.67.8
09-14 2013-09-14 12:21:38 / 수정일: 2017-04-30 10:44:15
·
내용삭제
봄날의곰탱이
IP 210.♡.224.32
09-14 2013-09-14 12:27:30 / 수정일: 2017-04-30 10:44:15
·
glass님
사실상 올랐죠. 이젠 정품외에는 쓰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니까요
with ClienS
나유령
IP 112.♡.74.79
09-14 2013-09-14 12:32:01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사용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인증 통과 못하더라도 케이블은 정상 작동 하고, 요즘에는 인증까지 우회하는 추세입니다.
2천원짜리 케이블에도 인증 우회가 적용되어 있어요.

그리고 애플 공식 케이블이나 악세사리는 원래 비쌌죠.
설계를 어떻게 했던지에 상관없이 인증은 들어갔을거고 애플 케이블 가격은 그대로였을 겁니다.

애플이 이 기능을 바탕으로 라이트닝 케이블 가격만 올린것도 아닌데, 화를 낼만한 포인트를 잘 모르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Ghost_K
IP 110.♡.49.121
09-14 2013-09-14 12:43:12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참고로 최근 중국전자에서 짭 케이블 괜찮은 품질로 찍어내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
초반에야 품질과 크기 등에서 실망스러웠단 중국자였는데... 조만간 더 저렴하게, 더 안정성 있는 보급제품(?)들을 기대합니다~~ 아직 라이트닝 1년 밖에 안된 초기 잖아요~ • ◡ •
중국전자 힘내!!!!!
from CLiOS
미니무새
IP 121.♡.87.12
09-14 2013-09-14 12:45:43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어떤 회사가 비정품을 생각하면서 정품을 만들겠나요;
lkjto
IP 223.♡.163.87
09-14 2013-09-14 15:18:30 / 수정일: 2017-04-30 10:44:15
·
폴랑님
+1
with ClienS
ngel
IP 222.♡.150.64
09-14 2013-09-14 12:55:12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예전 정품 케이블하고 같은 값인데요.
지금도 짭은 싼거 많구요.
싼거 짭 쓰시면 될듯한데요.
예나 지금이나...
중간에 보니 비꼬시는 몇몇 댓글들은 너무 공격적으로 보이네요. 보기 않좋습니다.
새소게도 아닌데...
애플 찬양이나 찬송가가 왜 나오는겁니까
최태석
IP 101.♡.170.145
09-14 2013-09-14 13:48:14 / 수정일: 2017-04-30 10:44:15
·
그러게요. 예나 지금이나 정품은 비싸고 짭은 싸고 30핀 정품 내구성 약한거로 유명 했는데 화내시는 포인트를 잘 모르겠어요.
메이븐
IP 121.♡.62.143
09-14 2013-09-14 14:15:32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짭 비싸다는 푸념으로 밖에 안들리네요 ㅎㅎ
from CLiOS
longhun
IP 117.♡.14.189
09-14 2013-09-14 14:57:54 / 수정일: 2017-04-30 10:44:15
·
화까지 낼꺼까지야 잘쓰면 돼죠
lkjto
IP 223.♡.163.87
09-14 2013-09-14 15:18:50 / 수정일: 2017-04-30 10:44:15
·
솔직히 윗분 말씀대로 푸념으로 밖에는 안보입니다. 짭 제조사들에게 따질 문제지 애플에게 할 이야긴 아닌거 같은데요. 짭 고려하며 제조하는 제조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with ClienS
aromatic
IP 92.♡.165.70
09-14 2013-09-14 16:36:07 / 수정일: 2017-04-30 10:44:15
·
댓글단거 죽 보니까 답정너 느낌이나네요
from CV
삭제 되었습니다.
fpavlzk
IP 114.♡.41.25
09-15 2013-09-15 13:40:48 / 수정일: 2017-04-30 10:44:16
·
답을 이미 정해놓고 자기생각에 동의 안해주면 따라다니면서 투정부리는군요? 그럴거면 왜 여기다 글 씁니까? 일기장에나 쓰시죠?
그리고 저 윗분이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시는데 거기대고 왜 "네 무조건 애플 찬양할게요" 라는 식으로 댓글 답니까? 앱니까? 심성하고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