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질문 현시점, 아이폰17, 17프로 기변 고민 17

2026-06-21 12:33:04 수정일 : 2026-06-21 12:34:39 140.♡.29.1
아팟치

아이폰15프로를 사용중입니다. 날이풀릴때부터 시작된 발열과 불편할 정도의 배터리 광탈덕분에 기변을 결심하게되었습니다.

휴대폰으로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주식어플등을 주로 사용하고 해비한작업을 하지는 않습니다.

최초에는 아이폰17을 구매하고자하였으나, 온디바이스 AI 지원 범위 차이와 발열 억제 측면에서 프로 모델이 더 낫다는 이야기를 보고 결정이안서서 질문글 올립니다.

전반적인 성능은 이미 충분히 평준화되었다고 생각하는데, 향후 2년이상 실사용할 기간동안 기존에 아이폰15프로를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느꼈었던 배터리 지속시간, 발열 관리, 온디바이스 AI 지원 등의 부분이 일반 모델 대비 가격 차이를 상쇄할 만큼의 이점이 있을까요?


아팟치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네온
IP 172.♡.54.212
06-21 2026-06-21 13:31:41 / 수정일: 2026-06-21 13:32:20
·
카메라만 안쓰시면 다 업그레이드 맞습니다. (특히, 발열과 배터리는... 바로 다음제품인 16프로도 많이 개선됐습니다.)

그 외엔.. USB 2.0, 티타늄 -> 알루미늄 정도만 있는거같네요 당장 떠오르는건..

근데 27에서 발열이나 성능이 개선됐단 리뷰가 많이 나오니.. 9월에 27로 올려보시고 그래도 불만족스러우면 18로 가시는거 어떠신지요?

지금시점에서 17은 조금 아쉽구요.
아팟치
IP 104.♡.71.24
06-21 2026-06-21 15:38:23
·
@네온님 조언 감사합니다! 17프로 혹은 18 기다려봐야겠네요! 여름버티는게 가능할지싶지만요
Roxy
IP 104.♡.100.66
06-21 2026-06-21 14:38:16 / 수정일: 2026-06-21 15:33:22
·
일단 팀 쿡 인터뷰 보니 아이폰18 시리즈는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어요.
반도체 수급 문제 때문에.
17시리즈의 AI 기능 차별 문제는 극히 일부 기능에만 국한된거라 본질적인 부분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고요.
저는 air 사용중이라 일반과 프로 두 모델의 발열 차이는 모르겠네요.
아팟치
IP 104.♡.71.24
06-21 2026-06-21 15:38:55
·
@Roxy님 사실 가격인상이 예정된것때문에 더더욱 바꾸고싶은것도 있네요! 감사합니다
gobike
IP 115.♡.63.35
06-21 2026-06-21 21:11:11
·
아팟치님// 어쩌면 그 시점이면 17프로 가격이 지금보다 더 떨어져 있을 수 있어요. ㅎ
ddobagi
IP 122.♡.101.160
06-21 2026-06-21 21:15:24
·
@gobike님 18 가격이 비싸게 나오면 17 가격은 생각보다 안 내려갈 수도 있죠.. ㅎ
west90i
IP 210.♡.221.41
06-21 2026-06-21 15:45:09
·
어짜피 돈쓸건데 그냥 18....
소비는미덕이다
IP 14.♡.43.237
06-21 2026-06-21 17:14:54 / 수정일: 2026-06-21 17:15:04
·
18시리즈는 기본모델도 램이 증가한다는 루머가 있더군요. 램만 증가하더라도 가격인상이 납득이 될것같아서 저라면 18기다립니다.
또하나의가족
IP 125.♡.247.172
06-21 2026-06-21 17:33:17 / 수정일: 2026-06-21 17:33:33
·
중고가가 얼만진 모르겠지만 굳이입니다 공홈구매면 참으세요
billncoo
IP 220.♡.190.251
06-21 2026-06-21 17:47:24
·
17프로가 램도 좋아서 지금사도 훌륭한 스펙입니다.
18시리즈가 100-200달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그러면 18일반이 지금 17프로 가격과 같을수도 있습니다.
SimplyK
IP 211.♡.75.161
06-21 2026-06-21 17:56:47
·
음 조금만 더 참고 18로 가세요
일산누렁이
IP 115.♡.146.70
06-21 2026-06-21 18:09:36
·
칩 / 메모리 때문에 전자제품 가격이 무섭게 오르고 있어요.. 18은 오르는거 확정이고 17도 어떻게 될지 몰라서 저도 고민됩니다.
UMP
IP 222.♡.73.151
06-21 2026-06-21 19:03:58 / 수정일: 2026-06-21 19:50:34
·
17프로 출시때부터 사서 쓰고있어서 17프로 추천드립니다 지금 환율이 1530원대인데 연준 FOMC보면 금리를 올려야한다는 말도 꽤나 나오고 있고 9월까지 환율이 갑자기 내려갈일은 없을거 같아요 팀쿡이 대놓고 가격 인상을 예고했고 애플이 그럼 아이폰 18 출시 가격을 어떻게 책정할지는 안 봐도 블루레이죠
blucat
IP 61.♡.6.30
06-21 2026-06-21 21:32:44
·
온바디 ai 생각하면 17pro가 좋을거 같습니다
출발비대면여행
IP 121.♡.221.1
06-22 2026-06-22 14:12:35 / 수정일: 2026-06-22 14:12:50
·
늘 그렇듯, 짝수가 완성형...
완성형으로 가시죠.
홍이니
IP 175.♡.113.71
06-22 2026-06-22 20:52:46
·
17시리즈로 오면 확실히 배터리는 체감이 되실꺼에요...
아이폰에서 AI는 그냥 제미나이 혹은 GPT 혹은 클로드 같은 유료 서비스를 쓰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온디바이스가 아직은 기대가 안됩니다.. M5로 LM 스튜디오에서 돌아가는 오픈소스 정도 쓸정도 만큼은 나와줘야 흥미가 생길텐데 18 아이폰시리즈 모델에서도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리카
IP 111.♡.45.60
06-23 2026-06-23 01:53:35
·
원래대로라면 여름부터는 현행 아이폰 안 사는게 정배긴 한데, 지금 반도체 이슈가 너무 커서 구매해버리는 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
당장 맥미니 M4 기본형이 그렇게 안절부절대다가 다들 못 타고 말았죠 ㅜ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