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apps.apple.com/us/app/folium/id6498623389
닌텐도 3DS, 닌텐도 DS, GBA의 에뮬레이션을 지원하는 앱 Folium이 앱 스토어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MacRumors 에서는 이에 관해 주의사항(?) 3가지를 함께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1. 우선, 이 앱은 4.99달러의 유료 앱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에뮬레이터 앱은 무료로 출시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얻을 경우 닌텐도의 법적 대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쩌면 앱이 개발 중단되거나, 아예 구입 내역이 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닌텐도 에뮬레이터 Yuzu의 경우 올해 초 닌텐도로부터의 거액의 소송 후 개발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2. 애플은 에뮬레이터 앱들이 JIT compilation 을 사용하도록 허용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에뮬레이터 성능이 몹시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폰 구형 기종의 경우 게임 실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며, iPhone 15 Pro 정도에서나 어느 정도 쾌적한 실행이 가능해 보입니다. 게임마다 구동 성능이 워낙 다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는 레딧 포스트 ( https://www.reddit.com/r/EmulationOniOS/comments/1d7vi7j/appstore_folium_3ds_should_you_spend_5/ ) 등을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마지막으로, 추후에 RetroArch 같은 무료 에뮬레이터 앱에서 3DS 지원을 추가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급하지 않다면 기다려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