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잡담 아이패드 프로 12.9 4세대 -> 3세대 다운그레이드 후기 15

1
2022-04-17 11:03:48 104.♡.102.47
멧비둘기

4세대 128g 와이파이를 7개월쯤 전에 중고구매해서 잘 쓰다가

제 목적에는 3세대도 충분할 거 같아

좋은 가격에 3세대 64g 셀룰러를 업어와서

차액을 25만원정도 남기고 다운그레이드 했는데요

사실상 거의 다운그레이드했다고 느끼는게 없다시피 할정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

기존에 용량도 40~50기가 정도밖에 안써서 64g도 충분하구요

셀룰러도 사실 필요가 없긴한데

나중에 알구게에 태블릿용 알뜰폰 요금제 뜨면 한번 가입해서 체험만 해볼려구요 ㅎㅎ

카메라랑 라이다 센서도 써본적이 없어서..

아이패드를 바꿨다는걸 체감이 잘 못할 정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스피커, 구동성능 등에서는

전혀 체감이 안되고 만족중입니다

다만 체감이 아예 없는건 아닌데요


1. 배터리가 빨리닳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배터리가 1.5배는 더 빨리 닳는거 같아요

배터리 성능은 두 기기 다 80% 초반대 였습니다

이 부분은 스펙이나 성능의 차이보다는

세월과 사용기간이 차이가 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객관적 비교는 어렵겠네요


2. 발열이 심합니다

저는 1기가 미만의 pdf를 마진노트3에서 열어서 열람하고, 필기하고, 밑줄치고 그러는 작업을 주로 하는데요

4세대에선 체감을 못했던 발열이 3세대에선 꽤 느껴집니다

겜하는거도 아니고 그냥 80%정도 밝기에서 pdf만 보는데

따뜻해서, 불편할 정도는 아니지만 역시 구형제품이긴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아이패드 12.9 3세대와 4세대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시면 참고하세요

멧비둘기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좌우명
역지사지 하기
내로남불 하지 않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J.Arc
IP 118.♡.173.243
04-17 2022-04-17 11:11:35
·
3세대랑 4세대는 사실상 거의 같은 스펙이긴 하죠. 5세대 정도는 와야 M1은 둘째치고, mLED때문에 밑으로는 못내려갑니다 ㅠㅠ
멧비둘기
IP 104.♡.102.61
04-17 2022-04-17 11:16:45
·
@J.Arc님 m1 아이패드는 배터리가 좀 빨리 닳는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저는 다크모드를 많이 써서 어두운 배경에 흰글씨를 자주 보는데, 이런 환경에서는 mLED의 블루밍 현상이 거슬릴까봐 써보지도 않아놓고 막연한 거부감이 있습니다 ㅎㅎ
soveequai
IP 182.♡.241.222
04-17 2022-04-17 11:40:55
·
사실 3세대 구매자가 승자인 부분이 있어요.
저는 얼마전에 프로크리에이트의 성능때문에 어쩔 수 없이 5세대로 갈아탔는데,
2018 말에 사서 올 초까지 잘 썼었거든요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 3세대나 5세대나 체감하기 힘든거 같기도 하구요

배터리는 3~5세대 모두 발열과 소모량이 좀 빨리 닳는 것 같아요
뽀이아
IP 1.♡.166.149
04-17 2022-04-17 14:37:59 / 수정일: 2022-04-17 14:38:23
·
@soveequai님 패드 프로 3세대에서 프로크리에이트 사용 중 어느 부분에서 성능 부족을 느끼셨을지, M1 패드에서는 해당 불편 사항이 개선되었는지 궁금합니당. 패드 프로 3, 4세대로 프로크리에이트 쓰는데, 딱히 불편함은 없지만...5세대가 갖고 싶어서(...) 여쭤봐요ㅎㅎ
3세대 -> 5세대면 프로세서도 프로세서인데, 램이 두 배로 늘어났네요. 앗 액정도 좋아졌지 참...
soveequai
IP 182.♡.241.222
04-17 2022-04-17 20:25:37
·
@뽀이아님
아무래도 램의 차이겠죠
3gb-> 8gb니까 차이가 있다보니
프로크리에트의 레이어 갯수 제한에 해방되서 작업하는데 편해졌습니다.
브러쉬 사용할 때 살짝 부드러워진 느낌도 있구요
나머지 폼팩트가 같다보니, 달라진 화질이나 라이다 촬영도 잘 안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서 큰 체감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헤도니스
IP 161.♡.200.118
04-17 2022-04-17 11:49:27
·
맥북14인치로 mLED 쓰고 있는데 블루밍 현상은 어두운 환경에서 과하게 밝기를 올려야 보이고, 밝기 적당히 조절하면 안보입니다.
이제 다음 기기는 oled 또는 mLED 아니면 못쓸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스튜디오 디스플레이도 실망했어요 ㅠ
이해왕오킹
IP 121.♡.152.138
04-17 2022-04-17 12:20:47
·
엥 사실상 같은 칩셋에 그래픽코어만 4세대가 더 많은걸로 알고있어서 4세대가 발열이 더 심할줄 알았는데 반대인가보네요??
mood_indigo
IP 110.♡.149.139
04-17 2022-04-17 13:30:24
·
@이해왕오킹님 발열도 개선된 게 맞습니다.

Apple says that improvements to the new iPad Pro’s thermal engineering help the tablet deal better with computationally-intensive tasks of the sort that content creators perform. My experiments here were encouraging. An 82MB photo that took five seconds to open in Photoshop on the previous iPad Pro opened in 3.5 seconds on the new model—snappier enough to make a difference. Exporting a 2.6GB video from iMovie took five minutes 24 seconds on the old iPad Pro and four minutes five seconds on the new one.

https://www.fastcompany.com/90481033/the-new-ipad-pro-is-a-minor-upgrade-with-intriguing-implications
이해왕오킹
IP 59.♡.253.160
04-17 2022-04-17 14:00:21
·
@mood_indigo님 감사합니다 새로운거 알아가요ㅎㅎ
fkl2678
IP 39.♡.231.65
04-17 2022-04-17 13:33:58
·
램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3세대 이후 프로는 일반인 사용자 입장에서 오버스펙 같아요.
M1 프로까지 알아봤는데 저도 그냥 상태좋은 3세대 프로 당근에서 구매했습니다.
몇년은 더 쓸 수 있을거같아요.
멧비둘기
IP 104.♡.102.62
04-17 2022-04-17 14:15:50
·
@fkl2678님 저도 뭐 프로스러운 작업할려고 프로를 고른게 아니라.. 화면크기, c타입, 스피커 등등 부가적인 요소때문에 프로를 선택한거라 3세대가 딱 좋네요
mood_indigo
IP 110.♡.149.139
04-17 2022-04-17 13:35:38 / 수정일: 2022-04-17 13:36:30
·
4GB vs 6GB 램 차이도 꽤 크죠..
멧비둘기
IP 104.♡.84.66
04-17 2022-04-17 13:48:56
·
@mood_indigo님 아이폰 xs쓰는 중이라 폰도 4g 램을 쓰고 있는데요
폰은 이앱 저앱 왔다갔다하느라 램이 부족한게 체감이 되는데, 아이패드는 상대적으로 정적으로 쓰고 있어서 그런지 다행히 램 부족 체감은 안됩니다
작업하시는 분들께는 엄청 큰 차이겠죠
jios7105
IP 106.♡.177.40
04-17 2022-04-17 18:09:15
·
2에서 4세대로 가면서, 이럴꺼면 3세대 갔어도 괜찮겠지 싶어 아쉬웠는데..
큰 인사이트가 되었네요. 고맙습니다..ㅎㅎ;
윈터린
IP 222.♡.16.99
04-17 2022-04-17 19:39:11
·
프로 3세대로 유툽 넷플 디즈니 잘 보고 있습니다… 또르르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