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128g 와이파이를 7개월쯤 전에 중고구매해서 잘 쓰다가
제 목적에는 3세대도 충분할 거 같아
좋은 가격에 3세대 64g 셀룰러를 업어와서
차액을 25만원정도 남기고 다운그레이드 했는데요
사실상 거의 다운그레이드했다고 느끼는게 없다시피 할정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
기존에 용량도 40~50기가 정도밖에 안써서 64g도 충분하구요
셀룰러도 사실 필요가 없긴한데
나중에 알구게에 태블릿용 알뜰폰 요금제 뜨면 한번 가입해서 체험만 해볼려구요 ㅎㅎ
카메라랑 라이다 센서도 써본적이 없어서..
아이패드를 바꿨다는걸 체감이 잘 못할 정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스피커, 구동성능 등에서는
전혀 체감이 안되고 만족중입니다
다만 체감이 아예 없는건 아닌데요
1. 배터리가 빨리닳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배터리가 1.5배는 더 빨리 닳는거 같아요
배터리 성능은 두 기기 다 80% 초반대 였습니다
이 부분은 스펙이나 성능의 차이보다는
세월과 사용기간이 차이가 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객관적 비교는 어렵겠네요
2. 발열이 심합니다
저는 1기가 미만의 pdf를 마진노트3에서 열어서 열람하고, 필기하고, 밑줄치고 그러는 작업을 주로 하는데요
4세대에선 체감을 못했던 발열이 3세대에선 꽤 느껴집니다
겜하는거도 아니고 그냥 80%정도 밝기에서 pdf만 보는데
따뜻해서, 불편할 정도는 아니지만 역시 구형제품이긴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아이패드 12.9 3세대와 4세대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시면 참고하세요
저는 다크모드를 많이 써서 어두운 배경에 흰글씨를 자주 보는데, 이런 환경에서는 mLED의 블루밍 현상이 거슬릴까봐 써보지도 않아놓고 막연한 거부감이 있습니다 ㅎㅎ
저는 얼마전에 프로크리에이트의 성능때문에 어쩔 수 없이 5세대로 갈아탔는데,
2018 말에 사서 올 초까지 잘 썼었거든요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 3세대나 5세대나 체감하기 힘든거 같기도 하구요
배터리는 3~5세대 모두 발열과 소모량이 좀 빨리 닳는 것 같아요
3세대 -> 5세대면 프로세서도 프로세서인데, 램이 두 배로 늘어났네요. 앗 액정도 좋아졌지 참...
아무래도 램의 차이겠죠
3gb-> 8gb니까 차이가 있다보니
프로크리에트의 레이어 갯수 제한에 해방되서 작업하는데 편해졌습니다.
브러쉬 사용할 때 살짝 부드러워진 느낌도 있구요
나머지 폼팩트가 같다보니, 달라진 화질이나 라이다 촬영도 잘 안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서 큰 체감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제 다음 기기는 oled 또는 mLED 아니면 못쓸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스튜디오 디스플레이도 실망했어요 ㅠ
Apple says that improvements to the new iPad Pro’s thermal engineering help the tablet deal better with computationally-intensive tasks of the sort that content creators perform. My experiments here were encouraging. An 82MB photo that took five seconds to open in Photoshop on the previous iPad Pro opened in 3.5 seconds on the new model—snappier enough to make a difference. Exporting a 2.6GB video from iMovie took five minutes 24 seconds on the old iPad Pro and four minutes five seconds on the new one.
https://www.fastcompany.com/90481033/the-new-ipad-pro-is-a-minor-upgrade-with-intriguing-implications
M1 프로까지 알아봤는데 저도 그냥 상태좋은 3세대 프로 당근에서 구매했습니다.
몇년은 더 쓸 수 있을거같아요.
폰은 이앱 저앱 왔다갔다하느라 램이 부족한게 체감이 되는데, 아이패드는 상대적으로 정적으로 쓰고 있어서 그런지 다행히 램 부족 체감은 안됩니다
작업하시는 분들께는 엄청 큰 차이겠죠
큰 인사이트가 되었네요. 고맙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