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잡담 배터리 수명과 관련한 궁금증 11

2021-07-12 19:38:16 218.♡.8.33
hooyzz

제가 궁금한 것은 일단 크게 두가지 대립하는 배터리 수명과 관련된 두가지 논리가 있습니다. 소위 전문가들의 얘기도 조금씩 달라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격고 있습니다.


하나는 배터리는 환충된 상태에서 배터리에 심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완충상태를 유지하면 수명이 급격이 떨어진다. 그래서  배터리는 50-80 정도의 구간을 유지하며 사용해야 가장 오래 수명을 유지한다.


두번째는 그냥 짬짬히 자주 충전해주거나 가능하면 아예 상시 충전 상태로 두면 패스쓰루(bypass or pass thru?)가 작동하여 실재로는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외부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이클 카운팅을 줄일수 있고 수명을 늘릴 수 있다.


battery.jpeg


갤럭시의 경우 패스쓰루가 작동하는 공식 문서를 보았고 아이폰의 경우도 공식문서에서 보니 your battery won't power your device as long on a given charge.란 문구를 보았습니다.


그 와중에 무선 충전의 경우 패스쓰루가 작동하는지 확실치 않고 충전과 방전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열도 더 발생하기 때문에 수명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얘기도 있더군요.(비공식)


그리고 완충된 상태에서 온도가 높으면 급격히 배터리수명이 줄어든다는 얘기도 검증된 것으로 보이고 애플에서는 32도 이하를 유지하라고 권합니다.


핵심은 그겁니다. 배터리 사이클을 줄이는게 이득인가?

50-80구간을 유지하는 것이 더 좋은 것인가?


여러분의 사용패턴은 어떠한지? 그리고 사이클과 현재 효율은 어떠한지

궁금하네요.

hooyzz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1]
김콩팥
IP 14.♡.107.2
07-12 2021-07-12 19:58:02 / 수정일: 2021-07-12 20:01:37
·
둘 다 맞는 말입니다 다만 사용환경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는거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게 아니고 오래 보관하거나 장기간 방치할때는 50-80% 정도 충전해서 전원을 끄고 놔두는게 제일 배터리에 무리가 덜 가고,
일상적인 사용 환경에서 전원을 꼽아 둘 수 있으면 꼽아서 사용하면서 방전을 최대한 안 시키는게 수명에 좋죠

계속 외부전원이 들어오는 사용환경에서는 자연스럽게 사이클도 많이 올라갈 수가 없으니까 꽂아 놓을수 있는 패턴이면 굳이 50-80 맞추기보단 편하게 쓰는게 낫지 않을까요
kyul1108
IP 59.♡.183.3
07-12 2021-07-12 20:51:29 / 수정일: 2021-07-12 20:53:05
·
일단 충방전 동시에 되는 배터리는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 상태에서 사용하는 건 충전기 전력을 기기 구동하는데 끌어다 쓰고 나머지 남는 전력을 충전에 쓰는 겁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내용은 둘 다 어느 정도 맞지만 싸이클을 아낀다고 하더라도 완충을 자주 그리고 많이 하게 되면 배터리 스웰링 현상 때문에 망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첫번째가 보통 배터리 오래 쓰는데에 더 좋습니다. 충전하면서 고사양 게임 등을 하면 발열 때문에 배터리에 안 좋기도 하고요. 제 경우 3년 쓴 아이폰이 현재 배터리 97%네요. 충전 패턴은 20~80 주로 쓰고 가끔씩 90 까지 충전, 95 이상은 충전해 본 적이 없습니다.
hooyzz
IP 218.♡.8.33
07-12 2021-07-12 21:48:36
·
@애플농장주님 80이나 90까지만 충전하려면 계속 모니터를 해야하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조사에서 그런 옵션을 만들어주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
kyul1108
IP 59.♡.183.3
07-12 2021-07-12 21:51:29 / 수정일: 2021-07-12 21:52:00
·
@클랑이님 스마트 플러그 알리에서 6천원 정도 하는데 그거 사신 후에 무선 충전기랑 연결하고 단축어로 자동화 시켜두면 아이폰 배터리가 80%를 넘어갈 때 무선 충전기가 꺼집니다. 가끔씩 더 충전해야 될 때는 단축어 아이콘 만들어 두면 다시 켤 수도 있고요. 제 경우 80 이상 될 때 꺼지게 하고 75 이하 될 때 다시 켜지게 해뒀습니다. 이렇게 하면 무선 충전기에 하루 종일 올려둬도 75~80을 왔다갔다 합니다. 그냥 수동으로 하는 건 귀찮아서 못 해요. ㅋㅋ
hooyzz
IP 218.♡.8.33
07-12 2021-07-12 21:54:58
·
@애플농장주님 오오~ 이런 팁이 있었군요. 좋은 방법이네요~
바닐라빈라떼
IP 211.♡.223.22
07-12 2021-07-12 21:05:37 / 수정일: 2021-07-12 21:06:35
·
90%~100% 이상으로 상시충전이 좋은건 아닌것 같습니다.
계속 충전하는게 배터리에 무리가 안간다면 요즘 나오는 노트북에서 지원하는 배터리 케어기능(80%까지만 충전되는 기능) 삼성 갤럭시, 애플에서도 넣어놓은 최적화충전 기능이 있을 이유가 없을것 같습니다.
위의 기능들을 제조사에서 넣어주는 이유가 있을거에요.
레옹
IP 106.♡.0.70
07-12 2021-07-12 21:07:36
·
40-80 유지, 7개월 된 아이폰 12 미니 100%입니다.
ukitime
IP 39.♡.24.4
07-12 2021-07-12 23:26:01
·
스마트배터리케이스를 항상 사용하고 있어서 아이폰 배터리가 늘 100퍼센트에 충전 중으로 나오는데 안 좋겠죠? 배터리 사이클은 이전에 스마트배터리케이스 없었을 때보다 천천히 올라가긴 합니다.
멍멍진순이
IP 223.♡.24.210
07-13 2021-07-13 06:40:22
·
패스쓰루 기능대로 라면 배터리 없이도 충전선 꼽으면 기기가 작동한다는 말도 되는데

제가 아는건 기기는 배터리에서 전력을 끌어오고 배터리는 충전기에서 전원공급 받는걸로 아는데요
그래서 충전기에 꼽혀있어도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클도 카운팅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뭘까요
hooyzz
IP 218.♡.8.33
07-13 2021-07-13 18:56:18
·
@멍멍진순이님 잘 못 알고 계신 걸로 알아요. 적어도 갤럭시나 아이폰은 패스쓰루로 작동합니다. 하루정도 충전기를 꼽고 사용해 보시면 알 수 있을거예요.
멍멍진순이
IP 121.♡.66.215
07-14 2021-07-14 13:36:00
·
클랑이님// 그렇군요 작성자님 질문글에 답은 못드리고 정보만 얻어가네요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