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사용팁 카메라 망원(x2)의 차이를 설명해드립니다. 31

62
2020-11-23 21:35:38 수정일 : 2020-11-25 12:03:45 106.♡.130.213
정보정보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iphonien/15616441CLIEN

위 글 보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화각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망원(x2)이 뭐죠?라고 물음을 받았을 때

<단순히 2배 확대되는거 아니야?>

라고 말씀하신다면 화각의 반의반도 모르는 상태이십니다...


화각이란 카메라 렌즈가 볼 수 있는 각도를 뜻하는데요.

화각이 달라지면 많은게 달라집니다.


렌즈에 따라 초점거리도 바뀔 수 있고, 심도도 달라지고 등등...


하지만 스마트폰에선 아무래도 배경압축이 제일 클겁니다.


아래 사진을 봐보시죠.(진짜 5분전에 찍은 따끈한 사진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아이폰X 광각(x1)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에는 크게 전경, 피사체, 후경이 있습니다.


전경은 일단 논외로 두고, 이 사진에선 피사체와 후경만 다뤄볼게요.


이 사진에서 피사체는 누텔라입니다.

후경은 저희집 부엌이 되겠군요.

누텔라는 일부러 3분할 격자에서 가로크기가 딱 3분의 1만큼 차지하게 찍었습니다.


다음 사진을 봐볼게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이폰X으로 찍었지만, 이건 망원(x2)로 찍은 사진입니다.


아까랑 비슷한데 뭔가 느낌이 다르죠?


분명히 사진안에서 피사체인 누텔라의 크기도 광각과 똑같고,

심지어 좌측의 귤이 잘린 크기도 비슷한데,

후경의 부엌에서 밥솥과 식빵의 크기들이 다릅니다.

커튼은 아예 거의 나오지도 않았네요.


이처럼 망원을 쓰게되면 피사체를 동일한 크기로 뒀을 때 후경이 확대되게 됩니다.

이걸 흔히 배경압축이라고 하는데요.


배경압축을 하게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사진을 광각으로 찍어서 후경이 많이 보이면,

후경이 주는 정보량이 많아져서 피사체에 집중이 덜 가게 됩니다.


위 사진을 예시로 들면 광각으로 찍은 사진을 봤을 때

'이 사진은 누텔라를 찍었구나, 근데 이 사람 부엌엔 별게 다있네...커튼도 이쁘네...'

이런 생각을 했다면 망원으로 찍은 사진을 봤을 때는

'이 사진은 누텔라를 찍은거구나, 누텔라 맛있겠군...'

이렇게 되는거죠.


비교적 후경에 볼게 사라지니, 피사체에 좀더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망원이 언제나 답은 아닙니다.

피사체가 돋보여야하는 인물사진 등은 망원을 주로 쓰고,

인증샷을 찍는(주변배경이 잘 보여야하는) 여행사진이나 풍경사진은 광각을 주로 쓰게 되죠.


화각에 대해 이해하고 사진을 찍게되면 좀더 재밌는 사진생활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감사합니다 ㅎㅎ



///2020-11-25 추가///


댓글에 디지털줌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추가합니다.

(심지어 좋은 예시까지!)


1. 촬영자의 위치, 통칭 발줌

우선 제가 찍는 위치에 대해서 언급을 안했는데

제 누텔라 예시 사진을 보면 광각과 망원에서 누텔라의 크기를 똑같게 하기 위해

광각은 더 가까이, 망원은 더 멀리서 찍었습니다.

그래서 배경압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거구요.


더 어려운 얘기를 하자면...아마 카메라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발줌'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촬영자가 움직이는 것을 발줌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화각 변경이 불가능한 단렌즈(스마트폰 카메라도 엄연히 말하면 단렌즈죠)를 쓰면서

피사체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일명 발줌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사진 작가들이 실제로 하는 발줌은,

여러 화각을 사용하면서 거리감 등을 조절하기 위해 움직이는 것이 실제 발줌입니다.

제가 찍은 것처럼 화각에 따라 촬영자가 움직이면서 느낌을 조절하는거에요.

그래서 실제로는 단렌즈보다 줌렌즈를 쓸 때 발줌을 많이, 능동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건 제 잡설이었구요...


2. 디지털줌?

다시 돌아와서 디지털줌은 말그대로 광학이 아닌 디지털로 확대를 하는겁니다.

그래서 어쩔수없이 화소가 낮아지고, 그 결과 화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이 글에서 중점이었던 배경압축만 보자면, 광각+디지털줌을 하면 망원과 똑같이 배경압축을 표현할 수는 있습니다.

댓글에도 있지만, 광각+디지털줌x5와 망원x5는 배경압축 표현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화질은 떨어질수밖에 없지요.

광각+디지털줌(혹은 크롭)은 고화소 디카정도나 쓸법하지

대다수 사용자가 쓰시는 스마트폰에는 개인적으론 적합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배경압축을 표현하려면 촬영 단계에서 망원을 써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출처 : 우리집, 내 머리
정보정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chikncho
IP 125.♡.3.101
11-23 2020-11-23 21:42:47
·
정보글은 추천입니다.
여린왕자
IP 223.♡.40.136
11-23 2020-11-23 21:45:13
·
단숨에 이해가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xoqlwhdk123
IP 218.♡.47.161
11-23 2020-11-23 21:45:54
·
구독 버튼 어딨죠!?ㅋㅋ 너무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Kuna
IP 223.♡.86.135
11-23 2020-11-23 21:49:05
·
오! 감사합니다 이제 잘 이해됐어요!
-링크 질문자 드림
헤도니스
IP 14.♡.56.172
11-23 2020-11-23 21:56:09
·
단순 두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죠 ㅎ
처음 수동카메라 배울때 생각나네요 ㅎㅎㅎ
히주
IP 121.♡.66.187
11-23 2020-11-23 21:56:15
·
주소가 어디죠? 구독하러 가야할거 같아요 ㅎㅎ
정보 감사합니다~
kyul1108
IP 59.♡.183.3
11-23 2020-11-23 22:10:30
·
저도 망원을 그냥 2배줌이라고만 생각 했을 때는 막연하게 망원으로 찍으면 뭔가 이쁘게 나오고 피사체가 더 돋보인다? 이렇게만 생각 했었는데 사진 관련 글들을 읽어 보니까 왜 그렇게 보이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ㅎㅎ 말씀하신 배경 압축 효과도 그렇고 왜곡도 별로 없어서 인물도 더 이쁘게 나오고요. 차후에는 애플이 일반 모델에도 초광각 대신에 망원 카메라 좀 넣어줬으면 좋겠어요.
별명74
IP 121.♡.122.214
11-23 2020-11-23 22:11:40
·
아... 그렇구나. 30년 넘게 모르고 살았는데.. 오늘 처음 알았네요. 고맙습니다. 구독 꾸육~
Kaleidoscope_
IP 183.♡.22.34
11-23 2020-11-23 22:19:51
·
구독합니다 ✅
jkpop
IP 223.♡.165.71
11-23 2020-11-23 22:23:37
·
와우!!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다들 망원 얘기 많이 하던데 저는 잘 몰랐거든요~ 덕분에 배워갑니다~^^
스탠스미스
IP 39.♡.25.70
11-23 2020-11-23 22:27:16
·
프로를 산 보람이 있네요
Ufortable
IP 114.♡.204.188
11-23 2020-11-23 22:31:01
·
구독으로 혼내줘야겠군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Jh8819
IP 39.♡.28.124
11-23 2020-11-23 22:33:27
·
감사합니당
Nyang2
IP 218.♡.108.207
11-23 2020-11-23 22:33:54
·
광각사진 : 밥솥에 밥이 없네.. 식빵은 얼마나 된걸까?
망원사진 : 밥솥에 밥이 없네.. 식빵은 오늘날짜인가..?


(농담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정보정보
IP 106.♡.130.213
11-24 2020-11-24 09:40:26
·
@Nyang2님
아니 피사체는 누텔라라구요ㅠㅠㅠ
러브도리
IP 222.♡.62.244
11-23 2020-11-23 22:36:32
·
우와! 배경압축의 개념 너무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Dejame
IP 110.♡.14.169
11-23 2020-11-23 22:57:18
·
두 번째 사진에서 첫 번째에서보다 식빵에 더 눈이 가면 이상한 걸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정보정보
IP 106.♡.130.213
11-24 2020-11-24 09:40:48
·
@Dejame님
피사체는 누텔라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
Dejame
IP 119.♡.234.137
11-24 2020-11-24 13:33:59
·
@정보정보님 뭔가 저기서 불을 켜면 식빵이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ㅎㅎㅎ
pqlamz
IP 210.♡.110.233
11-24 2020-11-24 01:46:13
·
사진 젬병인데 정보 감사드립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이도스왑
IP 180.♡.64.150
11-24 2020-11-24 06:24:34
·
망원? 그냥 2배 당기는거 아니가 하고 들어왔다가, 마술같은 사진을 보고 놀랐습니다. 배경 압축이라,,
근데 구독과 좋아요는 어디 있나요? ㅎㅎ
몰라욧
IP 104.♡.227.112
11-24 2020-11-24 06:33:41 / 수정일: 2020-11-24 09:12:32
·
같은 위치에서 광각 (1x)으로 찍고 크롭하면 망원(2x)으로 찍은 거 하고 배경압축은 똑같이 나오죠.
거기다가 아이폰 망원은 조리개도 어두워서 배경흐림은 오히려 광각이 더 되는 것 같아요.
망원이 광각 + 크롭에 비해 장점이 뭘까요. 픽셀 수 정도?
viper_JS
IP 59.♡.29.22
11-24 2020-11-24 07:29:12 / 수정일: 2020-11-24 07:33:06
·
@몰라욧님 화각과 관련된거라서 광각에서 크롭한다고 배경압축(Background compression)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죠... 위 사진에서도 주된 피사체의 크기는 같지만 배경압축 효과로 뒤로 보이는 피사체의 범위가 차이가 나잖아요..
몰라욧
IP 104.♡.227.112
11-24 2020-11-24 07:49:41 / 수정일: 2020-11-24 09:11:19
·
@viper_JS님 저 사진에서 배경 압축이 다르게 보이는 건 찍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망원으로는 훨씬 뒤에서 찍었겠죠.
정보정보
IP 106.♡.130.213
11-24 2020-11-24 09:34:07
·
@몰라욧님
맞는 말씀입니다. 근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많은 분들이 오해합니다.
특히나 지금 글은 화각에 대해 알아가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보실 것 같아서 더더욱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이론이라면 망원렌즈가 나올 필요가 없겠죠?
그냥 표준이나 광각으로 찍고 크롭하면 되니깐요.

말씀하신 픽셀수 손해, 이건 화소가 낮은 스마트폰엔 엄청난 손해입니다.
(1억화소를 가진 s20울트라는 모르겠는데 12mp인 아이폰엔 어쨌든 손해입니다)
솔직히 아이폰 카메라 선예도가 좋은 편은 아닌데 그걸 크롭한다는게 너무 큰 손해같구요.
a7r4같은 고화소 FF는 크롭을 염두에 두고 찍어도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사실 FF에서도 심도때문에 망원을 써야합니다.
이부분은 배경흐림을 언급하셨으니 잘 아실 것 같구요...

정리하면 오로지 배경압축만 생각한다면 광각+크롭하면 되긴 합니다.
하지만 망원과 100%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망원도 활용해야하는거죠.
다른점은 크게 화소와 심도가 있겠구요.
스마트폰은 판형이 작아서 심도는 비슷하겠지만...대신 픽셀손해가 어마어마하겠군요.

마지막으로 이 글은 광각이 낫다, 망원이 낫다 이런글이 아닙니다.
아이폰에서 망원(x2)을 쓰면 이런점이 달라진다라는 글이죠.
몰라욧
IP 104.♡.227.112
11-24 2020-11-24 09:52:10 / 수정일: 2020-11-24 10:26:39
·
@정보정보님
동의합니다. 자칫 딴지처럼 댓글이 읽힐까봐 좀 조심스럽네요.

망원이 배경흐림에 유리한 경우는 센서 크기와 조리개가 같을 경우인데 아이폰은 망원이 조리개가 어둡고 센서크기도 작아서 별 도움이 되지 않죠. 노이즈도 크롭과 별차이 없고요. 말씀하신대로 픽셀 손해는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제 댓글도 광각이 낫다, 망원이 낫다 라는 걸 얘기하기 보다는, 망원이 없는 폰도 망원의 배경압축 효과는 디지탈 줌으로 가능하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망원이 없어도 원글에서 배운 걸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백아
IP 223.♡.212.173
11-24 2020-11-24 06:59:31
·
오..신기하군요. 역시 사람은 배워야..
퐁팡핑요
IP 175.♡.48.144
11-24 2020-11-24 07:01:08
·
배경압축. 좋은 용어 하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부랭
IP 180.♡.178.39
11-24 2020-11-24 22:43:43
·
갤럭시노트20 5배 망원렌즈
부랭
IP 180.♡.178.39
11-24 2020-11-24 22:44:57 / 수정일: 2020-11-24 22:45:14
·
갤놋20 광각렌즈 x5.0

인데 위 사진과 배경 압축이없어서요

뭐가 잘못된걸까요?
정보정보
IP 106.♡.130.213
11-25 2020-11-25 11:46:41
·
@부랭님
아뇨 잘못된게 아니라 정상입니다 ㅎㅎ

위에 몰라욧님도 말씀하신것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좋은 예시를 올려주셨네요
광각+디지털줌x5 와 망원x5는 배경압축은 동일하게 나오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줌의 단점은 화소가 엄청 떨어진다는 겁니다

노트20 카메라 화소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1200만화소라고 했을 때
5배 망원렌즈로 찍으셨다면 1200만화소를 온전히 다 쓴거라면,
5배 디지털줌을 쓰셨다면 1200만화소를 온전히 다 쓰지못해 열화가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화질이 떨어진다 생각하시면 되요
올리신 사진만 봐도 디지털줌이 디테일이 더 떨어진다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특히 뒤쪽 의자 다리? 부분이 심각하게 떨어졌네요

제가 올린 예시 사진은 피사체인 누텔라를 똑같은 크기로 하기 위해서
광각일때는 가까이, 망원일때는 멀리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래서 찍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배경압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거구요

광각과 망원 등 화각을 달리하면서 게다가 찍는 위치까지 달리하는 이유는
카메라의 화소를 온전히 다 사용하면서
거리감(여기에 배경압축이 포함되죠)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