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잡담 13.2 딥퓨전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치명적인 이슈가 있네요 33

2019-10-09 22:24:28 59.♡.161.4
Today_d

밝은 광원과 어두운 스팟이 같이 있는 경우의 기존의 스마트 HDR

위 상황만큼 밝은 장소는 아닌 실내에서는 iOS 13.2 에서 베타테스트중인 딥퓨전

완전 어두운 곳에서는 육안으로 보이는 것보다 밝게, 그러나 디테일은 유지하면서 찍는 나이트모드


크게 위 세 가지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고

폰 카메라의 구조적, 물리적인 한계와 A13의 뛰어난 성능을 결합한다는 면에서

방향 설정 자체는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Computational Photography Mad Science!

라는 필 쉴러의 드립이 처음으로 납득될 정도로요.

(3.5파이 빼면서 Courage! 드립도 있었으니 이정도는 뭐..)


그런데 13.2 딥퓨전 모드로 몇일 사용하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치명적인 이슈가 있네요.


첫 번째 사진은 아이폰 11 프로 13.2 딥퓨전 적용,

두 번째 사진은 아이폰 X 기본카메라 + 선명하게 필터 적용,

세 번째 사진은 아이폰 X 기본카메라 그대로 찍은 사진입니다.


보시다시피 저희집 야옹이 주인님 얼굴을 완전 저렇게 무슨

곰돌이 푸우 실사영화처럼 만들어놨네요 ㅠㅠㅠ


피드백 앱 통해서 바로 버그리포팅 해놨습니다.

다른 해외 유투버들 영상도 몇 개 보고, 외국 포럼도 검색해봤는데

딱히 저같은 이슈를 겪는 분들은 없더라구요.

어떤 유투버는 검은 고양이 사진을 찍었기도 한데

까만 고양이라서 그런가, 저희 주인님같이 얼굴이 디테일이 살아넘치다 못해 뭉개지지는 않더라구요.


제발 꼭 좀 수정됐으면 좋겠네요 ㅠㅠ

카메라 켜고 8할이 주인님 샷인데, 이거이거 이대로는 정말 곤란합니다 하아..

아쉬운대로 딥퓨전 꺼놓고 다니네요 요새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Today_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3]
MartinQ
IP 182.♡.98.38
10-09 2019-10-09 22:31:48
·
아... 고양이 이야기였군요...
iljllllj!l
IP 210.♡.34.13
10-09 2019-10-09 22:34:10
·
글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디테일이 너무 살아나서 문제라는건가요??
Today_d
IP 59.♡.161.4
10-09 2019-10-09 22:41:22
·
시농님//
아 고양이 안 키우시는 분들은 뭐가 이슈냐고 느끼실 수도 있겠네요

실내 조명 같은 상황에서도 순간적으로 여러 장을 합성해서
디테일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게 딥퓨전의 작동방식인 것을 감안해도

그 피사체가 원래 가지는 질감을 훨씬 넘어서서 디테일을 살리는 건
분명히 개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쓴 글입니다.

보통 육안으로 봤을때 제일 실물에 가까운 게 세 번째 사진이지
막 첫 번째 딥퓨전 사진처럼 무슨 지옥에서 살아돌아온 고양이처럼 생겼진 않거든요 ㅠㅠ
iljllllj!l
IP 210.♡.34.13
10-09 2019-10-09 22:45:28
·
Today_d님// 아 그렇군요.. 근데 지옥에서 살아돌아온 느낌은 냥이 표정에서 나오는 것 같기도 하고요..ㅋㅋ 사진 몇장 더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빨리 올려주세요!!
Sith_Lord
IP 121.♡.43.72
10-09 2019-10-09 22:35:07
·
고양이 사진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oday_d
IP 59.♡.161.4
10-09 2019-10-09 22:44:50
·
ckdgns1003님//

첫 번째 사진은 그냥 거실에 일반적인 LED 조명 켜 진 상태라서 그렇게 저조도는 아니었구요

조도 바꿔가면서 여러 상황에서 딥퓨전도 온오프 해가면서 다르게도 찍어봤는데

사람 피부의 질감을 살리는 방식이랑
동물의 얼굴 털의 디테일을 살리는 방식은 좀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지않나 싶네요.

이대로는 뭐 딥퓨젼 샷은 고양이 얼굴을 차마 볼 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버려서..
머리3343
IP 106.♡.1.69
10-09 2019-10-09 22:45:31
·
어....첫 댓글 분처럼 저도 잘 이해가 안가용;;;

그러니깐 너무 현실감있게 나오는데 그게 과하게 적용되다보니 별로다....이렇게 이해되는데
맞는지용..?
Today_d
IP 59.♡.161.4
10-09 2019-10-09 22:48:00
·
네 맞습니당. 아래 댓글도 남겼지만
제 고양이도 위에서 올린 세번째 사진이 육안으로 봤을때 실물과 제일 가까운 느낌이지
딥퓨전 샷처럼 막 얼굴에 있는 털 결이 그렇게 과도하게 느껴지는건 또 아니거든요..
Today_d
IP 59.♡.161.4
10-09 2019-10-09 22:46:20
·
음 약간 제 눈엔 이정도로 오버스럽게 얼굴 디테일을 살려서
실물로 보는것과 비교해서 너무 다르게 사진을 망쳐버린 느낌인데

이 느낌이 글로는 전달하기가 또 어렵네요 쩝..
고멍
IP 222.♡.218.224
10-10 2019-10-10 00:03:37 / 수정일: 2019-10-10 00:03:57
·
이 이미지는 문제 없는거 같은데요. 두 인형에 쓰인 두 천 실제 질감을 제가 알거든요.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10:14
·
@고멍님

이 이미지는 당연히 문제가 없는 것이죠. 네네.
영화 제작자들의 선택에 따른 애니메이션 -> 실사화 과정에서의 결과물일 뿐이니까요.

그냥 딥퓨전 적용된 제 고양이 사진을 본 처음 제 느낌이 저렇더라.. 는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제 고양이의 원래 질감과, 디테일을 극도로 살린 디퓨전 샷의 오버스러운 결과물이 너무 괴리감이 큰 건
뭐 같이 살고있는 저만이 알고있는 느낌인 것도 사실이니까요 ㅎㅎ
고멍
IP 222.♡.218.224
10-10 2019-10-10 00:15:41 / 수정일: 2019-10-10 00:15:57
·
@Today_d님 네. 제가 관심있는 주제라 자꾸 답을 다는 바람에 태클처럼 될까 조심스럽네요. 착각해서 죄송합니다 ㅎ 올려주시는 말씀과 사진들을 보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거 같아요. 그 흰 털 사이사이의 음영진 부분도 같이 부각이 되어서 화사함보단 지저분해 보일 수 도 있는거 같습니다.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17:01
·
@고멍님 아 댓글 쓰다보니 아랫분이랑 윗분이랑 다른 분인줄 알고 자꾸 똑같이 긴 소리를 했네요 ㅋㅋㅋ ㅠㅠ..
Tomato.
IP 175.♡.24.63
10-09 2019-10-09 22:50:57 / 수정일: 2019-10-09 22:53:58
·
어떤 느낌 말씀하시는지 알 것 같아요. 스마트HDR과 딥퓨전이 제대로 적용된 사진은 좋아보지만, 여러장을 찍어서 합성을 하다보니 가끔 인위적인 느낌이나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고 색감도 이상해져서 전 거부감 들더라고요. 센서 크기나 키워주지...
Today_d
IP 59.♡.161.4
10-09 2019-10-09 22:55:53
·
Tomato.님//

네 맞습니다.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흑흑 ㅠㅠ

그러니까요. 고양이 사진 뿐 아니라 몇일 써 보니
스마트 HDR과 딥퓨전이 동시에 적용되거나,
아니면 둘 중 하나만 적용되거나,
아예 둘 다 꺼져있는게 좋은 결과물이 나올 때도 있는데

지금은 베타테스트 중인걸 충분히 감안하지만
딥퓨전 기능 자체를 사진 찍는 중에는 켜고 끌 수도 없거니와
결과물에 딥퓨전이 적용된 건지 아닌지도 모르니까요.

분명히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표준정규분포
IP 49.♡.112.125
10-09 2019-10-09 22:57:36
·
저희집 막내는 이렇게 나오더이다...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17:25 / 수정일: 2019-10-10 00:17:56
·
막내는 눈병이 났나요? 감기가 들었나요? ㅠㅠ.. 얼른나아라 아가야..

확실히 얼굴에도 여러 색이 섞여있으니 딥퓨전 샷이 적용되어도 훨씬 나아보여요!
표준정규분포
IP 49.♡.112.125
10-10 2019-10-10 04:37:50
·
@Today_d님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태풍 타파때 어미 잃고 울던 아이를 데려와서 키우기 시작했어요.. 녀석 처음 올 때 허피스도 있고 결막염이 너무 심해서 양쪽 눈 다 못뜨는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다 나았습니다 ㅎㅎ
모나리지
IP 14.♡.238.94
10-09 2019-10-09 23:01:28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재밋네요

하이퍼리얼리즘 화가들 작품같아요
고멍
IP 222.♡.218.224
10-09 2019-10-09 23:36:40 / 수정일: 2019-10-10 00:01:55
·
제 화면에선 괜찮아 보이는데요. 세번째는 너무 뭉개졌고(xs도 아니고 x이면 많이 뭉개집니다. 선명하게도 그 질감을 선명하게 해주는 옵셔니 아닌걸로 알고 있어요).. 실제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원래 고화소 사진이 육안보다 훨씬 이미지 디테일, 텍스쳐가 극대화 됩니다.
딥퓨전을 떠나 사진이란게 원래 해상력이 좋을 수 록 나쁜부분도 부각되는건 어쩔 수 없죠.
이게 단순 사물이 아닌 감정을 줄 수 있는 생명체라면 더 마음에 크게 와닿겠죠.
암튼 그래서 이미지를 좀 파다보면 이론으로는 설명이 안되는 감성의 영역... 이란게 괜히 있는게 아니죠.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04:45
·
선명하게 필터는 질감이 아니라 그냥 그 상황에 그 필터를 썼다는 말이었습니다.

넵 디테일이 부각되는게 어쩔 수 없는 게 아니라, 딥퓨전의 존재목적이 그것인 줄은 아는데
원래 질감보다도 더 오버스럽게 표현되는게 영 속상해서 올려본 글이었습니다ㅠ
단호
IP 223.♡.29.48
10-09 2019-10-09 23:57:31
·
움.... 비교대상이 많이 잘못된거아닐까요
같은 장소에서 같은 장면을 촬영한 것도 아니고 .. 11프로 딥 퓨전 vs 11프로 일반 버젼도 아니고용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02:20
·
11 프로 일반 샷 v. 11 프로 딥퓨젼 샷입니다.
고멍
IP 222.♡.218.224
10-10 2019-10-10 00:06:33 / 수정일: 2019-10-10 00:07:23
·
@Today_d님 확실히 밝은톤은 좀 화사한 느낌도 살려주는걸 추구하시네요.
집사이신 만큼 저희들이 좋아하는 대상을 바라볼때 그런 관점이라고 해야하나.. ;
암튼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네요.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16:11
·
@고멍님 아뇨뇨뇨 그동안 찍었던 고양이 사진을 일일이 가져올 건 또 아니라서..

저 사진은 일반 샷과 딥퓨전 샷을 최대한 똑같은 상황에서 비교해보기 위해서
똑같이 왼쪽 귀를 포커스 잡아서, 아무 노출 조정 없이, 최대한 구도도 틀어지지 않게

일반 샷을 찍고, 이어서 딥퓨전 샷을 찍은 것입니다. 굳이 뽀샤시- 한 느낌을 살려보려고
노출을 조정했다든지, 임의로 다른 상황을 만들어본 건 아닙니다.

그런데도 HDR 프로세싱 과정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지, 노출 단계도 차이가 나버리네요.

당연히 제 고양이라 애정어린 눈길로 바라볼 수밖에 없는 거지만
일명 ’스웨터 모드’ 라는 별칭으로 도입된 딥퓨전이

사람의 피부, 머릿결, 일반 사물, 말 그대로 스웨터, 그리고 고양이의 얼굴과 털 결(?)
각각의 상황에 있어서 늘 베스트인 건 아니다- 는게 이 글을 남긴 이유가 되겠네요.
고멍
IP 222.♡.218.224
10-10 2019-10-10 00:25:42 / 수정일: 2019-10-10 00:27:13
·
@Today_d님 네 저도 사실 예전에 큰 돈 들여 고해상도 카메라를 구입했는데 단점(모공이나 털)도 부각시켜서 그에 따른 주변인의 좋지만은 않은 반응 등 제 경험에 비춰 답변을 한단게 본의 아니게 애플 실드처럼 되었네여 ㅎㅎ;; 사실 이론적으론 좋을거 같은데 실제로 사람눈엔 아닌게 많죠. 요즘은 그 당연한 hdr도 처음 적용될때는 안좋은 반응들이 있었으니.
참고로 집사의 애정어린 눈이란건 건조한 표현이었지 절대 비아냥 같은게 아니었음을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ㅜㅜ
13.2가 정식 적용되면 해외도 비슷한 소감들이 점점 많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ㅎ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34:10 / 수정일: 2019-10-10 00:35:09
·
@고멍님
네네 전혀 기분상하거나 불쾌한 점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 긴 뻘글ㅠㅠ 자세히 봐주셔서 감사한 마음까지 드는데요 뭐 ㅎㅎ

전달될 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정식 루트로 애플에 버그리포팅도 해놨고
딥퓨전 적용된 첫 베타에 불과하고 아직 뭐 기다려보는 중입니다.

혹~시 나중에 정식으로 도입되고 나서도 같은 현상 일어나면
여태까지는 딥퓨전 안되는 아이폰으로 사진 어떻게 찍고 다녔나요 뭐 ㅋㅋ 그냥 꺼버리고 말면 될 뿐..
전설인건가
IP 125.♡.157.221
10-10 2019-10-10 00:33:17
·
저 11인데 딥퓨전 어떻게 끌수있나요?
/Vollago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38:53
·
일단 딥퓨전 자체가 iOS 13.2 베타에 도입된 기능입니다.

13.2 베타 1 현재 사용중이시라면

1. ’프레임 영역 밖까지 사진 캡처’ 옵션이 ‘꺼져’ 있고
2. 너무 밝지도 않고, 너무 어두운 곳도 아닌 적당한 장소에서(ex. 저녁무렵 시간대의 실내조명)

저절로 딥퓨전 샷이 찍히고, 따로 사후에 딥퓨전으로 찍힌 샷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딥퓨젼 샷이 찍힌 바로 그 순간에, 해당 사진을 선택해 보시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딱! 떨리는걸 볼 수 있는데
그게 딥퓨전 프로세싱이 끝난 순간의 사진입니다.
딱 그 순간에 봐야지만 딥퓨전 샷이 찍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움뭉
IP 216.♡.238.235
10-10 2019-10-10 00:38:47
·
확실히 사람 주름까지 디테일하게 잡아내듯이 고양이 털도 아주 디테일하게 잡아내는데 이게 털 하나하나 이렇게 강조되듯이 나오니 실제의 부드러운 털 느낌보다는 더 과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네요. 근데 치명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Today_d
IP 59.♡.161.4
10-10 2019-10-10 00:41:03 / 수정일: 2019-10-10 00:41:41
·
치명적이라는 것도 제 주관적 의견이니까요.

고양이 말고도 여러 샷을 딥퓨전으로 찍어보고 다녔는데
인물, 사물, 자연풍경은 별 문제 없었고 오히려 딥퓨전이 장점으로 다가왔는데
(원래의 질감까지 잘 살린 채)

하필 고양이 샷은 이렇더라.. 정도의 딱 푸념글에 불과합니다.
(원래의 질감을 살리기는 커녕 아예 다른 물체를 만들어버렸더라는 느낌)

아직 정식으로 도입된 기능도 아니고 심지어 첫 베타니까요.
ysv
IP 223.♡.155.230
10-10 2019-10-10 08:25:39
·
고냥이뿐아니라 저희집 댕댕이 찍을때도 과하게 디테일을 뽑아내느라 사진이 거친느낌이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눈먼냥이
IP 39.♡.28.188
10-10 2019-10-10 10:35:45
·
이건 색감 차이가 아니라 합성하면서 질감을 강제로 올려버려서 생기는 현상이니
딥퓨전의 강도 조절이 생기지 않는 이상은 별 방법이 없겠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