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이포니앙

질문 단순 필기용으로도 애플 펜슬 가치 있을까요? 24

2018-02-13 10:57:34 223.♡.164.53
LLCRC

똥손이라 그림이랑은 인연이 없고, 학생이 아닌지라 하루 종일 글을 쓰지도 않고, 업무정리와 일기는 트래블러스 노트에 만년필 이용하고 있어서 이런 용도로는 애플 펜슬이 필요하지는 않아요.


대신 틈틈이 공부할 때는 빽빽이 또는 깜지 식으로 공부하는 편이라 홀더펜슬로 리갈노트를 뜯어가며 쓰는데 이게 가방에 들고 다니기가 영 불편하더라구요. 심연기도 들고 다녀야 하고 가방 안에 쏟아지기라도 하면 대박이구요. (데일리백이 카메라 백팩이라 내부가 벨크로입니다)


그래서 이왕 들고 다니는 아이패드에 펜슬 하나만 더 들고 다니며 홀더펜슬과 리갈노트를 대체하면 어떨까 싶은데, 금액을 떠나 이런 용도만으로도 활용성이 괜찮을까요?


물론 애플 펜슬이 있으면 제가 회로쟁이인지라 아이디어 있을 때 간단히 회로도나 플로우차트 그려볼 때도 쓰고, 논문 볼 때 메모하는데도 쓰기는 하겠지만 이런 매우 생산적인 용도로는 별로 안 쓸 것 같기는 하거든요.

LLCRC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절세왕애플
IP 223.♡.23.198
02-13 2018-02-13 11:04:01
·
저는 한쪽 구석에 처박혀 있네요 ^^;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5:55:20
·
활용도에 대해 고민이 되기는 합니다 ㅎ
삭제 되었습니다.
soyunseong
IP 182.♡.48.6
02-13 2018-02-13 11:17:21
·
네 좋아요. 그리고 Apple Pencil 장시간 사용해도 손이 전혀 피로하지 않더라고요. 전 연필을 상당히 세게 잡아서 꾹꾹 눌러서 쓰는 편인데 몇 문장 연속으로 써도 하나도 안 아파서 좋았어요.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5:56:06
·
저도 꾹꾹 눌러쓰는 편이라 일부러 힘 빼려고 만년필 쓰고 있는데 그럼에도 피로가 덜 하다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공부할 때 계속 쓰고 읽고 또 쓰고 읽고 하는 식으로 해서요 ㅎ
soyunseong
IP 182.♡.48.6
02-13 2018-02-13 17:20:38 / 수정일: 2018-02-13 17:21:37
·
그리고 무척 부드러워서 영문 쓸 때는 필기체 연습해 두면 굉장히 좋겠더라고요. (만년필 사용하시니 더 좋을 듯) 전 그래도 또박또박 쓰는 게 좋아서 안 쓰지만..?
아무튼 덕분에 중지 안쪽 굳은살 이제 퇴화(?)될 일만 남은 것 같아요. ?
초기화.
IP 117.♡.210.194
02-13 2018-02-13 11:38:32 / 수정일: 2018-02-13 12:46:03
·
저도 노트덕후입니다. 트래블러스 노트, 미도리, 로이텀 노트 주로 쓰구요.
리갈패드도 똑같이 씁니다 ㅋㅋ

아이패드 프로와 팬슬을 활용하긴 하지만... 생각하시는 것만큼은 생산적이지 못합니다.
종이를 완전 대체 하려고 샀는데 그정도까지는 불가능합니다.

여전히 종이 활용을 좋아합니다.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5:57:42
·
종이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 할 것 같습니다. 펜슬의 문제라기보다는, 아이패드가 너무 크고 무거운데다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쓰기에는 불필요하게 눈에 띄더라구요. 당분간은 쓰더라도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seaven7
IP 115.♡.185.182
02-13 2018-02-13 11:43:04 / 수정일: 2018-02-13 11:44:20
·
글 쓰는 걸 좋아하시고 이미 정리 용도로 종이를 쓰고 계시다면 전 비추입니다.
공부 목적으로 필기를 많이 해야 한다면 애플팬슬은 미끄럽고(팬슬도 미끄럽고, 액정도 미끄럽고) 딱딱 소리나는 등 아날로그 필기 방식에 비해서 필기감이 좋지 않습니다. 저도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디지털화해서 정리 목적에 유용하니까 팬슬을 사용고 있습니다.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5:58:32
·
정리 목적이라면 어떻게 사용하시는 건가요? 그때 그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영감을 키보드보다 빠르게 메모하는 목적일까요? ㅎ
seaven7
IP 115.♡.185.182
02-13 2018-02-13 16:22:08
·
메모나 업무 일지 그리고 정리 용으로 작성해서 나중에 찾아보기 편하려고 쓰고 있어요. 아무래도 항상 메모한걸 들고 다닐 수 없고 나중에 찾아보려면 어디에 있는지 모를 때가 있는데, 굿노트에 필기하면서 폰과 연동하니까 가볍게 폰으로 볼 수 있고 한글 검색도 되는지라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어서 나름 유용해요.
대체로 높은 생산성의 일보다는 메모나 간단 업무 체크리스트 정도로 쓰고 있어요. 더 중요한 건 2DO로 옮기고 정리할 건 다시 문서 작업해서 저장하구요.
아마티
IP 111.♡.142.74
02-13 2018-02-13 11:52:36
·
펜 종류가 대체로 평이 매우 갈리는데.. 필기를 하지 않다가 펜을 쓰면서 새로운 이용 패턴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극호 및 추천... 원래부터 필기를 해왔던 사람들은 여전히 애플펜슬이라도 필기를 대체하지 못한다고 생각을 하죠...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10:05
·
말씀하신 걸 보면 저는 후자 쪽인 것 같네요. 연필 같은 홀더펜슬과 만년필의 필기감을 좋아하는 것도 있어서요. 역시 감성은 대체가 안 되는 모양입니다. 대신 기능성 위주로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네도리
IP 110.♡.58.178
02-13 2018-02-13 12:12:25
·
전 생각 정리하는 용도로만 쓰는데도 만족 스럽습니다
/Vollago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10:22
·
혹시 얼마나 자주 쓰시는지 여쭈어도 될까요?
분사구문
IP 211.♡.131.48
02-13 2018-02-13 12:44:05
·
pdf활용이 아니라면 s펜 되는 갤탭도 고려해볼만합니다. 대신 앱활용이 많고 pdf파일을 주로 만지실거면 애플펜슬되는 아이패드 프로가 낫죠.. 현재 끄적임만 놓고보면 가성비 측면에서는 갤탭A6 10.1 with spen이 좋아요.. 좀 무거워서 그렇지.... 필기는 애플펜슬보다는 s펜이 드로잉은 s펜보다는 애플펜슬이 좀 나은것 같더군요..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11:09
·
이미 아이패드 프로가 있어서요 ㅎ 기추를 하기보다는 지금 가방에 있는 공부용 리갈패드와 필기구들을 애플 펜슬 하나로 대체하려는 목적이 더 크긴 합니다.
라그나
IP 14.♡.208.244
02-13 2018-02-13 13:54:52
·
일반 펜의 필감을 생각한다면 비추합니다만, 전자펜임을 감안한다면 매우 훌륭한 도구입니다.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12:36
·
실제 필기구의 필기감은 기대할 수 없기는 하겠네요. 그래도 전자펜만의 장점이 있겠지요? 앱도 잘 골라야할텐데 굿노트나 노터빌리티 같은 앱의 설명을 읽어봐도 눈에 잘 안 들어오네요 ㅎ
fleurdepeau
IP 125.♡.20.50
02-13 2018-02-13 14:53:34 / 수정일: 2018-02-13 14:53:53
·
필기감이야 적응하면 좋은데, 결국 아이패드 자체가 노트보다 무거워서..

여러 노트사용하시고 정리 잘하면서 쓰면 매우 좋고 그런 거 없이 다이어리 하나 끼고 사는 스타일이라면.. 결국 다이어리 곁에 두실듯.. 케이스끼면 패드가 무거워서 ㅜㅜ

전 노트정리, 연습장용으로 막 활용하는데 좋아요 ㅋ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22:03
·
일단은 노트를 완전히 대체하기엔 10.5형도 너무 큰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갤럭시 노트 정도가 항상 들고 다니며 빠르게 쓰기 위한 크기로는 제일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연습장 목적인데 그런 용도만으로도 괜찮은가 봅니다 ㅎ
Noelstyle
IP 211.♡.96.205
02-13 2018-02-13 15:19:36
·
전 노트하는 용도 보다는 논문 보거나 데이터시트 볼 때, pdf 등 문서 위에 메모 남기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요.
프린트 & 메모하는 것보다는 위 용도로 사용하면 인덱싱&서칭 이나, 필요한 부분들에 메모 해 두고, 간추리기 좋더라구요.
LLCRC
IP 223.♡.164.53
02-13 2018-02-13 16:24:23
·
근데 요즘 개발과제가 한창이라 논문 볼 시간이 없는 게 함정이네요 ㅠㅠㅠ 데이터시트 보기에도 사무실에서 아이패드 보고 있으면 남들 보기에 일하는게 아니라 노는 것처럼 보일 것 같구요. 필기감은 실제 펜보다 못 해도 동기화와 검색, 분류 등 위주로 활용하면 효용이 좋은 것 같네요.
fireflies
IP 124.♡.160.144
02-13 2018-02-13 20:52:40
·
서피스 부터 지금의 아이패드 프로까지 필기를 위해서 구매해왔지만 사실상 손에 잘 가지않네요.
간단한 필기나 줄긋기 등 pdf파일 등에 직접쓰는 정도는 좋으나 어떤것을 정리한다면 미끄러운 액정에 펜으로 적는것보다 키보드로 치는것이 훨씬 빠르고 편합니다.

대신 브레인스토밍같이 생각정리하기에는 종이와 달리 공간제약이 없기에 편하네요.
새로 공부하던 책을 필기로 전부 패드에 기록하려 시도했으나 결국 종이를 꺼내고말았네요.
전자에 필기하면 접근성이 좋아 어디서든 찾아볼수있는건 장점이지만 미끄러운 액정에 필기하는 느낌은 정말 적응하기 힘들더군요.
BreadingCat
IP 118.♡.178.41
02-14 2018-02-14 17:28:21
·
강의들을 때 한 학기 동안 교재와 노트 대신 패드만 들고 다니면서 펜슬로 필기하며 살아보았는데...
그 당시는 나름 굉장히 잘 썼다고 생각을 했지만 다시보면 이질감을 무시할 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비유하자면, 아직까지는 무언갈 필기하려 할때 자연스럽게 패드를 집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기 위해 ‘아, 난 패드를 쓰기로 했지’ 라는 생각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제 자신이 패드를 사용하도록 의도적으로 맞춰가게 하는 느낌이에요.
노트한 것을 다시 읽을 때도, 패드를 통해서 다시 보면 정신이 없다는 느낌이 강하여, 인쇄를 하여 모아놓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종이가 익숙한게 맞는 것 같네요.
본격 장문의 필기를 하기 위한 장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PS-전 9.7을 쓰지만 펜슬을 제대로 활용하기는 너무 작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