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폰 기본 카메라 어플로 사진 찍을 때 말이죠,
홈버튼이 우측에 가게 눕힌 상태에서 찍은 사진은 PC로 가져와보면 제대로 가로로 긴 상태로 보이는데,
홈버튼이 아래로 가게 새로로 세운 상태에서 찍으면 아이폰 사진 어플에서는 제대로 세워져 보이는데, PC로 옮기면 왼쪽으로 90도 누운, 가로로 긴 사진으로 보입니다.
홈버튼이 왼쪽으로 가게 눕히면 아예 180도 뒤집힌 상태가 되고요.
(홈버튼 두번 눌러서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가지 못하게 하는 잠금 장치를 잠궈도 보고 풀어도 봤지만 마찬가지)
검색해보니 그게 정상이라는 것 같긴 한데, 영 불편하군요. 설정에서 바꿀 방법이 있는지요? 설정-사진 들어가서는 딱히 없어보이던데요.
P.S.
다른 곳에서 정답을 알았습니다.
세웠냐 눕혔냐에 따라서 저장을 다르게 하는게 아니라 사진은 똑같이 가로가 길게 저장되는데, EXIF 정보 중에 Orientation 필드의 값이 달라져서 방향을 나타내주는군요. (신기해라 ^^; 제가 사진에 관심이 없다보니 JPG의 그런 정보들도 무지해서...)
제가 PC에서 사용했던 뷰어들이 죄다 그 정보를 무시하고 있어서 누워서 나오는 거였고... Irfanview 의 경우 옵션 중에 그걸 고려해서 자동 회전해주더라고요.
아이폰 기본 카메라 어플로 사진 찍을 때 말이죠,
홈버튼이 우측에 가게 눕힌 상태에서 찍은 사진은 PC로 가져와보면 제대로 가로로 긴 상태로 보이는데,
홈버튼이 아래로 가게 새로로 세운 상태에서 찍으면 아이폰 사진 어플에서는 제대로 세워져 보이는데, PC로 옮기면 왼쪽으로 90도 누운, 가로로 긴 사진으로 보입니다.
홈버튼이 왼쪽으로 가게 눕히면 아예 180도 뒤집힌 상태가 되고요.
(홈버튼 두번 눌러서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가지 못하게 하는 잠금 장치를 잠궈도 보고 풀어도 봤지만 마찬가지)
검색해보니 그게 정상이라는 것 같긴 한데, 영 불편하군요. 설정에서 바꿀 방법이 있는지요? 설정-사진 들어가서는 딱히 없어보이던데요.
P.S.
다른 곳에서 정답을 알았습니다.
세웠냐 눕혔냐에 따라서 저장을 다르게 하는게 아니라 사진은 똑같이 가로가 길게 저장되는데, EXIF 정보 중에 Orientation 필드의 값이 달라져서 방향을 나타내주는군요. (신기해라 ^^; 제가 사진에 관심이 없다보니 JPG의 그런 정보들도 무지해서...)
제가 PC에서 사용했던 뷰어들이 죄다 그 정보를 무시하고 있어서 누워서 나오는 거였고... Irfanview 의 경우 옵션 중에 그걸 고려해서 자동 회전해주더라고요.
얼마전에 갑자기 이 기능이 안되서 깜놀 ㅠㅠㅠ세로 고정시켜놓지도않았었는데....
보통 그런경우는 카메라를 아래나 위로 향해서 가로 세로 센서가 제대로 인지 못한 경우입니다.
근데 센서 이상이라기엔 이상한게요...
- 카메라 띄웠을 때 셔터버튼에 있는 카메라모양 아이콘하고 직전사진 그림이, 아이폰을 회전시킬 때마다 딱 맞춰서 같이 빙글 돕니다.
- 플래쉬나 hdr 토글 버튼도 회전할 때 위치가 상단으로 이동하고요
- 본문에 적었듯이 아이폰 내장 사진 어플에서 보면 세로로 찍은 건 세로로 길게, 가로로 찍은 건 가로로 길게 잘 나옵니다...
- 동영상은 pc로 옮겨서 봐도 세로로 길게 잘 나옵니다
오직 pc로 옮겼을때 세로로 찍은 사진만 누워서 나오는데
이게 센서의 이상일까요...? ⓑ
원래 그래요
찍는 방향그대로 나오는거죠
가로가 기본 카메라각도로 세팅되어있는듯합니다.
전그래서 기본 사진어플서 꽉안차도 무조건 가로로만 찍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