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들어가니까 거의 아라비안, 투르크맨 두가지로 좁혀지는 것 같습니다. 스탯상으로 보면 아라비안이 제일 낫긴하구요, 투르크맨은 스탯도 준수한데 덩치가 커서 간지가 난다는 이유로...
영문으로 red dead redemption2 best horse를 검색해봤더니 하나가 더 추천됩니다. 미주리 폭스 트로터.
개인적으로 이 말 저 말 타 봤더니, 결국 중요한 것은 스피드하고 스태미너인 것 같습니다. 워낙 맵이 넓어 빨리빨리 달리려면 스피드가 중요하기도 하고, 속도 유지를 하려면 스태미너도 중요하구요. 아직 말이 죽은 적은 없어서 헬스는 중요한지 잘 모르겠네요.
근데 의외로 스피드와 스태미너에 있어서는 미주리가 꽤 괜찮습니다. 미주리 폭스 트로터가 스피드7 / 스태미너6으로, 스피드6 스태미너7의 아라비안보다 스피드는 더 빠릅니다.(아마도 게임 내에서 가장 빠른 말인 듯.) 크기도 조랑말같은 아라비안에 비해서 좀 더 커서(투르크맨과 비슷해 보입니다.) 보기에도 미끈합니다.
정리하면, 가장 추천받는 말은 아라비안(특히 로즈 그레이 베이), 투르크맨, 미주리 폭스 트로터이구요... 개인적으로는 미주리 폭스 트로터가 가장 맘에 듭니다.
ps. 아라비안은 색깔에 따라 스탯의 차이가 있고, 투르크맨과 미주리 폭스 트로터는 차이가 없습니다.
ps. 말 종류에 따른 차이가 레데리1 만큼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레데리1에서는 기본 말은 답답할 정도로 느리다가 레어 말(특히 확장팩에 나오는 말들)은 거의 눈썹 휘날리게 빠른 것이 느껴졌는데, 레데리2는 그냥 봐서는 차이를 잘 못 느끼겠습니다.
늑대도 들이받고 뱀따위는 그냥 밟아죽입니다. 겁이 없어요
뷰엘을 추천하는 글도 종종 봤습니다. 스탯은 약간 떨어져도 워낙 간지가 난다고... 얼른 구해서 타보고 싶네요.
그냥 놀고만 있습니다 -_-;;
챕터4 들어가면 아라비안하고 투르크맨은 상점에서 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