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하이브리드 오너입니다.
빗길이나 요철이 심한 길, 방지턱을 넘을 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간혹 abs 가 터지는데요
이럴 때 너무 차가 밀려서 2년 전에 사고도 한번 났었고,
오늘 또 사고가 날 뻔 했네요. ㅠ_ㅠ
빙판길도 아녔는데 방지턱 넘자마자 abs 가 터졌어요...
항상 할배운전만 하는데 오히려 엉뚱한 ABS 작동 때문에 차가 밀려서 겁이 나서 죽겠습니다.
ABS 를 끄는 방법이 있나요?
ABS가 작동되어 차가 많이 밀렸다면, ABS가 작동안되었다면 훨씬 더 많이 밀립니다.
퓨즈 뽑아버리시면 작동 안합니다.
저 시기 나온 현대차들 ABS채널링이 뛰어난것도 아니고 특히 휠/타이어 변경등으로 외경이 변경된경우 그냥 정상주행중에도 오차때문에 작동되기도 합니다.
근데 겨울철 빙판길에 ABS없으는 상태에서 급정거시에 차가 돌아버릴텐데;;;
#CLiOS
애초에 빙판길에서는 ABS가 있냐 없냐가 별로 중요한게 아닙니다. 둘다 똑같이 돕니다.
ABS가 계속 터지면 타이어가 못 버텨서 쉽게 미끄러지는 걸 수 있고 ABS 꺼 버리면 주~욱 미끄러질 텐데요.
일상적인 주행에서 ABS 발동시키기가 쉽지 않은데 계속 그러는 거면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ABS 작동 안했으면 바퀴 락 걸려서 더 미끄러지셨을겁니다. 제생각엔 브레이크패드와 브레이크오일 점검 해보시는게 어떨지요? HD면 구입하신지 꽤 되셨을텐데 교환없이 보충만 하셨다면 교환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다수의 경우 ABS가 있는 편이 제동거리가 더 짧습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 Wedge 효과(잠긴 바퀴가 자갈이나 모래속으로 파고들어 정지)라던가 ABS 유닛이 오판할 상황 외엔 ABS가 있는 편이 더욱 안전합니다.
ABS유닛이나 기타 브레이크 관련 계통이 고장난 것이라면 수리하셔야지 ABS유닛 퓨즈빼서 죽인다고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특히 요즘같이 추워지고 ABS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말이지요.
abs가 동작하면 더 꾹 밟는게 제대로 된 사용법입니다
혹시 abs동작시 이질감때문에 동작하지말라고 브레이크를 덜 밟아놓고 밀린다는 이야기를 하시는건 아니겠죠?
프로 드라이버나 정식 드라이빙 교육 받지 않은 사람이 abs보다 항상 짧게 멈출수는 없을텐데요...
from CV
그리고 타이어 바꾸세요 ABS끄지마시고
abs 가 엉뚱할 때 터지는 느낌이거든요.
타이어는 새것입니다. (2015년 제조된 윈터 신상)
브레이크오일은 싹 새로 교체한지 4개월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방지턱 전에 브레이킹을 끝내고 저속 탄력과 약한 브레이킹으로 방지턱에 도달하고
넘는 순간에는 브레이크를 떼고 넘어주세요... 방지턱을 넘고 내려오는 순간에도
브레이크를 밟고 계시면 바퀴가 순간적으로 허공에 뜨면서 락킹되고 ABS 작동됩니다.
대부분의 차들이요...
방지턱 진입전에 브레이킹 끝내고 탄력주행으로 진입하고 뒷바퀴가 올라갔을때부터 서서히 악셀 밟으라고 배운거 같습니다..
브레이크 밟아서 감속하여 탄력으로 진입, 최고점이다 싶으면 악셀링 살살..
저는 이 방법이 서스쪽 충격도 적게 느껴지더라구요.
좀 이해가 어려운 글이네요.
'일정속도에서 급!풀브레이킹' 브레이크를 평소에 너무 세게 밟으시진 않나요?
브레이크는 원래 팍팍 밟는게 아닙니다.
본문에는 할배운전이라고 하셨는데 abs가 때때로 작동한다면 그건 운전습관의 문제예요.
보통의 운전상황이라면 abs가 작동되는걸 목격하는 경우는 눈길, 차간거리 미확보시 풀 브레이킹 외엔 거의 없습니다.
만약 살살 천천히 밟는대도 abs가 작동한다면 센서 오류일 수 있으니 정비한번 받아보셔요.
정답은 ABS작동이 안 무서워지면 됩니다.
한적한 곳에서 풀브레이크 연습 하세요.
기기가 오동작 하는 것이거나
운전 습관이 잘못되었거나 한 것 아닐까요?
저도 마찬가지로 ABS가 동작 안하면 더 안좋은 상황이었을거라 생각합니다.
abs 가 엉뚱할 때 터지는 느낌이거든요.
타이어는 새것입니다. (2015년 제조된 윈터 신상)
브레이크오일은 싹 새로 교체한지 4개월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아하가 타 차량대비 abs가 민감하게 들어오는건 맞습니다 젠쿱이나 s60보다도 확실히 빨리 개입합니다 아하 동호회에서도 초기에 말이 많았구요
브레이크 계통 점검받아보시고 문제 없다고 하면 그냥 그려려니 맘편히 생각하세요~ ㅋ
HD면 유압과 컨트롤기판이 일체로 되있던 모듈이라 불량도 많습니다. 경력이 좀있는 업소라면 기본점검후 ABS모듈부터 정상작동하는지 볼겁니다.
글쓰신분도 그렇게 생각됩니다. 혹은 외경변경으로 인한 경우도 있으니 정 위험하면 ABS퓨즈 빼고 타면 됩니다.
시내주행이라면 사실 ABS의 개입이 필요한 상황이 거의 없습니다.. ABS를 만능해결사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대, 이경우는 ABS가 작동안하는게 더 안전한게 맞습니다.
특히 잘못된 예시로 맹신하는 분들은 ABS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논악셀 상태 혹은 아주약한 가속상태로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브레이킹하며 방지턱 넘어가면 프론트 쇽이 압축된상태에서 방지턱을 밟고 지나갈때 차 전면부가 훅 들리게 되는데 여기서 다시 방지턱이 끝나는 부위에서는 모자란 쇽 스트로크가 최대로 늘어나도 바퀴가 공중에 순간적으로 뜨게되요
그리고 브레이킹시 전륜 로워암이 약간 후방으로 이동하는데 방지턱 밟을때 로워암의 후방 유격이 없어져서 충격도 고스란히 차량과 승객이 받게되구요
방지턱에서 왜 abs가 작동을 하죠? 방지턱을 넘고있을땐 브레이크 밟을 일도 없고, 방지턱 바로 앞까지 속도를 줄이고 방지턱을 넘을땐 하중이 다시 뒤로 빠지게 페달 안밟고 넘어야 부싱이 안상합니다.
바퀴가 방지턱을 밟고있을때 브레이크를 밟는다구요?!
+1
#CLiOS
브레이크로 미리 속도를 늦춘다음 직전에 탄력주행으로 그냥 넘어버려야지 왜 브레이크를 밟는지;;
방지턱에서 브레크밟는다는거랑 ABS도 동작되는 상황이 이상하네요ㅡㅡ;;;;
차가 밀리는게 브래이크 문제가 아니라 차성능이나 환경보다 과속하는거 같은데요 ㄷㄷㄷ
느낌상 그렇게 느끼실 수 있지만
제동거리도 미묘하게 짧아지고 조향이 가능해져서 안전한거죠.
제가 몸소 abs끄고 운행해본 결과 눈길에서 360도 회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ABS 때문에 그나마 멈추는겁니다.
ABS는 브레이크 밟지도 않았는데, 지가 작동하지 않고서는
그냥 진리입니다.
빗길/눈길에 ABS 없으면 더 고생하실텐데요.
그리고 빙판길 아니고 정상적인 도로에서도 급정차 하면 ABS 개입할 수도 있어요.
이게 운전습관문제라기 보다(제 메인카는 크루즈입나다)
비슷한 노면상태인 같은구간을 아하vs크루즈랑 비슷한 타이밍에 브레이크를 밟아보면
아하는 쓸데없이 ABS가 빨리 개입해서 드드득 거립니다.
프로그램이 안좋은건지 하드웨어적으로 이상한건지 여튼 ABS가 굉장히 불쾌하게(쓸데없이 빨리) 개입을 해버립니다.
from CLiOS
트랙데이에서는 조금만 숙달되도 VDC때문에 속도를 못낼정도 입니다.
특히 많은 예시로 쓴 눈길 빗길은 ABS의 취약점이 드러나는 부분중 하나이며, 기본적으로 제동에 관한것은 타이어가 가장 중요합니다; 빗길이 걱정되면 배수성이 좋은타이어를 사용해야하고 눈길에서는 기본적으로 윈터타이어가 있어야 합니다. 제아무리 4륜구동도 타이어 없이는 제대로 못움직입니다..
나무위키에도 이런 부분이 간략하게 잘설명 되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namu.wiki/w/ABS#s-4
그리고, 저당시 장착된 만도ABS는 그리 똑똑하게 작동하지도 않고 유압모듈과 컨트롤 모듈이 일체인 형태라 고장도 많이 났던 제품입니다.
특히 동시대 나왔던 아반떼HD, 투스카니, 세라토 모두 ABS과작동에 관한 불만이 꽤 많았던 차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