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딜러라는 직업에 대해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생겼는데.. 워낙 브랜드별로 조건이 다를것 같아서..
굳이 브랜드는 말씀안해주시고 자세한 조건도 답변 안해주셔도 됩니다.
근무 조건이 어떤지정도만 넌지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대외비 부분도 분명 있을테니 있다 없다 정도로만 대답해주셔도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1. 내가 판매 하는 차로 받는 옵션 외에도 기본급이 있는지. 있다면 년차별로 오르는지.
2. 근무시간이 일주일에 며칠쯤 되는지. 빨간날은 잘 쉬는지.
3. 경험 없는 신입이 취업하고 시작하기 좋은 브랜드가 어딘지.
4. 영업에 필요한 교통비나 유류비 지원은 되는지.
입니다.
알아보는 이유가.. 친한 동생이 이번에 자동차 회사 딜러로 취업하고 싶다고 여기저기 알아보는중입니다.
저는 자동차만 좋아했지 사실 딜러쪽 생리는 전혀 모르다보니 조언을 해줄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는 딜러는 비머/미니가 유일한데 대뜸 전화로 형 근무 조건이 어때요! 라고 물어보기도 죄송해서요..
조언 부탁드려요.
이게 어찌보면 딜러 요청 글이려나요 ㅋㅋㅋㅋㅋㅋ
차를 사기 위한 요청이 아니니 괜찮으려나요?
문제가 된다면 지적해주세요~ 자삭하겠습니다.
2. 근무시간 - 대부분 딜러는 개인 사업자 입니다. 하지만 딜러사에 메여있는 개인 사업자지요
보통 신입이는 남들보다 일찍 출근해야 하구요 출근해서 매장내 전시 차량 닦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승차 주차장에서 빼서 지상에 옮겨 둬야 하구요.
즉 남들보다 1~2시간 일찍 출근 퇴근 시에도 시승차량 주차장에 넣어둬야 하고 키 정리 해야 되고 시승차 이상 유무 체크하고 이런 잔업을 해야 합니다. 퇴근도 당연히 늦겠죠 즉 출근은 새벽에 퇴근은 기약 없음 입니다.
3. 경험 없는 신입이 어딜가든 힘듭니다. 영업은 인맥입니다. 매장에서 신입의 역할은 손님 오면 키받고 발렛 파킹 하는겁니다. 그럼 고객은 누가 상담하냐? 과장급 이상에서 우선 상담 합니다. 인터넷 상담 신청이나 시승 신청 오면 순번 돌아가며 할당 되는데 신입한테는 거의 떨어지지 않죠 결국 신입때는 주변 사람들한테 팔아서 올라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브랜드건 비슷하구요
4. 위에 말씀 드렸듯이 대부분 개인 사업자 이므로 개인 경비는 개인이 알아서 해야합니다.
특장점 잘알고 문제 있으면 바로 해결 해줄수있고 하니까요
하지만 제가 신입으로 딜러를 하게된다면 위에 써있듯이 꼭두새벽에 출근해서 전시차량 먼지닦고 시승 차량 정비해둬야하고 퇴근전에 시승차 이상 없는지 기름은 얼마나 있는지 체크하고
제 영업 뛸 시간은 별로 없고 (매장에서 발렛 해야 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까여)
못해먹을 짓이라고 판단되더군요
제가 20대 중반이었으면 해봤겠지만 그떄는 제가 지금처럼 차를 잘 알지 못했으므로 의미 없어 보이네요
결국 힘듭니다
자리잡으려면 적어도 수년은 버티고 버텨야겠네요...ㄷㄷ
1년 월 120? 정도 벌면서 버틸 자신이 있어야 하구요 (즉 빗도 없고 120으로 숨만 쉬고 살수있어야)
저는 버틸 자신 없네요 ㅎㅎ
영업까짓거 별거 없어요.
얼굴에 철판깔고 뻔뻔함만 잘 조절하면 그냥 사무실등지 돌아가며 명함뿌리고 팔면됩니다.
인맥이 무슨 필요가 있습니까.
당장 내 주변사람한테 보험이나 차 사라고 권유하면 연락처 차단당하는게 기본인 세상입니다.
삭막한 사무실에 들어가서 명함뿌리고 굽신거리는게 쪽팔려서 그렇지, 그게 단련되면 일단 굶진 않을겁니다.
지금 회사 입사 초기에 적성에 맞지 않아 그만두고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를 팔아 보면 어떨까 고민도 해보고 그랬는데.... 아마 버티지 못했을 거 같네요.
딜러분들 힘내세요~ ^^
영업소에 따라 분위기가 아주 프리한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고 가래요..
#CLiOS
1. 기본급 비슷한게 있습니다. 세대 팔아야 나옵니다. 연차에 따른 상승은 없습니다.
2. 공식적으론 주5일 빨간날은 놉니다. 영업은 연중무휴지만.. 당직때문에 휴일에도 일할때가 있습니다.
3. 글쎄요..
4. 굳이 말하자면 위에 말한 기본급이라고 주는게 그런 성격의 것이긴 합니다. (영업장려금 이었나)
#CLiOS
아우디 bmw 등은 최저 임금 수준의 기본금 벤츠 포르쉐등은 기본급이 없습니다.
딜러사에따라 기본급이 오르긴 하지만 기본급이 워낙 적으니 의미 없겠죠?
2. 근무시간이 일주일에 며칠쯤 되는지. 빨간날은 잘 쉬는지.
기본 주 5일 근무 입니다. 하지만 빨간날 (토,일, 공휴일) 에 당직이 걸리면 출근해서 당직근무를 하죠
물론 당직수당등은 없습니다. 딜러사에따라 식비정도는 나옵니다.
지점장이나 팀장에 따라 실적이 미미하면 쭈욱~ 출근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시간의 경우 9시 전시장 오픈 기중 8시 이전에 출근해서
전시장 청소 전시차량 세차 조회 등을 하고 9시경 업무에 들어 갑니다.이 이후 시간은 역시 캐바케
퇴근의 경우 팀장 지점장등에 좌우 되며 운이 좋은 경우 6시 칼퇴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경험 없는 신입이 취업하고 시작하기 좋은 브랜드가 어딘지.
이 부분은... 참....그냥 케바케 입니다.
4. 영업에 필요한 교통비나 유류비 지원은 되는지.
일절 없습니다. 여러분이 받는 작은 키링 우산 전화번호 표시판등등등
전부 딜러 개인 사비로 구입해서 드리는 겁니다. (이거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입니다.
p.s 위에서 말씀하신것처럼 팀장 과장급이 고객 상담을 전부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순번대로 최대한 공평하게 당직 손님을 받습니다.
오히려 팀장에 따라 당직 손님을 안받고 신입등 아래 직원들에게 몰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