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BMW 모델명에 대해 물어보시는분이 계셔서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66

7
2014-03-13 15:40:36 1.♡.186.2
firstep

안녕하십니까? 미끄덩 전문 S/T/E/P 입니다.

 

모 회원님 꼐서 BMW모델명에 F30 이게 뭔지 문의 하시길래 쪽지로 설명하기에는 양이 많아 게시물로 올려 봅니다.

 

 

BMW는 모델별로 모델명과 코드명이 있습니다. 
 
 
1. 모델명
 
일반적으로 말하는 320d네 528i네 하는건 바디 사이즈 출력 연료 등에 따른 모델명 구분이구요
 
승용 부문
- 첫번째 숫자는 시리즈명 (1,2,3,4,5,6,7,8)
- 두번째, 세번째 숫자는 차량의 출력 (18, 20, 25, 28, 35)
- 유종 알파벳 앞에 붙는 L은 롱 휠베이스 바디를 의미합니다.
- 마지막 알파벳은 유종(i : 가솔린 / d : 디젤)
- 추가적인 수식어 ED
- xdrive 는 4륜 구동임을 뜻합니다.
- Active Hybrid 마크가 붙으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뜻합니다.
 
첫번째 시리즈명
첫번재 숫자는 차량의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1에서 부터 8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홀수로된 녀석들은 일반적인 모델이구 짝수로 된 녀석들은 쿠페형 모델을 짝수로 작명 합니다.
3시리즈의 쿠페형이 4시리즈 이구요 5시리즈의 쿠페형이 6시리즈가 되겠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숫자
즉 320d는 3시리즈 2000cc 급의 출력을 내는 디젤 엔진 모델 이런식으로 되는겁니다.
325d는 3시리즈에 2500cc급의 출력을 내는 디젤 엔진 모델이 되겠구요
328i는 3시리즈에 2800cc급의 출력을 내는 가솔린 엔진 모델이 된느겁니다.
하지만 2로 시작하는 모델들은 전부 4실린더 모델이구요 3으로 시작하는 335i 같은경우에 6실린더로 올라가게 됩니다.
 
세번째 숫자 다음에 L
L은 붙을수도 있고 안붙을 수도 있는데요 L이 붙으면 차량이 긴 롱휠베이스 바디를 의미합니다. L이 안붙어있으면 숏휠베이스 (그냥 일반 버전) 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L이라는 네임이 안붙어있구요 국내에서는 7시리즈에 올라가야 L이 붙는것 같습니다. 740LI 이런식으로요
 
마지막 알파벳
이부분은 가장 쉬운 부분인데요 가솔린 엔진이 탑재 되어있으면 i를 디젤 엔진이 탑재 되어있으면 d를 붙입니다.
 
ED 마크는 이피션트 다이나믹을 뜻하는데요 연비 효율이 좋은 모델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에 사륜 구동이면 xdrive 마크가 추가로 붙게 됩니다.
 
Active Hybrid 차량은 전기모터와 베터리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차량을 의미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중 충전도 하고 가속이 필요할때 전기모터의 힘을 빌리기도 하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프리우스나 소하 K하 같은 차량과 유사한 형태 입니다.
 
웨건 부문
웨건은 투어링이라는 모델명은 붙이는데 딱히 모델명을 다르게 부르진 않습니다. 
그냥 320d 투어링 520d 투어링 과같이 모델명에 투어링을 붙입니다.
 
Gran Turismo 부문
GT(Gran Turismo = Grand Tourer)라고 부르는 모델로 3GT 5GT 등이 있구요
 
- 3GT는 3시리즈 롱바디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GT모델
- 5GT는 7시리즈 숏바디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GT모델
 
이모델들은 컴포트와 공간에 촛점을 맞춘 모델입니다. 휠베이스도 기본 모델 대비 길기 떄문에 공간이 많이 확보가 되어 뒷좌석도 좁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뒷좌석이 넓기 떄문에 공간이 여유롭고 가족용으로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해치백? 도아니고 뒤가 꺽여있는 디자인( 이걸 뭐라고 하던데 기억이 안납니다) 이 특징이구요
트렁크 부분에 액티브 스포일러라고 부르는 공기저항 장치가있어서 고속 주행시 더 안정적인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SUV 부문
- 첫번째 X 는 4륜 구동 기술인 xdrive를 기반으로 한다는걸 강조하기 위해서 X로 시작하는거 같구요
- 두번째 1,2,3,4,5,6 은 차량의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 여기에 20d 30d 같은건 이차량의 출력을 의미 합니다. 
 
역시 1,3,5 는 일반적인 SUV디자인이구요 4와 6은 쿠페형 SUV로 뒤가 깍여있습니다 ㅡㅡ;;
X시리즈 답게 전모델이 4륜구동 차량 입니다.
 
스포츠카 부문 (모터스포츠?)
 
- 한자리 숫자의 사이즈를 의미하구요
- M은 모터스포츠 차량을 뜻합니다. (1M만 뒤에 붙고 나머지는 앞에 붙습니다)
 
일반적으로 1M M3 M5 에서 M은 벤츠의 AMG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스포츠에 최적화 되도록 만들어진 차량이라는 뜻이구요 숫자는 각 시리즈의 기본 바디가 어느 사이즈인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M3는 3시리즈를 뼈대로 만들어졌다는 뜻입니다. 
 
로드스터 부문
- 로드스터는 Z라는 알파벳을 붙입니다
- 뒤에오는 숫자는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특이하게도 Z3만 홀수로된 쿠페형 컨버터블 모델이네요.. (참고로 Z3는 최근엔 안나오는 모델입니다)
Z4는 당연히 쿠페이기때문에 짝수인것 같구요..
Z8도 있는데 최근에 엔진 없이 경매에 1500만원에 나와 화재가 되기도 했던 모델입니다.
 
전기차 부문
- 전기차에는 i라는 알파벹을 붙입니다. 
- 두번째 숫자는 사이즈를 의미 합니다.
 
i3와 i8이 나와있는데요
i3는 스포츠 성향이 아닌 이피션트 다이나믹스에 중점을준 순수 전기차이구요
i8은 1500cc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 하이브리드 스포츠 쿠페 라고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i8은 

3기통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234마력, 32.6kg.m)과 6단 자동변속기가 뒷바퀴를 굴리고,

2kWh 리튬이온 고압 배터리와 연결된 용량의 전기 모터(133마력, 25.5kg.m)가 2-스테이지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에 힘을 보내는 eDriv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입니다

출처:2014 BMW i8 양산형 공개
라고 되어있네요 즉 가솔린 엔진으로 후륜을 돌리고 전기모터로 전륜을 돌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네요 좀 독특한 시스템인것 같습니다.
 
 
 
2. 코드명
 
코드는 E60, E90, F30 과 같이 알파벳 한자리와 숫자 2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드면은 반드시 맞는건 아니구요 ㅠㅠ 여기도 족보가 꼬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첫번째 알파벳 : 왜 E부터 시작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와 F로 나뉘며 E로 더이상 표기할 숫자가 포화 되자 F로 넘어갔습니다
- 두번째 숫자 : 출시 순으로 숫자가 먹여지며 베이스 시스템을 의미 합니다.
- 세번째 숫자 : 차량의 형태를 의미 합니다. 0은 세단 1은 웨건 2는 쿠페 3은 컨버터블 4는 GT 5는 4도어 쿠페)
 
세번째 규칙은 F시리즈 들어서면서 맞다고 보시면 되구요 E시리즈에서는 X3(E83), X1(E84), Z4(E85) 와 같이 모델 형태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E12 는 BMW에서 첫번째로 만든 바디이면서 쿠페인 모델이 되겠지요.. 하짐나 안타깝게도 E12는 1세대 5시리즈 일반 세단 모델입니다. 이때 당시에는 위의 세번째 규칙이 적용 되지 않습니다.
세번째 규칙은 최근에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E60 은 5시리즈에 0은 세단이므로 세단 모델을 의미합니다. E61은 5시리즈 투어링 즉 웨건 모델을 의미합니다.
F10 은 신형 5시리즈의 모델명 입니다. 5시리즈에 세단은 F10 5시리즈 웨건은 F11이 되겠지요
 
두번째 숫자를 보면 출시 순이기때문에 F0 -> F1 -> F2 -> F3 순으로 출시되었는데요
 
F0x는 7시리즈
F1x는 5시리즈
F2x는 1시리즈
F3x는 3시리즈 
 
가장 나중에 나온게 3시리즈임을 알수있습니다..
 
자 3시리즈 바디를 가지고 코드네임을 조합해 보면
 
F30은 3시리즈 세단 / F31은 3시리즈 웨건 / F32는 3시리즈 쿠페 / F33은 3시리즈 컨버터블 / F34는 3시리즈 GT 가 되겠습니다.
 
참고 하시라고 기본적인 코드명 몇가지만 정리하겠습니다.
 
1시리즈 - 현 1시리즈는 F20 입니다 / 120d는 E82입니다 ㅡㅡ;; (구세대 1시리즈가 E80인데 거기에 쿠페형이라 E82가 된것 같습니다) 아직 E시리즈 바디와 F시리즈 바디가 혼재해 있습니다.
2 시리즈 - F22 (최근에 나온 220 모델 입니다) F20의 쿠페 버전이기에 F22가 되겠씁니다.
3 시리즈 - F30 / 구세대 3시리즈가 E90입니다. 
4 시리즈 - F32 (구세대에는 F32를 그냥 3시리즈 쿠페라고 했는데 최근들어 짝수를 쿠페로 라인업 하면서 생겼습니다만 기본 베이스는 3시리즈 베이스 이기에 F32입니다)
5시리즈 - F10 / 구세대 5시리즈는 E60 입니다.
6시리즈 - F12 역시 5시리즈의 쿠페 버전입니다.
7시리즈 - F01과 F02로 나뉩니다. / F01은 숏바디 F02는 롱바디 입니다 총 14센치의 길이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 이전 세대 코드명은 E65와 E66입니다. 65가 숏바디 66이 롱바디 입니다
 
X1 시리즈 - E84가 현 X1 시리즈 입니다.
X3 시리즈 - E83이 현 X3 시리즈 입니다. 
X5 시리즈 - F15가 14년형 X5의 모델명 입니다. (5시리즈 바디를 베이스로 해서 F15가 되었네요) / 현재 판매중인 X5는 E70입니다.
X6 시리즈 - E71입니다 E70인 X5를 기준으로 쿠페형을 만들었기에 모델명이 E71이 되었네요 / 앞으로 나올 X6의 모델명은 F16입니다. (쌩뚱맞게 F16이라니 ㅡㅡ;; 역시 족보가 조금 꼬입니다)
 
 
자 이것으로 BMW모델명과 코드명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PS : 틀린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 저의 머리솎에 있는것만 정리한거라서요.. 틀린 부분은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firstep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6]
삭제 되었습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3:5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아 국내엔 롱바디가 안들어오다 보니 ㅠㅠ 뺴먹었네요
이즈데드
IP 221.♡.5.218
03-13 2014-03-13 15:47:5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이제 Si랑 Ci랑 Ti도 추가해 주세요 ㅋㅋㅋ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3:3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아... 이거 정리하는데도 힘들었는데 ㅠㅠ 제가 빼먹은게 많이 있나보네요 ㅠㅠ
peng9
IP 220.♡.162.125
03-13 2014-03-13 15:48:2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GT 는 5시리즈기반 5GT 는 7시리즈 기반으로 만들어진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2:3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3GT는 중국의 3시리즈 롱바디 기준으로 만들고 5GT는 중국의 5시리즈 롱바디를 기준으로 만들어 진걸로 알고 있씁니다.
3GT의 좌우폭은 1828이고 5시리즈 세단의 좌우 폭은 1860으로 3GT보다 5시리즈가 좌우폭이 더 넓습니다.
길이도 5시리즈가 4907로 4824인 3GT보다 더 깁니다.
3GT 스펫
http://bmw.co.kr/_common/shared/newvehicles/3series/gran_turismo/2013/showroom/technical_data/_img/datasheet_3_series_gt_small.png

5시리즈 세단 스펙
http://bmw.co.kr/kr/ko/_common/shared/newvehicles/5series/sedan/2013/showroom/_img/datasheet_f10_small.png
조알로하
IP 118.♡.62.209
03-13 2014-03-13 15:54:0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아닙니다..

3GT는 3시리즈 롱휠베이스기반 -> 그래서 F34 (만약 5시리즈 기반이라면 F1x 겠지요)
5GT는 7시리즈 숏휠베이스기반 -> 그래서 F07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6:3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레몬소다님
아 5GT는 7시리즈 숏바디 기반이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모처럼
IP 39.♡.53.32
03-13 2014-03-13 16:01:5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S/T/E/P님
5gt는 7가지고 만들었어요-
#CLiO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14:1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모처럼님
네 레몬소다님 리플 보고 수정했습니다^^
Snoopy
IP 112.♡.121.253
03-13 2014-03-13 15:50:29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우와 깔끔하네요 ^^

아래 링크는 돌아다니다 주웠는데 생산연도랑 차량별 코드네임 나와있길래 저장해둔게 생각나서 슬쩍 끼워넣어봐요 ㅎㅎ

http://www.bmwarchiv.de/e-code/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3:43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와우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eightsprings
IP 143.♡.58.90
03-13 2014-03-13 15:53:4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가솔린 엔진에 i가 붙기 시작한 것은 카뷰레타(?) 방식에서 퓨얼 인젝션(injection)방식이 도입되면서 붙기 시작했죠. 카뷰레타 방식은 320, 퓨얼인젝션 방식 도입되면서 320i 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4:2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몰랏던 사실이네요 리스테린 옴므님 감사합니다.
그럴싸한데?
IP 210.♡.41.89
03-13 2014-03-13 15:53:50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음... 요새는 325도 2000cc, 535도 3000cc 아닌가용??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4:5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325는 2000cc 엔진을 쓰지만 출력을 증가시켜서 2500cc 급으로 출력이 나온다는거구요 535도 마찬가지입니다.
Lenzing
IP 112.♡.248.224
03-13 2014-03-13 15:55:30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와우 좋은 정보 캄솨~~

맨날 보면서 헷갈렸는데 잘 정리해 주셨네요.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5:58:29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아 뭐하나라도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파장
IP 223.♡.188.66
03-13 2014-03-13 16:00:4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X시리브 sDrive(FR)도 있죠..ㅋㅋ
아 그리고 Active Hybrid도 있었고..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07:0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sDrive도 있군요 ㅠㅠ 털썩
Active Hybrid도 있다니 정리할게 너무 많네요 ㅠㅠㅂ
알프알프
IP 1.♡.137.100
03-13 2014-03-13 16:00:5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흔히 알고있는 일반화의 오류중에 하나가 BMW 숫자가 배기량이라고 생각하시는 겁니다..
이게 일치하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보통 525이면 2500cc이렇게들 아시는데

실상은 이렇습니다

520i 1,997cc 184hp
535i 2,979cc 306hp
550i 4,395cc 450hp
520d 1,995cc 184hp
528i 1,997cc 245hp
525d 1,995cc 218hp
528i 1,997cc 245hp
525d xdrive 1,955cc 218hp
535d 2,993cc 313hp
e63amg
IP 175.♡.33.132
03-13 2014-03-13 16:05:4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예전엔 계속 일치하다 다운사이징들어가면서 다 엉망진창이 되번린듯해요. Benz 도 그렇구..
모처럼
IP 39.♡.53.32
03-13 2014-03-13 16:05:43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알프알프님
전세대 28i는 또 3L 자연흡기였지요 ㅎㅎ
#CLiOS
알프알프
IP 1.♡.137.100
03-13 2014-03-13 16:06:5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이게 아우디도 뒤죽박죽이고 벤츠도 그렇고..엄청 헷갈립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08:3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네 이게 다운 사이징 되면서 족보가 꼬였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뭐 어쩌겠습니까 대충 20이면 2000cc라고 알고 28이면 2800cc 정도 성능이겠거니 생각 하는수 밖에는 뭔가 기준이 없어서... ㅠㅠ

그래서 "xxx 급" 이라고 써놨씁니다.
PEACE-B
IP 223.♡.175.112
03-13 2014-03-13 16:01:3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F32 = 3시리즈쿠페 = 4시리즈 인가요?
그럼 f32 m은 m3인가요 m4인가요?;
이게 좀 헷갈리네요. ㅎㅎ
모처럼
IP 39.♡.53.32
03-13 2014-03-13 16:02:4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꾸꾸빠빠님
규칙대로하면 m4인데요, 이게 또 함정이 있는게
이번 m3/m4는 f80/82가 되었습니다 ㅋㅋㅋ
#CLiOS
PEACE-B
IP 223.♡.175.112
03-13 2014-03-13 16:03:3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모처럼님//그렇군요! 저 안에서는 족보가 꼬이니 새로운 라인으로 가버렸군요. ㅎㅎ
바날동크
IP 14.♡.109.203
03-13 2014-03-13 16:06:0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전 사실 각 메이커 별로 제가 이뻐라 하는 녀석들만 보는 버릇이 있어 몰랐는데,
이렇게 정리를 해주셔서 감사하게 스크랩(응??) 해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20:4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모처럼
IP 39.♡.53.32
03-13 2014-03-13 16:08:0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짝수는 쿱으로 하자- 하는 규칙 자체가 최근에 생긴거지요. z3 나오던 시절엔 bmw에서도 그럴 생각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사진까지 넣어 깔끔하게 정리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CLiO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20:09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넵 최근에 생긴 규칙인것 같습니다.
모자란 지식으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도형이
IP 223.♡.188.43
03-13 2014-03-13 16:11:0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오~ 좋은 내용입니다 ^^
from CLiO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20:2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
사수오비
IP 223.♡.186.110
03-13 2014-03-13 16:22:4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STEP님 감사합니다. 대충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좋은 정보네요.^^ *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48:0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도움이 되어 기쁘네요
Biscione
IP 61.♡.120.188
03-13 2014-03-13 16:32:1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보기좋게 정리 하셨네요 완전 보기좋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스크랩을 눌러야겠네요 ㅎㅎ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48:2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좋은 정보 드려서 다행이네요^^
ob4u
IP 119.♡.25.95
03-13 2014-03-13 16:34:4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전문가 수준의 정리인듯, 감사함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48:4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전문가라뇨 당치 않습니다.. 인터넷 찾아보면 다 나오는거 아는대로 정리만 했씁니다
xeon_thebrick
IP 66.♡.133.150
03-13 2014-03-13 16:35:1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i시리즈는 구동계만 보면 전기차죠. i8의 경우 3기통 엔진은 레인지 익스텐더입니다. 발전기조 ^^
#CLiO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36:2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그렇군요.. 그렇다면 GM의 볼트와 같은 형태의 모델이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7:01:2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xeon_thebric님
찾아보니 i8의 엔진은 발전기가 아니라... 후륜 구동을 담당하네요..

3기통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234마력, 32.6kg.m)과 6단 자동변속기가 뒷바퀴를 굴리고, 2kWh 리튬이온 고압 배터리와 연결된 용량의 전기 모터(133마력, 25.5kg.m)가 2-스테이지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에 힘을 보내는 eDriv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입니다
출처:2014 BMW i8 양산형 공개
xeon_thebrick
IP 66.♡.133.150
03-13 2014-03-13 17:21:29 / 수정일: 2017-04-30 12:32:24
·
S/T/E/P님
헛 그렇군요. 레인지 익스텐더는 i8이 아니라 i3네요
#CLiOS
Fiesta
IP 210.♡.89.129
03-13 2014-03-13 16:37:2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중국에는 3시리즈와 5시리즈 롱바디도 있더라구요~~ 그냥 참고용으로 ^^
라린s
IP 211.♡.37.100
03-13 2014-03-13 16:46:03 / 수정일: 2017-04-30 12:32:24
·
L얘기 위에서 나왔습니다 ㅎ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49:23 / 수정일: 2017-04-30 12:32:24
·
네 중국에서는 3이나 5도 롱바디가 있다고 하더군요 ㅠㅠ 320Li
우리나라에서는 7시리즈나 가야 ㅠㅠ
라린s
IP 211.♡.37.100
03-13 2014-03-13 16:46:5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그러고보니 BMW에는 R클래스같은 차는 없네요 ㅎㅎ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55:2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음.. R클래스로 가면 아무래도 스포츠 성향이 줄어들기 떄문이 아닐까요?...
하긴 최근에 전륜도 만드는 애들이니 언젠가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란
IP 211.♡.151.146
03-13 2014-03-13 16:52:0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오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증 풀렸어요 ㅎㅎ
with Clien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53:17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궁금증 해결 되셔서 다행입니다 ^^
사리의추억
IP 203.♡.238.82
03-13 2014-03-13 16:54:39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우왓 추천! & 스크랩~!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6:55:5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추천 감사 합니다^^
어흥이당
IP 221.♡.191.189
03-13 2014-03-13 17:02:4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제차도 있네요^^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7:03:2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어흥이당님은 차종이 어떻게 되세요?
어흥이당
IP 221.♡.191.189
03-13 2014-03-13 17:04:3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x3 있구요. 주차종은 A4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7:07:31 / 수정일: 2017-04-30 12:32:24
·
E83이신가 보내요 반갑습니다^^
쥬피터C
IP 121.♡.9.21
03-13 2014-03-13 17:27:15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오, 정말 좋은 정보네요. 정리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바로 스크랩입니다~! ^^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7:47:54 / 수정일: 2017-04-30 12:32:24
·
감사합니다^^
punkday
IP 126.♡.104.14
03-13 2014-03-13 17:46:0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with ClienS
firstep
IP 1.♡.186.2
03-13 2014-03-13 17:46:56 / 수정일: 2017-04-30 12:32:24
·
punkday님은 언제 오시는겁니까
애기용 책을 사뒀는데 드릴수가 없네요
punkday
IP 126.♡.104.14
03-13 2014-03-13 17:55:2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S/T/E/P님
안녕하세요.
이번 토요일 스케쥴이 어떠신지요? 동생이 차 출고해서 틴팅겸 강남에 함께 나갈일이 있습니다.
with ClienS
sonee
IP 124.♡.63.104
03-13 2014-03-13 18:25:30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정리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첨언하자면 가운데 2는 현재 F시리즈는 모두 4기통이지만 E시리즈는 4기통도 있고 6기통도 있었습니다 ㅎ 예전엔 320i도 6기통이었던;;;;
kekeguy
IP 223.♡.180.75
03-13 2014-03-13 19:00:2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쿠페중에 z1 도 있었고 그 후속이 z2 였을꺼에요 ㅎㅎ z1의 도어는 충격..ㄷㄷㄷ
#CLiOS
NightFlight
IP 119.♡.64.167
03-13 2014-03-13 20:19:48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코드명은 몰라서 늘 궁금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빵9
IP 175.♡.199.244
03-14 2014-03-14 00:01:30 / 수정일: 2017-04-30 12:32:24
·
GT는 패스트백 세단은 노치백 해치백은 해치백이죠 ㅋ
#CLiOS
거위
IP 1.♡.139.245
03-14 2014-03-14 01:05:02 / 수정일: 2017-04-30 12:32:24
·
와~ 그간 궁금했던 것들이 한방에 해결되네요. ㅎㅎ

F20 해치백은 118d와 120d 2종류 판매되고 있습니다 ^^
118d는 143마력, 120d는 184마력이고 토크도 차이가 나구요.

118d 팩1이랑 120d 스포츠베이스 가격 차이가 불과 290만원인데
옵션은 동일하지만 엔진출력 차이는 상당하더라구요.

그래서 1시리즈 구입 예정인 분들에게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120d로 갈 것을 권하고 있답니다. ㅜ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