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초보입장에서 느끼는 차간간격 17

2012-06-28 09:28:29 211.♡.77.222
제리아스

제가 좀 심하게 고지식해서

 

어디선 어떻게 어떤 거리에선 어떻게 해야 한다 하면

 

보통에서 좀 타이트 하다는 수준으로 그걸 지키려고 드는 편입니다.

 

 

고로 고속도로에서 100km/h 주행시에도 최소 50m이상은 떨어져서 다니곤 하죠. 너무 붙으면 일부러 벌립니다.

 

 

시내 운행할때도 다른 차들에 비해서 조금은 간격을 두고 다니는 편입니다. 

 

 

 

근데 이렇게 떨어져서 다니다보니 깨달은 사실이 있는데

 

이렇게 앞차랑 거리를 벌리고 다니니까 갑자기 누가 끼어들거나 하는거에 놀랄일이 없다는 겁니다.

 

 

끼어들기 하려는 차도 바보가 아닌데 뭐하러 휑하니 뚫려 있는 공간 사이에 바싹 붙어서 차선변경을 하겠습니까

 

 

결론적으로 차간격만 벌리고 다녀도 상당히 안전운전을 할수 있더라 라는거죠 毛

 

 

 

이상 운전경력 2개월차의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ps. 나중가서 바짝 붙어다니는 운전으로 타락하는게 아닐까 무섭무섭

제리아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평범한 두딸 아빠 오덕입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삭제 되었습니다.
제리아스
IP 211.♡.77.222
06-28 2012-06-28 09:34:46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저도 거의 그냥 엔진브레이크만 쓰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이러니까 네비에서 ECO점수를 주더군요?
꺄우르
IP 202.♡.193.254
06-28 2012-06-28 09:53:18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앞차랑 거리를 좀 두고 달리면 계속 앞으로 들어오더라구요~
뒤에있던 차가 치고와서 앞으로 껴들기도 하고.. ㅎㅎ
제리아스
IP 211.♡.77.222
06-28 2012-06-28 10:03:53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저도 그생각 해봤는데 말이죠

그래 먼저 가라 나는 느긋하게 가련다...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서 편해졌습니다.
풍덩길동
IP 175.♡.122.40
06-28 2012-06-28 10:23:40 / 수정일: 2017-04-30 07:56:44
·
+ 111
이준표
IP 211.♡.130.130
06-28 2012-06-28 09:54:17 / 수정일: 2017-04-30 07:56:44
·
근데 운전하다보면 휑하니 뚤려있는 공간 사이에 바싹 붙어서 차선변경하는 바보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ㅡㅡ;
sldklsjflsfkfjl
IP 61.♡.146.108
06-28 2012-06-28 10:05:45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저는 앞차에 바짝 붙여 다니기도 하고 50미터 까지는 아니고 20여미터 정도 떨어져 다니기는 합니다.
(적고보니 붙여다닌다는 말 같기도 하고)
차간거리를 좀 떼고 다닐때는 연비에 신경좀 쓰고 주변경치도 보면서 다니려고 할때고 당연히 가장
하위차선내지는 하위차선 바로 위정도 차선 고속도로 4차선 기준 3차선정도 주행합니다.
(1차로 추월 2 차로 승용주행 3차로 승용주행 하물차 추월 4차로 화물차 주행)
시내주행시도 가장 하위차로 내지 우회전 차선인경우 바로 위차선정도 주행하죠.
하지만 시간내에 가야하는경우 기름값더들어도 좀 달려야 하는경우 (80키로도로 기준 80~85키로주행) 1~2차선 주행을 하게 되는데 편도 3차선정도인 시내에서 1~2차선에서 여유롭게 70키로 이하주행
및 차간 간격을 많이 두고 주행하며 더군다나 우측차선이 비어있거나 옆차와 나란기 가는 차가 앞에
있으면 5미터 이내 간격으로 바짝 붙거나 상향등 1~2회 그래도 하위차선으로 안비켜주거나
옆차선 차량하고 나란히 달리면 경적을 울립니다.
물론 옆차선하고 나란히 달려도 80키로 정도 주행하면 그냥 바짝 붙어 주행만 합니다.
문제는 1~2차선에서 차간간격을 벌리고 운전하면 옆아선에서 쉴새없이 끼어들고 끼어든만큼 또
간격을 두려니 속도는 더 줄이게 되서 뒤에있는 저는 60키로로 속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결국 제 뒷차량들도 속도 줄어들게 되니 뒤쪽 차량이 우측으로 추월을 시도하게 됩니다..
저도 결국 우측 추월이 가능한 시점에 우측 추월을 하게 되구요.
위와같은 경우 도대체 너무 답답해서 한번은 그차를 앞에 추월후 비상등 켜고 속도를 줄인후
멈춰서 직접 물어봤습니다. 당신따라서 지하차도 2개와 신호등 4개를 건너는 동안 2차선 차와
나란히 80키로 도로에서 60키로정도로 달리면서 당신앞에 차 하나도 없는데 왜 1차선에서
비켜주지도 않고 추월하려고 하면 속도내서 옆차선 차와 맞추면서 딜리냐고..
천천히 갈거면 2차로에서 60키로로 주행하면 되지 당신앞에는 차가 보이지도 않거나
아주 멀리있고 당신 두로 차들 끝도 없이 밀리는거 안보이냐고..

2개월차 운전자라고 말씀하시니 안전운전하고 차간거리 두시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측차선에 차가 없으면 상위차로는 비워주시고 우측차선과 나란히 가시는 피하셔서 교통흐름에 방해안가는 운전 방법을 익히시는게 더 안전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글에도 어떤분이 미국과 비교해서 교통흐름에 방해안되는 운전을 말씀글이 있었죠.
저역시 최대한 교통흐름에 방해 안되게 운전하는편이라 공감가는글이었는데,
보통 운전자분들이 나는 안전하게 천천히 간다고 하시면서 그런 운전방법이 뒷차들이 브레이크를

밟거나 연비에 좋은 80키로정도 속도를 못내게 함으로써 뒷차들의 기름과 브레이크를 더 소모하게

만든다는 사실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참고로 보통 차량은 80~90정도 속도에서 가장 연비가 좋습니다.

60키로 정도 달리면 120키로 정도로 달리는것과 비슷한 연료 소모를 보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제리아스
IP 211.♡.77.222
06-28 2012-06-28 10:11:25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게 교통흐름 방해란 말씀이십니까? 흠...
Atom
IP 211.♡.71.146
06-28 2012-06-28 10:58:42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제리아스님// 전체 글을 읽으셔야죠 일차선에서 차간거리벌리는건 현실적으로 교통흐름에 맞지 않다 라고 하시는건데 앞뒤다떼고 그렇게만 말씀하시면 영어님이 난감해하실것같네요 *
풍덩길동
IP 175.♡.122.40
06-28 2012-06-28 10:25:45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연비중심의 차다 보니 왠간하면 하위차선으로 다닙니다.
물론 흐름은 따라갑니다.

하지만 도로제한 속도에 되도록 맞추되 너무 떨어지면 영향을 미치게 될수도 있겠지만.
정속주행에 제한속도에 맞추면 고속도로선 그다지 도로 막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풍덩길동
IP 175.♡.122.40
06-28 2012-06-28 10:27:40 / 수정일: 2017-04-30 07:56:44
·
+1 스턴트맨이신분들이 너무 많아요~
boyz2men
IP 175.♡.94.105
06-28 2012-06-28 10:45:32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차간 간격 유지는 좋은데요^^
특히 차가 많을 경우에는 뒤차가 바짝 붙어오니 차간 간격 유지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네요
게다가 계속 끼어들기 하고 ㅡ.ㅡ;
헵티슬
IP 210.♡.123.58
06-28 2012-06-28 11:24:03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차간간격을 너무 정형화하게 지켜서 운전하시면 끼어드는 차량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십니다
과도하게 끼어드는 차량때문에 위험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저는 제 운전을 예측할수 없을정도로 차량간격은 왔다갔다하며 운전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소심에스
IP 175.♡.25.153
06-28 2012-06-28 11:45:11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차간 거리 유지하고 싶어도 사이에
엄청 들어오죠
캬오아가
IP 57.♡.25.165
06-28 2012-06-28 12:15:15 / 수정일: 2017-04-30 07:56:44
·
잘 하시는겝니다. 안전운전하십쇼!
Dai-k
IP 58.♡.118.8
06-28 2012-06-28 12:29:49 / 수정일: 2017-04-30 07:56:44
·
부산에서는 안전거리 유지하면 뒤에서 육성클락션이 울린다는거(!)
안전거리 조금 벌린답시고 차1대공간 비우면 여지없이 옆에서 쑤셔넣는다는거(!)
옆에서 안끼어들어도 뒤에서 추월하려고 쌩쑈를해서 더 위험하다는거(!)

sldklsjflsfk님 말씀대로 현실적인 부분도 있다는거... 에휴

물론 지키는게 좋은겁니다. 안전운전하세요~
igsstern
IP 122.♡.37.29
06-28 2012-06-28 13:50:15 / 수정일: 2017-04-30 07:56:44
·
그런데 댓글 중 60km/h로 정속주행하면 연비가 안좋다는 얘기는 금시초문이군요. 그 속도가 바로 정속주행시 가장 연료효율이 좋은 속도이므로 "정속주행 연비"에서 가장 먼저 따지는 것이 60km/h 정속주행 연비입니다만.
sldklsjflsfkfjl
IP 61.♡.146.108
06-28 2012-06-28 15:11:44 / 수정일: 2017-04-30 07:56:45
·
흔히들 뉴스나 예전 버스 창가 같은데 붙어 있는 60km 경제속도 준수 뭐 그런 홍보 때문에 60km가
연비가 가장 좋은 속도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 경제속도(연비가 가장좋은 속도)는 차량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차량의 무게나 모양에 따른 공기저항 효율적인 엔진 출력 셋팅 미션의 셋팅값에 따라
달라지는데 옛날에는 일반 국도가 60km 도로인경우가 많고 대중적인 차량의 배기량도 적어 (예전 대우에스페로 현대 엑셀 엘란트라 등등 1500cc 1800cc) 그정도 속도에 효율이 좋도록
엔진 및 미션값이 설정되었지만 최근에는 일반 국도도 대부분 80km 이고 일반 적인 차량의 배기량도
2000cc 나 그 이상이 되면서 60km/h 에서는 자동5단 미션의 경우 4단구간에 속도 70~80km/h 사이에 5단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정속주행을 하게 되면 80~90km/h 에서 토크컨버터가 작동하거나
안정적인 저RPM에 5단 미션이 주행가능한 상태로 주행하게 셋팅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자동5단 미션정도 되는 중형차로 주행시 60km/ 주행하게 되면 100km/h 정도 달리는 경우와
비슷한 연료소모량을 보이고 40km 정도로 주해하는 경우는 차라리 100k/h 이상으로 달리는것보다 연비가 안나오게 되는거죠. 실제로도 아무리 한적한 국도보다 고속도로 연비가 훨씬 잘 나오는 경우가
많은 이유죠.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