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터보가 그렇게 좋은가요?.. 20

2011-08-24 20:30:48 119.♡.238.100
취리히

이거저거 눈팅하다보니.

요즘 현대에서 터보를 좀 미는 거 같더라구요..

MD도 터보 소리가 있고,

YF는 이미 나왔고. K5도 나왔고, K3나온다는데 이넘도 혹시 터보로 나오는건 아닐지..

 

전혀 문외한입장에서..

현기차 기준에서 2000cc 터보가 3000cc보다 마력도 1높고 토크는 좀더 높은거 같던데요..

공인연비도 2000cc터보가 더 높고 자동차세도 싸고.

 

..3000cc 가 2000cc터보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정숙성 밖에 없는건가요?

 

취리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jogook
IP 211.♡.16.57
08-24 2011-08-24 20:35:51 / 수정일: 2017-04-30 02:31:33
·
엔진 기통수에 따라 나가는 느낌도 다르고..na의 빠른 답력도 장점이 있고..
터보는 열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NA와 달릴땐 신경써야 할 부분도 있고..
메인터넌스도 na에 비해 복잡하고..
저는 둘 중 고르라면 3000cc na차량을 고를거예요 ㅎㅎ
Dai-k
IP 112.♡.142.31
08-24 2011-08-24 20:44:56 / 수정일: 2017-04-30 02:31:33
·
기계가 단순하면 고장날일이 없고, 부품이 추가될(복잡화)수록 잔고장확률이 높아진다는설을 믿는 한사람으로서
(지금까지 겪어온결과도 그렇구요)

효율은 평범한데 관리의 편리성이냐, 효율은 좋은데 관리는 빡세냐 차이 아닐까 싶습니당.
편대장
IP 175.♡.242.69
08-24 2011-08-24 20:46:28 / 수정일: 2017-04-30 02:31:33
·
터보차는 고압축비로 인해 고급유 넣어야하기도 하고, 고압축비 땜에 엔진브레이크도 과하게 많이 걸리는 편이죠.
터보랙으로 인한 리니어하지 못한 출력특성으로 승차감 손실도 있구요...
연비는 공인연비나 차이나지, 살살 다니며 비교하나 밟으며 비교하나 실연비는 별로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윗 분 말씀대로 열관리 때문에 신경써야할 것도 있구요~
디젤이야 논터보는 효율 자체가 좌절이라 어쩔 수 없지만, 가솔린은 저압터보나 시퀀셜트윈터보, vw의 트윈차저 정도 아닌 다음에야 대용량터빈을 통한 고마력세팅은 잃는것도 많습니다.
다만 싱글뻥터보의 최신개선버전(?)인 트윈스크롤터보가 현기차나 BMW 등 요새 추세라... 배기설계가 제대로 되어있다는 전제하에, 제법 리니어한 특성도 기대되긴 합니다.(아직 트윈스크롤 싱글터보만은 못 타봤네요...) ⓣ
용사님
IP 211.♡.198.115
08-24 2011-08-24 20:48:08 / 수정일: 2017-04-30 02:31:33
·
터보차 na차 모두타본결과 색깔이 다릅니다 꼭 터보가 좋은것만은 아닌듯하구용 다음차는 고배기량 na로 생각중입니다 ㅋㅋ 히히히 ⓣ
리지드
IP 118.♡.2.92
08-24 2011-08-24 20:53:28 / 수정일: 2017-04-30 02:31:33
·
터보는 과급기죠. Turbo Charger, 차가 주행함에 따라 흡기라인으로 들어오는 공기, 즉 카운터 플로우를 그대로 흡입하면 자연흡기가 되고 Turbo Charger(Compressor)로 강제적으로 돌려서 빨아당기면 과급이 되는겁니다. 그런데 Turbo를 지나면서 압축된 공기는 온도가 올라갑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기체의 밀도가 작아집니다. 동일 질량의 부피가 늘어나죠. 그래서 인터쿨러가 있습니다. 열교환기죠. 흡입공기를 식혀주는 겁니다. 밀도가 증가됩니다. 동일 체적에 공기의 질량이 증가되는겁니다. 결론적으로 과급을 하면서 실린더의 동일 체적공간(Clearance)에 많은 공기가 흡입이되고 완전연소 조건인 공연비(Air Fuel Ratio)에 따라 ECU에서 연료를 분사해줍니다. 연소가 일어나면 자연흡기보다 훨씬 큰 파워가 나오겠지요. 하지만 터보는 배기가스로 터빈을 돌리고 이 힘으로 돌아가는 Compressor이므로 초기 냉간 시동후 일정 RPM이하에선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므로 터보랙(Delay)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동일 마력대의 자연흡기 엔진하고 비교하면 불리하죠. 윗분 말씀대로 부속이 많아지므로 정비비도 많이 들고 신경도 많으 쓰이고 합니다. 대신 저배기량으로 고배기량의 출력을 발휘하지요. 물론 그에 따라 Torque도 커지고요. 같은 출력이면 자연흡기가 더 좋다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취리히
IP 61.♡.181.135
08-24 2011-08-24 21:11:54 / 수정일: 2017-04-30 02:31:33
·
주옥같은 말씀 감사합니다 혹했던 마음이 균형을 잡는느낌이네요 ㅎ ⓣ
0두랄루민0
IP 116.♡.48.197
08-24 2011-08-24 21:16:42 / 수정일: 2017-04-30 02:31:33
·
na에서 터보로 넘어왔습니다.

일상적인 주행에 양산 터보차는 열관리 할 것도 없습니다. 그저 고속주행 오래했다면 후열 3~5분정도만 해주시면 되고 특별히 관리는 필요 없습니다.

다만, 터보의 경우 특성이 터보가 터지기전에는 동급배기량의 na차량만도 못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답답하죠. 물론 그 구간이 짧아서 크게 신경은 안쓰입니다.

터보가 터지는 구간에서부터는 na에서 느낄수없는 펀치력을 느끼게 되는데 이게 중독성이 좀 있습니다. 여기에도 단점이, 토크곡선이 윗분들 말씀대로 na처럼 리니어하지 않고 급격히 증가했다가 서서히 떨어지기 때문에 고속으로 가면서 힘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고속에서는 배기량이 깡패라는 말이있죠. 연비역시 na보다 좋다고는 못하구요.

장단점이 있긴합니다만, 유지관리 측면에서 크게 신경써줄건 없구요. 출고된 상태 그대로라면요. 둘다 타보시고 몸으로 느끼시는게 가장 빠를겁니다.

터보 : 고속보다는 가속을 자주하는 단,중거리에서 재미있다. 고속으로 가면 연비도 떨어지고 열도 많이 받고 시끄럽기도 해서 초콤 피곤하다.

na : 무난하다. 고속 항속시 터보보다 스트레스가 적다.

뭐 이정도 되겠습니다만, 이건 엄연히 제가 타본 국산차에만 해당됩니다요 ^^;
취리히
IP 121.♡.92.138
08-24 2011-08-24 22:10:11 / 수정일: 2017-04-30 02:31:33
·
ㅎㅎ 시승한빈해봐야겠어요 이왕이면 케옥이로한번 ⓣ
K1
IP 174.♡.185.161
08-24 2011-08-24 22:31:13 / 수정일: 2017-04-30 02:31:33
·
배기량이 같다면 터보가 좋죠. ㅎ 3천cc twin turbo인데 3천cc na보다 좋던데요. 어디에 기준을 두느냐죠. 마력이 같고 배기량이 같다면 na 가 좋고 배기량이 같다면 당삼 터보가 좋죠. ⓘ
취리히
IP 121.♡.92.138
08-24 2011-08-24 22:48:24 / 수정일: 2017-04-30 02:31:33
·
문제는 마력은 같은데 배기량 2000cc 터보와 3000cc 일때 아닌가 싶어서요 ㅎㅎ.
득득이
IP 183.♡.6.29
08-24 2011-08-24 23:31:28 / 수정일: 2017-04-30 02:31:33
·
kirch님 말씀처럼 같은마력대비 비교시...사실상 순정터보차들은 애프터마켓세팅차처럼 순간적인 펀치력(몸이 시트에 파묻히는 듯한 느낌)을 느낄수 없습니다_국산순정터보기준..그리고 요즘은 기존 터빈들의 단점이 많이 보완되었기때문에 저rpm출력저하/터보랙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관할것 같습니다...순정터보차는 사실상 상급na차량과 주행특성이 거의 비슷하다고 봐도 무관할듯 싶어요..

애프터마켓세팅 터보차의 경우엔...순간적인 펀치력을 통한 단거리용이면 몰라도, 생각없이 고속크루징했다간(풀부스트로) 엔진/미션/터빈말아 먹기 쉽상이죠..
K1
IP 66.♡.209.99
08-25 2011-08-25 06:16:01 / 수정일: 2017-04-30 02:31:33
·
득득이님// 335i 탑니다만... 가속감 좋습니다. 국산이 아니라 그런가 봅니다. ㅎ

터보가 좋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있으면 좋다"가 맞지 않을지요? 터보대신 배기량을 올리면 더 좋겠지만 그럼 엔진이 다른 차가 된다는...
루바토
IP 118.♡.33.122
08-24 2011-08-24 22:32:02 / 수정일: 2017-04-30 02:31:33
·
현재로는 NA가 터보에 비해서 응답력이 좋고 저 알피엠 토크가 좋고 토크 구간도 좋고 내구성도 뛰어 납니다. 다만 기술의 발달과 고유가등으로 세계적인 추세가 다운사이징이라서 앞으로 터보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 됩니다.
jongoons
IP 221.♡.46.12
08-24 2011-08-24 23:31:08 / 수정일: 2017-04-30 02:31:33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터보의 장점은 배기량대비 엄청나게 높은 토크로 인해 운전하기가 아주 편합니다.
천천히 가고 싶을 때 천천히 가고, 추월하고 싶을 때 추월하고.
듀얼쇼크
IP 117.♡.85.189
08-25 2011-08-25 00:54:40 / 수정일: 2017-04-30 02:31:33
·
일단 배기량을 줄이면 엔진블럭 주조과정에서도 그렇고 단가 절감이 됩니다. 뭐 많이 될련지는 모르겠지만.. ;ㅁ;
3000cc 6기통에서 2000cc 4기통으로 간다면 당장 실린더가 두개 줄어들죠?
거기다 CO2배출량과 연비도 개선시킬수 있으니 제조사로썬 상당히 메리트가 있죠. 그리고 요새 달려나오는 터보는 터보랙도 거의 없습니다.
거기다 우리나라는 고놈의 배기량으로 매기는 세금 [...]

그렇다고 자연흡기 엔진이 안 좋다는건 아니고, 터보와 냉각기의 발전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churrr
IP 208.♡.62.24
08-25 2011-08-25 01:37:10 / 수정일: 2017-04-30 02:31:33
·
대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 저배기량 과급 엔진의 장점은 그닥 많지 않습니다.
가장 명확한 차이라면 윗분 말씀대로 엔진의 단가와 무게 절감입니다.

그 이외의 차이는 기술력과 사회 트렌드에 따라서 오락가락합니다.

예전의 터보 엔진은 자연흡기에 비해
- 연료소비가 심하고
- 대기오염에 악영향을 준다고 알려졌지만

요즘의 터보 엔진은 자연흡기에 비해
- 연료소비가 적고
- 대기를 덜 오염시킨다고 완전히 뒤집어졌습니다.

80년대는 터보의 전성기였지만 연비와 대기오염을 이유로
90년대를 거치면서 거의 소멸되는 분위기였습니다만
21세기가 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똑같은 이유로 다시 부활되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터보 싫어합니다.
옛날 꽝터보에 비하면 비약적으로 좋아졌습니다만 그 묘한 위화감이 여전히 싫습니다.
twinsen
IP 165.♡.3.228
08-25 2011-08-25 08:40:15 / 수정일: 2017-04-30 02:31:33
·
현재 스포R TGDI를 운행 중입니다.
트윈스크롤이긴 하지만 터보렉이 없진 않습니다.
(부스트압이 아주 낮진 않습니다. 1.2바를 약간 넘습니다.)
그래도 답답할 정도는 아닙니다.
연비도 적당히 살살 타면 소나타 자연흡기 2.0 수준 나옵니다.
여러가지로 참 마음에 듭니다.

그렇지만,
비슷한 출력의 4기통 터보 vs 자연흡기 6기통 이라면,
자연흡기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6기통의 매끄러움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1500rpm 이하의 저회전 토크는
비할바가 아니라고 봅니다^^
프리스타일™
IP 175.♡.185.209
08-25 2011-08-25 09:46:03 / 수정일: 2017-04-30 02:31:33
·
차를 저마력 NA에서 저마력 터보로 변신을 시켰습니다.(남들은 똥차에 돈퍼붓는다고 뭐라하지만~)
열관리와 미션관리가 좀 걸리지만..재미는 역시 터보!
저마력 NA차량을 타면...답답해욧!!
0두랄루민0
IP 210.♡.212.115
08-25 2011-08-25 10:49:14 / 수정일: 2017-04-30 02:31:33
·
국산터보차량도 펀치력 느껴집니다 ^^; 물론 아엠게 바이터보 같은 녀석들에 비하면 느껴지는 것도 아니겠지만요. NA차량만 타신분이라면 놀라실겁니다. 제생각엔 고배기량 NA차량과의 특성은 확연히 다릅니다. 마력,토크곡선이 전혀 다르니까요. (젠쿱 2.0터보, 3.8NA 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입니다. 뭐 다른 차량이라면 또다르겠지만, 일반적인 특성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터보: 초반 펀치력(요맛에 타는듯), 후빨 딸림 (고속, 고RPM에서 토크 저하)
NA : 초반부터 후반까지 지속적으로 밀어주는 가속감

크게 요차이라고 봐야할듯.
차안의비오는날
IP 61.♡.160.16
08-25 2011-08-25 11:35:43 / 수정일: 2017-04-30 02:31:33
·
아우디 터보인데 전 그냥 기름넣고 예열 이런거 없이 걍 막 다녔는데;; 머 관리하야 했던건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