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테슬라 타시는 분들은 순정 네비에 만족하시나요? 21

2026-06-26 21:10:46 104.♡.102.72
전시품물건


테슬라는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지 않아 불편하지 않으신가요?
일단 저는 카플레이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좋아하는 이유는

1_ 보통은 핸드폰에서 네이버지도로 맛집을 찾고 차를 타기 때문에 차에서 네비 조작할 필요 없이 바로 폰에서 네비 경로를 시작할 수 있는 통일감. 특히 경로 안내에 있어서 실시간 탐색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길안내가 가능하다는 점

2_ 무선 카플레이는 대략 16bit 48khz, 유선 카플레이는 24bit 48khz까지 지원해서 빵빵한 무손실 음원 감상 가능.

3_차에서 심심할 때 챗지피티 카플레이에서 불러서 이야기 하며 갈 수 있음

정도인데,

순정네비가 이를 커버할 정도의 수준까지 올라왔나요?
1_ 모바일 네비 앱 대비 길안내 수준(실시간 빠른 도로를 잘 알려주는지)이 어느 정도인지
2_ 테슬라 오디오가 그렇게 좋다던데 보통 어떻게 노래를 트는지 (유선 연결 가능한 포트가 있는지) 가 궁금합니다.

전시품물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파랑덕후
IP 61.♡.153.154
06-26 2026-06-26 21:15:16 / 수정일: 2026-06-26 21:26:30
·
순정네비 맵 자체는 티맵꺼 받아썼고, 길찾기 알고리즘이나 안내시간도 폰네비랑 큰 차이 없이 괜찮습니다. 문제는 차선안내가 없어서 그것만 쓰기엔 좀 그래요. 특히 초행길이나 차선 변화 심한곳.

저는 폰네비랑 같이 켜두고 교차확인용으로 사용합니다

오디오는 최고음질로 들으실거면 flac24비트 usb에 넣어서 꼽으시면 인식 잘 하는데 전 귀찮아서 내장 유튜브뮤직 사용합니다. 블투코덱 aac로 알고있는데 비슷해요. 내장 앱중엔 스포티파이가 제일 음질 좋다는데 제가 안 써서 모르겠네요.
전시품물건
IP 220.♡.210.252
06-26 2026-06-26 23:31:43
·
@파랑덕후님 Aux단자가 없나요?
이노
IP 218.♡.144.151
06-26 2026-06-26 21:20:24
·
아니요.. 별루더라구요
아돌멩이
IP 116.♡.112.68
06-26 2026-06-26 21:24:15 / 수정일: 2026-06-26 21:24:32
·
저는 속도 위반 카메라 알림이 잘 들리지 않은 것만 빼고는 큰 불편함 없는 것 같애요.
그래도 현대순정네비 같은걸 사용해보면 그게 더 편하긴 하더라구요. 적응의 문제입니다 ㅎㅎ
blue13
IP 118.♡.88.103
06-26 2026-06-26 21:40:35
·
형편 없는 수준이죠
개인적으로 테슬라 재구매 의사가 없어진 1순위가 무쓸모 내비입니다
큰 화면 박혀있는데 순정내비 수준은 처참하고
카플레이도 안 열어줘서 작은 화면의 폰내비 쓰다보니
현타 오더군요
끌]나옹이[량
IP 14.♡.13.23
06-26 2026-06-26 21:49:06
·
기능적으로는 쓸만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시야가 너무 멀어서 운전대 앞에 핸드폰 서치해서 티맵 씁니다;;
리릿
IP 222.♡.53.87
06-26 2026-06-26 22:32:01 / 수정일: 2026-06-26 22:34:33
·
진짜 엉망입니다. 저는 FSD를 쓰는데, FSD는 도로제한속도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도로 제한속도 데이터가 엉망이에요.
60kph제한도로인데 38kph로 가더라구요. 자세히 보니까 도로 제한속도가 30/60/30/60이.. 빠르게 반복되는 중입니다.. ㅋㅋ... 도로에서 농로로 빠지는 길이 있는데 거기 지나갈때마다 30됩니다.
내비 데이터 자체가 엉망이란 이야기죠. 옜날엔 이것때문에 오파 팬텀브레이크 문제도 많았습니다.
별거 아닌것처럼 보이죠? AEB걸린 것처럼 냅다 풀제동합니다... 그게 팬텀브레이크였어요.

근데 FSD되니까 팬텀브레이크는 없는데 그냥 30도로인양 천천히 가네요. -_-; 그래서 사실 쓸 수가 없습니다.
농기계도 아니고 60도로에서 38로 가는건 남들에게 피해를 너무 주는 행위죠.

...테슬라 spotify앱의 비트레이트는 96kbps입니다. 와이파이 켜도 96kbps.
음질 엉망이고요. 차라리 블루투스가 훨씬 좋습니다.
확인된 차는 모델3 아톰이구요. 라이젠 달린 차도 있는데 여기선 아직 확인을 못해봤어요. ㅋ
전시품물건
IP 220.♡.210.252
06-26 2026-06-26 23:45:46
·
@리릿님 헉 차량 순정 스트리밍 앱도 무손실 지원이 안되는 줄은 몰랐네요. 이게 좀 크군요..
dnjsdyd2
IP 61.♡.89.202
06-26 2026-06-26 22:54:36
·
어차피 지도는 티맵꺼 쓰고 경로만 테슬라가 찾아주는데 티맵이나 네이버, 카카오도 이상한 경로로 안내할때가 많아 순정이라해도 큰 불편은 없네요.
어차피 잘 안가본 길 갈때는 미리 어떤 경로로 가는지 확인하고 가기에 신경 안씁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그부분은 더 자세히 보고 가고요.
과속 카메라 경고도 운전하면서 주변 표지판만 잘 확인하면 놓칠게 있나요? 카메라 있다고 온 사방에 경고 표지판이 이렇게나 많은데. 소리가 없으면 과속에 걸린다는 자체가;;;
그럼 네비가 단속 카메라 안알려줄때는 어떻게 운전을 하신건지.
하늘풀
IP 49.♡.188.253
06-26 2026-06-26 23:08:07 / 수정일: 2026-06-26 23:09:23
·
@dnjsdyd2님
??? 이런 논리면 후측방 경보나 hud나 어라운드뷰나 자동변속기나 다 없어도 그만이긴 하죠
하지만 있으면 분명히 편한건 사실이고요
처음 운전을 시작할때부터 네비가 단속카메라 알려준 사람들이 수십 수백만일건데요...
걍 단점은 단점이고 불편한건 불편한거죠
잘 안가본 길 갈때는 미리 확인하고 간다라.... 현실에 이런거 안하는사람들이 99%일겁니다....
dnjsdyd2
IP 61.♡.89.202
06-26 2026-06-26 23:31:46
·
하늘풀님// 네비나 HUD, 어라운드뷰는 보조를 해주는 장치이지 그게 메인이 아니잖습니까?
길 미리 확인 안하는거는 둘째치고 도로에 널린 표지판 보는건 운전할때 기본 아닌가요?
기본적인것 조차도 제대로 안하고 어떤 기능은 없고 어떤건 제대로 안내를 안해줘서 불편하다 하면 굳이 면허를 가지고 있을 이유가 있을까요?
가끔 운전하다 앞차가 갑자기 멈춰버려서 옆으로 벼켜서 지나가다보면 길못찾아서 네비를 조작하고 있지를 않나. 주변에 있는 표지판이라도 제대로 볼줄 알거나 하면 저런일이 왜 발생하나요. 네비가 안내를 안해줘서 내가 가야될 길을 놓쳐서 도로를 가로질러 가버리는건 기본이 안된거죠.

처음 시작할때 네비가 단속카메라를 알려주니까 그거 믿고 운전하면돼 이러는 사람이라면 운전을 접는게 낫다고 보네요. 왜 면허딸때는 달달 외우고 기억하던걸 면허만 따면 다 까먹고 무시해버리는건지 모르겠네요.
대유쾌마운틴
IP 218.♡.138.101
06-26 2026-06-26 23:10:32
·
챗지피티를 카플레이에서 쓸 수 있었어요?!
전시품물건
IP 220.♡.210.252
06-26 2026-06-26 23:14:08 / 수정일: 2026-06-26 23:16:41
·
@대유쾌마운틴님 네 라이브로 얘기하면서 다닐 수 있어요. 제미나이도 곧 된다곤 하는데 아직 안되네요. 안드로이드 오토는 챗지피티 재미나이 둘 다 가능하고요.
대유쾌마운틴
IP 218.♡.138.101
06-26 2026-06-26 23:17:37
·
@전시품물건님 오호 내일 써봐야겠습니다 ㅋㅋㅋ
전시품물건
IP 220.♡.210.252
06-26 2026-06-26 23:43:59
·
@대유쾌마운틴님 창을 옆으로 넘기시면 chat gpt앱 보이실거에요.
잘빠진호랑이
IP 222.♡.147.218
06-26 2026-06-26 23:20:55
·
20년 모3이라..지금 네비는 선녀입니다. 쓸만해요..첨에 비하면..쿨럭~
출발 전 집에서 네이버로 목적지 찾고, 공유를 테슬라로 하고 주차장 가면 네비 이미 찍혀 있어 편합니다. 윗분 말씀대로 차선 안내 같은게 없어서 아쉬울 뿐. 글구 오디오는..윗분들 처럼 음악듣기론 걍 그렇고, 넷플로 영화를 봐야 합니다! 후륜말고, 롱 이상 서브우퍼랑 스피커 다 들어가 있는 애로 차박가서 넷플 영화보면..우어어~ 완전 만족합니다.
Tide
IP 118.♡.4.109
06-26 2026-06-26 23:31:02 / 수정일: 2026-06-26 23:48:55
·
1. 순정네비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그리 부족한게 없어서 쓸만합니다.

구간단속 평균속도도 계산해주고,
가장 편한건 도착시 배터리잔량 계산해주는 것과,
도착시 남기고 싶은 배터리잔량 설정하면 그에 맞춰서 충전 종료계산해 주는 것도 요긴하죠.

달력에 목적지 주소 넣어두면 폰과 연동되서 차에 타면 자동으로 네비가 찍히는 것도 여행일정 관리하는데 요긴합니다.


그래도 가장 많이 활용하는건 네비 길안내 보다도,
네비에 찍힌 루트의 교통량, 구간속도, 언덕, 내리막, 기온, 바람, 기후를 계산에 넣어서,
루트 전체의 배터리 소비, 회생충전량을 시뮬레이션 그래프로 보여주는 FOM 예측기능 이네요.


2. 테슬라도 무손실 음원 재생됩니다.
USB에 폴더 만들고 무손실 음원 담아두면 차에서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무손실 음원 때문에 USB를 1T SSD로 업그레이드 하고는 하죠.

해외에서는 타이달이 차량 기본 앱으로 들어가 있는데,
한국은 라이선스 문제로 타이달이 안되는게 아쉽기는 하죠.
전시품물건
IP 220.♡.210.252
06-26 2026-06-26 23:43:33
·
@Tide님 usb에서 곡 검색은 어떻게 하시나요? 테슬라 화면에서 검색할 수 있나요?
Tide
IP 118.♡.4.109
06-26 2026-06-26 23:51:33
·
@전시품물건님
곡, 앨범, 아티스트로 검색이 되고,
M3U로 플레이리스트도 인식합니다.
리누
IP 222.♡.78.70
06-26 2026-06-26 23:41:23
·
티맵보다 불편해서 잘 안 쓰게 되는데, 사실 자주 안 쓰는 네비 쓰면 다 불편해서.. (예를 들어 저는 렌트카에 들어 있는 현대 순정네비가 적응이 안돼서 항상 제 폰 티맵 띄워 씁니다) 적응의 문제도 있긴 한데 입구 정보가 부족해 반대편으로 가거나, 갈림길 표시 애매한 부분도 분명 있긴 해요.

대략 아는 동네 갈 때는 테슬라 네비만 켜고 가고 장거리 잘 모르는 곳 갈땐 티맵 켭니다
graycode
IP 118.♡.5.52
06-26 2026-06-26 23:58:46
·
초기에 비하면 환골탈태 수준이지만 많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구글맵 지원국은 POI 터치하면 구글 플레이스 기반으로 사진, 리뷰, 전화 걸기, 홈페이지 버튼 등이 뜨고 그록 연동으로 원하는 장소를 찾아 경로 추가까지 해주죠.

한국은 카카오나 네이버와 협력하지 않는 이상 그정도 수준의 POI나 그록 연동 경험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플레이 작업 중이라는 루머는 있었는데 아직 소식은 없네요)

저는 주로 차로 가기 전에 카카오맵에서 주소 공유로 차에 보내는 방식을 쓰고 있기는 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