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UNECE, 레벨2++ 및 자율주행 규정 전격 채택 16

2
2026-06-25 16:22:18 수정일 : 2026-06-25 16:53:21 118.♡.5.230
graycode

https://twitter.com/seyesdotcom/status/2069853802904092942


24일, WP.29 투표에서 DCAS 02 시리즈와 ADS 규정이 최종 채택되었습니다.


DCAS 02 시리즈에는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비 고속도로에서의 SIM(시스템 주도 기동)이 확대됩니다. 이로써 테슬라의 감독형 FSD와 같은 소위 ‘레벨 2++’ 시스템의 본격적인 형식인증 신청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다만 이번 RDW에서 승인한 FSD 수준의 기동까지 가능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ADS는 ‘Automated Driving System(자동화된 주행 시스템)’의 약자로, 레벨3 이상(국내 기준 '자율주행')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DCAS SIM 확대와 ADS 규정 신설이 함께 이루어지면서, 동일 자동화 스택에서 책임 구분이 전환되는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예를 들면, FSD라는 주행 자동화 시스템으로 감독 상태에서 주행하다, 특정 ODD(지정된 작동 영역)에 진입하면 시스템이 책임지는 비감독 ADS 모드가 되고, ODD를 벗어나면 다시 감독형이 되는 식의 유연한 전환이 이전보다 자연스럽게 가능해지는 방향입니다.


이는 제조사 입장에서, 양산차 판매가 가능한 레벨 2++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충분히 쌓은 뒤, 특정 구간에서 ADS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의 점진적 진화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통과된 DCAS 02 시리즈와 ADS 규정은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인 2027년 1월에 발효될 예정입니다.


P.S.

이들 규정이 내년 1월에 발효된다고 해서 내년에 중국산 테슬라에서 FSD가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국토부는 작년 9월 발효된 DCAS 01 시리즈(고속도로 핸즈프리 및 SIM)조차 아직 국내 자동차 안전기준(KMVSS)에 반영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P.S.2

FSD 유럽 진출로만 국한하면, 이번 DCAS 02보다 별개 루트인 TCMV 투표 결과가 훨씬 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동 제한도 덜한..)


graycode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6]
iterator
IP 114.♡.129.52
06-25 2026-06-25 16:26:13
·
이왕 국내 법규 수정할때 최신 법규로 적용했으면 좋겠네요.
엘리시어
IP 1.♡.5.10
06-25 2026-06-25 16:36:13
·
작년 9월발효된걸 아직까지 반영 안하고...에효...멀었네요
리치제이
IP 119.♡.197.199
06-25 2026-06-25 22:51:41 / 수정일: 2026-06-25 23:05:58
·
@엘리시어님
아마 이번 현대 gv90 출시될때 개정 될거에요
파랑덕후
IP 112.♡.187.35
06-25 2026-06-25 16:48:40
·
갈라파고스 되기전에 적용했으면 좋겠네요
Forecasting
IP 221.♡.227.40
06-25 2026-06-25 17:05:41
·
저걸 어느 유튜버가 낚았는지 낚여서 한국도 곧 된다고 글쓰는 사람이 나타나더라구요...
달려라팥쥐
IP 220.♡.86.185
06-25 2026-06-25 17:42:45
·
더러운 국토부넘들 FSD점 빨리 풀어주지
솔로맥
IP 210.♡.196.31
06-25 2026-06-25 17:59:34
·
FSD 국내법 적용은 28년이후로 예상됩니다. ㅠ.ㅠ
걍 구형 미국산 적용이 훨 빠를 듯...
사에바 료
IP 211.♡.224.159
06-25 2026-06-25 18:06:30
·
갈라파고스 확정...
모순과편견
IP 39.♡.108.248
06-25 2026-06-25 18:31:42
·
국내 교통환경에 테스트 해야 하죠. SIM은 가능하게해도 그걸 적용할 차량 테스트는 해야 함. 테슬라는 아무것도 하지않고 있음. 네비 차선 안내 몇년 전에 떡밥 뿌리고 아직도 안됨.
리누
IP 222.♡.78.70
06-25 2026-06-25 19:37:05
·
@모순과편견님

테슬라가 아무것도 안 한다구요?
일반 고객에 배포하지 않았다고 국내교통 환경에 테스트 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는 어떻게 단언하시죠?

FSD v14 미국산 배포할때 국내환경 테스트를 하나도 안 했을까요? 이미 암암리에 테스트 하고 있고 배포 몇월에 할거라고 다 소문 나 있었고, 테스트 드라이버 채용 공고가 있었는데 말이죠.

테슬라가 아무것도 신청하지 않았다는 식의 선동은

테슬라가 레벨2로는 자기인증은 애초에 불가능하고 (국내 요건에 안 맞는데 자기인증 서류 내는건 허위가 되니 말도 안되는 소리고), 레벨4는 국내 출시 계획이 아직 없어서죠. 미국에서도 로보택시 외엔 승용 레벨4는 안하고 있으니까요. 즉, 신청하고 말게 없어서 안하는걸, 아무것도 안한다고 하는겁니다.

테슬라가 한국에서 일 안하는 건 bms a079 사태에 대한 제대로 된 대응 못하는게 제일 심각했던 것이고, 중국산 fsd 배포 관련해서는 할래야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공무원 접대 하며 로비라도 했어야 한다면 할말 없는 이야기고요.
saintjay
IP 211.♡.201.172
06-25 2026-06-25 21:20:31
·
@모순과편견님 모순과 편견이 심하시네요
리치제이
IP 119.♡.197.199
06-25 2026-06-25 22:54:49
·
@모순과편견님 모델 s x fsd 되기전에 자기 차량에서 데이터 한대에 수십기가씩 가져간다는 분들 많았어요
요즘엔 hw3 차량들에서 데이터 엄청 가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graycode
IP 118.♡.4.16
06-26 2026-06-26 01:45:47
·
@모순과편견님
전에는 테코가 신청 절차도 안밟고 있다고 하시더니.. 이번에는 테슬라가 테스트도, 아무것도 안한다고 하시는데 도대체 L2 SIM을 위한 무슨 신청 절차가 존재하며, 또 무슨 테스트를 어떻게 안한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궁금해서 믇습니다.
세설
IP 106.♡.207.31
06-25 2026-06-25 21:36:14
·
현대기아 본진 마이너스베네핏이라고 봐야할지…
(그래도 고마워요 현다이… 덕분에 싸게 수입차 타고 있어요)
리치제이
IP 119.♡.197.199
06-25 2026-06-25 23:09:26 / 수정일: 2026-06-25 23:10:54
·
모유튜버 말로는 지금까지 다른 항목들의 인증 히스토리 보면 현대가 마침 출시예정 이었던 경우엔 바로 개정되고 ㅋㅋㅋ
아닌 경우엔 1년에서 2년 걸린것도 있는데
자율주행의 경우엔 아무래도 큰 껀이라
최하 2년 본다 하네요
viatoris
IP 112.♡.9.101
06-26 2026-06-26 10:26:44
·
이로써 기존의 레벨별 구분과 승인은 의미가 없어졌다고 봐야겠네요.
이제는 이 방향이 맞다고 봐야겠죠.. 레벨별 분류는 초기 개념을 공유하기 위한 방식으로 수명을 넘겼다고 보고 새 규정으로 넘어가야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