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휠너트를 불완전하게 죈 채로 주행한 후기 5

2026-06-23 01:51:19 수정일 : 2026-06-23 02:33:27 174.♡.247.96
4fifty5

일주일 전 이야기입니다.  금년은 매우 바빴고, 큰 SUV 한 대는 거의 쓰지 않아서 윈터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을 6월까지 미루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주 전 윈터 타이어를 4계절 타이어로 휠세트 째 DIY 교체했습니다.  퇴근 후 저녁 먹고 서둘러 교체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그 때 차를 잭에 띄운 채로 휠너트를 체결하는 것 까지만 하고, 내려서 정규 토크로 체결하는 작업을 잊었던 것 같습니다.  공기압을 새로 맞추는 것은 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 보면 제가 토크렌치를 공구함에서 꺼냈던 기억이 없으니까요.


그것을 모른 채, 지난 주말 집사람과 장을 보러 그 차를 끌고 나갔습니다.  시골길을 70km/h정도로 한 2km쯤 주행했는데 차 어디선가 바퀴 회전에 맞춰 터 터 터 감각이 느껴집니다.  집사람은 알아채지 못하지만 운전하는 저는 느낄 수 있지요.  또 방꾸가 나서 공기가 빠졌나? 생각했습니다.  이 차는 TPMS가 오동작하는데 코스트코 타이어 센터에서도 원인을 잡지 못해서 몇년째 TPMS 불이 들어온 상태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길 옆 골목으로 빠져서 세우고 타이어를 확인했는데, 눈으로 봐서는 빠진 것을 모르겠고, 발로 차 보면 조수석 앞 타이어가 약간 바람이 부족한 느낌 (덜 딱닥함)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것인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집사람에게 계속 가다가 바람이 빠져서 고생하느니 (여기는 보험사 출동이 특약이고, 특약에 가입하더라도 빨리 오지도 않습니다.), 집으로 되돌아가서 바람을 확인하겠다고 했습니다.


타이어에 바람이 적은 것으로 판단하고 조심스럽게 운전해서 집으로 돌아가는데, 터 터 터 느낌이 조금씩 심해지네요.  집사람은 아직도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 때 생각난 것이 윈터 타이어 -> 4계절로 바꿨을 때 최종 토크로 체결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가 잭 위에 떠 있을 때 임팩트 렌치 내부 해머가 간신히 2~3회 따땅 할 때 까지만 체결하고 내리는데, 그 때의 토크는 10ft-lbs 정도로 적습니다.  차를 내린 후 마무리 체결을 하는데, 그 단계를 건너뛰었던 것이죠.


올 때 70km/h로 왔던 길인데 지금은 50km/h 이상 속력을 올리면 터 터 터 느낌이 눈에 띄게 심해지는 것 같아서 집까지 계속 가는 것조차 무리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돌아가던 길 옆 골목으로 빠져서 차를 세웠습니다.  집까지 걸어가서 토크렌치를 가지고 와야 하나...라는 생각을 했는데...기발한 (하지만 정상적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트렁크에 스페어 타이어와 함께 실린 휠너트 렌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 휠너트 렌치를 꺼내서 휠 너트를 죄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휠너트가 0.5~1바퀴 정도만 돌리면 제대로 된 토크로 죄어지는데 운전석 뒷바퀴는 너트 두 개가 아예 3바퀴쯤 풀려서 헛돌더군요.  아마 이 바퀴가 터 터 터 느낌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훨너트 렌치를 손으로 꾹 눌러서 체결하고, 장보러 갔다 왔습니다.  나중에 집에 와서 토크렌치로 다시 죄어 봤는데, 토크렌치로 추가로 죌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하게 체결되었네요.

4fifty5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
Harugun
IP 192.♡.91.173
02:19 2026-06-23 02:19:23 / 수정일: 2026-06-23 03:03:10
·
저는 실제로 뒷바퀴가 빠진 적도 있습니다..ㄷㄷ
다행히 저속에서 빠져서 차량에 손상은 없었는데, 와이프와 아이가 엄청 놀랬더랬죠.
지나가던 행인이 저 멀리 굴러간 바퀴를 주어다 주시고, 비상용 쟈키와 렌치로 바로 체결해서 집에는 무사히 돌아왔더랬습니다.
후에 정비소에 가서 따졌더니 역시나 적정토크 이하로 작업했더군요(당시 제 차량이 체결토크가 통상 대비 높은 편이었습니다)
정비소에서 토크렌치 쓴다고 해서 다 믿을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걸 그때 깨달았습니다. 매 차종마다 체결 토크를 확인해서 작업한다는게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특정 차종(혹은 특정 브랜드)만 정비하는 곳이라면 모를까요.. 정비사가 그걸 다 기억할수가 없죠. 그렇다고 매번 해당차종 정비매뉴얼을 찾아볼수도 없고..
제대로 된 토크로 작업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임팩으로 조이는게 적어도 주행중 바퀴가 빠지지는 않을테니 그게 나을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4fifty5
IP 12.♡.24.194
02:59 2026-06-23 02:59:55
·
@Harugun님 진짜로 바퀴가 빠지다니요.
저는 바퀴 1회전마다 터 터 터 터 하는 느낌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라서 더 주행하기가 무섭더라고요. 그에 더해서, 차고에서 출발할 때 부터 자동차의 스티어링 느낌이 평소보다 둔감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마 바퀴가 느슨하게 부착되어 있어서 그랬을 것 같습니다. 그 둔감하다는 느낌이 나아지지 않아서 장보러 가는 길에 호쾌롭게 운전하지 못했는데, 그래서 바퀴가 안 빠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Harugun
IP 192.♡.91.173
03:06 2026-06-23 03:06:15 / 수정일: 2026-06-23 03:07:12
·
@4fifty5님 저도 뭔가 이상한데?라는 느낌은 있어서 중간에 체크도 했었는데, 휠볼트가 느슨해진 건 육안 점검으로는 사실상 확인이 불가능하더라구요;;(옆에서 보는 게 아니니..;;)
4fifty5
IP 12.♡.24.194
03:12 2026-06-23 03:12:11 / 수정일: 2026-06-23 03:12:35
·
@Harugun님 충분히 그럴 법 합니다. 저는 제가 정비했던 것이라서 돌아가는 길에 퍼뜩 생각이 난 것이라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지만, 만약 전문 업체에서 알아서 작업했던 것이라면 터 터 터 터 해도 그렇게 쉽게 휠너트를 의심하지 못했을겁니다
제가 이 게시물을 쓴 이유도, 그런 느낌이 발생하는 또 한가지 원인이 이것입니다 라는 정보의 의미가 있습니다.
Harugun
IP 192.♡.91.173
03:19 2026-06-23 03:19:47 / 수정일: 2026-06-23 03:20:24
·
@4fifty5님 또 다른 차량에서도 휠볼트 풀림이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이 차량 휠은 휠볼트 체결부위 위에 캡이 있는 방식의 휠이었습니다. 이 때는 이 휠볼트 커버 덕분에 볼트가 끝까지 풀리지 않아서 바퀴 탈락을 면했구나 생각했었습니다. 물론 휠볼트 커버 때문에 이 때도 휠볼트가 풀렸다는 사실은 당시에는 인지하지 못했더랬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