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전기차를 사려는데 어디서부터 봐야 하나요 10

2026-06-22 21:37:09 211.♡.196.214
주돜아리

매일 왕복 70km 정도 출퇴근을 해야해서

전기차를 구매하려는데요

5,6천 정도 생각하네요


1. 메이커는 어디가 좋나요?

최선호는 테슬라입니다.

사실 파노라마 써누프 있음 아무거나 되고

지커도 좋은데 중국차 타면 주위의 시선때문에..


2. 중고차로 전기차 사는거 아닌가요?


3. 겨울에 괜찮은지.


4. 연비가 진짜 디젤대비 반값 정도 나오나요?

주돜아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0]
VicViper
IP 14.♡.47.246
06-22 2026-06-22 22:03:38
·
1. 아무래도 테슬라가 전기차만 만드는 회사라 타 회사와 다른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호하신다는 건 판매량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다만 사고 싶다고 맘대로 살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2. 저는 30년이 되어가는 카라이프에서 제 차는 단 한번만 신차 출고했었습니다만, 전기차는 배터리 열화 문제 때문에 중고에 손이 선뜻 안가더군요.

3. 일주일에 한 번만 충전할 걸 두 번 충전하기도 합니다. 체감상 20-30%는 덜 가는 것 같습니다.

4. 아내가 디젤 세단에서 전기차로 옮겨갔습니다. 네, 연료비가 디젤 절반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Karyudrian
IP 117.♡.245.37
06-22 2026-06-22 22:14:38 / 수정일: 2026-06-22 22:15:48
·
1. 테슬라 시승해보시고 맘에 드신다면 테슬라 가시죠..
2. 가격만 괜찮다면 상관없다 생각됩니다.
3. 실외주차 환경이면 체감 크고요. 지하주차장에 두는편이면 그닥..? 입니다.
4. 연료비만 따졌을때 하이브리드 대비 1/4 수준이었습니다. 제가 니로하브 타다가 EV6 로 바꿨습니다. 각종 국물류 등 정비소요 없으니 이것만해도 연간 30-40 벌고요.
Tide
IP 121.♡.247.60
06-22 2026-06-22 22:16:14 / 수정일: 2026-06-22 22:30:04
·
1. 현재 테슬라는 주문량이 많아 주문후 대기가 긴 상황입니다.
예약비용은 모두 환불 받을 수 있으니 구매 의사가 있으시다면 주문부터 넣고 고민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테슬라, 현대, 기아, 폴스타, BYD, 지커 모두 파노라마 루프가 있고 가격대 안에 들어오니,
차량들을 검색해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모델이 있다면 주말에 돌면서 쇼룸을 방문하여 타보세요.

주말에 좋은 나들이도 되지만 메이커마다 직접 앉았을때 알수 있는 측면이 많습니다.
자신과 호흡을 맞출수 있는 또는 내가 호흡을 맞출수 있는 차를 타는게 행복하니까요.

전기차의 새로운 감성에 끌리는 거라면 테슬라가 메이커로서는 가장 그 이미지에 적합합니다.
다만 기초부터 새로운 것이 너무 많아 조금 공부와 적응을 요구하는 메이커라,
어느 정도 얼리어댑터 소양이 있으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다만 기능과 UX에 대한 적응이 끝나 응용이 가능한 수준이 되면 이만큼 신세계인 차도 없습니다.



2. 중고도 2년 정도 선이라면 볼만하겠지만 전기차는 변화가 빨라서 새차쪽이 더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특히 테슬라는 연식변경이 아니라 짧으면 분기단위로 개선이 들어가는 상시 공정향상식 업그레이드를 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3. 겨울에는 배터리 히팅과 실내 난방 소모가 있기 때문에,
300km 이상 고속도로 장거리를 한번에 간다면 0~10% 정도만 주행거리가 저하되지만,
20km 이하 시내만 주행, 주차, 주행, 주차를 반복해서 배터리가 매번 식는 단거리 패턴이면 20~30%까지 저하할수 있습니다.



4. 급속이 아니라 집이나 직장에서 완속충전 가능한 환경이시라면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진짜초코우유
IP 106.♡.72.14
06-22 2026-06-22 23:08:10 / 수정일: 2026-06-22 23:15:28
·
1. 어차피 배터리는 똑같아서 원하시는 메이커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성비는 테슬라가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제가 ev6 구매할때는 주니퍼가 출시안된 상태였고 비교 대상도 적었지만, 5천만원대라면 현재는 테슬라가 성능과 가격 둘다 잡은 것 같습니다.

2. 배터리 soh가 저하되있지만 그만큼 감가가 되어서 가격면에서 접근하기엔 좋을 것 같아요.

3. 겨울은 여름대비 주행거리 1/3 정도가 날아갑니다. 국토부 인증거리가 꽤 정확하더라구요. 충전 5일에 한번씩 했었는데 겨울되니까 2~3일에 한번씩은 하게 되더라구요 ㅋㅋ

4. 충전료는 디젤 유류비 대비해서 1/3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1500원대일때 30만원 이상씩 나왔는데, 전기차로 바꾸고서는 10만원 내외로 나오고 있습니다:
강력모타
IP 110.♡.197.154
06-22 2026-06-22 23:17:20 / 수정일: 2026-06-22 23:17:34
·
1. 선호 브랜드가 테슬라면 일단 신차 인터넷 구매 부터 걸어두고(순번예약), 천천히 하나씩 관심있는거 시승이나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2. 중고보실때 테슬라는 년식마다 조금조금씩 다른게 있으니 그거 확인하시고 생각해보세요, 변경된거에 따른 가격도 적당히 감가가 되었는지 고려해보시구요.
3. 겨울은 20%정도 기본으로 날아간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위에분들이 답변 잘해주신거같습니다.
꾸꾸믹스
IP 118.♡.80.215
06-22 2026-06-22 23:31:36
·
일단

가까운 지인 한분 붙잡고
계속 물어보셔요

아무리 많은 정보가 떠다녀도
사람이 직접 잡아서 주입시키면
한번에 이해됩니다 ㅎㅎ

울산이시면 저한테 연락주세요
사상교육 수준으로 알려드립니다 ㅋㅋㅋㅋㅋㅋ
아날로그맨
IP 61.♡.121.188
06-22 2026-06-22 23:51:48 / 수정일: 2026-06-22 23:52:42
·
일단 충전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일상에서 집이든 회사든 언제든 충전하고 싶을 때 할 수 있어야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이거 안되면 하브로 가는 것도 좋습니다.
OLIVER
IP 172.♡.52.234
06-22 2026-06-22 23:53:10 / 수정일: 2026-06-22 23:54:19
·
3. 겨울에 주행거리가 줄어들지만 몇번 타보면 대충 견적 나옵니다. 충전 한번 더 하면 되는거라 별로 큰 일은 아닙니다.

4. 충전 환경이 주택이냐 상가냐 아파트냐 상업용빌딩이냐에 따라 다르고, 아파트라면 입대의나 관리단이 어떤 회사와 어떤 방식, 어떤 조건으로 언제 계약했느냐 등등에 따라서 충전요금이 천차만별이고 변수가 너무 많은 케바케입니다. 단적으로 1kwh당 평균 100원 언더인 사람부터 300원 중반까지 아주 다양해서 일반화가 힘듭니다.
주유소는 옮겨다니면 되지만, 충전기는 이사가거나 이직하기 전까지는 왠만하면 바꿀 수가 없는거라 본인이 주로 충전할 곳의 요금부터 확인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newicarus
IP 115.♡.10.134
00:08 2026-06-23 00:08:13
·
일단 지역이 보조금을 많이 주는 지역이냐 아니냐에 따라 선택지가 다릅니다.

보조금 많이 주는 지역이면 ev6, 아이오닉5가 유리합니다.

보조금을 조금 주는 지역이면 테슬라가 유리합니다.

mou 되는 곳에 재직중이시라면 폴스타4도 좋은 선택입니다.

전기차는 오히려 중고로 사기에 좋습니다.
YourLights
IP 1.♡.190.159
00:11 2026-06-23 00:11:31
·
테슬라 선호면 모델 Y RWD 신차가 제일 무난합니다. 70km 출퇴근이면 겨울에도 충분하고, 중고 전기차는 첫 EV면 굳이 갈 이유가 적어요.
세단 괜찮으면 모델 3 롱레인지가 더 합리적이고, 국산 AS·선루프 원하면 EV6/EV5 롱레인지 보시면 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