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7시간 제외조건 생겼네요 46

1
2026-02-02 16:44:01 211.♡.64.37
헉드론

1000093576.webp

2월5일부터 시행이라고 합니다

헉드론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6]
구름이여
IP 211.♡.111.249
02-02 2026-02-02 16:46:37 / 수정일: 2026-02-02 16:48:23
·
역시 조삼모사 이네요 하는 게 그렇지 입니다
7+6시간 이면 13시간 어휴 입니다
신고는 또 어떻게 바뀔런지 입니다
workaholic
IP 59.♡.211.243
02-02 2026-02-02 16:46:59
·
오후 7시에 꽂으면 아침 8시까진 꽂아놔도 무방하네요
Karyudrian
IP 1.♡.182.107
02-02 2026-02-02 16:47:01 / 수정일: 2026-02-02 16:48:21
·
그럼 최대 7+6=13시간 아닌가요?
굳이 저렇게 복잡하게 하는 이유가 뭔지.. 그냥 PHEV, BEV 구분하지말고 14시간 그대로 두는게 낫겠네요.
공동주택에서 공용충전기 반복적으로 점유해서 문제되는 시간대가 딱 저시간대랑 겹칠텐데, 저래버리면 무슨 소용인가요..

새벽시간대에 과도한 불편함이면, 낮시간에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데 내려와서 이동주차 하는건 과도한 불편이 아닌가요..?
논리가 희안하네요...
lwk
IP 106.♡.225.203
02-02 2026-02-02 16:51:06
·
플하는 전기차의 적이네요
e63amg
IP 106.♡.131.53
02-02 2026-02-02 16:53:08
·
그냥 제발 충전시간으로 요금을...
꽃길만걷자!
IP 211.♡.73.129
02-02 2026-02-02 16:54:38
·
지방 선거 앞두니 몸을 사리는 군요
하늘풀
IP 124.♡.161.198
02-02 2026-02-02 16:55:07 / 수정일: 2026-02-02 16:56:08
·
와우
저녁7시에 주차, 아침8시에 출차한다고 쳐도 0시~6시를 빼면 7시간이네요.
오후 6시 주차, 아침 7시 출차도 ok
오후 6시반 주차, 아침 7시반 출차도 ok
진짜 24시간 이상 꼽아놓는 무개념 차량이 아닌 이상
거의 신고당할 일 없겠네요
콜라맛홍삼
IP 58.♡.60.78
02-02 2026-02-02 17:06:56 / 수정일: 2026-02-02 17:07:08
·
아침 8시에 출근하는 분들은 7시 이후에 충전 시작하기만 하면 되는거군요?
jj34
IP 112.♡.250.33
02-02 2026-02-02 17:12:38
·
https://www.motir.go.kr/kor/article/ATCL0c554f816
산자부 고시에는 해당 내용이 없는데 위 글은 믿을만한 정보인가요?
헉드론
IP 222.♡.62.11
02-02 2026-02-02 17:31:19
·
@jj34님 https://cafe.naver.com/common/storyphoto/viewer.html?src=https%3A%2F%2Fcafeptthumb-phinf.pstatic.net%2FMjAyNjAyMDJfMjM5%2FMDAxNzcwMDE2NzQ1ODE4.NBfS-v3ss4ZQ02KvSPHpGUMcGFqR1gBugDi7rugOvKAg.eBmcUTOveEyiKhJskAiW78wVdCwvMCKZqTCvLN5bPrcg.JPEG%2FIMG%25EF%25BC%25BF4771.JPG%3Ftype%3Dw1600
Donglee
IP 59.♡.1.104
02-02 2026-02-02 17:16:25
·
출처가 어딘가요? 검토한다는 얘긴 있어도 고시 내용엔 반영 안된 거 같은데
GREY
IP 211.♡.95.225
02-02 2026-02-02 17:19:45
·
@Donglee님 오늘 최종 결정되었나 봅니다.
Donglee
IP 223.♡.85.222
02-02 2026-02-02 17:23:16
·
@GREY님 감사합니다
개별 민원에 대한 답변이었군요
CORSA
IP 210.♡.223.146
02-02 2026-02-02 17:21:29
·
아무래도 담당자가 플하를 타는거 같은 의심이 드는군요
리누
IP 223.♡.148.30
02-02 2026-02-02 17:25:52 / 수정일: 2026-02-02 17:27:12
·
계속 꽂아 놓는 차가 문제지 플하 차주도 잠은 자야죠.

올바른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전기차들도 2~3시간이면 충전 끝나는데도 세워두는 차들 있는데 14시간 부여되는 것도 결국 잠 잘 시간 때문인데 법의 취지가 애초에 그걸 감안해 14시간 설정된걸 플하만 예외로 하는 것도 취지에 안 맞거든요
토끼토스트
IP 218.♡.70.3
02-02 2026-02-02 17:43:58
·
@리누님 이럴거면 7시간 규정으로 뭐하러 변경하나요? 애초 변경 취지가 플하는 충전 빨리끝나는데 짧게 시간 당기고 여유시간포함해서 7시간으로 줄인건데 거기에 또 예외시간을 준다니 어이가 없죠
꽃길만걷자!
IP 211.♡.73.143
02-02 2026-02-02 17:45:33
·
@리누님

2-3시간이면 완충되고 매일같이 자리차지하는 플하 차주의 수면질 배려하느라 10시간 이상의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주들은 오늘도 헛걸음을 칩니다.
리누
IP 223.♡.148.30
02-02 2026-02-02 18:28:42
·
@토끼토스트님

애초에 전기차도 충전 여부 무관 14시간을 준 이유가 수면 시간 보장이었습니다.

타이트하게 바꾸려면 충전완료 기준 단속을 해야죠. 차마다 충전시간이 다르고 배터리 용량이 다른데 배터리 작은 차라고 휴게권리를 차별하는 것은 부당한 기준입니다.

7시간 규정 검토 될 때부터 이미 심야 예외 이야기는 나오고 있었어요.
토끼토스트
IP 218.♡.70.3
02-02 2026-02-02 18:33:46
·
@리누님 14시간이 수면시간 보장이였으면 플하 7시간으로 뭐하러 줄였나는 얘기죠
그냥 14시간 둔거랑 현실적으로 무슨차이가 있습니까?
저게 휴게 권리차별이라면 플하가 거의 지정석처럼 쓰게되는 경우는 무슨 경우일까요?
애초에 시간을 줄이게 된 원인이 뭐였을까요?
토끼토스트
IP 218.♡.70.3
02-02 2026-02-02 18:50:27
·
@리누님 11시에 충전시작해서 아침에 빼면 수면권 보장됩니다
리누
IP 223.♡.148.30
02-02 2026-02-02 19:17:05 / 수정일: 2026-02-02 19:17:59
·
@토끼토스트님

네 그러니까, 전기차 오너들의 불만 듣느라 법의 취지를 망각한 잘못된 규정이 만들어졌고 또 불만이 나오니까 땜빵 중이죠.

안 바꾸고 냅둬야 했던걸 괜히 건든거라고 생각합니다.

원인과 대책을 잘못 진단한거죠. 완속 충전 인프라 부족을 "너네끼리 싸워라"로 만들어 버렸으니.
cami
IP 118.♡.15.219
02-02 2026-02-02 19:21:40
·
@토끼토스트님 네 애초에 그렇게 줄인게 문제였습니다. 플하냐 전기차냐의 문제가 아니죠 사용 형태의 문제지.
에릭핑거
IP 121.♡.165.199
02-02 2026-02-02 19:23:55
·
리누님// 7시간은 현실적으로 좀 어려웠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충전구역 더 늘리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가 동대표 하면서 충전구역 늘리면서 너무 경험을 많이 했거든요
2퍼.. 5퍼.. 까지는 과태료 운운하면서 얘기하면 거의 프리패스로 통과하는데요.. 그 이상은요 그냥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내연차주 입장에서는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되거든요.
벽부형이요?
벽부형은 대부분의 입대위가 거부감이 많습니다.
개별적으로 카운트 되고 그래서 공용전기요금에 합산 안된다고 그렇게 얘기를 해도 통하질 않아요.
그리고 충전기 설치업체도 돈아 안되니 그냥 미적 지근해요
전기차 점점 늘어날텐데.. 14시간 같은 규정은 진짜 없어져야 됩니다
리누
IP 223.♡.148.30
02-02 2026-02-02 19:36:23 / 수정일: 2026-02-02 19:37:44
·
@에릭핑거님

충전소가 꽉 채워져 있는 상태는 주차공간 차별이 아니라는 생각을 못해서 그래요.

전기차 100대가 충전소 10개로 경쟁하며 꽉 채운다면, 이게 20개로 늘어도 어차피 일찍부터 꽉 찬다면 충전소 때문에 내연차 주차공간이 줄어드는거 아니거든요. (충전소 부족했을때 10대는 내연차랑 같이 썼을테니까)

이 개념을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충전소가 비어 있는 모습을 보이니까 불만이 생기는거죠.

인식으로 개선 안되면 그냥 법이 깡패가 되어 보급률이 맞춰 5% 7% 10% .. 이렇게 밀어붙여 줘야죠. 전기차 전환 생각이 있다면요.

쉽게 불만 방향을 돌리는 대책으로 너네끼리 싸워라를 만든게 지금 상황이라는 생각입니다.
토끼토스트
IP 218.♡.70.3
02-03 2026-02-03 09:12:35 / 수정일: 2026-02-03 09:13:04
·
@리누님 그게 현실적으로 어려우니까 문제인거죠 주차장 전부를 충전기설치하면 좋죠
근데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요? 설치비용과 관리는요
해결책이 어렵다고 쉬운방향으로 가려한다는건 동의하는데 현실적으로 다른방법이 있나요?
7시간이라고해놓고 저렇게 예외를 두는거에 반발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플하들이 7시간 이전에 충전이 끝나는데도 안빼니까 문제인거고 불만인거죠
대부분이라기보다 항상 그런x이 같은짓을 반복하죠
리누
IP 223.♡.148.30
02-03 2026-02-03 10:26:20 / 수정일: 2026-02-03 10:27:46
·
@토끼토스트님

항상 그런 사람이라면 신고할 기회가 있으실겁니다. 전기차도 충전 일찍 끝나도 빼는 꼴을 못 보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관찰 빈도가 다를 뿐이죠.

관찰되는 악당 몇 잡겠다고 전체를 다 불편하게 만드는건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죠.

소수 충전 완료되자마자 안 빼는 BEV 오너 잡겠다고 모든 전기차는 충전 완료 후 1시간 안에 안 옮기면 과태료 내게 하자고 하면 동의하실건가요?
토끼토스트
IP 218.♡.70.3
02-03 2026-02-03 10:30:34
·
@리누님 네 사실 플하만의 문제는 아니죠
저는 솔직히 플하고 전기차고 충전완료후 안옮기면 과태료내게 하는것에 동의합니다
리누
IP 223.♡.148.30
02-03 2026-02-03 10:35:52
·
@토끼토스트님

충전 완료 즉시 옮기는걸 법으로 만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법은 모든 환경을 커버할 약한 규제여야 합니다. 충전 마치고 옮길수 있는 여건이 있는 아파트야 그게 되겠죠.

그런데 그런 여건이 안되는 아파트에서는 충전이 심야에 끝나면 외부 주차장 가야 하고 밤에는 충전소가 텅 비워지는 경우도 생기겠죠? 전체 주차면은 부족한데 충전 완료 즉시 빼야 해서 그렇게 밤에 비워지는 충전소 주차면이 많아지면 그건 합리적일까요?

그렇지 않으니 충전 완료 시점이 아니라 취침이나 근로 중에는 주차를 겸하게 법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대전제를 무너뜨린게 플하 7시간 규정이고요.
잡새
IP 106.♡.201.248
02-04 2026-02-04 16:56:42 / 수정일: 2026-02-04 16:58:42
·
@리누님
잠은 무슨 그냥 플하 맨날 충전하고다니니
전용 주차공간처럼 쓰는게 문제입니다
충전해봤자 3시간도 안걸리니 충전했으면
좀 빼세요 ㅋㅋㅋ 14시간씩 주차해서
남한테 피해주지말고요
전기차가 일주일에 한두번 충전할까말까라
보통 일반주차하는데 플하는 맨날
꽂아놓고 전용주차공간인양 쓰고 있으니 말이나오죠
강력모타
IP 110.♡.197.154
02-02 2026-02-02 17:32:12
·
이럴거면 뭐하러 7시간인가요.
충전 다되었는데 10시,11시 넘어서도 안빼는 차주들 있으니까 7시간 하자는건데요.
무임승차
IP 106.♡.200.252
02-02 2026-02-02 17:33:14 / 수정일: 2026-02-02 17:33:31
·
이럴바에 완속충전구역은 2~5%대로 운엉하고
220V 콘센트 충전기를 대폭늘려서 충전겸용 일밪주차구역을 확대하는게 어떨까요.
앱슬라
IP 183.♡.190.186
02-02 2026-02-02 18:16:14
·
@무임승차님 저도 그게 낫다고 생각하는데 현실은 아파트에 완속이랑 급속 깔더군요.

느려도 충전 못하는게 더 답답하고 급하면 밖에서 급속 하면 그만인거니까요.
에릭핑거
IP 118.♡.66.167
02-02 2026-02-02 18:04:37
·
그냥 아예 하질 말지... 괜히 혼란만 주고
을과 을끼리 싸움이나 하게 만들고
그냥 충전시간과 점거수수료 이런 방향으로 가면
플하든 전기차든 바로바로 차 뺄거고
그럴텐데... 왜 일을 이렇게 어렵게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chacannara
IP 118.♡.13.215
02-02 2026-02-02 18:05:00
·
아주 개판이네요.
잔고0원
IP 49.♡.110.36
02-02 2026-02-02 18:10:07
·
잠 주무시는거야 이해 해드려야죠. 다만 매일 충전 하시니. 전용 충전자리가 되버려서... 레이ev 인데도 일주일에 한번 할까말까 한데. 전기차는 계속 늘어나고 있고 충전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데...
앱슬라
IP 183.♡.190.186
02-02 2026-02-02 18:38:08
·
플하도 5시에 매일 충전 하면 무적이네요.
세설
IP 106.♡.206.54
02-02 2026-02-02 18:43:58 / 수정일: 2026-02-02 18:45:14
·
앞으로 플하도 50 kwh이상 크기가 들어올텐데…7시간 안짧나… 라고 생각했던 찰나네요 ㅎㅎ

아침에 주차해둔 플하 오후에 신고할 수 있으니 이건 괜찮네요
하늘풀
IP 124.♡.161.198
02-02 2026-02-02 22:07:08
·
@세설님 그러게요. 8시간 근무한다면 회사 충전자리 쓰기는 어렵겠네요.
세설
IP 106.♡.207.36
02-02 2026-02-02 23:14:50
·
@하늘풀님
회사에서는 점심시간/휴게시간 즈음에 빼주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ㅠ
리누
IP 223.♡.148.30
02-03 2026-02-03 09:23:01
·
@세설님

옮길 자리가 있거나 오후에 출근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는 의미가 있겠으나, 아침에 점유하면 퇴근 시간까지 거의 변동이 없고, 여유 공간도 없는 주차 환경이라면 참 난감하겠네요.

이럴땐 단속 피하기 위해서 살짝 전진 했다 틀어서 같은 자리 주차해서 단속 피하는 꼼수가 있긴 한데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전형적인 탁상행정 같네요..
꽃으로날때려줘요
IP 125.♡.52.216
02-02 2026-02-02 19:32:50 / 수정일: 2026-02-02 19:33:11
·
그냥 새벽이든 오후든 충전을 하든 말든 상관없이 주차하는순간부터 얼마씩 요금을 때려버리면 간단할껄 …
dongu
IP 61.♡.210.128
02-02 2026-02-02 19:38:50 / 수정일: 2026-02-02 19:51:08
·
지랄났네요
그럼 신고 2장으로 하게 해주던가
전화해봐야겠습니다
에어조단
IP 219.♡.19.19
02-02 2026-02-02 22:39:12
·
어찌된게 동네 플하는 다 퇴근시간이 빠른듯..
LinkeneitoR
IP 210.♡.105.1
02-03 2026-02-03 08:55:40
·
플하는 충전을 금방 하니까 자기전에 뺴라고 만든 정책인줄 알았더니 이러면 그냥 이전과 크게 다를바 없네요.
vincent4brsm
IP 39.♡.25.113
02-04 2026-02-04 09:39:03
·
플하는 전기충전 못 하면 운행을 못 하는게 아니잖습니까? 어떻게 전기충전 못 하면 운행을 못 하는 정기차와 같은 편의를 제공해요?
청모
IP 223.♡.48.12
02-05 2026-02-05 09:23:25
·
이것도 아직 확실한건 아닌듯 합니다 지자체마다 다른것 같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