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부족한 의견은 이렇습니다. 1. 삼성SDI가 전고체 선두업체는 맞습니다. 2. 현재 진행중인 전고체 전지는 수명, 생산원가 등이 문제가 있어 대량생산에 적합한 제품은 아직 보기 어렵습니다. 3. 전고체 관련 획기적 성과 언론보도가 많은데 대부분 연구실수준 내용으로 양산하고는 아주 거리가 있습니다. 4. 우리가 기대하는 수준의 전력밀도와 안전성, 수명을 갖춘 전고체 전지가 결국 출시되면 대량생산자동차는 가장 나중에 적용됩니다. 모바일, 드론, 군사, 전기항공기 등 몇배나 단가가 높아도 먼저 쓸곳이 널렸습니다. 5. 그래서 전고체전지 적용 전기차를 사려고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소형 용량 제작은 가능하게(아주 비싸게...) 제작까진 기술 올라왔다고 들은거 같은데
역시 대용량 양산 체계는....힘든가봐요
반고체였네요.
근데 제 글 어떤 부분에서 자율주행과 전고체가 관련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1. 삼성SDI가 전고체 선두업체는 맞습니다.
2. 현재 진행중인 전고체 전지는 수명, 생산원가 등이 문제가 있어 대량생산에 적합한 제품은 아직 보기 어렵습니다.
3. 전고체 관련 획기적 성과 언론보도가 많은데 대부분 연구실수준 내용으로 양산하고는 아주 거리가 있습니다.
4. 우리가 기대하는 수준의 전력밀도와 안전성, 수명을 갖춘 전고체 전지가 결국 출시되면 대량생산자동차는 가장 나중에 적용됩니다. 모바일, 드론, 군사, 전기항공기 등 몇배나 단가가 높아도 먼저 쓸곳이 널렸습니다.
5. 그래서 전고체전지 적용 전기차를 사려고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sdi나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열심히 하는거 같긴한데.. 여전히 조만간 나온다고 하면서(심지어는 올해안에 양산한다라는..) 정확한 진행사항은 오리무중인거 같습니다
그 와중에 ces에서 양산화 완료됐다라고 뜬금 발표한 도넛랩이라는 핀란드 회사는 거의 사기다라는게 중론인듯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