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점에 FSD를 구매하는 이유는 하나 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S/X/CT를 사는데 사업자로 사서 감가상각을 적용하는 경우요. 앱으로 사면 비용처리가 쉽지 않지만, 옵션 붙여 사면 감가상각으로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CT를 영업용으로 출고하시는 분은 구독보다 훨씬 저렴할겁니다.
이거 말고는 FSD를 900만원주고 일시불 구매할 이유가.. 있나 싶네요.
danare
IP 183.♡.116.253
01-20
2026-01-20 12:24:18
·
'FSD는 안된다, 폐차할때까지 안된다. 죽을때까지 안된다. ' 라고 가정을 해도 쌉니다...
엑스베이스
IP 59.♡.75.153
01-20
2026-01-20 12:33:48
·
우선 비전 처리만으로 자율주행을 하겠다는건 다른 여러 센서로 자율주행 하겠다는 차량들 보다는 프로세싱 파워가 더더 많이 필요하게 될겁니다. 결국 테슬라는 더 성능이 높은 프로세서를 계속 업그레이드 할테고 전력소모도 더 늘어나게 되죠. 지금 현재 FSD를 구매해봐야 일단 성능이 안되서 목표치에 도달하기 어려울겁니다.
graycode
IP 118.♡.15.56
01-20
2026-01-20 13:01:19
·
@엑스베이스님 지금 테슬라보다 여러 센서로 자율주행하는 레벨4 차량들 프로세서가 HW4보다 이미 훨씬 높지 않나요..
graycode님 그런 차량들이 많지요. 그런데 비전 처리만으로 목표치 도달을 위해서는 지금 보다 훨씬 더 많은 프로세싱 파워가 필요합니다. 센서퓨전 차량과 비전온리 차량의 요구성능과 전력소모량이 자율주행에 가까워질수록 차이는 크게 날겁니다. 물론 그 센서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정확히 동작한다는 조건에서 말이죠.
몸튼튼맘튼튼님 지금 현재 로봇택시와는 또 다르죠. 로봇택시는 지금 현실 레벨4를 해야하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각종 보완센서 및 대책들이 다 실려 있어서 어쩔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고율이 월등히 낮죠. 그리고 지금 로봇택시도 계속 센서퓨전 갯수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graycode
IP 118.♡.15.158
01-20
2026-01-20 15:19:15
·
@엑스베이스님 소위 "로봇택시"들의 사고율이 낮은 것은 센서가 많아서가 아니라 극도로 제한된 조건에서 매우 보수적으로 운행하기 때문이죠.
graycode님 비전처리는 어떤 자율주행이든 기본입니다. 거기서 센서가 추가가 되는거죠. 또 제한된 조건이 아니고 제한구역이죠. 이건 뭐 행정적인 부분이 크니까 절대적 성능으로만 볼순 없구요. 그리고 보수적으로 운행 할수 밖에 없죠. 사람이 개입 안하니까요. 어떠한 경우라도 사람이 타고 있고 개입 할 준비를 하는건 로보택시라 할수가 없지요.
@엑스베이스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비전처리는 어짜피 필요하고 라이다가 있더라도 비전온니보다 모델 크기를 줄이거나 그러진 못할겁니다. 어짜피 주력이 비전이라서요. 그런데 전력의 가장 큰 비중이 AI쪽인데, 센서가 더 많다고 해서 프로세싱량이 더 줄어들것 같진 않습니다. 처리해야할 데이터는 오히려 더 많으니까요. 기대할만한 요소는 정확도가 좀 더 올라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것? (물론 이것도 말씀하신것 처럼 비전와 다른 센서가 정확히 자기 영역을 가질 수 있을 때) 가 아닐까 싶습니다.
코딩이지냥님 비전 처리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하는지 모르셔서 그런듯. 비전 처리는 거리를 정확히 측정 못하고 먼거리나 형상이 잘보이지 않는 물체는 따로 후처리를 해줘야 하는데 거기서 프로세싱 파워가 많이 소모 됩니다. 그래서 추후에는 비전+여타 센서 결합한 센서퓨전 형식이 전력소모가 더 적고, 비전온리가 전력소모가 더 클수밖에 없게 됩니다. 프로세서도 더 고성능을 요구하는건 당연해지구요. 그래서 비전만으로는 나중에 더 불리하게 됩니다.
미국산 모델s,x,ct(hw4) : 고민없이 FSD 구매후 바로 사용 가능 중국산 모델3,y(hw4) : FSD구매해도 시내주행은 2~3년후가 될수도 있음 미국산 모델3,y(hw3) : FSD구매해도 FSD14Lite 가 나와야 사용가능하고, FSD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알수없음, hw 레트로핏 약속은 희망고문
이번 2/14일 FSD 일시불 구매 종료 발표는 FOMO (Fear Of Missing Out) : 놓칠거 같은 두려움 전략도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FSD를 구매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거 자체가 FOMO 전략이 어느정도 먹힌거죠
FSD기술이 완성되감에 따라 일시구매가 사라지는건 당연한 수순입니다. 월구독만 유지할경우 약관의 변경도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금액에 대한 조정도 자유롭기 때문이죠 무감독FSD가 나오긴 하겠지만 비용은 올라갈걸로 예상됩니다. 미래에는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것처럼 세분화 해서 진화하겠죠 - 감독형 FSD : 저렴 - 무감독형 FSD : 좀 고가 (사고시 보험은 테슬라 보험에서 처리, 주행중 취침가능) - 무감독형 + 상업적사용가능 FSD : 좀더 고가 : 차량을 비사용중일경우 로봇택시같이 활용해 수익쉐어
지금 FSD를 일시불 구매했을때 과연 어느정도 단계의 FSD까지 지원을 해줄지 이것을 모르니 이득일지 손해일지 알수가 없네요
식은감자
IP 211.♡.81.146
01-20
2026-01-20 13:35:02
·
@골드핸드님 우리나라 보험은 제조업체에서 보험을 할 수 없어서… 보험사를 통해 보험계약을 해야하니 무감독형이 들어오려면 많은 단계를 거쳐야할것 같네요
Harugun
IP 66.♡.201.146
01-20
2026-01-20 14:50:52
·
@골드핸드님 일단...FSD 14-Lite가 나온다고 해서 그게 미국외 다른 나라에서 서비스 될지는 알수 없습니다. 지금 HW3.0에 FSD가 없어서 서비스가 안되는게 아닙니다. 지금도 북미에서는 FSD V12.6.7이 서비스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안되죠. 마찬가지로 북미 한정 지원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graycode
IP 118.♡.15.182
01-20
2026-01-20 15:26:14
·
@Harugun님 V12.6.4가 북미 밖으로 못나가서 14미니도 안해줄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죠.
S/X/CT를 사는데 사업자로 사서 감가상각을 적용하는 경우요.
앱으로 사면 비용처리가 쉽지 않지만, 옵션 붙여 사면 감가상각으로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CT를 영업용으로 출고하시는 분은 구독보다 훨씬 저렴할겁니다.
이거 말고는 FSD를 900만원주고 일시불 구매할 이유가.. 있나 싶네요.
라고 가정을 해도 쌉니다...
지금 테슬라보다 여러 센서로 자율주행하는 레벨4 차량들 프로세서가 HW4보다 이미 훨씬 높지 않나요..
그런 차량들이 많지요. 그런데 비전 처리만으로 목표치 도달을 위해서는 지금 보다 훨씬 더 많은 프로세싱 파워가 필요합니다. 센서퓨전 차량과 비전온리 차량의 요구성능과 전력소모량이 자율주행에 가까워질수록 차이는 크게 날겁니다. 물론 그 센서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정확히 동작한다는 조건에서 말이죠.
라이다 사용 하는 모셔널 보니 아직도 트렁크 꽉 차던데요.
지금 현재 로봇택시와는 또 다르죠. 로봇택시는 지금 현실 레벨4를 해야하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각종 보완센서 및 대책들이 다 실려 있어서 어쩔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고율이 월등히 낮죠. 그리고 지금 로봇택시도 계속 센서퓨전 갯수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소위 "로봇택시"들의 사고율이 낮은 것은 센서가 많아서가 아니라 극도로 제한된 조건에서 매우 보수적으로 운행하기 때문이죠.
센서퓨전을 줄이든 늘리든, 결국 높은 수준의 비전 처리는 필수입니다.
비전처리는 어떤 자율주행이든 기본입니다. 거기서 센서가 추가가 되는거죠. 또 제한된 조건이 아니고 제한구역이죠. 이건 뭐 행정적인 부분이 크니까 절대적 성능으로만 볼순 없구요. 그리고 보수적으로 운행 할수 밖에 없죠. 사람이 개입 안하니까요. 어떠한 경우라도 사람이 타고 있고 개입 할 준비를 하는건 로보택시라 할수가 없지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비전처리는 어짜피 필요하고 라이다가 있더라도 비전온니보다 모델 크기를 줄이거나 그러진 못할겁니다.
어짜피 주력이 비전이라서요.
그런데 전력의 가장 큰 비중이 AI쪽인데, 센서가 더 많다고 해서 프로세싱량이 더 줄어들것 같진 않습니다.
처리해야할 데이터는 오히려 더 많으니까요.
기대할만한 요소는 정확도가 좀 더 올라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것? (물론 이것도 말씀하신것 처럼 비전와 다른 센서가 정확히 자기 영역을 가질 수 있을 때) 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전 처리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하는지 모르셔서 그런듯. 비전 처리는 거리를 정확히 측정 못하고 먼거리나 형상이 잘보이지 않는 물체는 따로 후처리를 해줘야 하는데 거기서 프로세싱 파워가 많이 소모 됩니다. 그래서 추후에는 비전+여타 센서 결합한 센서퓨전 형식이 전력소모가 더 적고, 비전온리가 전력소모가 더 클수밖에 없게 됩니다. 프로세서도 더 고성능을 요구하는건 당연해지구요. 그래서 비전만으로는 나중에 더 불리하게 됩니다.
런칭 하면 그때 고려해서 구매하셔요 한두푼이 아닌대요
중국산 모델3,y(hw4) : FSD구매해도 시내주행은 2~3년후가 될수도 있음
미국산 모델3,y(hw3) : FSD구매해도 FSD14Lite 가 나와야 사용가능하고, FSD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알수없음, hw 레트로핏 약속은 희망고문
이번 2/14일 FSD 일시불 구매 종료 발표는 FOMO (Fear Of Missing Out) : 놓칠거 같은 두려움 전략도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FSD를 구매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거 자체가 FOMO 전략이 어느정도 먹힌거죠
FSD기술이 완성되감에 따라 일시구매가 사라지는건 당연한 수순입니다.
월구독만 유지할경우 약관의 변경도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금액에 대한 조정도 자유롭기 때문이죠
무감독FSD가 나오긴 하겠지만 비용은 올라갈걸로 예상됩니다.
미래에는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것처럼 세분화 해서 진화하겠죠
- 감독형 FSD : 저렴
- 무감독형 FSD : 좀 고가 (사고시 보험은 테슬라 보험에서 처리, 주행중 취침가능)
- 무감독형 + 상업적사용가능 FSD : 좀더 고가 : 차량을 비사용중일경우 로봇택시같이 활용해 수익쉐어
지금 FSD를 일시불 구매했을때 과연 어느정도 단계의 FSD까지 지원을 해줄지 이것을 모르니
이득일지 손해일지 알수가 없네요
V12.6.4가 북미 밖으로 못나가서 14미니도 안해줄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죠.
V13은 밖으로 나갔으니 13 수준만 되도 지원 안할 이유가 없다.
..라고 같은 논리로 말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수준미달이어서가 아니라 v14에 집중하기 위함이라고 봅니다.
최근 유럽에서 해킹된 v12.6.4 주행 영상을 봐도 수준미달이라고 하기 어렵죠. 그것이 수준미달이면 수준미달이 아닌 시스템이 있기나 하겠습니까..
미국에서 우버 하시는 분이 모델Y + FSD 로 운행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Lite 버전도 쓸만한 것 같아서 HW3 유저로서 고민이 많아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