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세단 -> suv 로 기변하신분께 질문 22

2026-01-10 18:43:40 219.♡.20.192
가가멜리아

세단만 10년 끌어서 suv에 대한 환상이 좀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차 렉스턴(타이어? 훨? 둘다? 좀 큰걸로 껴져 있어요)

몰아봤는데 한, 5~60km 정도로 우회전을 하는 상황/또는 고속도로에서 빠져나오는 빙글빙글 도로 에서 

왼편으로 전복될것 같은 쏠림과 불안한 움직임이 느껴지더라구요.

이 느낌을 보통 롤링이라고 하나요? 

여튼 그런 전복될것 같은 불안 느낌은 suv는 다 있는건지, 아님 회사차 특성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세단 타시가가 suv로 기변하신 분들 깨서 좀 빠른 속도로 우회전 좌회전 하면 위와 같은 느낌이 드시나요?

가가멜리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조국수호이
IP 106.♡.142.184
01-10 2026-01-10 18:54:18
·
정도의 차이지 다 있습니다.
경험상 카이엔도 있어요
리릿
IP 175.♡.33.88
01-10 2026-01-10 18:54:58 / 수정일: 2026-01-10 18:56:08
·
카앤드라이버에서 스키드패드라는 코너한계를 측정하는데요.
사실 suv나 세단의 차이가 거의 안납니다.
걍 타이어 좋은 놈이 더 빨라요.

그냥 그 회사차가 문제인 것 같은데요.

아.. 좌우로 연속으로 회전해야하는 슬라럼은 세단이 10프로정도 더 빠릅니다.
한계는 비슷해도 하중이동 되는 속도 차이가 있어서 이건 확실히 세단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하늘풀
IP 124.♡.161.198
01-10 2026-01-10 19:00:14
·
객관적인 실측시의 한계속도 차이는 모르겠지만,
무게중심이 높아지니 당연히 그렇게 느껴지는듯 합니다
콜홍
IP 210.♡.24.202
01-10 2026-01-10 19:04:45 / 수정일: 2026-01-10 19:07:43
·
롤링은 물리적 특성이라 같은 차급끼리 비교하면 SUV가 더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투자해서 브랜드를 바꾸거나 체급을 올리거나 해야죠.. 근데 승차감이 중요하다 하면 가격 올린 차의 동급 세단을 타는게…
sltx
IP 112.♡.237.91
01-10 2026-01-10 19:12:48 / 수정일: 2026-01-10 19:13:32
·
렉스턴이 다른 SUV보다 롤이 더 심한 것 아닐까요?
요즘 SUV는 예전보다 훨씬 덜하더군요.
닉콜라이
IP 175.♡.148.69
01-10 2026-01-10 19:12:48
·
SUV는 원래 그렇죠 근데 우회전을 50~60으로 하면 세단도 무섭지않나요...? ㄷㄷ
단바람
IP 182.♡.84.166
01-10 2026-01-10 19:18:34
·
SUV가 세단 대비 무겁고 높고 서스 트래블도 길어서 세단보다 불안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가 크고 높고 무거우니 연비 안좋고 측풍 영향도 더 받고요.. 본문에서 언급하신 좌우 롤링도 문제지만 차에 따라 가감속할 때 전후 피칭도 더 심해서 승객들 멀미도 더 유발합니다.

장점은 넓어서 주거성, 짐 싣기 좋고 높아서 운전 시야가 좋은데 요즘 SUV로 장거리 다닐일이 많다보니 승차감, 연비가 아쉬워요.
가가멜리아
IP 219.♡.20.192
01-10 2026-01-10 19:34:01
·
답변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회사차가 좀더 심할지언정 suv는 모두 있는 특성이군요.
기변을 심히 고려해보겠습니다.

아 세단은 곡선이 좀 큰 구간에서는 50km까진 무섭진 않고 신체는 반대방향으로 쏠리긴 하는데 전복될거 같은 느낌은 없습니다.
mobbeat
IP 125.♡.99.44
01-11 2026-01-11 07:01:52
·
@가가멜리아님 suv 롤링의 기준을 렉스턴으로 보시면 안됩니다.
국산 suv가 롤링이 수입브랜드에 비해 좀 더 심하구요 렉스턴은 프레임바디 특성상 주행감이 더 떨어집니다.
주우
IP 58.♡.14.178
01-10 2026-01-10 19:52:49 / 수정일: 2026-01-10 19:53:18
·
십여년 전에 국도 코너에서 혼자 자빠지는 쌍용 suv를 본적이 있습니다
요즘에야 자세 제어장치 다 들어가 있겠지만
그래도 무게중심 높으면 어쩔 수 없는 면이 있겠지요
로로롤4444
IP 182.♡.0.178
01-10 2026-01-10 20:54:21
·
렉스턴 프레임 바디 아닌가요??
그런 특성 느껴본게 모하비 프레임 바디였습니다
뒤뚱뒤뚱
모하비는 더 심할거에요
어쨋든 다른suv 타보세요 렉스턴의 특성일겁니다
쵸재깅
IP 218.♡.68.169
01-10 2026-01-10 21:32:21
·
그런데 또 적응하면 잘 안느껴집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개가타고있어용
IP 124.♡.210.139
01-10 2026-01-10 22:55:54
·
주로 보유한 차량들이 세단이었는데, SUV나 승합차 등으로는 같은 커브나 고속도로 램프 구간도 적어도 20% 정도는 감속해서 돌아야 불안하지 않더라고요.
올리브남편
IP 121.♡.216.159
01-11 2026-01-11 01:59:22
·
코너링 시 느껴지는 롤보단 불규칙한 노면에서 좌우로 흔들리는 머리에 현타가 오더라구요. 괜히 기변했나 싶고..
그것도 좀 지나면 익숙해 집니다 ㅎ
쿠루미쨩
IP 211.♡.73.129
01-11 2026-01-11 06:56:23
·
suv는 저속이 아닐시 서스펜션 스트로크가 길어서 요철충격을 완만하게 넘겨주는등 장점이 있지만 좌,우롤 발생이나 속도가 높아지면 무게중심이 위로 가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쏠립니다.(=롤링). 프레임바디차량은 훨씬더 심합니다. 걔는 저속에서도 좌,우로 흔들려요. 저처럼 주행감에 불만생기면 2~3년안에 처분하는편인 사람은 suv 못타겠더라는..
권승민
IP 14.♡.240.210
01-11 2026-01-11 09:59:23
·
렉스턴이 좀 롤이 심할거에요ㅋ

저도 롤이 심한 차는 못 타는데 카이엔, 6세대 익스 같은 것들은
그나마 suv 중 롤이 적었어요ㅋ
세단 같이 타는데 크게 불편함 없을정도.
대화명없음
IP 221.♡.197.227
01-11 2026-01-11 10:26:11
·
어떤 suv냐로 너무 차이가 나긴합니다. 타다보니 세단 생각이 날때는 있는데, 그건 지금 주니퍼 시트가 불편해서 인듯하구요. ㅎㅎ
AZMD
IP 211.♡.227.38
01-11 2026-01-11 11:00:12
·
세단대비 SUV가 물리적으로 차체가 높아서 롤이 큽니다. 여러가지 투자해서 비싸게 만들면 보완되긴 합니다. 세단 탈때도 동일차량에서 시트높이만 조절해도 기울어짐 느낌이 다릅니다.
흰둥ol
IP 175.♡.20.145
01-11 2026-01-11 14:10:27
·
저도 10년 정도 세단 운행하다 suv 로 옮겨왔는데 차종마다 좀 심하게 오는 차종이 있어요..
도요타 rav4는 차선 추월할때는 잘못느끼는데 특히 고속도로 진입할때 헤어핀 코스 들어갈때 차 뒤집어 질꺼같은 느낌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모든 suv가 그런건 아니에요.. bmw x3, x1 같은애들은 세단이랑 비슷한 느낌이고... 국산 일반 suv 도 세팅이나 차종에 따라 차이가 좀 나는거 같아요.
가가멜리아
IP 211.♡.80.66
01-15 2026-01-15 16:58:23
·
@흰둥ol님 Rav4 생각중이었는데 신형 타보고 결정하던지 해야겠군요. 차종마다 다르다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흰둥ol
IP 175.♡.20.145
01-16 2026-01-16 09:24:55 / 수정일: 2026-01-16 09:36:41
·
@가가멜리아님 제가 타던 rav4 5세대 차량의 경우 시내 운행에는 좋았어요. 지금 팔고 있는건 5세대에서 페리 된 5.5세대구요. rav4 는 회두성이 좋아서 좁은 골목기 빠져나가거나 그런건 좋은데, 실내 플라스틱이 저렴해요 크라운으로 가면 오 좀 괜찮다 하는데 rav4 까지는 그돈씨가 살짝 들구요... 그리고 생각해야하는게 하이브리드의 경우 보증연장을 위해서 꼭 토요타 서비스 센터에서 1년에 한번은 점검을 받아줘야지 연장이 되요... 툐요타가 잔고장은 적다고 하고 저도 2019년 부터 2023년 까지 운행하면서 큰 고장은 없었는데... 차량은 소모품이다 보니 중간 중간 유지 관리비용도 생각해야하고 부품도 구매하고 싶기는 한데 정보가 한정적이에요 부품도 구할수는 있는데 비싸구요 ㅠㅠ 그리고 사실꺼면 꼭 4륜 사세요... 그래야지 수출 잘나가요... 전 4륜 산게 가장큰 축복이였어요... 4륜은 수출 나가서 중고가격이 비쌌거든요
까우
IP 222.♡.11.112
01-11 2026-01-11 21:45:11
·
전 320i 작년 연식 타다가 이번에 투싼 19인치 휠 넣어서 뽑았는데요
휠이 커서 그런지 저런 상황에서 320i 대비 한 20% 정도 불안감이 생긴거 같아서
20% 정도 감속하게 됐지만
그래도 다시는 세단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