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입당 전기차가 속도에 따라 연비가 차이나지 않나요? 20

2025-10-14 15:06:01 160.♡.37.107
snow_stone

요번에 귀성길에 휴게소에서 충전 못해서 난리라는 기사가 떳던데요.
전체적으로 느리게 간다면 연비가 좋아질거 같은데요. 어느정도 좋아질지 모르겠어요.

예를 들어 100킬로로 달릴거 50킬로로 달리면 2배 이하로 더 갈수 있을거 같은데 계산해 보신분 계신가요? 

반면에 더 빨리 갈수록 더 연비가 덜어지겠지만요.


snow_stone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디자인 원리로 배우는 그림 읽기 저자/ 디자인원리 책 리뷰를 볼려면?
http://www.yes24.com/Product/Goods/84183135
블로그
https://canonus.blog.m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isendesign/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쵸재깅
IP 211.♡.188.212
10-14 2025-10-14 15:07:04
·
너무 느리게 가도 전비가 안좋더라구요
70-80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prios
IP 175.♡.68.7
10-14 2025-10-14 15:09:27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008147834g

코나ev 1회충전 1000km
Everholic
IP 121.♡.25.251
10-14 2025-10-14 15:10:16
·
최적 전비 원하면 80 언저리가 좋은데 좀 느리죠. 90-100 만 되더라도 전비 잘 나와요. 120 130 이러면 전비 나락가는게 보이구요.

근거는 빈약하지만 퍼플렉시티 시켜서 만든 그래프입니다.
snow_stone
IP 24.♡.156.165
10-16 2025-10-16 05:06:57
·
@Everholic님 80이나 되나요? 생각보다 빠른 속도가 효율적이네요
Everholic
IP 112.♡.137.14
10-16 2025-10-16 08:43:16
·
@snow_stone님 단순 전비만 보면 40-60 정도가 더 나은데, 항속주행 시 너무 늦죠. 시간도 시간이고 다른 차들에게 민폐일 수도 있고 때로는 사고 위험도 증가시키니까요. 타협점이 80이라 생각합니다. 모터 세팅에 따라 최적 속도는 조금씩 변하구요, 극한의 외기온 상황에서도 변합니다.
웨건마니아_록맨10
IP 14.♡.31.148
10-14 2025-10-14 15:14:06
·
어느정도는 빨라야 효율이 좋고 너무 저속은 효율이 낮죠
리치제이
IP 118.♡.74.25
10-14 2025-10-14 15:18:30 / 수정일: 2025-10-14 15:20:53
·
위의 코나 1000km 주행
그때 평속이 30 이었어요
콜홍
IP 211.♡.131.178
10-14 2025-10-14 15:24:35 / 수정일: 2025-10-14 15:27:03
·
연비 하나만 보고 달릴거면 걷는게 제일 싸죠…
이동 편의성과 시간을 위해 자동차를 산건데 연비에 매몰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휴게소에서 충전 못한 얘기는 수도권 인근 충전기 얘기일텐데, 그런걸 고려해서 충전하면 문제 없습니다..
구석방구석
IP 222.♡.33.34
10-14 2025-10-14 15:34:12 / 수정일: 2025-10-14 15:37:02
·
일부는 맞는데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르지요
100으로 달릴땐 안막히는 상황이라 정속유지로 공기저항+동력 손실 정도이고
50으로 정속주행 가능하다면 2배 이상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연휴에 고속도로에서 50이나 그 이하로 가고있다면 밀리고 있다는 뜻이니 잦은 가/감속이 동반되었을 겁니다.
가속할 때 관성 손실과 감속할 때 전력 변환 손실이 증가 되므로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차 출발 정차 출발 이 잦으면 회생도 잘 안되고 손실도 커지고요

추가적으로 1시간 갈거 3시간 4시간 간다고 생각하면 공조나 기타 전력 사용도 무시 못하지요 ㅎㅎ
제어기도 회전수를 싱크해야해서 전력이 계속 소비됩니다.
snow_stone
IP 24.♡.156.165
10-16 2025-10-16 05:07:40
·
@구석방구석님 상황마다 다르겠네요
만두킬러
IP 221.♡.114.50
10-14 2025-10-14 15:46:07
·
시골 국도 드라이브하면서 달린다 생각하면 전비 잘 나오더라구요.
밀리지 않는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 달리면 잘 안나옵니다.
snow_stone
IP 24.♡.156.165
10-16 2025-10-16 05:08:02
·
@만두킬러님 기름차랑 비슷한 느낌인가요>
juheonny
IP 168.♡.66.2
10-14 2025-10-14 15:51:47
·
모3 롱레 경우 고속화국도 > 고속도로 > 시내 순으로 전비가 좋았습니다~ 속도로는 7-80 km/h 구간이 전비가 좋았어요
카이엔s
IP 112.♡.137.163
10-14 2025-10-14 16:19:04
·
지극이 개인적 뇌피셜입니다만...
실제 고속도로에서 80이하로 정속주행 테스트를 해볼일이 거의 없다보니(안밀리는데 그렇게 가기도 쉽지않죠) 아마 고속도로에서 규정속도로 가는거보다 그 이하로 갈때 얼마나 효율이 좋을지 정확하게 알기는 어려울꺼 같습니다.

하지만, 간선도로나 요즘 직선화 작업 많이 된 지방 국도의 경우 60~80사이로 크루징할 기회가 많긴한데, 이런 국도류의 경우 고속도로대비 구배라고 해야하나요?
오르막 내리막의 차이가 많이 크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완전히 고속도로랑, 고속화국도에 가까운 곳이랑 솔직히 속도차이 나는거에 비해 전비차가 생각보다 꽤 크게 나는게, 타력을 잘하고 가면 오히려 오르막 내리막 경사도 차이가 고속도로보다 더 커서 발컨 잘하면 전비가 더 높게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긴합니다.
오르막 만나기전에 미리 속도 올려서 최대한 타력으로 올라가고 내려올때 최대한 회생제동 땡겨서 충전하거나, 코스팅모드로 해서 속도를 더 올려서 간다면?
배꼽잡아
IP 106.♡.77.213
10-14 2025-10-14 17:09:49 / 수정일: 2025-10-14 17:10:25
·
@카이엔s님
고저차의 영향이 없는 건 아니지만 60~80정도가 가장 높게 나옵니다. 내연차도 비슷하죠.
하리~
IP 222.♡.130.114
10-14 2025-10-14 16:39:58
·
날씨 좋을때 굼뱅이처럼 다니니 2.5톤이 넘는 모델X로도 110wh/km = 약 9km/kwh가 나오더라구요..
솔로맥
IP 210.♡.196.31
10-14 2025-10-14 16:42:27
·
시속 40km/h 내외가 가장 전비가 좋네요.
snow_stone
IP 24.♡.156.165
10-16 2025-10-16 05:27:50
·
@솔로맥님 자동차 세팅에 따라 다른가 보네요
사ㄱ1꾼
IP 49.♡.106.241
10-15 2025-10-15 00:34:17
·
전기차는 평속40이 제일 좋다고 들었어요 실제로 4~50으로 달리면 기상천외한 연비 볼수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now_stone
IP 24.♡.156.165
10-16 2025-10-16 05:28:10
·
@사ㄱ1꾼님 한번 테스트 해보고 싶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